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에서 여러 제품을 구매하다보면 제품의 불량이든 오배송이든 어떤 이유로 환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죠. 이번 글에서는 이럴 경우 구매자가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옵션인 디스퓨트(Dispute, 분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문 목록에서 디스퓨트할 제품을 찾아 액션에서 디스퓨트를 선택합니다. (Open Dispute)

 

이 때 알아두어야 할 것은 디스퓨트는 판매자가 제품 발송 후 10일이 지나야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디스퓨트를 오픈한다고 바로 디스퓨트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위와 같은 확인 화면이 나오고 먼저 판매자에게 문의하라는 안내(Contact Seller)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한 번 더 디스퓨트(Open Dispute)를 선택해야 디스퓨트 메뉴로 이동됩니다.

 

판매자와 대화를 통해 어떻게 해결될 수도 있으나 판매자가 다른 제품으로 배송을 해주는데 이게 처리가 느리거나 페이팔로만 환불해준다거나 하는 등 더 불편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그냥 디스퓨트로 처리하는 편입니다.

 

 

디스퓨트 메뉴가 열렸습니다.

 

이 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환불(Refund Only) 또는 반송(Return Goods) 후 전액 환불입니다.

 

보통 증거가 확실하고 몇 달러 정도의 저렴한 물건은 환불로만 진행되는 경우도 많은데, 가격이 좀 나가는 제품들은 반송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판매자가 반송을 요구하고 알리측의 중재도 반송하고 환불받으라고 하죠. 중국으로 다시 발송하는 경우 제품에 따라 배송료가 꽤 나갈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현명한지 판단이 필요합니다.

 

환불(Refund Only)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먼저 제품 수령 여부(Did you receive the item)를 선택합니다. 받은 경우 Yes, 아닌 경우 No를 누르면 되겠죠. 미수령의 경우 No를 선택하고 트래킹 정보를 증거로 넣으면 됩니다.

 

다음으로 환불 금액(Refund Amount)을 입력합니다. 최저 0.01 달러에서 최고 구매 가격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환불 금액은 판매자의 잘못이 명확한 경우 최고 구매 가격 또는 구매 가격에서 배송료를 뺀 정도를 입력하고, 과실이 있거나 애매한 경우 그 정도에 따라 적당히 조절합니다.

 

이후 문제에 대해 설명하는데 가능한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해서 입력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증거를 업로드합니다. 사진 및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진은 2 MB 이하로 최대 3장, 동영상은 500 MB 이하로 1개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디스퓨트 사항을 입력하고 제출(Submit)하면 며칠 이내로 알리익스프레스 측에서 중재가 들어옵니다. 판매자도 반박할 사항이 있으면 그것을 제출하고요. 이에 맞춰서 대응하는 식으로 디스퓨트를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단해서 처리해줍니다. 환불이 처리되는 기간은 카드 결제 기준 빠르면 3일에서 늦으면 3주 가량 걸리니 느긋하게 생각하세요.

 

반송의 경우 좀 불편하기 때문에 액수를 줄이더라도 가능한 환불을 추천드리지만, 고가 제품의 경우엔 배송료가 좀 들더라도 그냥 반송하고 전액을 환불받는 게 낫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 시 좀 짜증나기 때문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불량률이 높은 고가 전자 제품 같은 것은 되도록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54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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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움 요청드립니다. AIRPODS 반품을 진행 중 항공으로 접수했는데 불가하다고 해서 선적으로 재 접수하였습니다. 근데 이미 항공으로 받은 송장번호를 입력 한 상태인데, 선적으로 변경되면 배송정보를 변경(수정) 할려고 하는데 카테고리을 찾을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도움 요청드립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 알리시스템이 반품 접수 후 내용 수정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알리의 경우 반품이 굉장히 불편한 편이라 제 경우 가능한 반품 없이 환불 또는 다소 손해보더라도 일부 금액 환불을 추천하고 있거든요.

      우선, 다음과 같이 채팅 상담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세요.

      https://helppage.aliexpress.com/buyercenter/index.htm 페이지에서 chat now 버튼을 누른 뒤 상담원과 연결합니다. 이 때 eva(인공지능)가 아닌 상담원과 직접 연결해야 하는데, 어려운 경우 알리 상담원 연결 방법 등으로 검색해서 상담원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 안녕하세요. 알리 초보 입니다.
      이번에 알리 직구 하면서 좀 황당한 경우를 겪어서 질문드려요.
      A아이디로 구매를 했다가, 실수로 다른 옵션을 선택해서 잘 못 구매가 되었어요.
      그래서 B 아이디로 다시 로그인해서 재구매를 했습니다.
      그런데 왜 바보같이 이렇게 했냐면, 최근 브랜드 세일 기간이라 1인당 1개만 구매가 가능한 제품이라,
      주문 취소를 해도 5일 뒤에나 적용 된다고 하길래, 어쩔 수 없이 B아이디로 구매를 했죠.

      당연히 A 아이디로 구매한 건은 my order에서 해당 제품의 View Detail 로 간 다음 오더 캔슬을 했습니다.
      캔슬 사유는 더이상 물건이 필요없다 라고 햇구요.

      그런데 알리가 이상한건지, 바로 캔슬이 안되고, 위에 카운트 다운이 되면서 5~6일정도 시간을 기다리라고 하더군요.
      뭐 캔슬 했으니 알아서 하겠지라고 했는데.
      이튿날인 오늘 판매자가 맘대로 배송을 해버렸습니다. 현재 Awating delivery 상태라서 매우 당황스럽네요.

      판매자가에게 계속 채팅을 보내고 있지만, 읽지도 않고 있고, 돈은 체크 카드로 결제해서 그대로 빠져나간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배송 완료를 누르고 직접 판매자와 분쟁을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그냥 기다리다 물건 받고 다시 환불을 요청하는게 좋을까요?
      물품 가액은 약 106달러 수준의 드론입니다.

      좋은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알리 시스템은 이런 부분이 구매자에게 불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국내 쇼핑과는 달리 구매 취소도 구매 직후가 아니라면 판매자의 동의가 필요하며, 판매자는 취소 요청이 들어오면 발송으로 구매자를 응징(?)해버립니다. 현재 방법은 디스퓨트 밖에 없다고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디스퓨트는 물건을 받은 후에 가능합니다. 또 반품 시 무료반품은 시스템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 쉽지 않으며(윗 댓글 중 관련 내용 참고), 직접 보내기에는 배송료가 많이 들기에 손해가 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제품을 둘 다 받고 하나가 불량이길 바라거나 (디스퓨트로 일부 환불), 타인에게 판매하는 방법 등이 있겠는데 목록 통관 제품의 판매는 불법이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만약 두 제품이 동시에 들어온다면 106달러 수준이기에 합산 과세가 적용되는데요, 이런 경우엔 세금을 낸 것이기에 중고로 판매해도 문제가 없을 겁니다. 안타까운 상황인데 최대한 좋은 방향으로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덕분에 분쟁에 대해 조금 알게되었습니다! 질문 좀 드려도 될까요?
      알리에서 처음 3만원 상품을 구매하고 주문실수로 반품을 하려는데 셀러측에서는 상품을 직접 반송해서 보내면 전액 환불 처리해준다고 합니다. 채팅으로 반품주소 알려달라고 했으나 답변이 너무 늦어서 분쟁신청을 한 상태인데요, 분쟁신청을 통해서 반품 주소를 받아 우체국으로 상품을 보내면 되는걸까요? 중국으로 보내는 것이다보니..배송비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까봐 염려가 됩니다^^;; 더 저렴하게 중국으로 반품하는 방법도 있을까요?
      주문한 물건은 아이폰 뒷면 패널입니다.

    • 윗분과 마찬가지로 안타까운 상황인데요. 알리는 현재 결제가 끝나면 직후 약 5분 정도가 아니라면 즉시 취소가 안 됩니다. 보통 판매자는 취소 요청을 무시하고 반품처리해버리고요. 가장 좋은 방법은 무료 반품인데 현재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아 반품 후 입고 처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반품이 붕떠버리고 기간은 지나버리죠. 위험합니다. 다른 방법은 직접 보내는 것인데 이것도 배송비 관계로 쉽지가 않습니다. 우체국에서 가장 저렴한 방법-등기가 아닌 추적이 되지 않는 일반 우편과 같은-을 찾아야 합니다.

    • 귀찮군요
      저같은경우 문제있는 액정 부품을 받아서 수리후에 얼마안가 고장이 난 케이스입니다.
      lcd부품이라 리본케이블등으로 조금 민감한상태인데 완전 부착후 디스푸트하고
      반송을 하라고 하는 지시(알리 디스푸트 최종안) 다시 액정을 뜯는 과정에서
      파손이 되버렸는데 ((정확힌 케이블만 찢어짐) 어떻게 처리해야하나요?
      이런경우는 처음이라 머리아프네요

    • 이미 파손된 상태라 반송해봐야 문제가 생길 것 같고 제안대로 했는데 특성상 분리가 어려워 파손이 생겼다고 말해봐야 할 것 같네요. 완전 환불보다는 부분 환불이라도 요구해보세요.

    • 롯데서 그냥 수거해가게 해주었는데
      그리고 이게 판매자가 아닌 알리에서 이렇게 하라고 결론을 내버리네요
      보통 판매자 제안이면 얘기하겠는데
      제가 돈낼일은없지만... 뭔가 좀 상황이 복잡합니다.
      하필이면 분해하면서 고장이 다른곳에서 나서...
      머리 아프네요

    • 그게 롯데택배로 무료 반송하면 수거하고도 입고 처리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 풀리길 바랍니다.

    • 일단 반송외에 방법은 없어보이네요 박스랑... 귀찮군요 뭔가...
      파손된거라 그냥 배송으로 끝낼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있는데
      알리결정이라 애매하네요
      일단 보내고 판매자 측에서 클레임이 올때 얘기를 잘해야겠죠?

    • 심각하네요. ㄷㄷ
      Your account has been deactivated due to abusing the buyer protection programs.
      갑자기ㅣ 이럽니다..

    • 혹시 짧은 기간 내에 디스퓨트를 여러 번 또는 디스퓨트 비율이 높았나요? 계정 비활성화면 답이 없는 것 같네요. ;;

    • 계속 구매하다가 최근 구매제품에 문제가 있어서 디스퓨트가 연달아 있기는했습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구매자 보호 프로그램 남용(디스퓨트 어뷰징)에 관한 규칙
      (Rules About Abusing The Buyer Protection Programs)

      If you have a problem with a purchase you made, you can let us know. However, we do not allow buyers to abuse the Buyer Protection Programs such as by:

      - Opening a case when you've already received a refund
      - Opening a case as retaliation against a seller
      - Making false claims against a seller

      Please make sure you follow the guidelines below when opening a case against a seller.

      What Are The Guidelines?

      Allowed
      - Opening a case after you didn't receive the item and you haven't been able to resolve the issue directly with the seller
      - Opening a dispute after the item you received didn't match the description in the product listing

      Not allowed
      - Claiming an item hasn't been received when it has
      - Claiming an item differs significantly from its description in its product listing when the item’s condition is consistent with its listing
      - Opening a case when you have already received a refund from the seller or reimbursement from your payment provider
      - Opening a case against a seller as a form of retaliation following previous disputes

      Threatening to open a case against a seller in order to obtain a discount or additional goods and services, when the item had arrived in the condition as described in the product listing

      A pattern of excessive opening of buyer protection cases

      Make sure you follow these guidelines otherwise you may be subject to a range of disciplinary actions, including restrictions of your buying privileges and suspension or termination of your account. In addition, if we suspend or terminate your account, we may also suspend or terminate any and all other accounts which we deem in our sole discretion to be related to you based on the information we have of the relevant accounts (including without limitation, user registration information, credit card information and computer information).

      ***

      디스퓨트에도 룰이 있어서 상기 내용에 포함되는 경우 최악의 경우 계정이 비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알리는 악용자가 있어 디스퓨트 가능 기간이 되자마자 디스퓨트를 여러 번 하는 경우에도 민감합니다.

    • 안녕하세요 알리초보입니다.
      물건에 불량이 있어 분쟁을 열게되었습니다. 반송, 전액환불 선택 이후에 입력하는 반송물품의 트랙킹 번호를 잘못 입력해서
      변경하려하는데 방법이 있나요?

    • 시스템적으로는 어떻게 하기가 어렵고 디스퓨트 내용 추가 부분에 트래킹 넘버에 대한 설명을 넣고, 그래도 문제가 있는 경우 1:1 상담(라이브 채팅)을 이용해보세요.

    • 프로필사진 알리오알리

      2020.10.20 17:32

      안녕하세요 알리 직구 반품문의드립니다.
      700불상당의 rc장난감을 구매했는데, 박스가 찢어지고 구겨져서 메일로 사진보냈더니 박스값만 환불해주거나 박스만 새로 보내준다하길래
      저는 선물용 구매한거라 시간도 지났고(메일 주고받는데 일주일정도 지난것같네요) 더이상 필요없어졌으니 전액환불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뒤로 판매자에게 답변이 없네요
      오늘 opendispute가 활성화되었는데 고가상품이다보니 반송하고 환불받아야될거같은데 어떻게 진행해야 될까요?
      반품 배송을 개인적으로 따로 알아봐서 보내야하는건지, 환불신청하면 자동으로 택배가 와서 가져가는건지 궁금합니다.


    • 가장 쉽게 가능한 것은 디스퓨트를 통한 부분 환불이긴 합니다. 허나 전액 환불을 원하신다면 반품하셔야 할 것이고요. 무료 반품이 지원되는 제품이라면 우체국에서 택배로 수거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반품하시든 증거를 잘 만들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론 사진과 더불어 동영상 촬영도 추천드립니다.

    • 상품품절로 분쟁제기해서 카드결제한 22달러 정도를 입력해서 보냈는데 판매자가 제안을 수락했다고 인터넷홈페이지에 뜨더라구요 그럼 금액다 환불된다는 뜻이자나요? 근데 알리앱에서 환불정보를 보니 환불현찰이 4.30이라고 뜨던데 이건 뭔지 알수있을까요?ㅠ 환불현찰은 또 뭐죠? 환불이 제대로 된게 맞을까요?

    • 앱 말고 PC에서 확인해보세요. 쿠폰 및 프로모션 적용 시 해당 액수 만큼 줄어든 금액으로 환불됩니다.

    • 안녕하세요.
      알리관련 문의를 좀 드립니다ㅜㅜ
      알리에서 물품을 구입했으나,
      판매자가 엉뚱한 주소지를 물품을 보내고 ems조회시 배달이 완료되었다고 나옵니다.
      저는 물품을 받지 못한 상태구요.
      분쟁제기를 했으나 판매자가 자꾸 거부를 해서 알리익스프레스 분쟁팀이 개입되었으나 번역해보니 판매자에게 전체금액을 지급한다라는 내용인것 같은데 어떻게 처리흘 해야할까요ㅜㅜ

      Dear KR p,

      The dispute (order id: 8127779555352864 ) has been closed today and we have made a mediation. You can log in to <http://trade.aliexpress.com/issue/issueDetail.htm?issueId=7100410263412864> to check the details.

      The package has accurately delivered to buyer's address. Hope you can check with shipping company to check the package location and confirm your family members or neighbors if they signed the package in the name of you. Under this condition, we will release the full payment to the seller. We apologize for any inconvenience caused. Your understanding will be highly appreciated.

      Problems with the order Judgement from AE Invalid Reason
      Purchase Protection is running out, but package is still in transit Invalid The tracking information shows that it delivered to your address. Please track it in the logistics official website or contact shipping company servicer to get more information. If you did not received, please provide document to prove lost. If you have received the goods but not in good condition/ shortage, please go to 'Dispute Detail' -- Check 'Dispute Reason-- Click 'Update Reason' to update your reason for filing a dispute.

      Package Information
      Other Seller's Shipping Method_TR LP045995727CN Delivered
      Final resolution: Full Payment Release

      Please spare a few minutes to provide feedback on the service I have provided. We strive on improving our performance consistently, and feedback ratings help us evaluate our performance further.

      Thank you for your cooperation and support, and hope you have a great experience shopping with AliExpress. Your understanding and cooperation will be appreciated.

      Best regards,

      AliExpress Case Management Team

      --------------------------------------------
      Please do not reply to this email/message. This mailbox is not monitored and you will not receive a response.

    • 우체국 배송부터해서 지도 화면 등까지 전부 일일히 찍고 번역하고 해서 제출해야 하는데, 디스퓨트에서 오배송 증명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이렇게 해도 무효(invalid) 나오는 경우가 많거든요.

      가장 빠른 건 헬프센터에서 한국어 가능한 상담사와 라이브 채팅으로 해결하는 것이고요, 한국어 불가능하더라도 상담사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증거 사진도 이미지로 미리 다 캡처한 후, 시간이 흐르기 전에 가능한 빨리 상담사를 통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이 때 EVA(인공지능)가 아닌 상담원과 직접 연결해야 하는데, 어려운 경우 알리 상담원 연결 방법 등으로 검색하시면 상담원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올 겁니다.

    • 알리에서 공구 2개를 구매했습니다. $14.84 + $13.85 => 총 $28.69 입니다.
      둘다 같은 판매자 입니다. 그런데 하나는 맞게 왔는데. 하나는 비슷하지만 다른게 왔습니다. 판매자 측에서 비슷해 보이는걸 확인도 없이 그냥 보낸거 같습니다. 하나는 받았다는 것을 확인해줬고 하나는 아직 보류 중입니다. 잘못온 물품 하나에 대해선 Open Dispute 를 하려고 합니다. 이 경우 'Return Goods'로 해야하나요?

    • 참고로 '15일 이내 조건 없는 반품' Free Return 이 있었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으론 무료반품이 있기 때문에 무료반품을 진행하고 환불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저렴한 제품의 경우 판매자가 반송을 요구하지 않거나 재배송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이 제품의 경우 그렇지 않을 것 같고요. 무료반품의 경우 우체국으로 진행되고 전용 라벨이 나옵니다. 무료반품도 생각보다 쉽지는 않으니 검색해보시고 참고해서 진행하세요. 15일이 짧은 기간은 아니지만 촉박할 수도 있습니다. 또, 디스퓨트 시에는 가능한 정확한 사진을 다수, 설명도 상세히 남기는 것이 좋고, 반송 시에도 반송 전에 제품 포장 및 운송장 등을 사진으로 증거 잘 남기시기 바랍니다. 알리는 증거만 확실하면 어지간해선 이깁니다.

    • 허걱;; 운송장 제품포장 사진을 안찍고 버렸네요 ㅠ 암튼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 금액 송금 후 awaiting shipment일 때도 바로 환불 못 받고 분쟁까지 기다려야 하나요??

    • 주문 후 초반 몇 분은 바로 환불 가능하지만 그 이후론 모두 판매자가 동의해야 주문 취소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발송 처리해버리면 답이 없고요.

    • 질문요...
      제품이 아직 발송 안된것 같은데 어떻게 환불 하나요..
      카카오로 결제했는데요....
      제가 알리에서 77만원짜리 자전거 모터 5월1일에 결제...구매했는데 오늘5월5일 구매한 창에가보니
      ''죄송합니다,이 아이템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게 떠 있더라고요...
      아직 발송은 시작 안된것 같구요..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고수님 조언 부탁드려요....

    • 배송 준비 들어간 상태이면 어떻게 방법이 없습니다. 셀러에게 문의해봐서 취소해주면 다행이고, 답이 없으면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발송 예정 기한 안에 발송하면 좋고 발송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되는데, 최악의 상황이면 허위 송장만 걸어 놓는 경우가 나옵니다. 이런 경우엔 어쩔 수 없이 보호 기간이 지날 때까지 기다리거나 상담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상담해도 보통은 기한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라고 하죠. 고가 제품은 되도록 알리 국매 피하시고, 꼭 구매해야 하는 경우 크고 판매 많고 평 좋은 셀러를 찾아서 구매하세요.

    • 프로필사진 프리미엄배송이라며

      2021.05.06 03:44

      안녕하세요 알리에서 한화 14000원정도의 물품을 구매했는데 급한거라 ali premium shipping으로 주문했구요 주문일자가 4.14일 배송은 4.15일에 배송출발을 했습니다 근데 4.18일 항공사에서 허용하는 발송이 뜬 뒤로 지금까지 트래킹이 변동사항이 없어요.. 물품자체는 한화 14000원인데 배송이 프리미엄이라 16000원 붙어서 총 3만원정도 결제했구요... 예상도착일도 4/30일이라 이미 지나버렸는데 환불로 디스퓨트걸려니까 윗분들처럼 아직 미수령이라 걸수가 없더라구요.. 판매자는 자긴 이미보냈으니 나몰라라인 상태구요... 확실히 판매자보단 배송시스템이 좀 문제가 있어보이는데... 해당 물품은 정말 급했던지라 타 대체제품 구매를 한 상태여서 환불을 꼭 받고싶은데 이럴경우엔 어디에 어떤식으로 문의를 해야할까요..? 금액보다도 급해서 프리미엄배송방식으로 배송해놓고 빨리오겠지하고 철썩같이 믿고있었는데... 그 배신감이 더 크네요ㅠㅠ

    • 안녕하세요. 그 상태라면 기다리는 수 밖에 답이 없는 것 같네요. 알리 시스템 자체가 기한내 발송, 기한내 도착이면 문제가 없기 때문에 판매자에게 패널티는 없을 겁니다. 급한 경우는 판매자와 컨택 후 확답을 받은 후 구매하시는 게 그나마 나을 거고, 위와 같은 경우엔 받은 후 반송, 환불 절차를 진행하셔야 할 거에요. 다만 가격을 고려하면 무료 배송 제품이 아닌 이상 반송 후 환불이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 발송 예정 기한에 발송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가 된다고 하셨는데.
      그럼 자동으로 입금이되나요?
      전 카카오 큐알코드로 결제했는데 입금이 될까요?
      지금 너무 불안해서 잠도 안오고 밥도 안넘어가요..ㅠㅠ

    • 네. 취소되면 전액 환불됩니다. 다만 실제 발송 여부와 관계 없이 판매자가 발송 처리(운송장 등록)하면 보호 기간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심각한 경우 상담원 연결로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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