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패키지로 시행 중인 통신비 정부지원의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입니다.

 

코로나19로 지친 국민 여러분을 응원하기 위한 작은 정성!

 

정부가 이동전화 통신비 2만원을 지원해 드립니다.

 

 

정부 통신비 지원 상세 안내

 

지원대상
- 만 16~34세, 만65세 이상 내국인 선불제 및 후불제 가입자
- 만 16~34세 (1985년 1월 1일 ~ 2004년 12월 31일 출생자)
- 만 65세 이상 (1955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지원내용
- 1인당 1회선 20,000원 한도 (차감방식)


지원요건
- 본인 명의의 이동통신비(SKT, KT, LGU+ 및 알뜰폰)
- 데이터전용 태블릿, 데이터전용 웨어러블, 기타 M2M 및 IoT 서비스는 제외


신청방법
- 별도의 신청 없이 일괄적용


지원방법
- 2020년 9월 청구서에 반영(10월 청구)
※ 선불폰의 경우 정부 정책에 따라 적용시기가 변동 될 수 있음


다회선 가입자의 지원 적용방법

- 후불가입자 > 사용중인자(미정지) > 장기가입일 순으로 1개 회선에만 적용

- 후불폰(일시정지, 후불포함)은 선불폰 보다 우선해 지원. (가입일자가 가장 오래된 회선순)

※ 요금 지원 일괄 적용으로 개별적으로 원하는 통신사 또는 회선에 지원할 수 없음

 

지원제외 사유
- 일시정지가 아닌 이용정지의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

 

정부 통신비 대상 여부 확인

 

※ 지원 대상 여부 확인: 바로가기 

 

본인의 출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대상자 여부가 확인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입력하세요.

 

정부 통신비 지원 관련 질문과 답변

 

Q. 통신비 지원대상인데 별도로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는 것인가요? (만나이 적용 기준)

A. 만 16~34세(1985년 1월 1일 ~ 2004년 12월 31일), 만65세(1955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이상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면 별도 신청 절차 없이 통신비 2만원 감면이 적용됩니다. 통신비 2만원 감면은 9월 요금에 반영되며, 청구월인 10월 요금청구서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Q. 여러 회선을 쓰는 경우 어느 통신사에 지원이 적용 되나요?

A. 다회선 사용자의 경우 후불가입으로 개통된 휴대전화로 우선 적용됩니다. 후불가입이 여러 회선일 경우 사용중지가 아닌 회선 중 가입일자가 가장 오래된 회선에 적용이 됩니다.

 

Q. 통신비 할인은 언제 적용이 되나요?

A. 10월에 청구되는 9월 사용분 통신비에 적용됩니다.

 

Q. 개인 명의로 통신 3사 회선(SKT, KT, LG)을 다 쓰고 있는데 회선별로 지원이 되나요?

A. 통신비 지원은 명의자 1인당 1회선에 한해 지원됩니다. 1명이 여러 통신사에 회선을 가지고 있다면 그 중 1개 회선에만 지원이 되며, 적용 기준은 가입일자가 가장 오래된 회선을 우선으로 지원이 됩니다.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신청절차 없이 일괄로 적용되는 사항으로 개인별로 선호하는 통신사에 통신비 지원이 되지 않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Q.통신비 금액이 2만원 미만인 경우는 어떻게 처리가 되나요?

A. 2만원 미만시 이월 등의 방법으로 최대한 보장해드릴 예정입니다.

 

Q. 명의변경 방법은? (다른 가족 명의로 사용 시)
A. 원칙적으로 본인 명의로 변경한 후에 지원이 이루어지며, 명의변경 기간 동안(9. 28~10. 15) 명의 양도자나 양수인 중 아무나 한분만 신분증과 간단한 증빙서류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증, 주민등록등본, 기본증명서 등)를 갖고 가까운 대리점을 방문하시면, 실제 이동전화를 사용중인 본인 명의로의 변경을 손쉽게 지원해 드릴 예정입니다.

 

Q. 선불폰도 지원이 되나요?

A. 선불폰도 통신비 지원 대상입니다. 2만원에 준하는 요금으로 충전될 예정이며, 자세한 지급 방식 및 지급 대상자에 대해서는 추후 공지드리겠습니다.

 

Q. 번호이동을 한 경우 어떻게 되나요?

A. 9월 중에 통신사 변경이 발생한 경우에도 지원대상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이동전·후 정보를 파악하여 지원금 2만원 할인을 최대한 받으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Q. 이동전화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통신비 지원이 되지 않나요?

A. 이번 통신비 지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활동 증가에 따른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해드리는 것으로 부득이하게 이동전화를 이용 중인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Q. 휴대폰 소액결제를 이용한 것에 대해서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이동통신요금을 지원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소액결제의 경우 휴대폰 인증을 통해 물품 또는 콘텐츠 등을 구매한 것으로, 통신요금과 구분되어 지원되지 않습니다.

 

Q. 단말기 할부금에 대해서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단말기 할부금의 경우에도 이동통신요금에 해당되지 않아 지원되지 않습니다.

 

Q. 통신비 지원 지급 문자를 받지 못한 사람은 지원이 되지 않나요?

A. 통신비 지원 대상자인 경우 별도 신청절차 없이 통신비 지원이 적용되며, 해당 대상자(해당회선)에게 문자를 통해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문자수신 거부 신청을 하였거나, 이용중인 단말기가 장문 문자(LMS) 메시지를 받을 수 없는 경우 등은 문자메시지를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통신비 지원 관련 문의

 

온라인 문의
- http://통신비지원.kr/

 

통신비 정부지원 문의
- 통신비지원 통합콜센터 (1344, 무료) 

 

통신요금 문의

- 휴대폰에서 국번없이 114(무료)

- SKT 080-011-6000 (무료)

- KT 080-000-9999 (무료)

- LGU+ 080-019-7000 (무료)

 

※ 다수의 문의로 연결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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