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 간단하게 소개 드릴 제품은 스웨덴의 소형 오디오 기기 전문 제조사 수디오(SUDIO)에서 출시한 완전 무선 이어폰 톨브(TOLV, 12를 의미)의 새로운 색상 '앤트러사이트(ANTHRACITE, 무연탄을 의미)' 컬러입니다.

 

SUDIO는?

 

2012년 설립된 스웨덴의 소형 오디오 기기 전문 제조사입니다. 본사는 스톡홀름에 위치해 있으며 심플하고 우아한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필 콜린스(Phil Collins)의 Sussudio에서 유래한 SUDIO라는 명칭에는 Swedish, Studio Quality Sound 그리고 Audio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톨브는 수디오의 2세대 완전 무선 이어폰으로 본격적으로 수디오를 대중에게 알린 대표 모델이기도 합니다. 수디오가 최초로 선보인 완전 무선 이어폰 니바(Niva)에 비해 가벼워졌음에도, 사용 시간은 2배, 수신 거리는 1.5배 향상되었으며, 보다 우수한 음질을 위해 그래핀 드라이버를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 톨브의 실속형 모델로 톨브 R(TOLV R)도 새롭게 출시되었는데, 톨브 R은 톨브에 비해 재생 시간 및 케이스 충전 횟수가 감소했지만 가격이 89,000원(할인 코드 적용 시 75,650원)으로 톨브에 비해 3만 원이 저렴합니다.

 

 

    SUDIO TOLV ANTHRACITE: 스펙 및 특징

 

 

SUDIO TOLV

 

톨브(TOLV)는 더욱 작아졌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최신 블루투스 5.0 및 고급 그래핀 드라이버를 장착하여 더욱 선명한 음질을 안정적으로 전달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폭 길어진 배터리 시간으로 오랜 시간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최신 그래핀 드라이버로 더욱 선명한 음질

* 케이스에서 꺼내면 자동 페어링

* 스테레오 통화기능으로 양쪽 모두 통화 가능

* 다기능 버튼으로 통화 및 음악 간편 조작

* 4.5g의 초경량 커널형 이어버드

 

케이스에서 꺼내면 자동 페어링까지! 지금부터 Tolv로 더 자유로워지세요.

 

블루투스 버전: 5.0

블루투스 프러파일: HFP v1.7, HSP v1.2, A2DP v1.3, AVRCP v1.6, SPP 1.2

블루투스 범위: 15 M

 

감도: 93 dB ±3 @ 1 kHz

임피던스: 32 Ohm

 

배터리 (이어폰): 3.7 V, 50 mAh 리튬 폴리머 배터리

배터리 (케이스): 500 mAh 리튬 폴리머 배터리 (4회 완충 가능)

 

음악 재생 시간: 7시간

통화 가능 시간: 7시간

최대 사용 가능 시간: 35시간 (케이스 충전 포함 시)

 

충전 시간 (이어폰): 퀵 차지 10분, 완전 충전 1.5시간

충전 시간 (케이스): 완전 충전 약 3시간

 

무게 (이어폰): 약 8g (4 g x 2)

무게 (케이스): 약 42 g

 

색상: 블랙, 화이트, 파스텔 핑크, 파스텔 블루, 그린, 앤트러사이트

 

보증기간: 12개월 (정품 등록 시 18개월)

 

권장 판매 가격: 149,000원 → 119,000원

특별 할인 가격: 101,150원 (추석 감사제 15% 할인 적용 시)

 

 

    2020 수디오 추석 감사제

 

 

한국을 위한 2020 수디오 추석 감사제

 

* 모든 제품 가격 15% 할인

* 추석 사은품 3종 무료 증정: 2020 캔버스 토트백 + 카드 지갑 + 선물 포장용 종이 가방

 

* 기한: 2020년 9월 21일 월요일 ~ (재고 소진 시 종료)

* 캠페인 할인 코드: HAPPYCHUSEOK (공식 홈페이지에서만 사용가능)

* 수디오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무료 배송 및 30일 안심 구매 서비스

 

* 30일 안심 구매 서비스로 구매일로부터 30일 동안 무료 반품이 가능합니다. 단, 반품 시 제품 개봉은 가능하지만 모든 구성품을 온전하게 반품해야 합니다.

 

* 이전에는 수리 및 반품을 모두 스웨덴으로 발송해 처리했지만, 이제는 수리 및 반품 절차가 모두 한국 웨어 하우스를 통해 이뤄져 더욱 빠르게 서비스 받을 수 있습니다.

 

 

 

    SUDIO TOLV ANTHRACITE: 패키지 구성

 

 

수디오 톨브는 이어폰 본체 및 케이스 외에 액세서리로 3가지 크기의 추가 이어팁, USB 케이블, 사용 설명서, 워런티 카드가 제공됩니다.

 

 

 

    SUDIO TOLV ANTHRACITE: 디자인

 

 

톨브의 케이스는 우레탄 또는 러버 코팅된 것으로 생각되며 매트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충전 커넥터는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마이크로 5핀 USB 방식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USB 타입-C가 많이 적용되는 추세인데 미래를 생각해 커넥터도 업그레이드 되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케이스의 마그네틱 방식 뚜껑을 열면 위와 같이 이어폰 본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톨브 이어폰의 동글동글한 외형은 1세대인 니바와 크게 차이가 없으며, 케이스와 마찬가지로 매트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코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무연탄을 뜻하는 앤트러사이트 컬러는 기존 블랙 컬러에 비해 옅은 진회색 정도인데, 개인적으로는 더욱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후면에는 좌우 구분을 위한 L/R 표시가 인쇄되어 있으며, 충전을 위한 2개의 접점도 눈에 띕니다.

 

 

    SUDIO TOLV ANTHRACITE: 사용 및 소감

 

 

케이스에 이어폰이 장착된 경우 이어폰의 LED를 통해 현재 충전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1. 왼쪽 LED 빛이 10초 동안 깜빡이지 않고 흰색일 때, 케이스의 잔여 베터리가 70%에서 100%를 의미합니다. 이 때는 케이스가 이어폰을 2-3번 완충 시킬 수 있습니다.


2. 왼쪽 LED 빛이 10초 동안 깜빡이며 흰색일 때, 케이스의 잔여 베터리가 40%에서 70%를 의미합니다. 이 때는 케이스가 이어폰을 1-2번 완충 시킬 수 있습니다.

 

3. 왼쪽 LED 빛이 10초동안 깜빡이지 않고 빨간색 일 때, 케이스의 잔여 베터리가 10%에서 40%를 의미합니다. 이 때는 케이스가 이어폰을 0-1번 완충 시킬 수 있습니다.

 

4. 왼쪽 LED 빛이 10초동안 깜빡이며 빨간색 일 때, 케이스의 잔여 베터리가 0%에서 10%를 의미합니다. 이 때는 케이스가 이어폰을 완충 시킬 수 없으며 케이스가 충전 되어야 합니다.

 

 

커넥터 좌/우로 2개의 상태 표시 LED를 볼 수 있는데 LED가 나타내는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왼쪽 LED는 충전 케이스의 베터리 상태를 나타냅니다. 왼쪽 LED 빛이 빨간색을 나타내면, 이는 충전이 필요한 신호이며 충전이 완료 될 때까지 빨간색은 변하지 않습니다. 왼쪽 LED 빛이 흰색으로 바뀌면, 이는 완전히 충전이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2. 오른쪽 LED는 이어폰의 베터리 상태를 나타냅니다. 오른쪽 LED 빛이 빨간색을 나타내면, 케이스 안에서 양쪽 이어폰이 충전중임을 나타냅니다. 오른쪽 LED 빛이 흰색으로 바뀌면, 양쪽 이어폰이 완전히 충전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그러나, 이 흰색 빛의 경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지게 됩니다.

 

 

양쪽 이어폰을 충전 케이스에서 꺼내면 자동으로 페어링 모드가 됩니다. 연결할 기기의 블루투스를 켜고 Sudio Tolv를 선택하면 사용할 준비는 끝납니다.

 

만약 사용 중 문제가 있어 리셋이 필요한 경우에는 양쪽 버튼을 6초간 눌러 전원을 끄고, 다시 양쪽 버튼을 불빛이 깜빡이지 않을 때까지 13초간 누릅니다. 이후 이어폰을 충전 케이스에 넣고 10초간 기다리면 리셋이 완료됩니다.

 

 

양쪽 측면의 버튼은 물리 버튼 방식으로 손가락으로 버튼을 누를 경우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동작합니다. 이런 물리 버튼 방식은 호불호가 갈리는데, 구분감이 느껴져 좋다는 사람도 있고 힘이 들지 않는 터치에 비해 불편하다는 사람도 있죠.

 

물리 버튼 방식은 직접 눌러서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오작동 확률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귀에 꽂고 누르는 경우 힘이 들고 소음이 들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터치 방식의 경우 힘들이지 않고 조작이 가능하며 무소음으로 동작하지만, 종종 터치 인식 오류로 인한 오작동 확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톨브는 착용 방법이 중요합니다. 정확하게 끼우지 않는 경우 헐렁이는 느낌이 들며, 착용자가 움직임이 있는 경우 쉽게 이어폰이 빠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착용하는 방법을 여러가지로 시도해본 결과 이어폰을 귓바퀴의 위가 아닌 아래쪽 방향으로 끼우니 뛰어도 빠지지 않을 만큼 고정력이 향상되었고 공간감, 차폐력도 향상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음질 면에서 톨브는 비슷한 가격대의 무선 이어폰들과 비교할 때 음질은 무난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며, 저렴한 제품에서 느낄 수 있는 날카롭게 쏘는 듯한 느낌과는 거리가 먼 대체로 따뜻하고 부드러운 성향의 음악을 들려줍니다.

 

보다 좋은 음질을 원한다면 기본 팁보다는 별도로 폼팁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폼팁을 사용한 경우 공간감 뿐만 아니라 착용감 향상 그리고 노이즈 차단 효과도 있어 여러모로 이익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수디오의 2세대 완전 블루투스 이어폰 톨브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톨브는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그래핀 드라이버를 사용한 우수한 음질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양호한 음질과 편하게 듣기 좋은 부드러운 음색을 제공합니다. 착용감 부분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는데 귓바퀴에 맞춰 정확히 착용하는 경우, 고정력 뿐만 아니라 차폐력 향상에 따라 소리(공간감)도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디자인, 품질만큼 중요한 것이 가격입니다. 현재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은 고급형과 보급형으로 양분화되고 있는데, 이를 나누는데 있어 제품의 성능은 기본이요, 브랜드의 가치가 상당히 반영됩니다. 톨브는 14만 9천 원에서 11만 9천 원으로 가격을 인하했고, 8만 9천 원으로 보다 접근성이 높아진 실속형 모델 톨브 R도 추가로 출시해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수디오는 대형 오디오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으며 유명하지도 않지만, 지금처럼 괜찮은 디자인과 품질을 유지한다면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의 가치도 꾸준히 상승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수디오에서 제공 받은 제품을 이용해 자유롭게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