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학생 등 직업을 불문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휴대용(포터블) 저장장치의 필요성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제품은 킹맥스 그룹에서 생산하고 (주)지티엠코리아에서 국내 유통하는 휴대용 SSD '킹맥스 포터블 SSD KE31'입니다.

 

KINGMAX Portable SSD KE31는 USB 3.1 Gen1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SATA3급 성능의 휴대용 SSD로 작고 깔끔한 디자인과 최고 읽기 성능 400 MB/s, 최고 쓰기 성능 390 MB/s에 비교적 우수한 가격 대비 성능/용량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그동안 유통되지 않아 다소 생소한 느낌이지만 킹맥스 그룹은 1989년 설립된 대만의 메모리 저장장치 전문 제조사로 현재 자체 브랜드 킹맥스로 제품을 내놓고 있으며, (주)지티엠코리아는 킹스톤(Kingston)/하이퍼엑스(HyperX), 리얼텍(Realtek) 등 여러 유명 브랜드를 국내에 공급 중인 유통사입니다.

 

 

   KINGMAX Portable SSD KE31: 사양

 

 

인터페이스

USB 3.1 Gen 1

 

용량

240 / 480 / 960 GB

 

순차 읽기/쓰기 성능

읽기: 최고 400 MB/s

쓰기: 최고 390 MB/s

 

MTBF (평균 무고장 시간)

120만 시간

 

크기

80.0 x 49.5 x 9.4 mm

 

무게

35 g

 

전압/전류

5V, 900 mA

 

동작 온도

0 ~ 70℃

 

지원 운영체제

Windows XP/7/8/8.1/10

Mac OS 10.8 및 이후 버전

Linux 2.4.1 및 이후 버전

 

무상 보증 기간

3년

 

인증

방송통신기자재 적합 (R-R-MjK-KM960GKE31WE)

 

제조사

KINGMAX

 

유통사

(주)지티엠코리아

 

최저가

다나와 / 네이버

 

 

   KINGMAX Portable SSD KE31: 패키지 & 디자인

 

 

KINGMAX Portable SSD KE31의 패키지입니다. 내부의 제품 색상을 확인할 수 있는 종이 박스가 사용되었습니다. 보급형은 투명한 플라스틱 포장도 많이 사용되는데, 이 제품은 포장에 조금 더 신경 쓴 모습이네요.

 

 

후면엔 제품 스펙과 인증 로고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SSD 본체와 기기 연결을 위한 USB 케이블입니다.

 

 

유광 화이트의 깔끔한 SSD 본체 모습입니다.

 

 

크기 80 x 49.5 x 9.4 mm, 무게 35 g으로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 좋습니다.

 

 

후면에는 시리얼 넘버가 기록되어 있는데 제품 보증을 위해서는 꼭 스티커를 유지해야 합니다.

 

 

SSD 본체는 고속 저장장치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USB 3.1 Gen 1 Micro-B 타입의 커넥터가 사용되었습니다.

 

 

   KINGMAX Portable SSD KE31: 구성 & 성능

 

 

크리스털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를 이용해 간단한 제품의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UASP 인터페이스로 연결되며 실제 속도는 SATA3(6.0Gbps) 방식의 SSD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CDI 같은 서드 파티 툴로는 쓰기/읽기 용량이 표기되지 않으며 온도 표기 역시 33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33도로 고정되어 있다는 것은 이 제품의 컨트롤러가 파이슨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펌웨어 SBFM61.3으로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파이슨 PS3111 계열 컨트롤러의 펌웨어인 것을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나사가 보이지 않아 분해가 어려운 제품이므로 소프트웨어적으로 하드웨어 구성을 확인해봅니다. 구글에서 펌웨어로 알 수 있었던 파이슨 PS3111 컨트롤러가 사용되었으며, 캐시는 32 MB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럼 다양한 툴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성능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 단, 모든 테스트는 클린 상태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실제 사용 시 성능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크리스털디스크마크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 469 MB/s, 순차 쓰기 452  MB/s로 스펙 이상의 성능이 측정되었으며 4K(Q1T1)도 각각 21 MB/s 39 MB/s로 나쁘지 않습니다.

 

 

Anvil's Storage Utilities 테스트 결과입니다.

 

읽기, 쓰기 모두 1300점대로 SATA 방식 보급형 SSD와 비슷한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DA64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AS SSD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TxBENCH 테스트 결과입니다.

 

 

HD 튠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속 쓰기 성능 테스트를 위해 파일 벤치마크로 확인해보았습니다.

 

작은 파일은 진행 시 속도 저하가 발견되지 않았으나 65 GB의 대용량 파일로 설정 후 테스트 시 약 8 GB 정도를 지나면서 쓰기 성능이 약 430 MB/s에서 약 100 MB/s 정도로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SLC 캐싱 기술을 사용하는 보급형 SSD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입니다.

 

 

   KINGMAX Portable SSD KE31: 결론

 

 

KINGMAX Portable SSD KE31는 가볍고 작은 크기에 무난한 성능을 지닌 괜찮은 가성비의 제품입니다. 파이슨(Phison) PS3111 계열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으며, 비슷한 특성을 지닌 보급형 제품들 중 GB당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비록 고가의 고성능 SSD에 비해서는 아쉬운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USB 메모리보다는 확실히 높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 제품을 유통하고 있는 (주)지티엠코리아는 2010년 설립된 업력 11년차의 업체로 킹스톤/하이퍼X/리얼텍 등의 국내 공식 유통사이며, 무상 보증 기간은 보급형 SSD 기준 평균적인 수준인 3년입니다.

 

저렴한 가격의 작고 가벼운 휴대용 SSD를 찾고 계셨다면 KINGMAX Portable SSD KE31는 괜찮은 제품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은 (주)지티엠코리아에서 제공된 제품을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