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키바 PC 핫라인!(AKIBA PC Hotline!)에 삼성 마이크로SD 메모리카드 EVO Plus의 정품/가품 사진과 구별 방법이 올라왔습니다.

 

정품과 가품은 자세히 보면 외형 면에서 차이가 있고 성능에도 차이가 있으며, 심지어 가품은 허위 용량을 표기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공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마이크로SD 메모리카드 EVO Plus 정품의 모습.

 

 

패키지 사진입니다.

 

좌측이 정품이며 우측이 가품입니다. 패키지의 인쇄 상태를 보면 얼핏 비슷해보이지만, 정품은 상단 속도 표기 부분이 그림자 처리되어 강조되어 있고, 하단의 microSDXC UHS-I Card 부분의 색이 회색이며, 숫자 부분의 폰트도 더 가늘고 큽니다.

 

 

SD 카드 및 어댑터의 모습입니다.

 

좌측이 정품 우측이 가품입니다. 인쇄 품질에 차이가 있으며 가품의 인쇄 품질이 전체적으로 조악함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숫자 부분 폰트는 역시 정품이 더 가늘다는 것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어댑터는 사진상으로 정품이 상단, 가품이 하단인데 인쇄 품질에 차이가 있고, 가품은 후면에 인쇄가 되어 있지 않았다고 합니다.

 

 

속도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정품은 순차 읽기, 쓰기가 약 100 MB/s에 근접한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가품의 경우 순차 읽기, 쓰기 성능이 1/5인 20 MB/s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무작위 쓰기의 경우 엄청나게 성능이 떨어집니다.

 

 

더욱 문제인 것은 가품이 허위 용량 제품이었다는 것입니다.

 

공식 용량은 256GB로 표기되어 있으나 포맷 후 정품이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용량은 238GB, 가품이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250GB로 표기됩니다. 정품의 경우 238GB를 모두 사용할 수 있었으나, 가품의 경우 29.4GB까지만 사용할 수 있었고 나머지 220.4GB는 데이터가 모두 손실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가품의 경우 32GB 메모리를 250GB로 인식되게 변경하여 실제 사용할 수 없는 제품을 판매한 것이죠.

 

진품과 가품은 외형적으로는 유사하지만 성능과 용량 면에서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구매 시 너무 저렴하다거나 정품 판매가 아닌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한번 더 생각해보고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9개 입니다.

    • 와... 이런 좋은 글을 이제야 봤을까요ㅠㅠㅠㅠ SD카드에 옮겨둔 파일이 다 깨져서 복구 업체에 맡기고 별 짓을 다하다가
      SD카드 자체가 좀 품질이 이상한 거 같아서 찾아보니 '메이드인 타이완' 뒤에 딱 박혀있네요...
      정말 전문가이십니다. 정품 가품 비교글 잘 읽고 갑니다!
      늘 행복하세요.

    • 안타깝네요. 중요 데이터는 믿을 수 있는 장치에 안전하게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 하....저도 뭔가 이상해서 찾아보니 가품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어쩐지 너무 느리고 사진들이 다 깨져서 어쩔수없이 지웠는데..하하.....

    • 국내 오픈마켓에도 중국에서 발송되는 제품들이 저렴하게 등록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거의 가품이라고 봐야해서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ㅎㅎㅎㅎㅎ

      2021.12.03 19:35

      저도 조금전 쿠팡에서 구입해서 받은 메모리 카드가 가짜네요.. 판매회사도 중국회사고 제품은 메이드인 타이완이고,
      이걸 DJI 액션캠에 넣으니 속도가 느려서 촬영이 중단된다고 경고가 나오고 한 20초도 촬영 못하고 중단되어 버리네요.
      케이스도 위에 설명한 가짜랑 똑 같고 인쇄 상태도 그렇고, 그런데 받은 SD카드는 파란색 Pro Plus 인데 케이스는 나중에 보니 EVO로 되어 있네요.
      그런데 이런 회사가 쿠팡에 버젓이 마켓을 차려놓고 계속 영업을 하고 있는게 말이 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암튼 가격 싼 거에 홀려서... 이런거 경찰에 신고해야 하지 않나요?

    • 요즘 쿠팡과 네이버팜 등 오픈마켓에 중국인이나 해외 판매자가 많이 등장하면서 가품이나 품질이 나쁜 제품들이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특히 쿠팡의 경우 학원이 등장할 정도로 리뷰 시스템의 허점까지 있어서 더 문제가 있습니다. 구매 시 가격만 보지 마시고 판매자를 확인하시면 대부분 거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와 저랑 똑같은거 사신듯 구매후기 다 좋아서 믿고 샀는데 아오 개열받네여 후기 제대로 남기고 왔습니다 방금 dji 포켓2 두근거리면서 작동시켰는데 sd카드 속도 느리다 떳을때 그 빡침이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