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에서 여러 제품을 구매하다보면 제품의 불량이든 오배송이든 어떤 이유로 환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죠. 이번 글에서는 이럴 경우 구매자가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옵션인 디스퓨트(Dispute, 분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문 목록에서 디스퓨트할 제품을 찾아 액션에서 디스퓨트를 선택합니다. (Open Dispute)

 

이 때 알아두어야 할 것은 디스퓨트는 판매자가 제품 발송 후 10일이 지나야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디스퓨트를 오픈한다고 바로 디스퓨트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위와 같은 확인 화면이 나오고 먼저 판매자에게 문의하라는 안내(Contact Seller)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한 번 더 디스퓨트(Open Dispute)를 선택해야 디스퓨트 메뉴로 이동됩니다.

 

판매자와 대화를 통해 어떻게 해결될 수도 있으나 판매자가 다른 제품으로 배송을 해주는데 이게 처리가 느리거나 페이팔로만 환불해준다거나 하는 등 더 불편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그냥 디스퓨트로 처리하는 편입니다.

 

 

디스퓨트 메뉴가 열렸습니다.

 

이 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환불(Refund Only) 또는 반송(Return Goods) 후 전액 환불입니다.

 

보통 증거가 확실하고 몇 달러 정도의 저렴한 물건은 환불로만 진행되는 경우도 많은데, 가격이 좀 나가는 제품들은 반송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판매자가 반송을 요구하고 알리측의 중재도 반송하고 환불받으라고 하죠. 중국으로 다시 발송하는 경우 제품에 따라 배송료가 꽤 나갈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현명한지 판단이 필요합니다.

 

환불(Refund Only)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먼저 제품 수령 여부(Did you receive the item)를 선택합니다. 받은 경우 Yes, 아닌 경우 No를 누르면 되겠죠. 미수령의 경우 No를 선택하고 트래킹 정보를 증거로 넣으면 됩니다.

 

다음으로 환불 금액(Refund Amount)을 입력합니다. 최저 0.01 달러에서 최고 구매 가격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환불 금액은 판매자의 잘못이 명확한 경우 최고 구매 가격 또는 구매 가격에서 배송료를 뺀 정도를 입력하고, 과실이 있거나 애매한 경우 그 정도에 따라 적당히 조절합니다.

 

이후 문제에 대해 설명하는데 가능한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해서 입력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증거를 업로드합니다. 사진 및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진은 2 MB 이하로 최대 3장, 동영상은 500 MB 이하로 1개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디스퓨트 사항을 입력하고 제출(Submit)하면 며칠 이내로 알리익스프레스 측에서 중재가 들어옵니다. 판매자도 반박할 사항이 있으면 그것을 제출하고요. 이에 맞춰서 대응하는 식으로 디스퓨트를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단해서 처리해줍니다. 환불이 처리되는 기간은 카드 결제 기준 빠르면 3일에서 늦으면 3주 가량 걸리니 느긋하게 생각하세요.

 

반송의 경우 좀 불편하기 때문에 액수를 줄이더라도 가능한 환불을 추천드리지만, 고가 제품의 경우엔 배송료가 좀 들더라도 그냥 반송하고 전액을 환불받는 게 낫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 시 좀 짜증나기 때문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불량률이 높은 고가 전자 제품 같은 것은 되도록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34개 입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이용하다가 환불할 일이 생기면 정말 난처하죠.
      많이 기다렸는데 제품이 오지않아 환불 요청하려면 그 기준을 충족시키는 시간이 필요하니 또 기다려야한다는...

      셀러도 별로 신경 쓰지 않아요.
      '뭐 환불해주면 그만이지' 이런 마인드라...
      이해는되죠.
      그런 일로 구매자와 왈가왈부하고 싶지 않으니... ;;

    • 네. 그럴 일이 안 생기는 것이 최고인데, 이게 관세 범위를 넘어가는 비싼 제품이 되면 골치가 아파지죠. 그래서 가능한 고가 제품은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 질문좀 드려요.. 알리에서 110달러 정도 구매했는데.. 물품이 형편없어서 지금 분쟁제기를 한 상태입니다.
      판매자와 구매자와 협상이 결렬되서 현재 알리에서 개입한 단계입니다.. 알리에서 환불로 80불 반품그리고환불로 110달러
      전액 이렇게 제시가 들어와서 현재 110달러 반품그리고 환불로 수락 눌렀어요.. 환불만으로 80불은 거절하면 되나요? 아님
      수락하는게 나을까요? 이럴경우 제가 30불 정도 손해보는데.. 대신 물품은 안보내도 되지만요. 근데. 물품이 거의 쓰레기 수준이라..

    • 반품이 쉬운 제품이라면 반품도 가능하지만, 제 경험상으론 돈을 조금 손해보더라도 반품 없이 환불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가품일 경우 반품 후 환불의 경우 배송에 대한 증명 자료를 잘 준비하셔야 하고, 셀러의 수령 확인까지 필요하기에 반품이 완료되기까지 찝찝한 마음을 놓기 힘듭니다. 또한 반송 후에도 반품이 100% 처리된다는 보장도 없고요. 특히 현재는 코로나 때문에 국제 배송도 좋지 않은 상황이고, 배터리 내장형 제품 같은 경우 저렴한 방법으로는 접수 쉽지 않은 점도 참고하세요.

    • 질문 좀 들도 될까요. 시스템이 이상해서 실수로 2개를 주문했어요. 고객센터, 판매자에게 물으니 분쟁때까지 기다리라고 하더라구요. 고객센터에서는 환불되니 안심하라고 했어요. 근데 막상 분쟁하려고 들어와보니
      제품은 안받았는데 제 품수령여부에서 no를 선택하면 한국에 들어와서 곧 배송될 정보만 보여지고 , 환불절차는 사라지더라구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임의로 받았다고 하고 처리해야하는지...

    • 판매자가 이미 발송 처리한 상황이라면 보호기간이 끝난 후 발송했으나 미수취 이유로 디스퓨트하셔서 환불 받으셔야 할 것 같네요.

    • 안녕하세요
      추적해보니 배송이 취소 되어 있더라구요
      보통이럴땐 분쟁해야 된다고 해서 처음으로 분쟁을 걸어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같은 판매자 한테 각각 다른 물건을 2개 구매했습니다
      둘다 합쳐서 43달러에 구매했습니다 (무료배송이 아니라 배송비 합쳐서) 분쟁을 제기할려고 하니 같은 판매자라도 각각 따로 분쟁을걸어야 되더군요
      그래서 각각 따로 분쟁을 제기 했는데 합계 급액이 38달러로 나오네요 원래 분쟁 제기하면 다 못돌려 받는건가요?
      상품 둘다 무료배송이 아니라 배송비 따로 지불했습니다
      아니면 배송비는 포함 안된거 같은데 배송비는 못 돌려 받는건가요??

    • 그게 혹시 쿠폰을 사용하신 거라면 쿠폰 차액만큼 제외돼서 환불되더군요.

    • 안녕하세요 궁금해서요
      구매시 무료 DHL배송 7일~13일 예정이라고 보고 구매했는데 배송 알림 떠서 확인했더니
      Seller's Shipping Method 이걸로 나오네요 보통 이런경우에는 13일까지 배송 못받으면
      분쟁 제기해서 반송처리 해도 될까요.....

      100불 조금 넘는데 기분은 꼭 사기 당한 느낌같기도 하고 초보라...... 13일 지나면 어찌해야 할지
      아시는 분

    • 배송 완료 처리 전에는 dispute가 아마 안 될 겁니다. 우선 셀러에게 연락해서 배송 관련 어필을 하시고요. 배송이 늦어지는 경우 해당 부분 캡처 + 배송 방법 셀러 임의 변경 캡처 등으로 증거를 만드셔서 시간이 지나 dispute가 가능하게 된 이후 이 부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dispute 외에 상담도 가능한데 eva 챗봇에서 내용을 입력하다보면 chat with an agent now라는 버튼이 나옵니다. 이걸 누르시면 사람과 상담이 가능합니다. 오전 9시~오후 3시 정도까지는 한국어 가능한 직원(중국인이나 조선족으로 추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비싼 제품의 경우 먼저 셀러와 연락해보고 믿을 만한 사람인지 판단하고 후기도 참고하신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알리 시스템이 좀 답답하지만 증거가 명확한 경우 환불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
      제가 주문한게 이제
      주문 마감일 : 3 일 16 시간 31 분 남았거든요

      그래서 분쟁을 할려고 하는대요
      * 신청하고 싶습니다 :

      환불만
      반품

      선택을 환불만 선택

      * 항목을 받았습니까?

      아니

      선택하면 여기에서 ㅠㅠ 안되네요

      확인 후 정보, 패키지 된 의해 배송됩니다. 이 배송 방법, 대상 추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여전히 주문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뜨기 떄문에 방법이 없더라고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ㅠㅠ 알려주세요

    • 환불은 마감 이후에 가능하고 판매자가 마감 전에 보장 기간을 연장하는 경우 디스퓨트도 밀리게 됩니다. 3일 16시간 이후 디스퓨트하시면 돼요.

    • 안녕하세요. 답답한 나머지 이렇게 불쑥 문의드립니다. 혹시 도움을 주실수 있을까요.

      제품에 문제가 있어 판매자에게 확인시켜주고 메세지로 환불해주겠다 분쟁을 제기하라고 해서 하려고 봤더니 컨펌하고 15일이 경과해서 분쟁제기가 불가능해졌어요. 판매자 측에서는 알리쪽에서 분쟁을 활성화 시켜주면 가능하다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Sorry to hear that you can not open a dispute now.
      In this case , we will show our agreement in the message , and you send it to Aliexpress,
      they will transfer money to you from our account directly, OK?
      Hope we can solve this issue together.
      My agreement is following: Since buyer cannot open dispute now.
      We can authorize aliexpress to refund the amount of this order from our aliexpress account,please contact Aliexpress customer service https://helppage.aliexpress.com/buyercenter/index.htm
      Please keep in touch.
      Have a nice day!

      이게 판매자와 마지막 나눈 메세지 입니다. 도움부탁드립니다. ㅜㅜ

    • 기간이 지났다면 시스템적으로는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판매자가 말한대로 https://helppage.aliexpress.com/buyercenter/index.htm 페이지에서 chat now 버튼을 누른 뒤 상담원과 연결해서 해당 부분을 어필해야 합니다. (이미지 캡처해두세요.) 이 때 eva(인공지능)가 아닌 상담원과 직접 연결해야 하는데, 어려운 경우 알리 상담원 연결 방법 등으로 검색해서 상담원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 도움 요청드립니다. AIRPODS 반품을 진행 중 항공으로 접수했는데 불가하다고 해서 선적으로 재 접수하였습니다. 근데 이미 항공으로 받은 송장번호를 입력 한 상태인데, 선적으로 변경되면 배송정보를 변경(수정) 할려고 하는데 카테고리을 찾을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도움 요청드립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 알리시스템이 반품 접수 후 내용 수정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알리의 경우 반품이 굉장히 불편한 편이라 제 경우 가능한 반품 없이 환불 또는 다소 손해보더라도 일부 금액 환불을 추천하고 있거든요.

      우선, 다음과 같이 채팅 상담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세요.

      https://helppage.aliexpress.com/buyercenter/index.htm 페이지에서 chat now 버튼을 누른 뒤 상담원과 연결합니다. 이 때 eva(인공지능)가 아닌 상담원과 직접 연결해야 하는데, 어려운 경우 알리 상담원 연결 방법 등으로 검색해서 상담원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 안녕하세요. 알리 초보 입니다.
      이번에 알리 직구 하면서 좀 황당한 경우를 겪어서 질문드려요.
      A아이디로 구매를 했다가, 실수로 다른 옵션을 선택해서 잘 못 구매가 되었어요.
      그래서 B 아이디로 다시 로그인해서 재구매를 했습니다.
      그런데 왜 바보같이 이렇게 했냐면, 최근 브랜드 세일 기간이라 1인당 1개만 구매가 가능한 제품이라,
      주문 취소를 해도 5일 뒤에나 적용 된다고 하길래, 어쩔 수 없이 B아이디로 구매를 했죠.

      당연히 A 아이디로 구매한 건은 my order에서 해당 제품의 View Detail 로 간 다음 오더 캔슬을 했습니다.
      캔슬 사유는 더이상 물건이 필요없다 라고 햇구요.

      그런데 알리가 이상한건지, 바로 캔슬이 안되고, 위에 카운트 다운이 되면서 5~6일정도 시간을 기다리라고 하더군요.
      뭐 캔슬 했으니 알아서 하겠지라고 했는데.
      이튿날인 오늘 판매자가 맘대로 배송을 해버렸습니다. 현재 Awating delivery 상태라서 매우 당황스럽네요.

      판매자가에게 계속 채팅을 보내고 있지만, 읽지도 않고 있고, 돈은 체크 카드로 결제해서 그대로 빠져나간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배송 완료를 누르고 직접 판매자와 분쟁을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그냥 기다리다 물건 받고 다시 환불을 요청하는게 좋을까요?
      물품 가액은 약 106달러 수준의 드론입니다.

      좋은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알리 시스템은 이런 부분이 구매자에게 불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국내 쇼핑과는 달리 구매 취소도 구매 직후가 아니라면 판매자의 동의가 필요하며, 판매자는 취소 요청이 들어오면 발송으로 구매자를 응징(?)해버립니다. 현재 방법은 디스퓨트 밖에 없다고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디스퓨트는 물건을 받은 후에 가능합니다. 또 반품 시 무료반품은 시스템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 쉽지 않으며(윗 댓글 중 관련 내용 참고), 직접 보내기에는 배송료가 많이 들기에 손해가 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제품을 둘 다 받고 하나가 불량이길 바라거나 (디스퓨트로 일부 환불), 타인에게 판매하는 방법 등이 있겠는데 목록 통관 제품의 판매는 불법이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만약 두 제품이 동시에 들어온다면 106달러 수준이기에 합산 과세가 적용되는데요, 이런 경우엔 세금을 낸 것이기에 중고로 판매해도 문제가 없을 겁니다. 안타까운 상황인데 최대한 좋은 방향으로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덕분에 분쟁에 대해 조금 알게되었습니다! 질문 좀 드려도 될까요?
      알리에서 처음 3만원 상품을 구매하고 주문실수로 반품을 하려는데 셀러측에서는 상품을 직접 반송해서 보내면 전액 환불 처리해준다고 합니다. 채팅으로 반품주소 알려달라고 했으나 답변이 너무 늦어서 분쟁신청을 한 상태인데요, 분쟁신청을 통해서 반품 주소를 받아 우체국으로 상품을 보내면 되는걸까요? 중국으로 보내는 것이다보니..배송비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까봐 염려가 됩니다^^;; 더 저렴하게 중국으로 반품하는 방법도 있을까요?
      주문한 물건은 아이폰 뒷면 패널입니다.

    • 윗분과 마찬가지로 안타까운 상황인데요. 알리는 현재 결제가 끝나면 직후 약 5분 정도가 아니라면 즉시 취소가 안 됩니다. 보통 판매자는 취소 요청을 무시하고 반품처리해버리고요. 가장 좋은 방법은 무료 반품인데 현재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아 반품 후 입고 처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반품이 붕떠버리고 기간은 지나버리죠. 위험합니다. 다른 방법은 직접 보내는 것인데 이것도 배송비 관계로 쉽지가 않습니다. 우체국에서 가장 저렴한 방법-등기가 아닌 추적이 되지 않는 일반 우편과 같은-을 찾아야 합니다.

    • 귀찮군요
      저같은경우 문제있는 액정 부품을 받아서 수리후에 얼마안가 고장이 난 케이스입니다.
      lcd부품이라 리본케이블등으로 조금 민감한상태인데 완전 부착후 디스푸트하고
      반송을 하라고 하는 지시(알리 디스푸트 최종안) 다시 액정을 뜯는 과정에서
      파손이 되버렸는데 ((정확힌 케이블만 찢어짐) 어떻게 처리해야하나요?
      이런경우는 처음이라 머리아프네요

    • 이미 파손된 상태라 반송해봐야 문제가 생길 것 같고 제안대로 했는데 특성상 분리가 어려워 파손이 생겼다고 말해봐야 할 것 같네요. 완전 환불보다는 부분 환불이라도 요구해보세요.

    • 롯데서 그냥 수거해가게 해주었는데
      그리고 이게 판매자가 아닌 알리에서 이렇게 하라고 결론을 내버리네요
      보통 판매자 제안이면 얘기하겠는데
      제가 돈낼일은없지만... 뭔가 좀 상황이 복잡합니다.
      하필이면 분해하면서 고장이 다른곳에서 나서...
      머리 아프네요

    • 그게 롯데택배로 무료 반송하면 수거하고도 입고 처리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 풀리길 바랍니다.

    • 일단 반송외에 방법은 없어보이네요 박스랑... 귀찮군요 뭔가...
      파손된거라 그냥 배송으로 끝낼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있는데
      알리결정이라 애매하네요
      일단 보내고 판매자 측에서 클레임이 올때 얘기를 잘해야겠죠?

    • 심각하네요. ㄷㄷ
      Your account has been deactivated due to abusing the buyer protection programs.
      갑자기ㅣ 이럽니다..

    • 혹시 짧은 기간 내에 디스퓨트를 여러 번 또는 디스퓨트 비율이 높았나요? 계정 비활성화면 답이 없는 것 같네요. ;;

    • 계속 구매하다가 최근 구매제품에 문제가 있어서 디스퓨트가 연달아 있기는했습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구매자 보호 프로그램 남용(디스퓨트 어뷰징)에 관한 규칙
      (Rules About Abusing The Buyer Protection Programs)

      If you have a problem with a purchase you made, you can let us know. However, we do not allow buyers to abuse the Buyer Protection Programs such as by:

      - Opening a case when you've already received a refund
      - Opening a case as retaliation against a seller
      - Making false claims against a seller

      Please make sure you follow the guidelines below when opening a case against a seller.

      What Are The Guidelines?

      Allowed
      - Opening a case after you didn't receive the item and you haven't been able to resolve the issue directly with the seller
      - Opening a dispute after the item you received didn't match the description in the product listing

      Not allowed
      - Claiming an item hasn't been received when it has
      - Claiming an item differs significantly from its description in its product listing when the item’s condition is consistent with its listing
      - Opening a case when you have already received a refund from the seller or reimbursement from your payment provider
      - Opening a case against a seller as a form of retaliation following previous disputes

      Threatening to open a case against a seller in order to obtain a discount or additional goods and services, when the item had arrived in the condition as described in the product listing

      A pattern of excessive opening of buyer protection cases

      Make sure you follow these guidelines otherwise you may be subject to a range of disciplinary actions, including restrictions of your buying privileges and suspension or termination of your account. In addition, if we suspend or terminate your account, we may also suspend or terminate any and all other accounts which we deem in our sole discretion to be related to you based on the information we have of the relevant accounts (including without limitation, user registration information, credit card information and computer information).

      ***

      디스퓨트에도 룰이 있어서 상기 내용에 포함되는 경우 최악의 경우 계정이 비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알리는 악용자가 있어 디스퓨트 가능 기간이 되자마자 디스퓨트를 여러 번 하는 경우에도 민감합니다.

    • 안녕하세요 알리초보입니다.
      물건에 불량이 있어 분쟁을 열게되었습니다. 반송, 전액환불 선택 이후에 입력하는 반송물품의 트랙킹 번호를 잘못 입력해서
      변경하려하는데 방법이 있나요?

    • 시스템적으로는 어떻게 하기가 어렵고 디스퓨트 내용 추가 부분에 트래킹 넘버에 대한 설명을 넣고, 그래도 문제가 있는 경우 1:1 상담(라이브 채팅)을 이용해보세요.

    • 프로필사진 알리오알리

      2020.10.20 17:32

      안녕하세요 알리 직구 반품문의드립니다.
      700불상당의 rc장난감을 구매했는데, 박스가 찢어지고 구겨져서 메일로 사진보냈더니 박스값만 환불해주거나 박스만 새로 보내준다하길래
      저는 선물용 구매한거라 시간도 지났고(메일 주고받는데 일주일정도 지난것같네요) 더이상 필요없어졌으니 전액환불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뒤로 판매자에게 답변이 없네요
      오늘 opendispute가 활성화되었는데 고가상품이다보니 반송하고 환불받아야될거같은데 어떻게 진행해야 될까요?
      반품 배송을 개인적으로 따로 알아봐서 보내야하는건지, 환불신청하면 자동으로 택배가 와서 가져가는건지 궁금합니다.


    • 가장 쉽게 가능한 것은 디스퓨트를 통한 부분 환불이긴 합니다. 허나 전액 환불을 원하신다면 반품하셔야 할 것이고요. 무료 반품이 지원되는 제품이라면 우체국에서 택배로 수거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반품하시든 증거를 잘 만들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론 사진과 더불어 동영상 촬영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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