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린(CHENGLIN) 샤칸(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WHITE)는 최근 출시된 3열 일체형 수랭 CPU 쿨러입니다. 샤칸에서 첫 출시되는 360 mm의 대형 라디에이터를 장착한 화이트 컨셉의 ARGB 지원 제품으로, 지난 여름 출시되었던 APEX240의 후속 모델이기도 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순백의 외형과 화려한 RGB 효과를 자랑하는 일체형 수랭 쿨러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WHITE)가 가진 특성과 매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HARK + KHAN

 

SHARKHAN 은 주식회사 성린의 컴퓨터 주변기기 및 게이밍 기어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SHARKHAN 은 바다의 최상위 포식자인 상어 (SHARK)와 군주를 뜻하는 칸(KHAN)의
합성어로서 컴퓨터 주변기기 및 게이밍 기어산업에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최고가 되겠다는 성린의 강한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높은 퀄리티와 책임감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스펙

 

 

모델명

- 성린(CHENGLIN) 샤칸(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총 무게

- 약 1,900 g

 

최대 TDP

- 450 W

 

CPU 소켓 호환성

- 인텔: LGA 775/115x/1366/2011/2011-v3/2066

- AMD: AM3/AM3+/AM4

 

워터 블록

- 베이스 재질: 구리

- 펌프 전압/전류: 12 V, 0.4 A

- 펌프 RPM: 2600 ± 10%

- 펌프 베어링: 세라믹

- 펌프 유량: 분당 1300 mL 이상

- 펌프 수명: 70,000시간

- 펌프 소음: 30 dBA

- 전원 케이블: 3핀, 약 30 cm

- RGB 소자 수: 8개

- RGB 케이블: 5V, 약 50 cm

- 크기: 약 81 x 71 x 47 mm (베이스로부터 높이 약 50 mm)

- 무게: 약 112 g

 

튜브

- 재질: EPDM(에틸렌프로필렌고무) + 우븐 패브릭

- 길이: 약 38 cm

 

라디에이터

- 재질: 알루미늄

- 동결 방지 냉각수 사용 (-30℃)

- 크기: 약 393 x 119 x 28 mm (팬 장착 시 두께 약 53 mm)

- 무게: 약 500 g

 

쿨링 팬

- 전압/전류: 12 V, 0.45 A

- 속도: 800 ~ 1,800 RPM ± 10%

- 풍량: 45 CFM  ± 10%

- 풍압: 2.3mmH2O

- 베어링: 유체 베어링(Hydraulic)

- 수명: 40,000시간 (25도 기준)

- 소음: 19 ~ 26 dBA

- 전원 케이블: 4핀, 약 40 cm

- RGB 소자 수: (팬 1개당) 24개

- RGB 케이블: 5V, 약 40 cm

- 크기: 약 120 x 120 x 25 mm

- 무게: 약 150 g

 

RGB 컨트롤러

- 전원: IDE 4핀

- 기능: 조명 속도(S)/광량(L)/모드(M) 제어

 

서멀 컴파운드

- XTC-4M (4 g)

 

제조/유통사

- 성린 샤칸: 바로가기

 

제품 보증

- 보증 기간: 무상 3년 (+ 유상 2년)

- 3년 이내 누수 피해 보상 (삼성화재 생산물 책임 보험 가입)

 

판매 가격

- 네이버: 바로가기

- 다나와: 바로가기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패키지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WHITE)는 디자인이 약간 변경되긴 했지만 기존 제품인 APEX240 파힐리언 RGB 수랭 쿨러나 공랭 쿨러인 APEX4와 비슷한 느낌의 박스에 담겨 있습니다.

 

샤칸은 검은색 배경에 주황색 포인트를 패키지 디자인의 아이덴티티로 삼으려는 것 같네요.

 

 

박스의 측면은 원형 투명 스티커로 봉인되어 개봉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우선 사용 설명서가 눈에 들어옵니다.

 

 

사용 설명서는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상세 이미지도 함께 제공되어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내부 모습입니다. 일체형 수랭 쿨러에서 흔히 사용되는 형태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쿨러 본체, 마운팅 부품, 케이블, 조명 컨트롤러, 서멀 그리스, 설치용 장갑입니다.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WHITE)는 화이트 색상만 발매된다고 합니다.

 

 

고정을 위한 마운팅 키트와 서멀 그리스입니다. 서멀 그리스는 APEX240의 경우 소형(1g) 2개가 제공되었는데, APEX360은 상위 모델이라 그런지 일반(4g) 1개가 제공됩니다.

 

 

RGB 조명을 제어할 수 있는 외장 컨트롤러가 함께 제공되어, 5V Addressable RGB 헤더를 제공하지 않는 메인보드에서도 제한적으로 조명 제어가 가능합니다.

 

제한적이라고는 했지만 컨트롤러의 기능은 속도/밝기/모드까지 상당히 다양한 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할 파트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설치 시 사용할 수 있는 얇은 장갑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디자인

 

 

보통 화이트 쿨러도 튜브나 라디에이터는 블랙 색상인 경우가 많은데,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WHITE)는 워터 블럭부터 튜브, 라디에이터까지 모두 화이트 색상이 사용되어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워터 블럭의 상단과 베이스는 흠집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용 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깔끔하게 마감된 측면 튜브 연결부의 모습.

 

 

워터블럭 상단의 지름은 약 65 mm입니다.

 

 

베이스에서 워터블럭 상단까지의 높이는 약 50 mm입니다.

 

 

튜브의 재질은 EPDM(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과 직물이며 길이는 약 35cm입니다.

 

 

베이스는 열전도율이 높은 순수 구리 재질로 깔끔하게 가공되어 있습니다.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WHITE)는 보기 드물게 전체가 흰색으로 도색된 라디에이터가 사용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핀부분은 가려지기에 굳이 도색 필요성이 있을까 싶긴 합니다.

 

 

라디에이터의 튜브 연결 및 냉각수 주입구 부분입니다. 일체형 수랭 쿨러의 냉각수 주입구 캡은 보통 봉인되어 있으며, 이를 훼손하는 경우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샤칸의 PR120S 120mm RGB 팬이 3개 장착되어 있습니다.

 

 

팬은 12V, 0.45A, LED는 5V, 0.8A의 규격입니다.

 

 

프레임에 LED가 적용되어 팬의 크기는 약간 작은 편입니다. (지름 약 10 cm)

 

 

일체형 수랭 쿨러는 특성상 케이스 상단 장착 시 방열판이 장착된 메모리와의 간섭을 꼭 고려해야 합니다. APEX360 라디에이터 측면의 높이는 팬을 포함하여 약 53 mm입니다.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설치

 

 

워터블록과 팬은 모터 동작을 위한 전원 케이블과 RGB 조명을 위한 전원 케이블이 모두 장착되어 있습니다.

 

 

팬의 전원은 일반적인 4핀(3핀) 케이블을 Y형 연장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합니다.

 

 

RGB 조명 케이블은 케이블끼리 서로 연결해주고 마지막을 메인보드의 5V RGB 헤더에 연결하면 됩니다.

 

 

외장 컨트롤러를 사용할 경우에는 메인보드 대신 컨트롤러에 5V RGB 케이블을 연결하고, 컨트롤러의 IDE 전원 케이블은 파워의 IDE 케이블에 연결합니다.

 

 

이번 테스트는 AMD의 라이젠 7 3700X, AM4 플랫폼에 쿨러를 장착해보았습니다.

 

 

 워터블럭에 AMD용 마운팅 부품을 장착한 후...

 

 

양쪽의 고정부를 메인보드에 장착된 쿨러 설치 가이드에 걸어 준 후 볼트를 조여주면 설치는 완료됩니다.

 

워터블럭은 별도의 공구가 필요 없이 손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워터블럭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전원이 켜지지 않은 경우 LED 조명은 들어오지 않습니다. (메인보드에서 전원이 차단된 경우)

 

 

라디에이터는 케이스의 전면 혹은 상단에 장착하는데, 팬은 라디에이터에 바람을 쏴주는 방향이 좋습니다.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조명 효과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화이트)의 RGB LED 조명 효과는 어드레서블 5V 방식으로, ASUS 아우라 싱크, ASRock 폴리크롬 싱크, GIGABYTE RGB 퓨전, MSI 미스틱라이트 싱크 등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소개해드린 외장 컨트롤러를 이용한 제어도 가능한데, 위 영상은 외장 컨트롤러를 사용해 조명을 제어한 예입니다. 속도, 밝기는 각각 3단계로 변경할 수 있으며, 모드는 일일이 세기 힘든 정도로 굉장히 많습니다.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성능/소음

 

 

테스트 시스템 사양

 

프로세서

- AMD Ryzen 7 3700X

- 4,000 MHz @ 1.3 V (클럭/전압 고정)

 

메인보드

- MSI MAG B450M MORTAR(박격포) MAX

- AMD AGESA Combo-AM4 1.0.0.4 Patch B BIOS

 

메모리

- TeamGroup T-Force Dark Pro DDR4-3200 CL14 8GB x 2

- DDR4-3800 16-16-16-36-GDM @ 1.38 V (오버클러킹)

 

그래픽스 카드

- MSI GeForce RTX 2070 Armor 8GB

 

저장장치

- ADATA XPG SX8200/SX6200 Pro, Crucial MX500

 

오디오/스피커

- On-board Audio, Tilear XZD-1752, Audioengine A2

 

CPU 쿨러

- Chenglin Sharkhan APEX360 Parhelion RGB (White)

 

파워 서플라이 유닛

- SilverStone Strider Titanium ST60F-TI

 

케이스

- Fractal Design Meshify C

 

키보드

- Leopold FC700RTC

 

마우스

- Logitech G903


모니터

- 삼성전자 U32J590

 

운영체제

- Microsoft Windows 10 버전 1903 (빌드 18362.266)

 

 

성능/소음 테스트는 AIDA64 스트레스 테스트(CPU/FPU/CACHE)를 이용했고, 테스트 환경은 실온: 약 18도, 펌프 속도 최고: 약 4400 RPM, 팬 속도 최고: 약 1750 RPM 고정, 서멀 그리스: XTC-4, CPU TDP 평균 95 W(SOC 포함 약 100 W)입니다.

 

테스트 결과 최고 온도는 약 63.8도로 나왔으며 펌프/팬 속도가 최고인 상황에서는 다소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스마트팬 기능을 이용해 적절하게 설정한다면 전혀 소음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성능 비교를 위해 A사의 2열 일체형 수랭 쿨러를 최고 스피드로 동일 조건에서 테스트한 결과 그 온도는 APEX360과 큰 차이가 없었는데 이 부분은 살짝 아쉽습니다.

 

성능 면에서 볼 때 APEX360은 최고 성능을 보고 선택하기보다는 스마트 팬을 기능을 이용해 조용하게 사용하기 좋은 RGB 튜닝 효과가 특징인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그 성능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고, '상향 평준화되어가는 시장에서 성능이 탁월한 수준은 아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테스트 시 온도가 이전 APEX240 테스트보다 크게 떨어졌는데 그 이유는 쿨러의 성능 때문은 아니고 변화된 주변 온도와 BIOS 업데이트로 인해 온도 표기가 수정된 결과입니다.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결론 및 소감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WHITE) 일체형 수랭 쿨러는 기존 화이트/블랙으로 출시되던 240과 다르게 360 모델만 출시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 240의 판매량에서 화이트의 수요가 블랙보다 크게 높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쿨링 성능의 경우 보급형 3열 일체형 수랭 제품들과 유사한 특성을 보였습니다. 즉, 뛰어난 최고 성능을 노리기 보다는 조용하게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 제품의 최대 장점인 Addressable RGB LED를 이용한 워터블럭과 팬의 조명 효과, 전체적인 마감 품질, 번들 서멀 그리스(XTC-4)의 성능은 우수한 편입니다.

 

 

순백의 일체형 3열 수랭 쿨러 CHENGLIN SHARKHAN APEX360 파힐리언 RGB (WHITE)는 무난한 성능과 쉽게 찾기 어려운 올 화이트 구성으로 멋진 RGB 효과를 제공하기에 화이트 시스템을 구성하시는 분들에게 더할나위 없는 조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이 게시물은 샤칸에서 지원 받은 제품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