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유행 이후 물건 가격 대부분이 인상되고 있죠. 초기엔 크게 느끼지 못했지만 2년, 3년이 지나가는 현재 과거와 비교해보면 기초적인 생필품부터 취미생활을 위한 마이너한 제품까지 가격이 오르지 않은 것을 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자전거 관련 용품들도 조금 더 저렴하게 구하려는 사람들을 노리는 가품이 점점 늘어나는 분위기인데요. 시마노를 비롯해 유명한 제품들을 모방한 가품들이 상당히 등장한 상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중 체인으로 유명한 KMC의 정품과 가품 구별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볼까 합니다.

 

먼저 KMC 체인 산업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1977년 설립된 대만의 자전거, 모터사이클 롤러 체인 전문 제조사입니다. 2011년 기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체인 제조사로 KMC 자체 브랜드 외에도 시마노를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에 공급(납품)하고 있으며,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 등 다양한 제조사와 협력 관계이기 때문에 뛰어난 호환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KMC는 과거 10단 체인인 X10 시리즈를 판매하던 시점부터 계속 제품의 품질에 대한 불만을 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불만을 가진 사람의 설명을 듣고 보면 그것은 대부분 불완전한 가품을 구매해서 그런 것으로 드러났고, KMC는 이 문제에 대해 인식한 이후 여러 노력을 해봤지만 사실상 가품의 제작과 유통에 대해 어떻게 손을 쓰기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KCM는 공들여 고품질의 정교한 체인을 생산하고 있으며 오리지널과 같은 수준의 품질을 지닌 가품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패키지를 카피해서 만드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죠.

 

KMC가 밝힌 정품과 가품 체인의 구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KMC 정품

- KMC 고유의 챔퍼(모따기) 디자인: 4부분을 최적의 모양으로 가공 (사진에 01로 표기된 녹색 부분)

- KMC X-브리지: 비대칭의 기능적인 디자인 (사진에 -2로 표기된 하늘색 부분)

 

2. 가품(모조품)

- 챔퍼 디자인: 2부분만 정교하지 못하게 가공 (사진에 01로 표기된 보라색 부분)

- 브리지: 대칭형의 크고 어설픈 가공 (사진에 02로 표기된 주황색 부분)

 

다음으로 KMC가 밝힌 정품과 가품의 패키징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KMC 정품 패키징

- KMC 로고의 M자 하단이 뾰족함

- KMC 로고의 C자 우측이 점점 벌어짐

 

2. 가품(모조품) 패키징

- KMC 로고의 M자 하단이 평평함

- KMC 로고의 C자 우측이 직선임

- 시리즈 표기 문구(X10, X11, X12 등)의 폰트가 정품과 다름

 

KMC에서는 X 시리즈를 비롯한 자사의 하이엔드 제품들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모조품들은 위와 같이 제품의 모양과 패키징을 통해 어느 정도 구분이 가능하며, 본인의 안전과 정직한 판매자 그리고 제조사를 위해 믿을 수 있는 온라인 소스, 공식 유통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다만, 최근 유통되는 가품의 경우 위와 같은 부분도 정품에 가깝게 수정된 제품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즉, 조금 더 고품질의 모조품들도 있다는 이야기죠. 따라서 이런 정보도 필요하지만 결국엔 믿을 수 있는 공인 셀러를 이용해야 가품 구매를 최대한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