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의 제품 중 가품으로 유명한 것은 클릿(클리트)과 클릿 페달이죠. 이번에는 조금 더 나아가 구동계 부품 중 하나인 듀라에이스 체인(CN-HG901-11)과 울테그라 체인(CN-HG701-11)의 가품이 등장했습니다.

 

정품 울테그라 체인과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에서 판매 중인 울테그라 체인 가품의 사진을 각각 준비해봤는데요.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포장 상태부터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좌측이 정품, 우측이 가품의 패키지입니다. 가품의 박스 인쇄 상태를 보면 강조된 부분의 폰트가 둥글지 않고 고딕 타입으로 직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정품은 시마노 고유의 폰트로 끝이 둥글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또한 정품의 박스는 무광의 느낌인데 가품의 박스는 유광으로 코팅된 느낌이 듭니다.

 

후면의 모습입니다.

 

가품의 박스는 상단 폰트의 크기가 크고 간격이 고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시리얼 부분은 정품처럼 스티커가 부착된 것이 아니고 전체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가품 울테그라 체인의 모습입니다.

 

체인 링크가 정품이 아닌 호환품이 들어 있고 폰트도 인쇄가 두껍습니다. 그리고 정품에는 없는 SK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체인 링크를 빼곤 대충봐서 구분이 어렵겠죠.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정품 체인은 이렇게 시마노 정품 체인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시마노 정품 체인 링크는 체결 강도가 상당히 강력해서 끼우고 분리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체인을 살펴보죠.

 

비교가 쉽도록 정품과 가품을 동시에 비교한 사진을 준비해봤습니다. 가품의 경우 전체적으로 폰트가 진하고 두꺼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롤러 부분의 모양이나 체인의 가공 상태도 좋지 않습니다.

 

체인 뒷면의 모습입니다. 역시 가공 상태가 좋지 않으며 특히 롤러 쪽의 모습이 많이 차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국내 유통되는 시마노 울테그라 체인(CN-HG701-11) 정품 패키지의 모습입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던 사진과는 조금 다른 E-BIKE 관련 표기가 없는 패키지입니다.

 

후면 폰트의 크기도 가품에 비해 작고 정밀합니다.

 

시리얼 넘버의 첫줄 마지막이 116Q이고 모두 붙어 있습니다.

 

패키지를 열어보면 한국어가 포함된 설명서도 있고 정품 체인링크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마노 퀵 링크는 본래 1회용 제품으로 재활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시마노 퀵 리이크를 일반 체인링크와 비교하면 정밀하고 깔끔하게 가공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뻑뻑해서 체결/분해가 어렵고 재활용도 권장하지 않는 제품이라 편의성 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특히 실외에서 체인에 문제가 생긴 경우 공구 없이는 분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듀라-에이스 체인의 경우 할로우 핀이 적용되어 무게를 줄이기 위해 체인핀 중앙이 비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체인의 경우 울테그라 가품 체인에서 설명한 특징 외에 시마노 CN-HG901이 표기되어 있음에도 할로우 핀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울테그라 가품에서 본 특징에 더해 핀 내부에 구멍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면 가품임을 바로 알아볼 수 있죠. 또한 알리에서 $10~20 수준에서 구매할 수 있는 CN-HG901-11 듀라에이스 체인은 모두 가품입니다. 이 가격대에는 아예 정품이 없다는 뜻입니다.

 

DURA-ACE 가품 체인의 모습

이처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믿을 수 있는 대형 스토어(판매자)가 아니고 가격이 말도 안 되게 저렴한 경우 100%가품이라고 봐도 무방하니 구매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알리익스프레스라고 해도 확실한 정품의 경우 국내 유통 가격과 비슷하거나 저렴하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