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동영상은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상은 점점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고 이런 환경에서 동영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방법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습니다.

 

아직 대부분의 온라인 콘탠츠는 여전히 20여년 전에 개발된 H.264 코덱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동영상 표준 코덱 AV1이 등장했고, AV1은 기존 H.264와 비교할 때 최고 50% 높은 효율을 제공합니다. 이는 같은 품질의 영상을 전송하는데 필요한 인터넷 대역폭이 최고 절반까지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또한 AV1은 10비트 인코딩과 HDR을 지원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NVIDIA의 GPU는 널리 쓰이는 코덱의 인코딩과 디코딩을 위한 1개 이상의 (CUDA 연산 기반이 아닌) 전용 하드웨어 인코더(NVENC)와 디코더(NVDEC)를 탑재해 CPU와 그래픽스 엔진의 사용을 줄여줍니다. 또한 최신 코덱 AV1을 지원하기 위해 지포스(GeForce) RTX 30 시리즈 GPU는 최대 8K HDR을 지원하는 AV1 하드웨어 디코더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케플러(Kepler) 시대부터 시작된 NVIDIA GPU의 하드웨어 기반 인코더(NVENC)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 독립된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완전한 하드웨어 기반의 비디오 인코딩 가속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 중 실시간 녹화,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하게 되었죠.

 

맥스웰(Maxwell) 아키텍처 및 이후 GPU의 NVENC 지원 현황입니다.

 

1세대 맥스웰(GeForce GTX 750 Ti)의 경우 H.264 하드웨어 인코딩을 지원하며, 2세대 맥스웰(GeForce GTX 900 시리즈)부터는 H.265 하드웨어 인코딩을 지원합니다. 다만 YUV 4:4:4나 무손실 인코딩의 경우 GM206(GeForce GTX 950/960 시리즈) 및 이후의 GPU가 필요합니다.

 

또한 NVIDIA GPU는 널리 이용되는 코덱의 디코딩을 위한 하드웨어 기반의 디코더(NVDEC)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용 디코더가 코덱을 디코딩하기 때문에 CPU 및 GPU는 다른 동작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NVDEC는 MPEG-2, VC-1, H.264(AVCHD), H.265(HEVC), VP8, VP9 그리고 AV1의 디코딩을 지원합니다.

 

케플러 아키텍처 및 이후 GPU의 NVDEC 지원 현황입니다.

 

케플러의 경우 H.264 및 MPEG-2, VC-1의 하드웨어 디코딩이 가능하며, 2세대 맥스웰(GeForce GTX 900 시리즈)부터는 VP8의 지원이 추가되었으며, GM206(GeForce GTX 950/960 시리즈) 및 파스칼(GeForce GTX 10 시리즈)에서는 H.265 및 VP9까지 디코딩을 지원합니다. 튜링(GeForce RTX 20 시리즈)에서는 H.265의 지원이 확대되었고, 암페어(GeForce RTX 30 시리즈)부터는 AV1의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래픽 카드(GPU)에 따른 보다 상세한 지원 목록이 궁금하신 분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Video Encode and Decode GPU Support Matrix

https://developer.nvidia.com/video-encode-and-decode-gpu-support-matrix-new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