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spo는 2011년 중국 심천에 설립된 사이클링 관련 제품 특화 제조사로 가성비 위주의 GPS 사이클링 컴퓨터, 심박계, 인도어 트레이너, 스피드 & 케이던스 센서, 파워미터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6년 최초로 사이클링 컴퓨터(속도계)를 내놓은 후 아마존에도 진출하면서 전세계 수출량 50만 개를 달성, 현재는 매니아를 위한 조금 더 고급 기능을 갖춘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Coospo가 현재 판매 중인 심박계는 총 4종인데 가슴 스트랩 타입인 H808S(고급형), H6(보급형)과 암밴드 타입인 HW706(보급형), HW807(고급형)로 구분됩니다. 그 중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Coospo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HW706 암밴드형 심박계(Armband Heart Rate Monitor)입니다.

 

먼저 새로 출시된 고급형 모델인 HW807과 보급형인 HW706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두 제품의 기본적인 기능은 동일하며 심박존 표시 및 경고, HRV(심박변이도) 지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 심박존은 사이클링 컴퓨터로 확인하는 경우가 많아 제 생각으론 이런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가 아니라면 굳이 비용을 더 지불하고 3g 더 무거운 HW807을 구매해야 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HW807의 정가는 $47.99, HW706의 정가는 $41.99이며, 블랙 프라이데이 등 특정 할인 시즌에는 20% 정도 할인 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패키지는 사용설명서, 심박계 및 밴드, 여분 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체 외부는 실리콘, 고무 같은 부드러운 재질로 코팅되어 있으며, IP67 등급으로 완전 방진, 생활 방수 정도의 보호 기능을 제공하지만, 방수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물에 넣거나 샤워 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밴드는 상박 어느 곳에나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길이로 제공되며 쉽게 탈부착 및 교체가 가능합니다. 스포츠 용품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약간 탄성이 있는 그런 재질인데, 탄성이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고 없지는 않은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품 후면에는 충전을 위한 터미널과 심박 측정을 위한 센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전 케이블은 전통적인 USB 타입-A 타입이며 심박계 본체와 연결되는 커넥터 부분은 자석(마그네틱)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쿠스포 HW706은 HW807과 동일하게 90mA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사용되었으며 완충 후 사용 시간은 최대 20시간입니다. 케이블을 본체에 연결하여 충전 중에는 녹색과 빨간색이 교대로 점멸됩니다.

 

착용 위치는 이미지와 같습니다. 너무 루즈하거나 너무 타이트하지 않도록 적당한 정도로 조여 고정해줍니다.

 

사용 시에는 사이클링 컴퓨터나, 즈위프트, 루비와 같은 장치 또는 피트니스 앱에서 직접 센서 검색을 통해 연결합니다. PC 즈위프트에는 블루투스로 잘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클링 컴퓨터는 블루투스가 아닌 ANT+로 잘 연결됐네요.

 

간혹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PC나 스마트폰 등에서 다른 블루투스 기기처럼 연결하려고 하시는 분도 계신데, 보통 스포츠 센서 장비들은 그렇게 연결하지 않고 기능을 활용하는 앱에서 센서를 직접 연결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실내 즈위프트를 즐긴(?) 후 심박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예전에는 파워미터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한동안 심박계를 사용하지 않다가 요즘에는 실내 트레이너 사용 시 HW706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했는지 파워미터로도 알 수 있지만, 심박을 알 수 있을 때와 알 수 없을 때는 또 차이가 있더군요.

 

Coospo 심박계는 보통 4~6만 원 정도, 할인 판매 시에는 3~5만 원 정도의 가격에 구매 가능한 가성비 좋은 제품입니다. 가민이나 와후 티커핏 등 메이저 제품들의 가격과 비교하면 절반 또는 그 이하 정도로 구매할 수 있지만, 속도계나 PC, 워치와 연결도 무난하게 잘 되고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없습니다.

 

가슴 스트랩형이 불편하지 않다면 보다 저렴하고 안정적인 이쪽을 추천드리고, 저처럼 가슴 스트랩형이 불편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암밴드형인 HW706을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존/HRV 기능이 필요하다면 조금 더 비싸지만 HW807을 선택하시면 되겠고요.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