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한 신형 로드 바이크가 대거 출시되고 있는 현재 림 브레이크는 구시대의 유물이 되어가고 있지만 아직 그 수요가 적지는 않습니다. 로드 바이크 특성상 강력한 제동력이 필요한 상황이 적고,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순한 구조로 설치, 정비가 용이하며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이죠.

 

이번 글에서는 시마노의 림 브레이크 세트에 대해 다뤄볼까 하는데요. 우선 시마노의 11단 구동계 3대장인 듀라에이스(Dura-Ace), 울테그라(Ultegra), 105의 림 브레이크 스펙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12단인 듀라에이스 R9200, 울테그라 R8100도 출시되었는데 기계식 림 브레이크의 경우 사실상 바뀐 부분이 없으니 그대로 참고하셔도 됩니다.

 

시마노 DURA-ACE 듀얼 피벗 브레이크 캘리퍼

BR-R9100

 

SHIMANO의 SLR-EV 이중 대칭 피벗 디자인이 적용된 짧은 암 DURA-ACE R9100 시리즈 캘리퍼 브레이크는 트윈 베어링과 롤러를 사용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탁월한 조절 성능과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적용 가능한 마운트 옵션으로는 전형적인 마운트와 다이렉트 마운트가 있습니다.

 

* 강성, 무게, 제동력 최상의 조화
- 예측 가능한 매끄러운 제동 특성
- 더 나은 선형성으로 생생한 접촉감: 액슬에 추가된 스태빌라이저로 아치 강성 강화


* 세련된 디자인

- 암 사이 틈을 좁힘

 

* 거친 도로에서도 더 넓은 타이어로 편안한 승차감

- 클리어런스 개선으로 더 넓은 타이어 사용 가능: 28C 타이어 사이즈와 호환

 

모델 번호

BR-R9100


시리즈

DURA-ACE R9100

 

브레이크 타입

SLR EV 듀얼 피봇

 

최대 타이어 크기

28C

 

림 너비

20.8~28mm

 

리치

51mm

 

평균 중량

326g (앞/뒤 세트)

 

브레이크 슈

표준형 R55C4


브레이크 슈 옵션

R55C4 카본, R55C4-A 카본, R55CT4

 

티타늄 피봇 볼트

 

티타늄 케이블 고정 볼트

 

카트리지 슈 홀더

 

슈 각도 조절


퀵 릴리스 레버

 

스테빌라이저 (부스터)


타이어 가이드 범퍼

 

SHIMANO ULTEGRA 듀얼-피벗 브레이크 캘리퍼

BR-R8000

 

SHIMANO ULTEGRA R8000 시리즈 캘리퍼 브레이크는 제품의 강성과 무게 및 제동력이 적절한 조화를 이룬 제품이며 분명한 접촉감을 전달합니다. 28mm 타이어까지 가능한 타이어 간격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날렵한 디자인의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적용 가능한 마운트 옵션으로는 전형적인 마운트와 다이렉트 마운트가 있습니다.

 

* 높은 제동력과 선형 제동성

- 예측 가능한 매끄러운 제동 특성

- 스태빌라이저 적용으로 변형을 줄여주고 제동 효과를 높여줌

 

* 세련된 디자인

- 암 사이 틈이 더 좁아짐

 

* 와이드 타이어를 지원하는 넓은 클리어런스

- 더 넓은 28C 타이어 사이즈와 호환

 

모델 번호

BR-R8000


시리즈

ULTEGRA R8000

 

브레이크 타입

SLR EV 듀얼 피벗

 

최대 타이어 크기

28C

 

림 너비

20.8~28mm

 

리치

51mm

 

평균 중량

360g (앞/뒤 세트)

 

브레이크 슈

표준형 R55C4


브레이크 슈 옵션

R55C4 카본, R55C4-A 카본, R55CT4

 

카트리지 슈 홀더

 

슈 각도 조절


퀵 릴리스 레버

 

스테빌라이저 (부스터)


타이어 가이드 범퍼

 

SHIMANO 105 듀얼-피벗 브레이크 캘리퍼

BR-R7000

 

실버 및 블랙 색상으로 제공되는 SHIMANO 105 R7000 캘리퍼는 날렵한 디자인 덕택에 예측 가능한 선형 제동 곡선에 따른 제동 특성을 보여줍니다. 이 제품은 28mm 타이어와 호환이 가능하며 마운트 옵션으로는 일반(레귤러) 마운트와 다이렉트 마운트가 있습니다.

 

* 강성, 무게, 정지력 간의 균형이 잡힌 직접 닿는 듯한 터치감
- 예측 가능한 선형 제동 특성

 

* 세련된 디자인
- 암 사이 틈이 더 좁아짐

 

* 간격이 더 넓어져 더 큰 타이어 장착 가능
- 더 넓은 28C 타이어 사이즈와 호환

 

모델 번호

BR-R7000


시리즈

105 R7000

 

브레이크 타입

SLR EV 듀얼 피벗

 

최대 타이어 크기

28C

 

림 너비

20.8~28mm

 

리치

51mm

 

평균 중량

379g (앞/뒤 세트)

 

브레이크 슈

표준형 R55C4


브레이크 슈 옵션

R55C4 카본, R55C4-A 카본, R55CT4

 

카트리지 슈 홀더

 

슈 각도 조절

 

타이어 가이드 범퍼


퀵 릴리스 레버

✔ 

 

구형 시마노 림 브레이크나, 스램의 림 브레이크는 싱글 피벗 구조로 제동 성능이 부족해서 사용자 분들의 불만이 많았죠. 특히 스램의 경우 상급 구동계를 쓰는 분들도 시마노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또는 ee 브레이크로 변경하곤 할 정도였으니까요.

 

과거 싱글 피벗 구조(예: 울테그라 6700)에서 롤러가 사용된 듀얼 피벗 구조(예: 울테그라 6800)로 변경될 때에는 제동 성능에 있어 브레이크 암의 역할도 굉장히 컷지만, 최신 구동계에 포함된 림 브레이크들은 보급형 제품에도 대부분 듀얼 피벗 구조가 적용되면서 암의 구조 차이로 발생하는 제동력 차이가 줄어든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브레이크 패드 또는 슈 세트 변경만으로도 제동력 향상을 기대해볼 수도 있습니다.

 

저도 가성비를 찾다보니 6800을 카피한 브레이크 암에 시마노 패드를 사용해보기도 했고, 105 R7000을 거쳐 울테그라 R8000 브레이크, 듀라에이스 R9100 브레이크도 구매해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6800 카피 브레이크 암에 시마노 패드를 사용한 것과 105 R7000 브레이크의 경우 성능 차이가 특별히 체감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105 R7000 브레이크는 다시 판매하고 6800 카피 브레이크에 시마노 패드를 사용했었죠.

 

카본 휠셋으로 업그레이드한 후에도 저 조합을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인터널 케이블 구조의 일체형 핸들바와 인터널 케이블 구조의 프레임을 기계식으로 구성하게 되니 브레이크 성능이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10% 이상의 경사에서 다운힐을 하는 경우 제동이 잘 되지 않고 패드가 림에서 미끄러짐이 느껴지더군요.

 

제 경우 이와 같은 브레이크 성능 부족은 케이블 구조 변경 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케이블도 이미 고성능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으니, 이러한 결과는 림 브레이크 성능에 케이블 구조(라우팅)가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마노 듀라-에이스 BR-R9100 브레이크 캘리퍼

브레이크 성능 부족을 실감한 이후 현재는 듀라에이스 R9100 브레이크로 업그레이드 후 사용 중이고, 기존 105급 세팅에 비해 레버의 브레이크 조작감이나, 패드 등을 정비한 영향도 있겠지만 최종적인 제동력 면에서 업그레이드 된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기존에 밀리던 급경사 다운힐에서 더욱 쉽게 제동되는 것을 직접 체감하고 있으니까요. 체중이 무거운 분이라면 더 체감이 클 수도 있습니다.

 

여러 브레이크를 사용해본 분들은 보통 105급 이상이면 성능이 괜찮다고들 합니다. 가성비가 우선이라면 저도 충분히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전동식 최적화 프레임에 일체형 핸들바를 기계식으로 끼워 넣는 등의 이유로 케이블 구조가 나쁘다거나, 또는 긴 다운힐이나 장거리 라이딩 중 다운힐에서 기계식 림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악력 부족을 느낀다거나, 체중이 많이 나간다거나 이 외에도 어떤 이유든 브레이크 성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 가능한 상급의 브레이크와 케이블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안전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이니 말이죠.

 

시마노 울테그라 BR-R8000에 적용된 스테빌라이저(부스터): 제동 시 캘리퍼의 변형률을 40% 이상 낮춰줌

울테그라 R8000, 듀라에이스 R9100 브레이크의 경우 이전 세대 모델 또는 105 R7000과 비교 시 스테빌라이저(안정기, 일본의 경우 부스터로 표기함)가 적용되어 암을 단단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다이렉트 마운트 방식에서 얻을 수 있는 것과 유사한 제동 효과를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도장 배색이나 마감 상태가 우수해 외적인 면에서도 만족도가 더욱 높습니다. 외관 신경 쓰시는 분이라면 R7000의 날 것 같은 은색 부분들은 확실히 거슬리기 마련입니다.

 

개인적인 시마노 림 브레이크 성능 평가

 

* R9200 = R9100 ≥ R8100 R8000 > 9000 6800 R7000  5800 > 하위 모델

* 하위 모델 → 상위 모델에 비해 상위 모델간의 성능 차이는 상대적으로 적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제품은 시마노 울테그라 BR-R8000인데, 듀라에이스 BR-R9100 브레이크에 비해 조금 무겁지만 성능 체감이 크게 느껴지지 않으면서 가격은 1/3 수준으로 저렴합니다. 도장도 105 BR-R7000과 다르게 일부 고정 볼트 등까지 블랙으로 처리되어 깔끔한 편이고요.

 

15만 원이 되지 않는 수준에서 현존 최상급의 림 브레이크 성능을 얻을 수 있으니, 업그레이드를 생각했다면 울테그라 BR-R8000 브레이크는 분명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유가 있다면 외관도 좀 더 고급스럽고 가벼우며, 타이태니엄(티타늄) 볼트를 사용해 녹에서도 자유로운 듀라에이스 BR-R9100 림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겠죠.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