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수랭 쿨러가 대중화되며 쿨러 시장의 판도가 많이 바뀐 것은 사실이지만, 가격이나 안정성을 고려할 때 아직도 가장 대중적인 쿨링 솔루션은 공랭 쿨러가 틀림 없습니다.

 

보급형 공랭 쿨러는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고급형 제품들은 크고 아름다운 감성, 일체형 수랭 쿨러에 크게 뒤지지 않는 성능을 무기로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죠. 또한 수랭 쿨러의 필연적인 문제점인 누수에서 자유롭다는 것 역시 공랭 쿨러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SCYTHE MUGEN 5 BK RGB라는 공랭 쿨러인데요.

 

SCYTHE(사이드)는 쿨러 전문 회사로 출발하여 현재는 다양한 주변기기를 취급하고 있는 일본의 제조사이며, 한자어로 무한을 의미하는 MUGEN(무겐)은 사이드가 자체 설계한 타워형의 정숙성을 중시한 하이엔드 쿨러입니다.

 

저소음 고성능 컨셉의 쿨러 MUGEN 시리즈는 현재 1/2/3/4/MAX에 이어 다시 숫자 넘버링으로 돌아와 6번째 모델로 MUGEN 5가 출시됐고, MUGEN 5 BK RGB는 이 MUGEN 5에서 AM4 지원, 탑 커버의 블랙 아노다이징 처리와 RGB 팬이 추가된 파생형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CYTHE MUGEN 5 BK RGB: 스펙/사양

 

 

 

    SCYTHE MUGEN 5 BK RGB: 특징

 

 

154.5mm의 높이로 뛰어난 케이스 호환성

비대칭 설계로 DRAM과의 물리적 간섭을 최소화

6개의 6mm 히트 파이프를 사용하여 우수한 방열 효과

탑 커버를 블랙 아노다이징 처리하여 부식에 강하고 깔끔한 외관

RGB LED를 장착한 고내구성 저소음 팬 KAZE FLEX RGB 번들 제공

 

 

    SCYTHE MUGEN 5 BK RGB: 패키지

 

 

MUGEN 5 BK RGB는 모델명의 특징을 고려했는지 검정색의 박스가 사용되었고 실제로 잘 어울리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검정색의 히트 싱크 상판과 팬의 RGB 효과를 바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내부 포장 상태도 견고하고 안정적입니다.

 

 

설치 공구까지 포함된 액세서리 구성은 완벽합니다.

 

 

MUGEN 5 BK RGB를 구매했다면 설치/사용을 위해 추가로 구매해야 할 제품이 없습니다.

 

 

마운팅 키트의 구성.

 

MUGEN 5 BK RGB는 무겐 5 리비전 B 기반으로 AMD의 최신 소켓인 AM4 라이젠 시리즈를 지원합니다.

 

 

넉넉하지는 않지만 2-3회 정도 사용이 가능한 서멀 그리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는 다국어지만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림과 함께 상세한 설명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라모델 설명서 수준으로 자세한 설치 매뉴얼이었네요.

 

 

    SCYTHE MUGEN 5 BK RGB: 디자인

 

 

공랭 쿨러 역시 쿨러이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냉각 성능이겠지만 시장에 따라 선호 특성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시장은 크고 아름다운 제품을 선호하는가 하면, 어떤 시장은 컴팩트한 소형 제품을 선호하죠.

 

 

MUGEN 5 BK RGB는 크고 아름다움과 작고 우수한 호환성이 공존하는 제품입니다. 155mm를 넘지 않는 높이로 케이스 호환성이 뛰어나며, 비대칭 설계로 메모리 호환성을 극대화했습니다.

 

 

히트싱크 상단의 탑 커버(상판)는 블랙 아노다이징으로 산화/부식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이 탑 커버는 오염에 강하고 두께감이 있어 쉽게 휘어지지 않습니다.

 

 

일반 제품들의 히트 파이프는 그냥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MUGEN 5 BK RGB는 히트 파이프는 각각을 전용 캡으로 마감하여 고급스럽고 통일된 느낌을 줍니다.

 

 

MUGEN 5 BK RGB는 저소음 팬의 특성을 고려해 냉각 핀의 간격도 넓게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측면에서 아노다이징된 탑 커퍼를 보면 일반 냉각 핀과 두께가 확연히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습니다. 최상단은 특성상 휘어짐, 흠집 등 외관상 문제가 눈에 띄기 쉬운데, 두께를 두껍게 하면 아무래도 변형 문제에서 조금 더 자유로울 수 있겠죠.

 

 

니켈 도금된 6개의 6mm 히트 파이프가 인상적인 베이스의 모습입니다.

 

히트 파이프의 결합 방식은 유행하는 DHT(히트 파이프가 직접 CPU의 히트 스프레더에 접촉하는 방식)가 아닌 전통적인 베이스에 히트 파이프가 들어가는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고정하는 볼트 부분은 스프링 텐션 스크루 시스템이 적용되어 최적의 고정 압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험해본 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사이드 쿨러의 마운팅 편의성은 상급이라고 생각합니다.

 

 

번들로 제공되는 Kaze Flex 120 RGB 팬(KF1225FD12R-P)의 모습입니다.

 

동작 스펙을 보면 최고 12V, 0.13A인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닌자 5에 들어간 Kaze Flex 보다는 약간 높은 팬 속도를 의미합니다. 닌자 5는 정말 극 저소음 모델이라 최고 팬 속도가 800 RPM 수준이었는데, 무겐 5는 그보다는 높은 1,200 RPM 수준의 최고 팬 속도를 제공합니다.

 

 

밀폐형 정밀 FDB 베어링과 고품질 윤활유를 사용하여 최고 250도까지도 동작 가능하며 스펙 상 평균 수명도 120,000시간으로 상당히 깁니다.

 

RGB LED는 12V 방식으로 8개의 고품질 LED가 사용되었으며, Asus Aura Sync, Asrock Polychrome Sync, MSI Mystic Light Sync, Gigabyte RGB Fusion, Razer Chroma RGB와 공식 호환됩니다. 이제 대세는 5V로 흐르고 있는데 사이드의 12V 선택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죠?

 

 

진동을 줄여주는 고무 패드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RGB 및 전원 커넥터의 모습입니다.

 

 

팬은 클립을 이용해 히트 싱크의 측면에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히트 싱크와 팬의 결합이 끝난 모습입니다.

 

 

클립은 여유 있게 2세트(4개)가 기본 제공되기에 여분의 팬만 있다면 바로 듀얼 팬 구성도 가능합니다.

 

 

    SCYTHE MUGEN 5 BK RGB: 설치

 

 

SCYTHE MUGEN 5 BK RGB는 AMD AM4 지원이 추가된 Rev. B의 마운팅 시스템을 그대로 이어 받았습니다.

 

플랫폼에 따라 설치 방식에 차이가 있긴 한데 전체적으로 크게 어렵지 않고, 특히 볼트를 조이는데 고민이 될 수 있는 압력 조절 고민이 필요 없는 것은 시스템 조립 초심자에게 큰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AM4의 경우 백플레이트를 제외한 기본 장착된 가이드 부품을 제거하고 MUGEN 5 BK RGB의 마운팅 부품을 사용합니다. 사진처럼 플라스틱 스페이서를 올리고...

 

 

스페이서 위에 마운팅 플레이트를 고정합니다.

 

 

마운팅 준비가 끝났습니다. 매우 간단하죠?

 

CPU와 쿨러를 장착한 후 쿨러 상단 방향에서 드라이버를 넣어 볼트를 조이면 쿨러의 결합도 완료됩니다.

 

 

제품의 설치 방법은 다 좋은데 장착 구조상 아쉬운 점이 하나 있습니다. 팬을 미리 장착할 수 없고, 히트 싱크를 메인보드와 결합한 이후에서야 팬 장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팬을 먼저 장착할 경우 나사와 간섭이 있기 때문에 히트 싱크를 고정할 수 없습니다.

 

 

    SCYTHE MUGEN 5 BK RGB: RGB LED 효과

 

 

SCYTHE MUGEN 5 BK RGB는 메인보드의 12V RGB 헤더에 연결한 후 메인보드 고유의 RGB 소프트웨어를  통해 팬의 RGB 효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블레이드쪽의 색상만 바뀌는 것이라 약간 심심한 느낌은 있습니다.

 

 

 

    SCYTHE MUGEN 5 BK RGB: 간단 테스트

 

 

테스트 셋업

- AMD Ryzen 7 3700X (PBO Max.)

- MSI B450M Mortar Max

- Team Group Dark DDR4-3800 (8GB x 2) @ 1.35V

 

부하 도구

- AIDA64 Extreme Stress Test (CPU/FPU/Cache, 2분)

 

실내 온도

- 약 18도 

 

 

Scythe Mugen 5 BK RGB

- 싱글 번들 팬 구성 (PWM 모드, 유휴 시 낮은 팬 속도 설정)

- 유휴 시: 약 39도

- 로드 시: 약 64도

 

240mm 일체형 수랭 쿨러

- 듀얼 번들 팬 구성 (PWM 모드, 유휴 시 낮은 펌프/팬 속도 설정)

- 유휴 시: 약 38도
- 로드 시: 약 61도

 

 

비교 대상으로 240mm 일체형 수랭 쿨러를 사용하였는데 짧은 부하 시 약 3도 정도의 차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몇 년 전부터 공랭 쿨러의 성능은 듀얼 타워, 대형 팬 방식이 아닌 이상은 어느 정도 한계에 달했고 상향 평준화 되고 있어서, 지금은 비슷한 급이라면 어느 제품을 구매해도 확연히 체감될 수준의 성능 차이를 느끼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번들로 제공되는 쿨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정이 다르지만요.

 

비슷한 포지션의 경쟁 제품인 마초를 비교 대상으로 사용했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가지고 있는 마초 시리즈가 없어서 비교를 못한 것은 아쉽네요. 참고로 테스트는 PBO 활성화 상태에서 소음을 고려해서 PWM 방식으로 설정했기에 클럭 고정, 최고 팬 속도를 사용한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SCYTHE MUGEN 5 BK RGB: 결론 및 소감

 

 

SCYTHE MUGEN 5 BK RGB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소켓 AM4 지원이 추가된 기존 SCYTHE MUGEN 5 Rev.B에서 탑 커버를 블랙 아노다이징 처리하고, 번들 팬을 RGB로 변경한 제품입니다.

 

저소음 특화 제품이지만 비교 제품 대비 컴팩트한 크기와 비대칭 설계로 케이스, 메모리와의 간섭이 적어 호환성이 뛰어나며, 굉장히 간편한 마운팅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감 품질도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성능 면에서는 현재 대세로 자리 잡은 240/360mm 일체형 수랭 쿨러에 비해서는 약간 부족하지만, 수랭 특유의 펌프 소음이 없고 부하 시에도 낮은 팬 소음은 SCYTHE MUGEN 5 BK RGB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MUGEN 5 BK RGB의 가격대는 7만 원 후반대로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마감 품질 좋은 저소음의 깔끔한 블랙/RGB 공랭 쿨러를 찾고 계셨다면 SCYTHE MUGEN 5 BK RGB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 사용기는 제품 유통사인 (주)대양케이스에서 제공된 제품을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4개 입니다.

    • 기본버전 무겐은 성능면에서 딱히 뛰어나지는 않다던데 이상하게 잘팔리더라고요 선점효과인가

    • 제가 볼 땐 성능도 컨셉도 마초랑 비슷한 느낌의 제품 같아요. 무겐 5가 품질이 좋긴하지만 조금 비싸서 아쉬운데, 마초의 국내 가격은 무겐 5보다 더 비싸서 더 아쉽죠. 둘 다 조금만 더 저렴하면 좋을 것 같은데, 아무래도 소량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을테니 쉽진 않을 것 같네요. 가성비로 싸우기엔 성능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훨씬 저렴한 제품들이 이미 시장에 널린 상태이기도 하고 말이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