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에서 여러 제품을 구매하다보면 제품의 불량이든 오배송이든 어떤 이유로 환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죠. 이번 글에서는 이럴 경우 구매자가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옵션인 디스퓨트(Dispute, 분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문 목록에서 디스퓨트할 제품을 찾아 액션에서 디스퓨트를 선택합니다. (Open Dispute)

 

이 때 알아두어야 할 것은 디스퓨트는 판매자가 제품 발송 후 10일이 지나야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디스퓨트를 오픈한다고 바로 디스퓨트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위와 같은 확인 화면이 나오고 먼저 판매자에게 문의하라는 안내(Contact Seller)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한 번 더 디스퓨트(Open Dispute)를 선택해야 디스퓨트 메뉴로 이동됩니다.

 

판매자와 대화를 통해 어떻게 해결될 수도 있으나 판매자가 다른 제품으로 배송을 해주는데 이게 처리가 느리거나 페이팔로만 환불해준다거나 하는 등 더 불편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그냥 디스퓨트로 처리하는 편입니다.

 

 

디스퓨트 메뉴가 열렸습니다.

 

이 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환불(Refund Only) 또는 반송(Return Goods) 후 전액 환불입니다.

 

보통 증거가 확실하고 몇 달러 정도의 저렴한 물건은 환불로만 진행되는 경우도 많은데, 가격이 좀 나가는 제품들은 반송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판매자가 반송을 요구하고 알리측의 중재도 반송하고 환불받으라고 하죠. 중국으로 다시 발송하는 경우 제품에 따라 배송료가 꽤 나갈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현명한지 판단이 필요합니다.

 

환불(Refund Only)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먼저 제품 수령 여부(Did you receive the item)를 선택합니다. 받은 경우 Yes, 아닌 경우 No를 누르면 되겠죠. 미수령의 경우 No를 선택하고 트래킹 정보를 증거로 넣으면 됩니다.

 

다음으로 환불 금액(Refund Amount)을 입력합니다. 최저 0.01 달러에서 최고 구매 가격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환불 금액은 판매자의 잘못이 명확한 경우 최고 구매 가격 또는 구매 가격에서 배송료를 뺀 정도를 입력하고, 과실이 있거나 애매한 경우 그 정도에 따라 적당히 조절합니다.

 

이후 문제에 대해 설명하는데 가능한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해서 입력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증거를 업로드합니다. 사진 및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진은 2 MB 이하로 최대 3장, 동영상은 500 MB 이하로 1개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디스퓨트 사항을 입력하고 제출(Submit)하면 며칠 이내로 알리익스프레스 측에서 중재가 들어옵니다. 판매자도 반박할 사항이 있으면 그것을 제출하고요. 이에 맞춰서 대응하는 식으로 디스퓨트를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단해서 처리해줍니다. 환불이 처리되는 기간은 카드 결제 기준 빠르면 3일에서 늦으면 3주 가량 걸리니 느긋하게 생각하세요.

 

반송의 경우 좀 불편하기 때문에 액수를 줄이더라도 가능한 환불을 추천드리지만, 고가 제품의 경우엔 배송료가 좀 들더라도 그냥 반송하고 전액을 환불받는 게 낫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 시 좀 짜증나기 때문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불량률이 높은 고가 전자 제품 같은 것은 되도록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121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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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 상담하시는 분보다 친절하시네요.
      저도 질문하나만 드리려고 들렀습니다.

      드론을 36000 주고 구매했습니다.
      색상부터 다른게 오고. 심지어 드른도 불량입니다.
      정확히 본쳬고장인지 배터리 고장인지 모르겠습니다.

      제품은 무료반품이 가능합니다. 환불하는게 나을지 교환신청하는게 나을지 모르겠습니다.
      그게 뭐가 됐든 일단 제품전체 반품은 시켜야는거죠?

      반품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간단히부탁좀 드릴게요..

    • 디스퓨트 -> 무료 반품으로 제품 반품 및 전액 환불 신청 -> 우체국을 통한 무료 반품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다만 추석도 끼고 그래서 타이밍을 잘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무료 반품은 기간이 제한되어 있으니까요.

    • 안녕하세요 제가 알리에서 안경테와 안경렌즈 따로 8만원에 구입을했습니다. 2주뒤에 물건을 받아보니 안경알 한쪽에 지울 수 없는 큰 얼룩이 있어 안경이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안경테는 dispute로 2/3가격만 환불 받고 안경알은 full refund로 dispute를 거니까 판매자가 거짓말로 몰아가서 동영상 증거를 추가로 올렸더니 알리에서 반품하라고 결과를 내었습니다. 하지만 배송비를 제가 결제를 하고 돌려보내야하는데 저는 해외에 살기 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더 큽니다.. 그리고 안경테는 부분만 환불받았기 때문에 물건을 돌려주면 제가 더 손해입니다. 이럴경우 10일뒤에 반품을 안하고 appeal을 할 수있을까요? 메일로 항의를 해보아도 반품하라고 같은 말만 반복합니다. 저는 제가 왜 배송비용을 부담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여기저기에서 검색하다가 제 상황이랑 맞은 경우를 못찾아서 여쭤봅니다.

    • 안녕하세요.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 '무료 반품'이라고 표기되지 않은 제품은 반품 시 배송료를 구매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배송료가 비싼 경우에는 디스퓨트로 사정을 이야기하고 반품 대신 물건을 갖고 얼마를 환불 받겠다거나 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해야 합니다. 심정을 이해하지만 오배송, 파손된 경우에도 판매자가 반품을 요구하고 알리에서 반품 판정이 나오는 경우 반품을 해야 하거든요. 추후엔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같은 제품이라면 무료 반품이 지원되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값 나가는 위험 부담 있는 제품이라면 알리 구매를 피하시는 게 좋겠고요.

    • 안녕하세요 알리 초사이언 초보 입니다
      10월 3일 제품을 결제후 10분 정도 있다가 구매취소를 했고 현제는 해당 했던 물품을 확인해서 보면 your order has been cancelled successfully.select "refund information" to check the details of your refund(주문이 성공적으로 취소되었습니다. "환불 정보"를 선택하여 환불 세부 정보를 확인하십시오) 이런 문구가 안내되었는데 환불 받을려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한가요? 카드로 결제를 했는데 몇 일이 지나도 입금 처리 완료 같은 문자가 없네요
      환불 받기 위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한지와 설정이 필요하다면 어플에서 어디로 들어가야 되는지 말씀 부탁 드립니다

    • 주문이 취소된 상황이면 약 2주 내로 환불 처리됩니다. 앱 말고 PC에서 보시면 환불 상황을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저도문의드려도될까요?작은금액의벼수선제품을8월27일구매하고배송기다리는데 10월5일까지배송시작도안되어분쟁재기했는데
      알리측에서
      귀하의환불요청은 판매자대신당사가자동으로처리합니다.제공한제안을수락하령션 수락 을선택하세요.또는 이요청이 배송과관련이없다고 판단되면 당사가 판매자에게 환불요청을 전송합니다.10월12일 협상finished
      이케왔는데요.수락은어디서하고 해야하는지도통모르겠어요.12일종료같은데 어케진행된건지알수가없어 글올려요

    • 주문이 finished 상태로 변경되어 있나요? 이미 처리된 상태인 것 같은데, 디스퓨트 상세 처리 내역을 PC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환불은 조금 시간이 걸리며 체크 카드의 경우 조금 더 걸립니다. (최대 2주 정도)

    • 안녕하세요. 저도 여쭈어봐도 될까요? dispute을 오픈하려면 먼저 상품을 잘 받았다고 confirm부터 클릭해야하나요? 상품이 불량이어서 셀러에게 문의했더니 dispute하라고 답이 왔습니다.

    • 네, 수령 확인 후 디스퓨트가 가능합니다.

    • 알리에서 주문을 한후 불량이여서 환불을 하려니까 PC와 모바일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일단 PC에서 활불을 하려니까 Order Status가 Confirm Goods Received의 시간이 경과되어 Finished로 되어있어서 디스풋을 신청할 수 있는 곳이 없었습니다 위에 올려주신 사진의 Open Dispute표기도 없어요
      그런데 모바일은 나의 주문 들어가서 주문한 내역의 상품을 클릭하니 분쟁 제기하기나 나오네요
      PC와 모바일이 다른 이유가 있나요? 그리고 지금 모바일은 증거동영상 업로드가 몇일째 업로드가 되지가 않아요 어떠한 현상인지 도움말씀 부탁드립니다

    • 1. PC에서 디스퓨트 신청은 View Detail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주문 정보 화면 하단의 Open Dispute를 누르시면 될 겁니다.
      2. 영상은 알리 서버 문제가 아닌가 싶네요. 업로드 안 된다는 글이 있네요.

    • 안녕하세요 ㅠㅠ 시간은 다가 와서 3일 남았는데 어떻게 하는지 몰라 찾다가 희망과 같은 좋은 분을 찾아 글을 쓰기 됬습니다 ㅠㅠ
      다름이 아니라 부모님 옷을 3벌 주문해드렸는데 받고보니 옷 한벌이 목 옷깃 과 어깨에 색 바램이랑 얼룩이 있어서요 다행이 무료 반품 상품이였어서 바로 분쟁재기 했고요 분쟁재기시 부분 반품 환불인가를 선택했어요 ㅠㅠㅠ 그랬더니 1개만 환불하는 그런 창이 아니고 조금 다른 디자인 창으로 바로 반품 신청이 됬어요 ㅠㅠ 고객님의 상품 반환 대기중이라 뜨고 반품 라벨인쇄란이 보이는데 ㅠㅠ 직접 라벨 인쇄 해서 우체국 가서 붙여야 되는건가요...? 반품 반환 방법을 찾아봐도 sms수신후 3일 이내 소포를 픽업하도록 택배사와 연락하라는데.. 어떻게 해야될지 통 모르겠어서 이렇게 주구절절 문의 드리게 됬어요 ㅠㅠ 어떻게 해야데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ㅠㅠ

    • 아 ㅠㅜ sms 수신후 3일 이내에 소포를 픽업하도록 택배기사와 연락하라는데.. 따로 sms수신받은건 없고 택배기사와 연락하는 방법도 모르겠어서요 ㅠㅠㅠ

    • 무료반품을 신청하면 송장 번호를 출력 가능하며 이를 프린트해서 송장으로 부착하면 됩니다. 그리고 우체국에서 수거를 위해 방문하는데 수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로 문자 같은 것은 없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무료반품 기간이 너무 늦어지는 경우 진행 중인 반송 상황을 디스퓨트에서 추가 증거로 업로드하고 늦어지고 있다고 어필해보세요. 또 반송 진행 시에는 반송하는 포장, 박스, 내용물 등을 모두 사진, 동영상으로 찍어 증거로 제출하면 도움이 됩니다.

    • 한가지 더 문의 사항이 있어서 문의 드려요 ㅠㅠ
      이건 다름이 아니라 주문한 상품이랑 전혀 다른 옷이 배송이 됬어요 똑같이 분쟁 재기를 했는데 무료 반품 상품이 아니였고 분쟁 재기시 반품 환불을 선택한거 같아요 ㅠㅠ 주문가가 ₩27,095이였고 다음날 판매자 측에서 메세지로 반품을 안하고 $5을 환불해주겠다고 하더군요 ㅠㅠ 너무 어이가 없어서 거절 의사 및 배송비 부분도 부담하고 싶지 않다는 메세지 답신을 보냈는데 분제 상세에 보니 독촉장이라 된 부분에 보니 '이분쟁은 처리 되었습니다'로 되어 있고 해결책 제안에는 반품하면 제가 결제 한 금액이 환불 되는거 같더라고요.. 그리고 분쟁 내역을 해석해보니 판매자가 구매자의 제안을 수락했다고 뜨고 상품 정보로 돌아가기라는 빨간색을 누르니 반품할 판매자 주소가 뜨는거 같은데 ㅠㅠ.. 직접 반품해야하고 반품 배송비는 제가 내야되는 건가요....?ㅠㅠㅠ 혹 제가 내야되는게 맞다면 혹 반품비는 대~~략 어느 정도나 들까요 ㅠㅠㅠㅠㅠ...??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ㅠㅠ

    • 무료반품이 아닌 상품은 반송료를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우체국의 경우 다음과 같고 특송 등 다른 방법으로 발송도 가능합니다. 다만 특송은 배송이 빠르지만 요금도 비쌉니다.

      우체국 국내/국제 우편요금 조회: https://service.epost.go.kr/comm/search/cmsc01004.jsp

    • 제가 주문한 것이 아닌 다른 것이 도착해서 디스퓻 걸어서 환불 신청하고(반품 없이) 액수는 최대로 하였습니다.

      판결 나왔는데 반품 후 전액 환불 나왔네요. 4달러짜리다 보니 보내는 비용 생각하면 무의미합니다.

      Thank you for contacting AliExpress. I am sorry to hear that you are not satisfied with your order 8140854005693414.


      Problems with the order Judgement from AE Invalid Reason
      Product is not as described Valid -

      Final resolution: Return goods Full refund 4825 KRW ( Buyer pays the returning shipping fee)

      For this order, we suggest you returning the goods to get a full refund. Please provide the tracking number within 10 calendar days by log in <http://trade.aliexpress.com/issue/issueDetail.htm?issueId=7100715173683414> .

      If you fail to response or provide returning tracking number before the deadline, the payment will be released to the seller.

      Your understanding and cooperation will be appreciated.

      이때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더 없는 거죠? 어차피 반품은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돈 이미 내버렸고 그냥 잘못 온 물건 갖는 수밖에. 그 잘못 온 물건은 딴 데서 사면 더 싼데...괜히 비싸게 줬군요.

      앞으로 유사 사례가 발생하면 환불 액수를 최대로 하지 말고 좀 줄여서 할까요?

    • 아쉽지만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오픈마켓과 다르게 구매자에게 특별히 유리한 부분이 없습니다. 그래서 구매 전 더욱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하기도 하고요.

      무료 반품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에는 디스퓨트 전 판매자와 채팅으로 조율을 해보시거나 디스퓨트 과정에서 반품하지 않는 조건으로 적당한 금액을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알리 초보

      2021.12.01 01:42

      이런경우 어떻게 하나요 억울하네여.
      알리에서 인텔 중고 cpu주문해서 받았는데 pga타입을 주문했는데 받은제품은 코드는bga타입이고 개조된듯 pga로 만들어 왔습니다. 어쩃든 상품 설명하고 다른 제품이 왔는데 사진에는 또 bga코드가 나온 사진을 올려있더라고요 요구사항에도 pga타입을 의 코드도 적어 오배송하지 않게 하였는데도 그 이상한 제품이 와서 메세지도 보내고 디스풋도 하려고하니 기간이 안되어 신청이 안되 검색하니 컴펌하면 디스풋할수있다는 말에 컨펌하고 디스풋하고 사진 올려놓은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환불이 될까여..후에 검색하니컨펌하여 망한다고 하지말라고 했는데 너무 섣부리 컴펌했습니다. 업체는 상품평도 없고 무료배송도 아닌업체고 cpu개조해서 파는 사기업체 같기도해서 돈 날리거같고 반품가능하다고해도 반품배송료도 내기 억울하네요 컴펌한 상태에서 알리가 구매자를 위해 해줄것이 있나요? 컨펌은 그냥 물건 받았다는 단순한 표시인데 그걸로 정말 구매자에게 불이익이 되나요?
      그리고 왜 디스풋을 물건 받아있데 못하게 막아놔서 컨펌하게해야 할수 있게 한것도 이해가 안됩니다.

    • 아마 노트북에 사용되는 모바일 CPU를 개조한 제품을 구매하신 것 같습니다. 상품 페이지를 알 수 없으니 정확한 것은 제가 확인할 수 없고, PC에서 View Detail을 누른 후 나오는 화면에서 상품명을 누르면 구매 시 상품이 저장된 페이지가 열립니다. 그 화면을 캡처해서 증거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고요. 디스퓨트는 제품을 받은 후에 열 수 있고, 이후 가능한 상세한 증거를 보기 쉽게, 설명과 함께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처럼 구매자가 유리한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신중하게 잘 생각해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료 반송이 아닌 제품은 중국으로 발송 시 배송료가 꽤 나오니 반품이 오히려 손해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크고 무겁다면 더욱 그렇겠죠.

    • 안녕하세요. 알리 많이 이용하고 반품도 많이 진행해보았는데 이번에도 반품을 하나 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이미 분쟁은 결론 난 상태이고 제품 가격이 좀 있어서 반품 후 환불로 진행을 해야하는데, 이런 경우 반송하는 비용은 모두 제가 지불해야하는 걸까요? 아니면 착불이나 뭐 방법이 있을까요? 전에는 제가 반송 비용을 부담하긴 했지만 제품 불량으로 인한 반품인데 문득 제가 이걸 왜 부담해야 하나 싶네요..

    • 무료 반송이 아닌 상품의 경우 반송 비용은 구매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판매자와 합의해서 반품 비용을 조정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 어렵다고 생각되고요. 안타깝지만 판매자의 실수라도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알리 직구 시 신중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 저도 문의 드립니다 마땅이 문의할곳이 없어서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dac전자제품을 구매하고 받아보니 제가 다른상품을 주문했더군요
      판매자와 연락하니 제가 잘못 주문한것이니 환불이나 반환은 안된다고합니다
      그러나 원래구하고자했던 제품값을 나중에 물건 돌려받고 교환해주는데
      지금 받은 상품의 반환택배비만 내면 판매자가 물건을 받고 나중에 보내준다고 합니다
      물품이 가볍고 a4용지보다 조금큰 편인데 판매자요구대로 하는게 나을가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나요

    • 배송료를 알아보시고 여부를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디스퓨트가 아닌 구두계약처럼 반품 및 교환을 진행하는 것은 위험부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문의드릴게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현재 이어폰 분쟁중인 사람인데 이어폰을 알리 매장에서 사고, 가품이란게 밝혀지고,
      분쟁 요청을 했습니다. 그리고나서 판매자에게서 환불 0원으로 제품을 보내고 환불을 받으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가품인것도 알고, 환불해주는 금액도 0원이라서 어처구니가 없어 정품 이어폰과 비교샷을 찍고 다시 분쟁창을 열고 사진 첨부해서 제출 버튼을 누르려고 하는데 제출 버튼이 안눌리는 현상은 뭔가요..? 200글자도 안넘었고, 사진 + 동영상 포함해서 5장밖에 안올렸는데 제출이 안됩니다.(컴퓨터, 모바일 둘다 현상이 똑같네요..)

    • 혹시 사진, 영상의 크기나 전체 갯수 제한 문제는 아닐까요? 제 기억에 사진은 전체가 5장 이하까지 올릴 수 있던 것 같은데, 제가 디스퓻 중인 게 없어 확인이 불가능해 확실치는 않네요. 글의 길이는 충분히 여유가 있나요? 200자가 아마 영문 기준이라 혹시 한국어라면 1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할 거고요.

    • 분쟁열고 제안에서 Accept을 눌러버려서 다음화면으로 넘어갔어요..ㅠㅠ 그럼 반품비용은 제가 부담인건가요?

    • 다시 거절 후 제안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고 불가하다면 어쩔 수 없겠죠. 모바일보다는 PC가 인터페이스가 더 좋으니 이쪽으로도 확인해보시고요.

    • 프로필사진 매우급합니다

      2021.12.31 18:48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물건을 구매했는데 자세한 옵션이 없어서 구매를 했지만 호환이되지 않는 제품이라 ... 환불을 요청했는데..
      판매자분이 주문자가 실수로 구매한것이니 환불이 되지않는다고 하는데 이럴경우 어떻게 해야되나요...

    • (제품에 하자가 아닌 경우) 무료 반품이 지원되는 제품이라면 가능, 아니라면 판매자가 수락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합니다. 발송 전 취소 요청에 대한 수락 여부부터 그 이후로는 판매자에게 결정권이 있으니 신중하게 주문하셔야 합니다.

    • 게시글 내용 잘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네요.
      이번에 아이폰 se 1세대를 151달러에 구매를 했는데 관부세도 내구요.
      그런데 블루투스가 작동하지 않아서 수리해서 쓸지(수리가 가능한지는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아니면 일부 환불 후 반품할지 고민이네요. 반품하는것도 번거러워서 고민이네요.
      151달러 정도면 반품 요청을 하겠지요? 고민이네요.
      어떻게 하는게 나은가요?

    • 최신 폰일수록 부분 수리가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보통 별도 모듈이 아니기에 메인보드 교체 또는 수리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쉬운 수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 문제인 것은 배터리가 있는 제품이라 아마 반품도 쉽지 않을 거에요. 무료 반품이 가능한 제품이라면 반품 후 세금 환급에 대해 알아보시고, 아니라면 일정 부분을 환불 받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올려주신글 보고 의류 반품을 신청해서 12/26일에 우체국에서 수령해갔는대요. 아직도 인수 확인이 안되고 15일 기한만 만료 되엇내요. 무슨 방법이 없을지 조언부탁드립니다.

    • 예전엔 한국 센터에 도착하면 직접 수령 처리를 했는데 현재는 현지 센터에서 반품 수령 처리를 한다는 것 같습니다. 우선 우체국의 반품 내역 송장을 캡처하시고, 디스퓨트 부분에서 제출할 수 있으면 제출하시고, 불가하다면 알리익스프레스의 고객센터(1:1 채팅)로 캡처 내역을 증빙해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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