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토탈 워가 1.3.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1.3.0 업데이트는 이번에 Total War: THREE KINGDOMS에 진행될 주요 업데이트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커뮤니티에서 제보해 주신 수많은 문제점들을 수정하고 새로운 전설적 인물을 소개하며, 멀티플레이어 전투 밸런스, 지휘관 유형의 리워크, 그리고 연의 모드에서의 군병 대 영웅 밸런스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신규 전설 인물

 

이제 곽가, 황개, 가후, 방통이 전설적인 인물이 되었습니다.
이 인물들은 이제 캠페인과 전투에서 고유 일러스트로 등장합니다.
또한 이제 사용자 지정 및 멀티플레이 전투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곽가와 가후는 이제 고유 등용 사건을 통해 모집할 수 있게 됩니다.
곽가는 현재 순욱을 등용한 플레이어에게 일정 확률로 합류합니다.
가후는 현재 플레이어의 세력이 자신이 몸담고 있던 세력보다 더욱 뛰어날 경우 일정 확률로 합류합니다.

 

버그 수정

 

인물

 

황충의 상시 지속 기술인 ‘날렵한 손길’이 황충에게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정보와 주치의 한문 이름을 올바르게 수정했습니다.
간옹, 원소, 황개, 원술, 왕윤, 노식, 관평, 유봉의 출생년도를 올바르게 수정했습니다.
하의는 이제 일반 등급ㅂ 무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팔왕 캠페인의 육기는 이제 올바르게 대형을 구성합니다.
손책의 ‘피의 격노’ 능력의 광폭화 효과가 이제 제대로 적용됩니다.
전위, 손부인, 배원소, 장개, 그리고 하만의 배경 특성이 이제 회복력을 올바르게 제공합니다.
동탁의 인물 화면은 이제 한손검을 장착한 모습을 올바르게 표시합니다.
마등의 아들 마휴와 마철이 이제 마등의 가계도에 포함됩니다.
관우의 얼굴에 개선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순욱은 정강에게 맞다가 넌덜머리가 난 나머지 한복의 세력으로 옮겨 버렸습니다.
순욱은 조조 세력을 흠모하게 되어 조조의 인재 모집 후보로 등장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순욱은 이제 게임 시작 시점에서 곽가와 지인인 상태입니다.
조조로 플레이시 악진의 모집 사건이 추가되었습니다.


캠페인

 

황소의 세력 능력인 ‘영웅심 고취’가 이제 제대로 작동합니다.
캠페인 화면이 보이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으며, 이는 기존 저장 파일에도 적용됩니다.
부속 장비 발견 스크립트에서의 몇 가지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비상한 재주’ 사건의 발생 빈도를 줄였습니다.
공성전 진척 효과 값을 조정하여 공성전 첫 턴의 건물 손상 정도를 줄였습니다.
임무 초반에 주어지는 농업 부문의 부가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마등이 충격 기병의 피해에 제공하는 부가 효과가 이제 제대로 적용됩니다.
황건적의 ‘계도’ 사건이 이제 제대로 발생합니다.
황건적 세력은 더 이상 천자로 즉위하자마자 부가 효과들을 잃지 않습니다.
‘요새’ 한벌 장비에 사기 부가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별자리’ 한벌 장비는 이제 양손 도끼가 아니라 전쟁용 검이 필요합니다.
‘용의 폭풍’ 한벌 장비는 이제 더미 장비였던 ‘학살자의 피부’가 아닌 ‘깨어난 용’이 필요합니다.
‘물시계’ 장비의 충원 효과를 수정했습니다.
AI가 조종하는 조조 및 유비 세력의 잠재력이 지나치게 높아질 경우 부가 효과가 모두 사라져 버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사마륜, 사마경, 사마옹, 그리고 사마영의 외교적 성향 설명이 주요 캠페인의 인물들과 관련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세율과 부패가 더욱 명확하게 표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일부 황건 임무는 더 이상 세력 등급 상승에 따라 취소되지 않습니다.
황건 세력이 이제 막 연합 및 동맹에 합류할 수 있게 된 시점에서는 연합에서 탈퇴/추방당하거나 동맹에서 탈퇴/추방당할 수 없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전투

 

연노의 발사 애니메이션이 더 이상 깨지지 않습니다.

 

멀티플레이 전투 밸런스 조정

 

멀티플레이 등급전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다루면서 전반적인 영웅 밸런싱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능력의 효과를 약화하는 게 아니라, 대부분은 그저 대처 방안을 추가하거나 능력 사용 조건에 제약을 두는 식의 밸런싱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영웅들은 이제 단 한 명씩만 선택할 수 있으므로, 동일한 영웅을 두세 명씩 선택해 강력한 능력을 남용하던 사례도 방지했습니다.

플레이어는 멀티플레이 등급전에서 더 이상 한 영웅을 두 번 이상 선택하지 못합니다.
허저와 사마의의 밸런싱이 이루어졌습니다.
주요 밸런스 파괴자(허저와 사마의) 두 명을 수정하여, 허저는 이제 주변에 있는 영웅들만을 강화하고 사마의의 맵 전역 효과의 능력도 보다 쉽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허저의 ‘저주의 선고’는 이제 허저의 생명력이 20% 이하일 때만 사용할 수 있으며(50%로부터 조정), 불굴 효과를 제공하고 갑옷을 저하시키지 않습니다.
‘굳센 방어자’의 근접 피해 감소 효과가 50%에서 80%로 증가했으나, 더 이상 허저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며 35m의 거리 제한을 가집니다.
사마의의 ‘급류’는 더 이상 은신 중일 때, 패주 중일 때, 전투 중일 때나 사격을 당할 때 사용할 수 없어 플레이어들은 이제 적이 맵 전체에 적용하는 효과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영웅들의 밸런싱이 이루어졌습니다.
맹독 칼날: 시전 시간이 10초 추가되었습니다. 초기 피해가 25% 감소했습니다.
심장 추적자: 시전 시간이 10초 추가되었습니다.
파괴적인 포효: 손책의 ‘파괴적인 포효’의 지속 시간을 15초로 제한하여 더 이상 게임 내내 사기 -50 효과를 받는 일은 없습니다.
필사적인 외침: 이제 적 병력이 더 강력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포의 분노: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로 증가했습니다.
최후의 돌격: 이제 선봉장의 생명력이 50% 이하일 때만 사용할 수 있고 마무리 단계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돌격 피해를5배로 증가시켜줍니다.
숲의 포효: 숲의 포효의 효과가 근접 피해 및 갑옷 관통 피해 500%로 증가하였으며, 이제 두려움을 유발합니다.
자기 집중: 지속 시간이 6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들불: 돌격 속도와 중량을 추가하지만 지속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강력한 저지(Mighty Knockback)’에서 Y가 빠져 있던 오타를 수정했습니다.
화살비: 피해량이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멀티플레이 영웅 비용의 리워크가 이루어졌습니다.
여포, 사마의, 허저, 손책, 공도, 장비, 관우, 조조, 마등, 서황, 황조, 장료, 그리고 정강의 영웅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유장, 도겸, 악진, 감녕, 공융, 유표, 한수, 그리고 제갈량의 영웅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결투 효과: 결투 패배로 인한 사기 감소 효과가 -15로 조정되었으며(25에서 감소), 결투 승리로 인한 사기 증가 효과는 25로 조정되었습니다(50에서 감소).
근접 회피 효과가 아무리 높더라도 최소한의 피격 확률 4%를 두어 평균적으로 25회 중 1회의 공격을 당하도록 하여, 상시 지속 효과나 계속되는 강화 효과로 인해 부대가 사실상 근접 피해에 무적이 되는 상황을 방지했습니다.


지휘관 유형 리워크


커뮤니티의 피드백에 따라 지휘관은 좀 더 구체적인 용도와 다각화된 군병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휘관은 이제 다재다능하고 범용적인 역할을 맡아 모든 속성의 군병들을 사용할 수 있고 군대를 통솔하고 있을 경우 다양한 대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휘관은 모든 유형의 영웅들의 역할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지만, 특화된 성능보다는 다소 떨어지게 됩니다.

지휘관의 다용도성은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도보병, 극보병, 호위 창병, 궁수, 그리고 노병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휘관은 이제 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전투 및 멀티플레이 전투에서는 오직 지휘관의 수행원만이 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에서는 자신이 군대 전체를 통솔하고 있을 경우에만 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휘관은 ‘고무’ 속성을 지니며, 이는 캠페인의 ‘고귀’ 기술에 귀속된 것입니다.
장군이나 영웅이 제공하는 고무 속성의 사기 부가 효과가 2에서 10으로 증가하여, 일반 군병이 동일한 속성으로 제공하는 동일한 효과와 차등을 두었습니다.

 

군병 대 영웅 밸런싱


연의 모드를 보다 난이도 있는 형태로 만들고자 약간의 조정을 가하여, 잘 구성된 군대로 강력한 영웅들을 충분히 대처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자리를 잘 잡은 창 보병과 방패벽을 형성한 보병들은 영웅을 낙마시켜 기동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영웅들이 궁수의 화살에 보다 취약하도록 변경하여 낙마한 영웅들에게 약점을 추가하였습니다.

영웅들은 이제 극 보병이나 방패벽을 형성한 보병에게 돌격할 경우 낙마하게 됩니다. 이 경우 다음 전투 전까지는 다시 탈것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궁수들의 영웅 대상 명중률이 증가했습니다.
영웅의 사격 무시 효과가 감소했습니다.
낮은 레벨 영웅의 사격 무시 효과가 25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중간 레벨 영웅의 사격 무시 효과가 5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높은 레벨 영웅의 사격 무시 효과가 60에서 40으로 감소했습니다.
영웅들이 사격에 더 취약해진 점을 보완하기 위해 영웅을 대상으로 한 활 부속 장비 공격의 명중률은 살짝 감소했습니다.


기타 변경 사항

 

호위 창병, 철갑 호위 창병, 형주 보병대, 그리고 근위 수비대는 이제 창벽 대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창벽과 장창벽은 이제 돌격 반사 효과를 올바르게 적용하며, 방패벽은 이제 기병들을 상대로 돌격 무효 효과를 받습니다.

AI가 성벽 없는 정착지 및 군사 야영지를 방어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망루의 피해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이제 100의 피해와 500의 갑옷 관통 피해를 입힙니다(200 피해, 100 갑옷 관통 피해로부터 조정됨)
피로 변경
정사 모드에서의 피로 수치가 3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대기 상태의 피로 회복 효과가 -14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빗속에서 대기 상태의 피로 회복 효과가 -6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눈 속에서 대기 상태의 피로 회복 효과가 -2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준비 상태의 피로 회복 효과가 -22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걷기 상태의 피로 회복 효과가 -1에서 -10으로 증가했습니다.
사기:
군대는 이제 훨씬 더 많은 피해를 입은 후에야 부대 괴멸로 인한 부정적 사기 효과를 받게 됩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