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자전거 제조사 중 하나인 피나렐로(Pinarello)가 투르 드 프랑스(Tour de France)에 맞춰 최신 플래그십 레이스 바이크 도그마 F (Dogma F)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특이하게도 이번에 발표된 차세대 도그마의 네이밍은 이전 도그마 F8/F10/F12와 다르게 숫자 표기가 생략된 도그마 F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도그마 F14가 될 것이라는 루머가 많았는데, 공식적으로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도그마 F로 명명되었네요.

 

도그마 F를 관통하는 문구는 균형의 미학(The Art of Balance)입니다. 피나렐로는 완벽한 자전거를 만들기 위해 경험과 취향 그리고 기술을 합쳤다고 합니다.

 

현실 속의 라이더는 전문적이지 않습니다. 당신은 동일한 능력으로 업힐, 다운힐, 스프린트할 수 있는 자전거가 필요합니다. 균형의 미학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도록 도그마 F는 어떤 유형의 라이더든 어떤 지형이든 완벽하게 설계되었습니다.

 

균형의 미학을 위해 한 번 더 다듬어진 피나렐로 도그마 F.

 

도그마 F는 11개의 프레임 크기, 16개의 핸들바 사이즈, 2개의 시트포스트 사이즈가 제공되어 총 352개의 조합이 가능하며 자신의 신체에 가장 완벽한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그마 F는 토레이 카본 T1100 원사에 고유의 나노합금 기술을 접목해 만들어집니다. 도그마 F 디스크 53 사이즈 기준 프레임 세트의 무게는 도그마 F12에 비해 265g 감소한 반면 강성은 12% 증가했습니다.

 

도그마 F12는 에어로다이내믹 성능의 놀라운 표준을 수립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개발팀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새로운 도그마 F 림 버전은 F12 림 버전에 비해 3.2% 에어로다이내믹하며, 도그마 F 디스크 버전은 F12 디스크 버전에 비해 4.8% 에어로다이내믹합니다. 이것은 40km/h 기준 1.3W를 아낄 수 있으며, 50km/h 기준 2.6W를 아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도그마 F는 에어로다이내믹 개선을 위해 끝이 잘린 모양의 에어로 포일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캄테일 구조의 연장선이라고 보면 될 것 같은 이 디자인은 3:1 UCI 룰을 준수하며, 높은 에어로 성능을 제공과 동시에 측면 공기 저항을 줄여줍니다.

 

TiCR(The state of the art internal Cable Routing) 시스템에 새로운 초경량 헤드셋 베어링이 적용되었습니다.

 

도그마 F에는 새로운 ONDA 포크가 적용되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져온 특색 있는 디자인의 이 포크는 정밀한 회전 능력과, 안정성 그리고 가로/세로 충격을 줄여줍니다. 또한 피나렐로는 완전히 다른 브레이킹 시스템(림/디스크)을 위해 완전히 다른 2종의 포크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모든 사이클리스트는 자신이 원하는 브레이크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도그마는 림 브레이크냐 디스크 브레이크냐에 상관 없이 언제나 이러한 존중과 세심한 주의를 가지고 개발됩니다.

 

한편 도그마 F의 타이어 클리어런스는 림 버전 최대 26mm, 디스크 버전 최대 28mm로 최근 출시되는 프레임에 비해서 약간 여유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도그마 F에는 타이태니엄(티타늄) 스파이더가 적용된 새로운 시트포스트가 장착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시트포스트는 에어로다이내믹 성능을 향상 시킴과 동시에 무게를 크게 줄였습니다.

 

 

피나렐로 도그마 F: 디자인

RED ETAP AXS - PLUTONIUM FLASH

 

 

 

피나렐로 도그마 F: 디자인

SUPER RECORD EPS - ERUPTION RED

 

 

 

피나렐로 도그마 F: 디자인

RED ETAP AXS - BLACK ON BLACK

 

 

 

피나렐로 도그마 F: 지오메트리

 

 

 

피나렐로 도그마 F: 상세 스펙

 

* 프레임 세트

 

프레임
TorayCa T1100 1K Dream Carbon with Nanoalloy Technology

TiCR Cable Routing, Italian BB, UCI Approved

포크
Onda Fork

1.5' upper and lower steerer, Ultra Light Headset bearings

무게
Disc Brakes version: 6.9kg

Weight in size 53, with DT SWISS ARC1400 50mm profile, w/o pedals and bottle cages/bottles

 

* 콕핏

 

일체형 핸들바
MOST Talon Ultra Fast

바 테이프
MOST ULTRAGRIP evo 3mm BLACK

안장
MOST Linx ULTRAFAST SUPERFLOW L Carbon Large 145mm

시트 포스트
Pinarello Aero Seatpost with 3D printed Titanium Top Seatclamp and bolts

시트 클램프
Seatclamp TwinForce, Titanium Bolts

 

* 구동계

 

크랭크 세트 및 체인링

SRAM Red ETAP AXS 12S

Campagnolo Super Record EPS 12S

Shimano Dura-Ace Di2 12S (?)

앞 디레일러
SRAM Red ETAP AXS 12S

Campagnolo Stiffness Increaser EPS 12S

Shimano Dura-Ace Di2 12S (?)

뒤 디레일러
SRAM Red ETAP AXS 12S

Campagnolo Super Record EPS 12S

Shimano Dura-Ace Di2 12S (?)

카세트 스프라킷
SRAM Red XG-1290

Campagnolo Super Record EPS 12S

Shimano Dura-Ace 12S (?)

체인
SRAM Red 12S

Campagnolo Super Record EPS 12S

Shimano Dura-Ace 12S (?)

바텀 브래킷 (BB)
SRAM Red

Campagnolo Super Record

Shimano Dura-Ace (?)

 

* 브레이크

 

앞 브레이크 (디스크)
SRAM Red 2 pistons caliper, 160mm rotor

Campagnolo Super Record 2 pistons caliper, 160mm rotor

Shimano Dura-Ace Disc (?)

뒤 브레이크 (디스크)
SRAM Red 2 pistons caliper, 160mm rotor

Campagnolo Super Record 2 pistons caliper, 160mm rotor

Shimano Dura-Ace Disc (?)

앞 브레이크 (림)
SRAM Red Direct Mount Caliper

Campagolo Super Record Direct Mount Caliper

Shimano Dura-Ace Direct Mount Caliper (?)

뒤 브레이크 (림)
SRAM Red Direct Mount Caliper

Campagolo Super Record Direct Mount Caliper

Shimano Dura-Ace Direct Mount Caliper (?)

 

* 휠 & 타이어

 

휠세트 (디스크)
Fulcrum Speed 40, 700C

* also available with DTSWISS ARC1400, Fulcrum Speed 40, Princeton 4540

휠세트 (림)
Fulcrum Speed 40, 700C

* also available with DTSWISS ARC1400, Fulcrum Speed 40, Princeton 4540

액슬 (디스크)
MOST Ultra Light Custom Axle 12x100 & 12x142, tool free removal

QR (림)
Quick release, tool free removal

타이어 (디스크)
Pirelli Pzero Race 26mm, black 127 tpi Aramid breaker

Max Tyre Size 28mm (width as measured)

타이어 (림)
Pirelli Pzero Race 26mm, black 127 tpi Aramid breaker

Max Tyre Size 26mm (width as measured)

 

* 액세서리

 

물통 및 물통 케이지
Bottlecage TRAP PACF Ø 74mm, Fly Bottle Pinarello Bottle 550ml Black

 

 

피나렐로 도그마 F: 출시일 및 가격

 

피나렐로 도그마 F의 출시일은 지역, 배급사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빠르면 오는 9월, 늦으면 12월 정도로 예상하면 된다고 합니다. 현재 상황의 특수성(코로나-19)과 자전거 시장의 공급 부족 등을 생각하면 조금 더 늦어질 수도 있겠네요.

 

도그마 F는 이전 세대 대비 가격 역시 인상되었는데요. 핸들바와 스템을 제외한 프레임 세트 단품 기준 $6,950, £5,400 (단순 환산 시 약 795~864만 원, 핸들 바 및 스템 포함 시 약 900~980만 원), 완성차 기준 $14,500, £11,000 (단순 환산 시 약 1660~1760만 원)입니다. 도그마 F의 국내 권장 판매 가격은 과연 얼마로 책정될지 궁금해지는군요. 국내 프레임 세트 정가는 디스크 버전 기준 859만 원으로 정해진 것 같습니다.

 

한편 'Made in Italy' 스티커에도 불구하고 도그마 F의 일반 프레임은 사실상 아시아(대만)에서 만들어지며, 커스텀 에디션 프레임만 이탈리아 본토에서 작업된다고 합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2개 입니다.

    • 자전거만 만들어 팔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선택해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주면 좋겠는데...
      모든 운동이 그렇잖아요.
      골프도 처음 시작할 때 자세, 그립 등을 프로에게 배우듯 자전거는 왜 그렇게 안될까요?
      골프보다 전문가가 없어서?

    • 피팅 외에도 사이클링 아카데미 같은 업체들도 있어요. 다만 시장 자체가 작고 비용 문제도 있고 그러니 많지는 않는 거겠죠. 건강 조심해서 잘 지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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