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벌 이탭 AXS(Rival eTap AXS)는 라이벌이 없습니다."

 

"유니크한 시간입니다. 현재 이 등급의 다른 경쟁사 자전거 구동계는 존재하지 않아요." 스램(SRAM)이 라이벌 이탭 AXS(Rival eTap AXS) 무선 로드 바이크 그룹셋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라이벌 이탭 AXS 그룹셋은 자덕 입문 중급 로드 바이크 구동계로 기존 레드 이탭 AXS(Red eTap AXS), 포스 이탭 AXS(Force eTap AXS)의 뒤를 잇는 제품입니다.

 

상위 모델인 레드 이탭 AXS, 포스 이탭 AXS와 마찬가지로 무선 구동계에 12단으로 다른 것은 외형과 무게, 가격 밖에 없습니다. 물론 소소한 기능이나 재질, 정밀도 같은 차이는 있겠죠. 당장 포스 이탭만 해도 레드 이탭과 변속감 차이를 느끼는 분들이 있으니까요.

 

경쟁사인 시마노(Shimano)의 자전거 구동계와 비교하자면 레드=듀라 에이스(Dura Ace), 포스=울테그라(Ultegra), 라이벌=105 정도의 포지션이라고 볼 수 있으니, 어떻게 보면 대응 그룹셋인 105 Di2가 존재하지 않는 시마노는 난리가 난 셈이죠.

 

 

스램 라이벌 이탭 AXS는 단순하지만 풍부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더 나은 자전거 라이딩을 경험해보세요. 스램 라이벌 이탭 AXS는 직관적인 무선 변속, 혁신적인 기어비, 통합된 파워 미터, AXS 연결 기술 그리고 잘 다듬어진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같이 현대 라이더들이 요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업힐이 있으니 12단으로 간다!

 

스램 라이벌 이탭 AXS는 12단 구성으로 로드부터 그래블까지 다양한 장르에 활용할 수 있는 폭 넓은 기어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 선수보다는 아마추어에 맞춘 기어비로 일반인과 동호인들에게 더욱 적합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겠죠.

 

 표는 경쟁사 동급 구동계와의 기어비 비교입니다.

 

그래블용은 체인링 43/30T, 스프라킷 10-36T, 인듀런스용은 체인링 46/33, 스프라킷 10-36, 레이스용은 체인링 48/35, 스프라킷 10-30으로 경쟁사 동급 구성에 비해 더 넓은 기어비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벌 이탭 AXS의 레버는 상위 모델과 같은 무선 기능을 제공합니다. 동일하게 앱을 통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CR2032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브레이크 방식은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만 지원하며, 크랭크 스핀들에 장착되는 방식의 새로운 파워 미터가 옵션으로 존재합니다.

 

라이벌 이탭 AXS 그룹셋의 가격은 국내 공식 발표 자료 기준 일반 모델 168만 2천 원, 파워 미터 모델 198만 7천 원이며 무게는 2,783g입니다. (로터 및 BB 제외) 기존 포스 이탭 AXS나 레드 이탭 AXS 그룹셋에 비해 150~300만 원 정도 저렴하며, 무게는 포스 이탭 AXS 그룹셋에 비해 약 300g, 레드 이탭 AXS 그룹셋과 비교하면 약 700g 정도 무겁습니다.

 

가격을 생각하면 깡패는 깡패인데 너무 무거운 깡패인 것 같아...

 

경쟁사의 동급 위치 구동계인 시마노 105 유선 기계식 그룹셋의 무게가 약 2,450g 정도인데 확실히 보급형이라 그런지 현재 존재하지 않는 경쟁사 제품보다는 자사 상위 모델의 팀킬을 확실하게 막기 위해 무겁게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풀 카본 프레임 구성에 라이벌 이탭 AXS 그룹셋을 장착한다고 하면, 구동계가 보급형이니 보통 알루미늄 합금 휠이 들어갈테고, 그렇다면 자전거 완차 기준 8kg 이하로 나오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결국 무게보다는 무선과 기어비, 가격에 초점을 맞춘 라이더에게 적합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내용 추가] 정작 발표된 메이저 브랜드의 완성차 가격대를 보니 대부분 400~600만 원 정도로 생각보다 비싸게 출시 되었네요. 개인적으론 울테그라 기계식과 비슷한 가격대를 예상했는데 말이죠. 저렴하게 벌크로 공급하는 시마노의 납품 정책과 스램의 벌크 납품 정책의 차이 때문인지...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