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은행 금리가 5%를 넘어서면서 예금을 이용한 재테크가 유행인데, 이렇게 금리가 가파르게 인상되면서 가입한지 얼마 되지 않은 상품인 경우 해지 후 다른 상품으로 옮겨가고 하다보니, 20영업일 제한으로 새로운 은행에 계좌를 만들지 못하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2010년 이후 보이스 피싱(전화 금융 사기) 및 대포통장 문제로 인해 은행, 증권사, 각종 페이 서비스 등에서 (자유/수) 입출금 통장을 개설한 경우, 마지막으로 계좌를 만든 날로부터 20영업일이 지나야 추가로 입출금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모든 금융기관이 동일하게 시행하는 정책으로 예외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마지막 계좌를 만들고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 계좌를 개설한지 20영업일이 언제, 며칠인지는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계좌개설일 및 20영업일 확인 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계좌 개설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계좌를 만든 은행, 증권사, 페이 등 전용 앱에서 [계좌 정보/관리]를 통해 개설일을 확인해야 합니다. 앱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찾기 어려운 분은 고객센터 상담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20영업일 확인인데, 20영업일은 계좌를 만든 날을 시작으로 해서 다음 평일부터 1일로 계산하면 됩니다. 이 때 영업일이 기준이기 때문에 주말/공휴일/대체공휴일 등 쉬는 날은 모두 제외해야 합니다.

 

직접 계산이 어려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카카오뱅크 고객센터챗봇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의 [친구] 탭에서 [돋보기(검색)] 아이콘을 누른 후 [카카오뱅크]로 검색하여 [카카오뱅크 고객센터]를 선택하거나 바로 옆의 챗봇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하는 것은 카카오뱅크가 아닌 [카카오뱅크 고객센터]를 선택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오인해서 카카오뱅크 챗봇을 선택하는 경우 20영업일 계산기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채널을 친구 추가 후 채팅도 가능하지만, 채널을 추가하려는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은 이상은 굳이 친구로 추가하기 보다는 챗봇만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떻게 선택했든 [챗봇 채팅]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과 같이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챗봇이 열립니다.

 

챗봇에 [계좌개설 가능 일자 계산기]를 입력하고 앞에서 확인한 가장 최근 개설 입출금 통장의 개설일을 선택합니다.

 

날짜를 정확하게 선택했다면 마지막 입출금 통장의 개설일로부터 20영업일이 지난 날짜를 표기해줍니다. 날짜를 실수로 잘못입력한 경우에는 [다시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날짜를 다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날짜 확인이 끝났다면 우측 상단의 [☰] 버튼을 선택하면 열리는 메뉴 창에서 나가기 버튼 [→]을 누르면 창이 닫힙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