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 HOYA UX UV 필터 간단 리뷰 vs. UV(O), UV(C)

많은 제조사, 유통사들이 저렴한 필터를 쏟아내고 있지만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가성비 필터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무작정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면 이미지 품질에 악영향을 주며, 그렇다고 무턱대고 고급 제품을 사용하면 가격 면에서 부담스럽죠.

 

이번 글에서 소개할 제품은 호야(HOYA)에서 2018년 출시한 보급형 필터인 호야 UX UV 필터입니다.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자는 의미로 선정된 이름이라고 합니다.

 

 

HOYA UX UV 필터의 주요 특징

 

- 10층 호야 멀티 코팅

- 반사 억제 코팅

- 발수 코팅

- 광 투과율 98%

- 슬림 프레임

 

UX UV 필터는 기존의 유명 보급형 필터인 HMC UV(C) 시리즈에 멀티 코팅 개선, 발수 코팅을 추가해서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UV(C) 시리즈는 3중 코팅이었지만 UX 시리즈는 10중 코팅으로 강화되었고 투과율도 98%로 향상되었습니다. 또 UV(O) 시리즈는 12중 코팅 제품으로 99.7%의 광투과율을 제공하는 상위 제품입니다.

 

즉, 호야의 보급형 필터는 UV(C) < UX < UV(O) 순서대로 성능이 좋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호야는 광학 제품으로 유명하지만 사실 필터의 호야는 그 호야가 아닙니다. 겐코 토키나(Kenko Tokina) 그룹에서 호야 브랜드를 빌려와 라이선스 형식으로 제조, 판매하는 것이 호야 필터인 것이죠.

 

 

패키지는 일반 보급형 필터들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필터의 모습입니다.

 

제가 구매한 것은 43mm인데 구경이 작아서 프레임이 더 두껍게 느껴지네요.

 

 

제품의 특징 중 하나인 슬림 프레임.

 

프레임이 얇으면 내구성은 떨어지지만 광각 시 최대 조리개에서 비네팅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호루스벤누의 수퍼 슬림 MRC UV 필터 같은 제품은 정말 얇은데, 이 제품은 슬림 프레임이라고 광고하지만 약 4mm 정도로 그렇게 얇지는 않습니다.

 

 

고가형 필터는 프레임에 미끄럼 방지 처리 등 어떤 가공을 통해 필터를 쉽게 장착, 탈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제품이 많은데 호야 UX UV 필터는 보급형 기본 필터라 그런지 그런 가공은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호야 UX UV 필터는 가격이 저렴한 보급형 제품으로 10층 멀티 코팅, 발수 코팅, 98% 광투과율을 특장점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보급형 렌즈들과 사용하면 가성비에서 밸런스가 잘 맞을 것 같고, 고가형 렌즈에는 아무래도 조금 아쉬운 성능이기 때문에 호야 브랜드 기준으로는 최소 HMC UV(O) 이상의 필터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