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에서 여러 제품을 구매하다보면 제품의 불량이든 오배송이든 어떤 이유로 환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죠. 이번 글에서는 이럴 경우 구매자가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옵션인 디스퓨트(Dispute, 분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문 목록에서 디스퓨트할 제품을 찾아 액션에서 디스퓨트를 선택합니다. (Open Dispute)

 

이 때 알아두어야 할 것은 디스퓨트는 판매자가 제품 발송 후 10일이 지나야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디스퓨트를 오픈한다고 바로 디스퓨트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위와 같은 확인 화면이 나오고 먼저 판매자에게 문의하라는 안내(Contact Seller)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한 번 더 디스퓨트(Open Dispute)를 선택해야 디스퓨트 메뉴로 이동됩니다.

 

판매자와 대화를 통해 어떻게 해결될 수도 있으나 판매자가 다른 제품으로 배송을 해주는데 이게 처리가 느리거나 페이팔로만 환불해준다거나 하는 등 더 불편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그냥 디스퓨트로 처리하는 편입니다.

 

 

디스퓨트 메뉴가 열렸습니다.

 

이 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환불(Refund Only) 또는 반송(Return Goods) 후 전액 환불입니다.

 

보통 증거가 확실하고 몇 달러 정도의 저렴한 물건은 환불로만 진행되는 경우도 많은데, 가격이 좀 나가는 제품들은 반송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판매자가 반송을 요구하고 알리측의 중재도 반송하고 환불받으라고 하죠. 중국으로 다시 발송하는 경우 제품에 따라 배송료가 꽤 나갈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현명한지 판단이 필요합니다.

 

환불(Refund Only)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먼저 제품 수령 여부(Did you receive the item)를 선택합니다. 받은 경우 Yes, 아닌 경우 No를 누르면 되겠죠. 미수령의 경우 No를 선택하고 트래킹 정보를 증거로 넣으면 됩니다.

 

다음으로 환불 금액(Refund Amount)을 입력합니다. 최저 0.01 달러에서 최고 구매 가격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환불 금액은 판매자의 잘못이 명확한 경우 최고 구매 가격 또는 구매 가격에서 배송료를 뺀 정도를 입력하고, 과실이 있거나 애매한 경우 그 정도에 따라 적당히 조절합니다.

 

이후 문제에 대해 설명하는데 가능한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해서 입력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증거를 업로드합니다. 사진 및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진은 2 MB 이하로 최대 3장, 동영상은 500 MB 이하로 1개를 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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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디스퓨트 사항을 입력하고 제출(Submit)하면 며칠 이내로 알리익스프레스 측에서 중재가 들어옵니다. 판매자도 반박할 사항이 있으면 그것을 제출하고요. 이에 맞춰서 대응하는 식으로 디스퓨트를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단해서 처리해줍니다. 환불이 처리되는 기간은 카드 결제 기준 빠르면 3일에서 늦으면 3주 가량 걸리니 느긋하게 생각하세요.

 

반송의 경우 좀 불편하기 때문에 액수를 줄이더라도 가능한 환불을 추천드리지만, 고가 제품의 경우엔 배송료가 좀 들더라도 그냥 반송하고 전액을 환불받는 게 낫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 시 좀 짜증나기 때문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불량률이 높은 고가 전자 제품 같은 것은 되도록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2개 입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이용하다가 환불할 일이 생기면 정말 난처하죠.
      많이 기다렸는데 제품이 오지않아 환불 요청하려면 그 기준을 충족시키는 시간이 필요하니 또 기다려야한다는...

      셀러도 별로 신경 쓰지 않아요.
      '뭐 환불해주면 그만이지' 이런 마인드라...
      이해는되죠.
      그런 일로 구매자와 왈가왈부하고 싶지 않으니... ;;

    • 네. 그럴 일이 안 생기는 것이 최고인데, 이게 관세 범위를 넘어가는 비싼 제품이 되면 골치가 아파지죠. 그래서 가능한 고가 제품은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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