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R 시스템 이벤트 참가 겸 랩터 N30의 간단 사용기를 남깁니다.

보통 HDD를 케이스에 장착할 경우 액세스 시 발생하는 드륵드륵하는 소음과 '웅~ 웅~ 웅~' 하는 공진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자의 경우는 구조 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인데, 후자의 경우는 하드디스크 동작과 함께 진동이 케이스까지 전해져 하모니를 이루게 됩니다. '웅~~~~'

그나마 고급 케이스의 경우 공진음 문제가 적은 편인데, 오픈 케이스나 얇은 케이스에서는 매우 거슬리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굉장히 소음에 민감한 편인데요. 거기다가 위와 같이 소음 차단이 전무한 오픈 케이스 시스템을 사용하니 소음에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몇 년 전, 팬의 소음을 모두 잡은 후 등장한 최종 보스가 바로 HDD의 공진음이었고, 최종 해결 방법은 3R의 랩터 N30의 장착이었습니다. SSD들이 주력으로 사용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도 랩터는 백업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HDD의 공진음을 잘 잡아주고 있습니다.

3R 시스템에서 출시한 랩터 N30은 스프링을 이용한 HDD 고정 장치로, 공진음을 막아주는 2009년 출시되었으며 벌써 5년 정도가 지난 제품입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흘렀네요.) 제목에 '모두를 위한 하노킬'이라는 문구를 적은 것처럼, 5.25" 베이를 장착한 모든 케이스에 호환된다는 장점도 있고요.

하노킬(하드디스크 노이즈 킬러)이란?

하드디스크 노이즈 킬러를 사용하여 케이스 진동의 원인인 하드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진동으로 발생하는 공진음과 하드 억세스 소음을 제거한다. 기존에 사용되던 비 고정식 공중부양에서 진일보하여 독자적인 스프링을 이용한 고정식 공중부양을 구현하였으며 하드에서 발생하는 모든 진동을 고정식 스프링이 흡수하여 공진음과 하드 억세스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SSD 아래에 위치한 제품이 바로 하노킬 랩터 N30입니다. 60mm 팬이 함께 제공되는 제품인데, 생긴 것은 상당히 소음이 발생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소음이 없는 팬이니 고민하실 필요 없이 장착하셔도 됩니다.

단, 저가형에서 낮은 소음인 것으로 보아 베어링은 슬리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슬리브라면 내구성은 좀 떨어지겠죠.

거슬리는 HDD와 케이스의 진동음에 고생하시는 분에게 권장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가격도 그리 비싸지는 않으니까요.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