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름도 더위가 계속되며 PC 쿨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원한 날씨에는 괜찮았던 번들 쿨러들이 높아진 실온에서 온도를 잘 잡지 못하고 이와 함께 발생하는 소음도 거슬리기 때문이죠. 고성능 쿨러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팬 속도에서 보다 높은 방열 능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음 역시 적은 편입니다.

 

AMD 라이젠 5000 시리즈나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같은 최신 고성능 프로세서들은 전력 제한 상태로 사용한다면 그나마 괜찮지만, 보다 높은 성능을 위해 전력 제한을 풀고 부스트 기능을 함께 사용한다면 소비 전력과 발열도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최신 고성능 CPU의 성능을 조용한 환경에서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쿨러도 필수가 되어버린 상황이라고 할 수 있죠.

 

이번 글에서는 3RSYS(쓰리알시스템)에서 출시한 우수한 가성비의 일체형 수랭 쿨러 Socoool GT 360 RGB (WHITE)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RSYS Socoool GT 360 RGB (WHITE): 스펙

 

모델명

3RSYS Socoool GT 360 RGB (WHITE)

 

최대 TDP

- 350W

 

CPU 소켓 호환성

- 인텔: LGA 115X/1200/1366/1700/2011/2011-v3/2066

- AMD: AM4

 

워터 블록

- 크기: 약 71 x 71 x 58 mm

- 베이스 플레이트 재질: 구리

- 펌프 RPM: 최고 2800RPM (±10%)

- 전원 케이블: 12V 4핀 (PWM 미지원)

 

튜브

- 재질: 테플론

- 길이: 약 39.5 cm

 

라디에이터

- 크기: 약 397 x 120 x 54 mm (팬 장착 시)

- 재질: 알루미늄

 

쿨링 팬

- 크기: 약 120 x 120 x 25 mm

- 속도: 최고 1,800RPM (±10%)

- 풍량: 최고 68.62CFM

- 풍압: 2.21mm/H2O (±5%)

- 베어링: 라이플 (Rifle)

- 소음: 최고 31.5dB(A)

- 전원 케이블: 12V 4핀 (PWM 지원)

 

서멀 컴파운드

- 3RSYS RTC

 

제조/유통사

- 3RSYS

 

제품 보증

- 보증 기간: 6년 무상보증 (단, 팬은 6개월)

 

판매 가격

- 네이버: 바로가기

- 다나와: 바로가기

* 2022년 7월 기준 온라인 최저가: 6만 9천 원

 

 

3RSYS Socoool GT 360 RGB (WHITE): 구성

 

3RSYS Socoool GT 360 RGB의 박스 외부 모습입니다. 모든 색생의 제품이 동일한 박스를 사용했지만 좌측에 부착된 스티커를 통해 블랙/화이트/핑크 컬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명 무뽑기 방지를 위한 AMD 전용 세이프티 브래킷과 튜브 고정에 사용되는 전용 클립이 제공됩니다. 보증기간(워런티)의 경우 최초 3년에서 6년으로 연장되었으나 리뷰용 제품 기준 박스의 프린트는 수정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패키지 내부는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완충 포장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쿨러 본체와 3개의 120mm 팬, 서멀 컴파운드, 액세서리 그리고 한국어 설명서입니다.

 

 

3RSYS Socoool GT 360 RGB (WHITE): 외형

 

하우징부터 튜브, 케이블까지 올 화이트 색상으로 깔끔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워터블록의 모습입니다.

 

펌프는 3핀 커넥터 연결 방식으로 PWM이 아닌 DC 방식으로 속도를 제어해야 합니다. 또한 DC 방식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RGB 밝기도 펌프 속도에 연동되어 변하게 됩니다. 즉, 저속(낮은 전압)에선 어둡고 고속(높은 전압)에선 밝게 빛납니다.

 

메인보드의 첫 메모리 슬롯과 간섭이 크지 않도록 펌프 입/출수구는 워터블록에 가깝게 디자인되었습니다.

 

튜브의 재질은 테플론이라고 하며 외부는 나일론 등의 소재로 슬리빙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단 베이스 플레이트는 여느 제품처럼 구리(Copper)이며 가공 상태는 양호합니다.

 

라디에이터 및 팬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라디에이터의 크기는 397 x 120 x 54mm로 표준형 크기이며 워터블록과 마찬가지로 올 화이트로 도색되어 있습니다.

 

방열핀은 상대적으로 좁고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어 저속보다는 고속 팬에서 더 효율적인 구조로 예상됩니다.

 

120 x 120 x 25mm 크기의 표준형 팬으로 7개의 날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와 마찬가지로 화이트-그레이 컬러이며, 날개는 RGB LED 표과를 위해 반투명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팬 스피드는 4핀 커넥터를 사용해 PWM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RGB는 사용자 설정 방식의 5V/12V가 아닌 자동 RGB 방식으로 특정 색상으로 고정되어 동작하지만 색상은 부드럽고 은은한 편입니다.

 

팬의 프레임 모서리에는 댐퍼 역할을 하는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진동 및 소음을 억제해줍니다.

 

후면에는 3RSYS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지만 스펙은 따로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액세서리로는 AMD 및 인텔 마운팅 키트, 서멀 컴파운드, Y형 케이블(1 to 3), 튜브 고정 클립, AMD 전용 세이프티 브래킷 등이 제공됩니다.

 

인텔 공용 백 플레이트의 모습입니다.

 

라디에이터 팬 연결에 사용하는 1 to 3 Y형 케이블과 튜브 고정에 도움을 주는 전용 클립입니다.

 

서멀 그리스는 3RSYS RTC 소용량 제품이 제공됩니다.

 

 

3RSYS Socoool GT 360 RGB (WHITE): 설치

 

쿨러 설치 방법은 일반적인 일체형 수랭 쿨러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인텔 플랫폼에서의 설치 방법입니다.

 

AMD 플랫폼에서의 설치 방법입니다.

 

인텔 LGA 1700의 경우 추가 설명서가 함께 제공됩니다.

 

일반 인텔 소켓 설치와 비교할 때 워터펌프의 브래킷 부분에 스티커를 추가 부착하는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상하 구분이 한눈에 들어오지는 않아서, 색상을 넣어 확실히 구분할 수 있도록 설명서가 작성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워터블록에 브래킷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백 플레이트는 흔히 볼 수 있는 홀 간격 조절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메인보드에 장착 후 너트로 고정하면 되는데, 이 때 스티커가 부착된 부분이 메인보드 방향이 되도록 너트의 방향에 주의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라디에이터를 케이스에 장착했을 때를 생각해서 케이블 방향을 정한 후 팬을 장착합니다.

 

팬 케이블은 기본 제공되는 1 to 3 Y 케이블을 이용하면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3RSYS Socoool GT 360 RGB (WHITE): RGB 효과

 

3RSYS Socoool GT 360 RGB는 ARGB와 같이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는 없는 색이 고정된 RGB 방식이지만, 부드러운 색상을 통해 고급스러운 RGB 효과를 제공합니다.

 

워터블록 내부의 RGB 효과입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워터블록의 RGB 효과는 펌프 팬 DC 전압 설정에 따라 밝기가 바뀌기 때문에, 소음을 고려해서 낮은 속도로 동작하게 하는 경우 밝기도 동시에 감소합니다.

 

팬의 RGB 효과입니다. 팬은 4핀 PWM 방식으로 설정하는 경우 속도에 상관 없이 RGB 효과의 밝기가 고정됩니다.

 

 

3RSYS Socoool GT 360 RGB (WHITE): 성능

 

테스트 환경

 

CPU: INTEL CORE i7-12700K

CPU 쿨러: 3RSYS Socoool GT 360 RGB (케이스 전면 장착)

RAM: G.SKILL DDR4-3800 CL16 8GB x 2

M/B: MSI MAG B660M MORTAR WIFI DDR4

GPU: EVGA GEFORCE RTX 2080 Ti FTW3 ULTRA HYBRID

PSU: SILVERSTONE STRIDER TITANIUM ST60F-TI

CASE: MSI SEKIRA 100R

 

테스트는 시네벤치(CINEBENCH)의 최신 버전인 R23을 멀티 코어 1회 테스트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 때 CPU는 오버클러킹하지 않았지만 0.015V 언더볼팅했고 전력 제한은 95W와 해제(4,096W)한 상태이며, 전력 제한 해제 시 CPU 패키지 최대 소비 전력은 약 218W 정도로 모니터링 되었습니다. 모든 쿨러의 펌프와 팬 설정은 최신 고성능 CPU에서는 전력 제한을 해제하는 경우 기존의 PWM 방식으로는 제어가 어렵기 때문에 100%로 고정했습니다.

 

테스트 룸의 온도는 약 30도입니다.

 

95W 전력 제한 시 CPU 패키지 실제 소비 전력은 약 95W로 모니터링되었으며, 이 상태에서 온도 테스트 결과 3RSYS Socoool GT 360 RGB는 최고 약 58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최상급 공랭 쿨러보다 조금 나은 성능입니다.

 

전력 제한 해제 시 CPU 패키지 실제 소비 전력은 약 218W로 모니터링되었으며, 이 상태에서 온도 테스트 결과 3RSYS Socoool GT 360 RGB는 최고 약 94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최상급 공랭 쿨러보다는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 테스트에서는 쿨링 성능이 타 리뷰 대비 조금 떨어지게 나왔는데 아마 필터가 있는 전면 장착 등 여러 요인이 작용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퀘이사존의 리뷰를 살펴보니 동사의 RC1700 ARGB보다 약 4-5도 정도 낮은 온도를 보여주더군요. 다만, 100% 구동 시 펌프에서 다소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BIOS의 팬 스피드 설정(DC)을 통해 적당한 수준으로 조절이 필요합니다.

 

 

3RSYS Socoool GT 360 RGB (WHITE): 정리

 

3RSYS Socoool GT 360 RGB는 고정형 RGB를 지원하는 일체형 수랭 쿨러로 최대한 거품을 뺀 저렴한 가격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보다 상위 모델인 3RSYS Socoool CSI 360 ARGB와 큰 차이가 없는 성능을 제공하지만 가격은 절반 가까이 저렴합니다. 특히 무상 보증 기간이 3년에서 6년으로 늘어남과 동시에 출시 가격은 8만 9천 원에서 6만 9천원으로 인하되어 가성비가 극대화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성능과 소음은 퀘이사존 리뷰 기준 중급 정도로 나타나기에 보급형 일체형 쿨러로서 충분하다고 생각되며, 펌프와 팬은 100%로 동작 시 소음이 발생하지만 각각 전압 조절, PWM 조절을 통해 무소음에 가깝게 사용할 수 있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RGB의 경우 사용자가 조절 가능한 ARGB가 아니라 아쉬운 부분인데요. RGB 동작 모습 자체는 저렴한 제품들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고 고급 제품처럼 표현됩니다. 다만 RGB가 상시 동작하기 때문에 이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끌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팬은 교체라도 가능하지만 펌프는 교체도 불가능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유통되는 제품 중 가장 저렴한 수준인 6만 9천 원의 가격에 이 정도 성능과 구성, 6년의 무상 보증 기간 제공이라면 가성비 일체형 쿨러를 찾는 분들에게는 분명 매력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3RSYS에서 제공된 제품을 이용해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