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WRT 펌웨어 새로운 빌드가 나오면서 최신 순정 펌웨어에서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해졌습니다.

관련 내용을 파코즈에 남겼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참고] WZR-1750DHP DD-WRT 가이드 (2014.3.31.)
내용보기 : http://parkoz.com/gb_frn

[주의사항]

* 공식 제공되는 펌웨어가 아닌 펌웨어를 적용/사용 시 발생하는 문제는 모두 본인이 책임지셔야 합니다.

* 공식 펌웨어 2.00~2.03과 2.06 버전 이후 펌웨어는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시 초기화를 꼭 체크해주세요. (초기화 체크하지 않고 업데이트 시 벽돌 가능성 있음)

* DD-WRT 펌웨어의 경우 DD-WRT 업데이트 후 다시 공식 펌웨어로 복원해보지 않은 상태입니다. 공식 펌웨어로의 복원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이 점 유의하세요. (DD-WRT 펌웨어를 적용 시 공식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 이러한 과정/작업은 위험성이 따르며 문제 발생 시, 글 작성자는 해당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KR 버전 WZR-1750DHP에 외국(JP/US 등) 공식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현재 KR 버전 펌웨어가 2.09까지만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외국 펌웨어를 업데이트 시 공유기의 프로텍트 기능 때문에 [잘못된 펌웨어]라고 나오며 업데이트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최신 버전 펌웨어 사용 혹은 DD-WRT를 위한 펌웨어 다운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개발자 히든 모드인 Debug 모드로 접속해야 합니다.

(작업 전 펌웨어 관리 화면에 로그인했다면, 로그아웃 후 캐시를 삭제하고 작업하세요.)

주소 표시줄에 http://192.168.11.1/cgi-bin/cgi?req=frm&frm=py-db/55debug.html 를 입력하시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ID와 암호를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디버그 메뉴에 로그인 합니다.

ID: bufpy
암호: otdpopy+암호 (예: 기존 설정 암호가 password인 경우 → otdpopypassword 입력)

정상적으로 로그인에 성공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참고로 telnetd 메뉴를 이용하여 텔넷 활성화 후 제품의 지역 코드를 바꾸려는 시도를 해보았지만, Atheros 기기에서는 성공했다고 하는데 WZR-1750DHP에서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디버그 모드에서 작업이 필요한 경우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목적이기 때문에 업데이트에 필요한 과정만 설명합니다.

주소 표시줄에 192.168.11.1를 입력하여 버팔로 펌웨어 관리 메뉴로 진입합니다. [고급] 메뉴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디버그 디스플레이(Debug-disp) 버튼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ebug-dips 버튼을 눌러 히든 메뉴를 엽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 사용해야 할 부분은 [관리 구성] 메뉴의 [이름] 입니다. 해당 메뉴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박스 처리된 firmup.html를 클릭합니다.

제품 자체의 프로텍트 기능이 제거된 업데이트 메뉴입니다. 여기서 원하는 펌웨어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미리 구한 펌웨어를 선택합니다. 펌웨어는 능력껏 구하셔야 하며, 버팔로에서 제공하는 펌웨어는 제한적입니다. 참고로 일본 버전을 적용 시 메뉴 화면은 일본어로 나오며, 미국 버전은 한국어도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링크]
JPN Firmware v2.03: http://buffalo.jp/download/driver/lan/old/wzr-1750dhp-win.html (DD-WRT 적용을 위한 펌웨어)
US Firmware 2.10: http://asiadownload.buffalo.jp/buf-cs2/upload/us/wzr1750dhp-210.zip

* 2.00~2.03 버전과 2.06 이후 버전은 서로 호환되지 않으며 펌웨어 적용 시 초기화 메뉴를 필수로 선택하세요.

펌웨어 업데이트 후 공유기가 리부팅됩니다. 미국 2.10 버전 펌웨어로 업데이트가 성공한 모습입니다.


2. DD-WRT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먼저 일본 초기형 (2.00 ~ 2.03) 펌웨어를 적용해야 합니다. 위에 설명한 방법을 보시고 일본 2.00 ~ 2.03 펌웨어를 적용하세요.


[일본 펌웨어가 적용된 모습 (버전은 무시)]

일본 초기형 펌웨어를 적용했다면 이후 주소 표시줄에 192.168.11.1을 입력하여 관리 메뉴로 로그인합니다. 우측 하단의 고급 설정 → 펌웨어 업데이트 메뉴로 이동하여, DD-WRT R28493 (factory-to-dd-wrt) 파일을 선택합니다.

[팩토리 → DD-WRT 펌웨어 다운로드]
ftp://ftp.dd-wrt.com/betas/2015/12-10-2015-r28493/buffalo_wzr-1750dhp/factory-to-dd-wrt.bin

펌웨어 업그레이드 화면이 나오고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192.168.11.1을 입력하여 공유기 관리 메뉴로 접속합니다. (만약에 192.168.11.11로 접속이 안 된다면 192.168.1.1로 접속을 시도해보세요.)

펌웨어 업데이트 후 DD-WRT 펌웨어 관리 메뉴에 최초 접속한 모습입니다.

ID와 암호를 설정 후 Admin → Firmware Upgrade 메뉴로 이동하여 최신 DD-WRT 펌웨어로 재차 업데이트를 합니다.

[DD-WRT 웹 플래시 펌웨어 다운로드]
→ ftp://ftp.dd-wrt.com/betas/2015/12-10-2015-r28493/buffalo_wzr-1750dhp/buffalo-wzr-1750dhp-webflash.bin

업데이트 시 [Reset to Default Settings]를 선택합니다.

 

최신 DD-WRT 펌웨어가 적용되었습니다.

* DD-WRT 펌웨어의 무선 거리 및 무선 속도에 대해서는 검증되지 않은 상태이니, 이러한 위험성에도 꼭  필요하신 분만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 제 경험으로는 DD-WRT 펌웨어 기본 세팅에서의 무선 속도는 공식 펌웨어보다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감도는 다소 좋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9개 입니다.

    • 혹시.. dd-wrt에서 순정으로 되돌리는 방법도 알려주실수 있나요?^^;;

    • 기본적으로 버팔로 제품을 순정으로 돌릴 때는 순정 펌웨어 파일로 업그레이드 시켜주면 됩니다. 이 제품을 써보지는 않았지만, 설계방식이 같을테니 그대로 되겠지 싶네요.

    • WZR-1750DHP는 현재 DD-WRT를 공식 지원하는 제품이 아니며, 순정 펌웨어로 복구 방법은 없습니다. DD-WRT 세팅 시 벽돌 현상은 NVRAM 클리어(Erase)로 해결됩니다만 까다롭습니다.

      → http://www.dd-wrt.com/phpBB2/viewtopic.php?p=780949

    •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버팔로 WZR-HP-AG300H를 사용하고 있고, 상황은 좀 다른 경우 입니다만,
      (저는 일본에서 구입한 제품, 그래서 일본어 메뉴로 사용하고 있어서, 한글 펌웨어를 적용할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위에 말씀하신 히든 모드로 로긴하고 들어가니, 설정창에 동일한 메뉴(firmup.html)가 보이더군요.
      아직 한글 펌웨어로 적용은 하지 않았지만, 가능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해서, 적용전에 여쭤봅니다, 이렇게 해도 되겠지요?ㅎㅎ

      감사합니다^^

    • 동일 제품이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제가 해보지 않은 부분이라 확답드리기는 어렵네요.

    • 늦게 읽어서 2.29 펌웨어 가지고 실험을 해봤는데 디버그모드 로그인에서 자꾸 틀린 비밀번호라고 나오는군요.

      이게 2.29문제인지 제가 일본판을 사용하기 때문인지 모르겠네요.

    • 저도 요즘 펌웨어는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간단히 검색해보니 마찬가지로 암호가 다르다는 글이 있네요.
      2.29에서는 비밀번호가 다른 것 같기도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