DD-WRT 적용 후 추천 펌웨어: http://www.desipro.de/ddwrt/K3-AC-Arm/
(kong의 Modded 펌웨어, 금일 최신 빌드인 r23700까지 WZR-1750DHP에서 정상 동작 확인)

전에 소개한 적이 있지만 제가 추천하는 (-_-) 펌웨어입니다. 

버팔로의 정식 펌웨어, DD-WRT 공식 웹사이트의 브레인 슬레이어(BS) 빌드보다 DD-WRT Modder인 kong의 K3 AC ARM DD-WRT 펌웨어가 안정적으로 동작하며 무선 호환성도 뛰어납니다. 

예전에 쓴 글에서 BS 빌드에서 벽돌을 만들던 NVRAM 문제가 해결됐다고 했는데, kong의 체인지 로그를 보면 마찬가지로 r23655에서 [fixed: nvram relocation on some buffalo units that bricks unit]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 100%인지는 알 수 없지만 벽돌 위험이 상당히 줄었다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 

kong의 빌드가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제품은 Netgear R6250/R6300v2/R7000, Asus AC56U/AC68U, D-Link DIR-868이며, LINKSYS EA6500V2/EA6700/EA6900는 버그로 인해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호기심에 적용해본 WZR-1750DHP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동작할 줄이야... -_-;; 

혹시 kong의 빌드로 인해 도움이 되었다면 페이팔을 통한 기부로 kong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DD-WRT 관리 화면 하단 Donate 배너) 비록 소액일지라도 개발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되겠죠. =)

현재 제가 사용하는 DD-WRT (kong 빌드)의 현황입니다. 

리눅스 커널도 최신이고 안정성도 좋네요. DD-WRT BS 빌드나 버팔로 순정 펌웨어에서는 호환성 문제(?) 인지는 모르겠지만, 특정 기기에서 제한된 연결이라고 뜨며 연결은 되지만 동작이 안 되는 등의 문제도 사라졌습니다. 

오버클러킹은 BS 빌드 DD-WRT를 이용해 1GHz로 설정 후 kong 빌드로 업데이트했습니다. Idle 시 온도는 아주 약간 차이가 발생하고 로드 시에는 다소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신 공유기들이 같은 계열 프로세서로 1GHz 제품이 출시 되길래 재미삼아 올려본 것이지만, 기본 성능 자체가 충분해서 별 의미는 없습니다. (사실 버팔로 WZR-1750 계열 제품들이 방열 기능이 떨어지는 편이기에 OC는 권장하지 않고요.) 

CPU 성능도 충분하고 메모리는 역대 최강급의 512MB. 발열 빼면 하드웨어는 빠지는 부분이 없는데... 

해외 행사때처럼 가격이 저렴하고 버팔로의 강한 의지와 사후 지원이 있었다면, 아마 고급형 공유기 시장은 이 제품이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게 됐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돌아가는 것을 봐서는 접는 느낌이지만 말이죠.)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