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듀얼-밴드 라우터의 DD-WRT 무선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사용된 제품은 WZR-1750DHP입니다.)

먼저 [Wireless] 탭의 [Basic Settings]를 선택합니다.

1.Country Settings

국가 설정의 Regulatory Domain을 [KOREA]로 선택합니다. (국가별로 무선 주파수 영역에 차이가 있기 때문) DD-WRT의 기본 값은 미국으로 되어 있습니다.

2.Wireless Physical Interface wl[x] [y GHz/802.11z] - 무선 x번 설정 (yGHz, 802.11z)

Wireless Network Mode: Mixed / N-Only(5GHz) / AC-Only 등
- 무선 네트워크 모드를 선택합니다. 저는 현재 802.11ac 지원 기기를 보유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5GHz 802.11n로 설정하였습니다.

Wireless Network Name (SSID)
- 무선 네트워크 명칭을 설정합니다.

Wireless Channel
- 5GHz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본 값인 Auto에서 5GHz 무선 랜이 검색되지 않거나 연결되지 않는 경우, 대부분 채널 설정의 문제입니다. 저의 경우 56번 (5.280GHz) 확장 채널 upper에서 가장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자동 설정으로 잡히지 않는 경우 이 부분은 환경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간섭이 적고 자신의 기기에 적합한 채널을 찾아야 합니다.

Channel Width
- 최대 성능을 위해서는 최대 채널 대역폭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20/40MHz로 낮출 경우 타 AP와의 간섭을 줄여 보다 안정적인 무선 환경을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대역폭인 80MHz에서는 오토만 사용 가능하며, 40MHz 이하에서만 채널 선택이 가능합니다.

Extension Channel
- 채널 대역폭을 설정할 경우 확장 채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장 채널 선택에 따라 무선 채널 주파수도 약간 변동이 생기며 필요 시 다시 세팅해야 합니다.

Explicit & Implicit Beamforming
- 해당 무선 기기쪽으로 안테나 신호를 몰아주어 무선 성능을 향상 시키는 기술입니다만, (특히 구형 센트리노와 같은) 기기 호환성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래 빔포밍은 무선 기기와 라우터 모두 지원해야 하는데, 이러한 경우 Explicit 빔포밍에 해당되며, 무선 기기가 지원하지 않는 경우 Implicit 빔포밍 설정이 해당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비활성화를 권장합니다.

3.WL[x]-Advanced

보통 특별히 설정할 부분은 없으며 문제가 발생 시 Frame Burst와 Afterburner를 꺼보는 것도 좋습니다. 무선 출력을 설정하는 TX Power는 기본 값에서 변경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며, 수치를 높일 경우 범위는 증가하지만 발열 및 무선 신호의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꼭 필요한 경우 적당히 올려주세요.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