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에서 여러 제품을 구매하다보면 제품의 불량이든 오배송이든 어떤 이유로 환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죠. 이번 글에서는 이럴 경우 구매자가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옵션인 디스퓨트(Dispute, 분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문 목록에서 디스퓨트할 제품을 찾아 액션에서 디스퓨트를 선택합니다. (Open Dispute)

 

이 때 알아두어야 할 것은 디스퓨트는 판매자가 제품 발송 후 10일이 지나야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디스퓨트를 오픈한다고 바로 디스퓨트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위와 같은 확인 화면이 나오고 먼저 판매자에게 문의하라는 안내(Contact Seller)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한 번 더 디스퓨트(Open Dispute)를 선택해야 디스퓨트 메뉴로 이동됩니다.

 

판매자와 대화를 통해 어떻게 해결될 수도 있으나 판매자가 다른 제품으로 배송을 해주는데 이게 처리가 느리거나 페이팔로만 환불해준다거나 하는 등 더 불편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그냥 디스퓨트로 처리하는 편입니다.

 

 

디스퓨트 메뉴가 열렸습니다.

 

이 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환불(Refund Only) 또는 반송(Return Goods) 후 전액 환불입니다.

 

보통 증거가 확실하고 몇 달러 정도의 저렴한 물건은 환불로만 진행되는 경우도 많은데, 가격이 좀 나가는 제품들은 반송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판매자가 반송을 요구하고 알리측의 중재도 반송하고 환불받으라고 하죠. 중국으로 다시 발송하는 경우 제품에 따라 배송료가 꽤 나갈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현명한지 판단이 필요합니다.

 

환불(Refund Only)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먼저 제품 수령 여부(Did you receive the item)를 선택합니다. 받은 경우 Yes, 아닌 경우 No를 누르면 되겠죠. 미수령의 경우 No를 선택하고 트래킹 정보를 증거로 넣으면 됩니다.

 

다음으로 환불 금액(Refund Amount)을 입력합니다. 최저 0.01 달러에서 최고 구매 가격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환불 금액은 판매자의 잘못이 명확한 경우 최고 구매 가격 또는 구매 가격에서 배송료를 뺀 정도를 입력하고, 과실이 있거나 애매한 경우 그 정도에 따라 적당히 조절합니다.

 

이후 문제에 대해 설명하는데 가능한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해서 입력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증거를 업로드합니다. 사진 및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진은 2 MB 이하로 최대 3장, 동영상은 500 MB 이하로 1개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디스퓨트 사항을 입력하고 제출(Submit)하면 며칠 이내로 알리익스프레스 측에서 중재가 들어옵니다. 판매자도 반박할 사항이 있으면 그것을 제출하고요. 이에 맞춰서 대응하는 식으로 디스퓨트를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단해서 처리해줍니다. 환불이 처리되는 기간은 카드 결제 기준 빠르면 3일에서 늦으면 3주 가량 걸리니 느긋하게 생각하세요.

 

반송의 경우 좀 불편하기 때문에 액수를 줄이더라도 가능한 환불을 추천드리지만, 고가 제품의 경우엔 배송료가 좀 들더라도 그냥 반송하고 전액을 환불받는 게 낫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 시 좀 짜증나기 때문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불량률이 높은 고가 전자 제품 같은 것은 되도록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148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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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알리 많이 이용하고 반품도 많이 진행해보았는데 이번에도 반품을 하나 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이미 분쟁은 결론 난 상태이고 제품 가격이 좀 있어서 반품 후 환불로 진행을 해야하는데, 이런 경우 반송하는 비용은 모두 제가 지불해야하는 걸까요? 아니면 착불이나 뭐 방법이 있을까요? 전에는 제가 반송 비용을 부담하긴 했지만 제품 불량으로 인한 반품인데 문득 제가 이걸 왜 부담해야 하나 싶네요..

    • 무료 반송이 아닌 상품의 경우 반송 비용은 구매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판매자와 합의해서 반품 비용을 조정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 어렵다고 생각되고요. 안타깝지만 판매자의 실수라도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알리 직구 시 신중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 저도 문의 드립니다 마땅이 문의할곳이 없어서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dac전자제품을 구매하고 받아보니 제가 다른상품을 주문했더군요
      판매자와 연락하니 제가 잘못 주문한것이니 환불이나 반환은 안된다고합니다
      그러나 원래구하고자했던 제품값을 나중에 물건 돌려받고 교환해주는데
      지금 받은 상품의 반환택배비만 내면 판매자가 물건을 받고 나중에 보내준다고 합니다
      물품이 가볍고 a4용지보다 조금큰 편인데 판매자요구대로 하는게 나을가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나요

    • 배송료를 알아보시고 여부를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디스퓨트가 아닌 구두계약처럼 반품 및 교환을 진행하는 것은 위험부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문의드릴게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현재 이어폰 분쟁중인 사람인데 이어폰을 알리 매장에서 사고, 가품이란게 밝혀지고,
      분쟁 요청을 했습니다. 그리고나서 판매자에게서 환불 0원으로 제품을 보내고 환불을 받으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가품인것도 알고, 환불해주는 금액도 0원이라서 어처구니가 없어 정품 이어폰과 비교샷을 찍고 다시 분쟁창을 열고 사진 첨부해서 제출 버튼을 누르려고 하는데 제출 버튼이 안눌리는 현상은 뭔가요..? 200글자도 안넘었고, 사진 + 동영상 포함해서 5장밖에 안올렸는데 제출이 안됩니다.(컴퓨터, 모바일 둘다 현상이 똑같네요..)

    • 혹시 사진, 영상의 크기나 전체 갯수 제한 문제는 아닐까요? 제 기억에 사진은 전체가 5장 이하까지 올릴 수 있던 것 같은데, 제가 디스퓻 중인 게 없어 확인이 불가능해 확실치는 않네요. 글의 길이는 충분히 여유가 있나요? 200자가 아마 영문 기준이라 혹시 한국어라면 1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할 거고요.

    • 분쟁열고 제안에서 Accept을 눌러버려서 다음화면으로 넘어갔어요..ㅠㅠ 그럼 반품비용은 제가 부담인건가요?

    • 다시 거절 후 제안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고 불가하다면 어쩔 수 없겠죠. 모바일보다는 PC가 인터페이스가 더 좋으니 이쪽으로도 확인해보시고요.

    • 프로필사진 매우급합니다

      2021.12.31 18:48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물건을 구매했는데 자세한 옵션이 없어서 구매를 했지만 호환이되지 않는 제품이라 ... 환불을 요청했는데..
      판매자분이 주문자가 실수로 구매한것이니 환불이 되지않는다고 하는데 이럴경우 어떻게 해야되나요...

    • (제품에 하자가 아닌 경우) 무료 반품이 지원되는 제품이라면 가능, 아니라면 판매자가 수락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합니다. 발송 전 취소 요청에 대한 수락 여부부터 그 이후로는 판매자에게 결정권이 있으니 신중하게 주문하셔야 합니다.

    • 게시글 내용 잘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네요.
      이번에 아이폰 se 1세대를 151달러에 구매를 했는데 관부세도 내구요.
      그런데 블루투스가 작동하지 않아서 수리해서 쓸지(수리가 가능한지는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아니면 일부 환불 후 반품할지 고민이네요. 반품하는것도 번거러워서 고민이네요.
      151달러 정도면 반품 요청을 하겠지요? 고민이네요.
      어떻게 하는게 나은가요?

    • 최신 폰일수록 부분 수리가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보통 별도 모듈이 아니기에 메인보드 교체 또는 수리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쉬운 수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 문제인 것은 배터리가 있는 제품이라 아마 반품도 쉽지 않을 거에요. 무료 반품이 가능한 제품이라면 반품 후 세금 환급에 대해 알아보시고, 아니라면 일정 부분을 환불 받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올려주신글 보고 의류 반품을 신청해서 12/26일에 우체국에서 수령해갔는대요. 아직도 인수 확인이 안되고 15일 기한만 만료 되엇내요. 무슨 방법이 없을지 조언부탁드립니다.

    • 예전엔 한국 센터에 도착하면 직접 수령 처리를 했는데 현재는 현지 센터에서 반품 수령 처리를 한다는 것 같습니다. 우선 우체국의 반품 내역 송장을 캡처하시고, 디스퓨트 부분에서 제출할 수 있으면 제출하시고, 불가하다면 알리익스프레스의 고객센터(1:1 채팅)로 캡처 내역을 증빙해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 문의 드립니다
      알리에서 구매 후 짝퉁을 보내서 분쟁신청 시 환불만 선택하고 부분 환급을 신청 했는데, 판매자가 반품 후 전액환불 조건을 제시해서 동의 했습니다
      그런데 우편 발송 하려하는데 중국 주소지와 우편번호가 틀린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다시 분쟁신청을 해야 할까요?

    • 추후 문제 발생 시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기 위해 판매자에게 주소와 우편번호에 대해 문의해서 확답을 받으세요. 의심된다면 알리 상담원에게도 문의해보시고요. 그런데 얼마 정도 되는 제품을 구매하셨길래 반품을 하시려는 거죠? 무료 반품되는 제품이 아닌 이상 국제 배송비가 생각보다 꽤 나옵니다.

    • 다이슨 에어랩 컨플리트 국내에서는 70만원에 판매하는데 알리에서는 40만 초반에 판매를 하길래 구매했죠~~
      판매창에 분명 다이슨 제품이라고 올려놔서 의심없이 구매 했는데 막상 받고 보니 작동이 제대로 안되더라고요~
      인터넷으로 알아보니 짝퉁~~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지금 해당 품목을 판매정지하였더라고요~~
      우편번호 정정 받아서 오늘 우체국으로 반품하였습니다
      관세, 반송배송비 12만원정도 손해보고ㅠㅠ
      홈 쇼핑으로 정품 구매했네요 ㅋ 앞으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중국 생산제품 말고는 구매하지 말아야 겠어요 ㅋ
      판매자는 반송 제품으면 알리 시스템에서 자동 환불 될 거라 하더라고요~~
      오늘 발송 했는데 제대로 도착할지 모르겠네요 ㅎㅎ

    • 그렇군요. 잘 처리되길 바랍니다. 알리에서 고가인데 뭔가 애매한 건 절대 구매하지 마세요. 대부분 성공했더라도 1번 실패하면 손해가 더 큽니다. 알리는 뭐랄까 시장 비슷해서 구매 전 셀러 신용도, 제품 후기(요즘은 쿠ㅇ처럼 조작 후기도 있음) 등등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알리에서 반송시 국제소포로 보내게 되었습니다
      디스풋 걸고 반송시 운송사 적는 곳에 tracking 번호를 적고 tracking 난에도 똑같이 번호를 기재하였더니 디스풋 사항에서 운송추적이 안되네요
      그래서 반송 운송업체 난에 변경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수정 기재할수 있나요?
      빠른 회답 부탁 드립니다
      마감 기일이 긴박해서요

    • 우체국으로 발송 후 현재 조회가 가능한 상황인가요? (https://service.epost.go.kr/trace.RetrieveEmsRigiTrace.comm) 트래킹 번호를 정확히 넣었다면 문제는 없을 겁니다. 제 기억으로 한번 입력 후 수정이 불가능하던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알리익스프레스의 고객센터(1:1 채팅)로 운송장 및 배송 내역을 캡처해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왕느린농부

      2022.03.19 22:20

      판매자가 쓸수 없는 엉뚱한 제품을 보내서 분쟁중인데 알리에서 11달러 물건을 3달러 정도의 금액으로 중재하려고 하는데 어쩌죠?

    • 이건 어떻게 정답은 없고 본인이 판단해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어느 정도 이상의 가치가 되는 제품은 반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반품 시 무료 반품이 가능한 제품이 아닌 경우, 국제 배송료가 비싸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반품 시의 소모 비용과 비교해봐서 적당한 금액으로 조정하거나 반품 후 전액 환불을 해야 합니다. 11달러 제품이라면 무료 반품이 불가능한 경우 배송료 부담이 크기 때문에 약간의 손해가 있더라도 반품하지 않고 적당한 가격에 합의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알리는 소비자 친화적인 온라인 쇼핑과 달라서 이런 부분도 고려해서 주문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저도 궁금한게 있어서요~ 제가 요가담요를 주문하고 3주를 기다려서 드디어 받아보았는데요 판매자가 올린 사진과 전혀 다른 볼품없는 얇은 담요들이 도착하였습니다.주문한 5장 모두 분쟁신청을 하였고 어차피 잃을것이 없다는 생각으로 refund only 로 진행을 하여서 5장 중 4장은 전액환불로 분쟁완료가 나왔습니다. 4장 중에 하나는 환불정보를 확인해보면 카드사에서 환불을 처리하고 있다고 20일내로 환불 될것이라는 내용이 확인되는데 나머지 3장은 환불정보를 확인해보면 일주일이 넘도록 요청검토중 / 지불수단:원래지불 이라고 확인이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 저는 결국 환불을 받을수 있는 건가요?? 상담사랑 대화를 해보면 받을수 있다고 안심을 시켜주지만 담요부터 모든 시스템에 믿음이 안가서 기다리고 있어도 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분쟁완료가 나왔고 상담원과 대화한 것이면 환불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아마 동시 결제한 것이라 그렇게 보이는 것 같기도 한데, 앱에서 보신 거라면 앱이 아닌 PC에서 환불 상황을 조회해보시면 조금 더 자세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카드도 늦지만 혹시 체크 카드의 경우 더 늦을 수도 있으니까 여유 가지고 기다려보세요.

    • 안녕하세요. 지금 2월 9일에 주문한 물건이 주문이 취소된 상황 이고 분쟁중입니다 ,
      알리 측에서 판결 세부정보나 email 을 확인하라고 하는데 제가 가입당시 email 을 기제를 안했어서
      판결세부정보를 확인하라고 하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없네요..

    • PC로 알리 익스프레스에 접속해서 Dispute 메뉴를 누른 후 상세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고 있내요.. 저도 도움이 필요해서 여쭤봅니다.
      알리에서 PD충전기를 주문했습니다. 그런데 상품 판매페이지가 사라졌습니다.
      '어머나 이 아이템은 사용하실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내요. 판매자 페이지도 연결되지 않고요.
      주문 상태는 'the seller has shipped your order' 라고 되어있고 배송은 추적확인불가로 나옵니다.
      분쟁제기 클릭하면 판매자에게 배송한 10일후 오픈할수 있다고 나오내요.

      발송도 안한것 같은데.. 그냥 놔두면 결제취소 되는 것인지.. 분쟁제기를 해야하는 것인지..
      빠른 환불이나 결제취소가 가능할까요?

      알리에서 많은 물건을 구매해왔는데 이런경우는 처음입니다. 도움 부탁드려요~

    • 1. 발송 처리를 안 한 경우 자동 환불: 환불 기간은 통상 2주 내외 정도이며, 운이 좋은 경우 며칠, 늦으면 2주가 약간 초과될 수도 있습니다.

      2. 발송 처리까지 진행한 경우 디스퓨트 필요. 이 때는 해당 건을 디스퓨트해서 보호 기간이 지날 때까지 기다린 후 처리되기 때문에 1번에 비해 시간이 더욱 오래 걸립니다.

    • 저도 도움이 필요합니다. 완전 사기인 것 같은데, 배송 대기 중으로 뜨고, 70일내 수령 확인 못한 경우 분쟁 신청 할 수 있는 조항이 있습니다. 물건은 도착하지 않았지만, 실제 예상 배송일은 오늘로 되어 있고, DHL 트래킹 번호가 있어서 확인해 보니, 전혀 다른 품목의 다른 회사로 물품이 배송되었고, 배송처도 다릅니다. 당연히 저희 주소로 설정되어 있는데, 서울강남이 아닌 군산으로 갔더군요. 아이템을 눌러보니 제품을 싹 삭제 하고 없습니다. SCAM이라고 feedback에 올린 사람들이 여럿 있구요. ㅠㅠ 이런 경우 수령 확인하면 어떻게 되나요.

    • 너무 속상하고, 일단 해외 결제 정지 시키고 카드사에 연락했고, 분쟁 신청하려니 배송 대기중이라 분쟁신청이 안됩니다. 당연히 물품은 도착하지도 않았고 DHL은 다른 상품이고 다른 회사라 알려줄 수 없고 알리익스프레스에 연락해서 해결하라고 하고요. 분명 사기이니 배송대기중이 풀리려면 70일은 지나야 할 것 같고 빨리 신고하고 싶은데 방법은 모르겠고. 답답해요. 너무 속상합니다. ㅠㅠ 도움 말씀 주시면 너무 너무 감사할 것 같아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 제품이 오배송된 경우 주문 내역에서 받는 사람 이름, 주소 등의 정보와 허위 송장의 트래킹 내역을 캡처 후 상세한 설명과 함께 디스퓨트 시 증거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아닌 타인이 수령했다는 것을 확실하게 증명하셔야 합니다. 어려움이 있다면 디스퓨트 전 알리 고객센터를 통해 채팅 상담을 먼저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 조언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하나 더 궁금한 것이 수령 확인을 하지 않고 디스퓨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오배송이 아닌것 같고 당연히 물품은 수령하지 못했고, 실제 다른 상품이 배송된 DHL번호만 도용한 것 같거든요. 고객센터를 통한 채팅 상담도 해 보겠습니다. 누군가 조언을 해 주신것 자체가 너무 감사하네요. 저도 해결되면 어떻게 진행했는지 공유하겠습니다.

    • 디스퓨트는 배송완료 처리된 후 또는 그 뒤 일정 기간이 지난 뒤에만 선택이 가능할 겁니다. 다만 이와는 별개로 디스퓨트 시 물건을 받았는지 못 받았는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채팅 상담으로 진행해보세요. 한국 시간으로 업무 시간 중에는 어 가능한 상담사도 있습니다. (아마 한국어 가능한 중국인 또는 조선족 등으로 추정됨)

      제 경우에도 다른 사람의 송장으로 발송(또는 오배송된) 사건이 있었는데, 우체국 조회 페이지의 수령인 이름과 주소가 나와 불일치함을 캡처, 영문으로 번역된 페이지 캡처, 지도로 내가 사는 곳과 수령한 곳이 다르다는 것을 표기한 것을 캡처해서 증거로 제출했고, 100% 환불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 물건을 현차로 네이버로 주문후 배송전 취소 했습니다
      취소 왼료 알리페이로 지갑 환불이라고 하는데 아 알리페이 지갑이 뭔지요~??

    • 판매자와 대화하신 것 같은데요.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는 경우 시스템 절차대로 디스퓨트를 거쳐 환불하면 네이버페이로 환불됩니다.

    • 저도 도움받고싶어서요 ^^; 알리에서 5벌의 옷을 주문했고 받고보니 3벌만 왔습니다. 2벌은 따로 보내주는줄알고 기다렸죠. 근데 며칠 후 배송완료로 나오더라고요. 뭔가 이상해서 분쟁신청을 하려고 찾아봤더니 수령확인을 해야된대서 수령확인하고 2벌의 옷에 대해 분쟁신청을 했습니다. 저는 이유를 "배송완료라고 나오지만 받지못함" 으로 선택했습니다. 받은게 없으니 찍을 사진도 없더라고요. 이미 처음 받았을때 2벌은 따로 보내줄거라 생각해서 사진이나 동영상도 찍어두지않았거든요. 통관 전 무슨 사이트죠? 거기 조회하니 5벌 모두 나오고요. 알리사이트 주문에 옷마다 배송완료 뜨잖아요. 거기에는 받은 옷은 추적불가로 뜨기도 하고 안받은 옷은 배송완료로 떠있기도 하고요. 엉망인 상태입니다. 판매자는 옷이 적은 이유를 수정하라는데 이걸 어찌 설명합니까... 자기가 안보내놓고 저보고 이유를 수정하라니... 알리측에서도 판매자가 거절했다고 노환불이라고 하고요. 채팅걸어 말을 해도 걱정말라는 답변이고 큰 도움이 안되네요. 근데 판매자가 캡처해서 수정하라고 보낸 부분은 제가 쓰는 부분이 아니고 선택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저한테 해당하는 내용 선택한건데 ㅜㅜ 이해가 되셨나모르겠네요. 뒤죽박죽 엉켜있어서요 ㅜㅜ 그들이 말하는 부분을 수정하려면 분쟁취소를 하고 다시 신청해야되는데 상담사는 절대 취소하지말라고 하네요. 저는 다른분들처럼 영어로 안나오고 한글로 나오는데 분쟁상세내역을 전혀 찾을 수 없어요. 현재 진행절차만 간단히 나올 뿐이예요. 방법이 없을까요? 받지도 못한 옷을 돈을 버릴 수 없잖아요 ㅜㅜ

    • 안녕하세요. 안타깝지만 이번 건은 상황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가 전무해서 어떻게 확실히 환불 받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알리 판정에 기대하는 방법 뿐인데 증거가 없어서 어지간해서는 무효 판정이 나오겠네요. 물건을 받을 때 바로 오픈 사진과 영상을 촬영해두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저도 궁금한점 있어서 남겨요. 저는 해외 살아서 배달을 UPS로 받았는데 저가 여기 해외에서는 그 배달을 “거부” 하면 원래 다시 오리지알 셀러에게 연락이 가서 물건이 반송 된다고 들어서 그렇게 했는데 셀러다 UPS와 연락 하지 않아서 물건이 “abandoned” 스테이지에 가있고 저는 받는 사람이여서 UPS와 연락해서 물건을 받지도 못하고 이건 보낸 사람이 연락을 해서 받아야 한다고 할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가 그래서 고객상담도 해서 저가 물건을 못받고 거절 했고 그래서 지금 저런 상태다 라고 설명하고 지금 몇개월째 기다리고 있는데 과연 환불 받을수 있을까요? ㅠ

    • 반품, 환불은 지정된 절차에 따라 진행해야 합니다. 심지어 그런 경우에도 전액 환불이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요. 위와 같이 진행되었다면 아마 환불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건을 우선 수령 후 이에 대한 디스퓨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미수령이 아닌 본인 거절로 인해 물건이 다른 곳에 있다면 그것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고 봐야 하겠죠. 셀러, 알리 측과 대화로 어렵다면 물건을 직접 찾는 게 그나마 합리적인 해결책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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