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 워: 삼국 그래픽 옵션별 품질/성능 간단 테스트

2019년 5월 23일 오후 4시, 일본의 코에이(KOEI) 일색이던 삼국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시장에 새로운 강자 토탈워: 삼국(Total War: Three Kingdoms)이 더 이상의 연기 없이 공식 발매되었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저 역시 분위기에 이끌려 예약 판매에 참가해서 오늘 이 게임을 접하게 되었네요.

 

 

플레이에 앞서 간단하게 그래픽 옵션에 따른 이미지 품질(화질) 및 성능 변화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먼저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사양 및 게임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드웨어

- AMD Ryzen 5 2600 4.0 GHz (OC)

- G.Skill DDR4-3466 CL16 16GB (8GB x 2)

- MSI B450 Tomahawk

- MSI GeForce RTX 2070 Armor

- Samsung 840 Pro / Crucial MX500 / ADATA SX8200

- SilverStone Strider Titanium ST60F-TI

- Fractal Design Meshify C

 

소프트웨어

- Microsoft Windows 10 Pro x64 (RS5, 1809-17763.503)

- NVIDIA GeForce Game Ready Driver v430.64

- Recorded by NVIDIA Shadow Play

 

토탈 워: 삼국 (Creative Assembly's Total War: Three Kingdoms)

- 해상도: 1920 x 1080 (Full-HD)

- 그래픽 옵션: 각각 다름

 

 

최고 옵션과 최저 옵션 비교 테스트입니다.

 

최고 옵션에서 평균 76.3프레임/초가 측정되었는데, 낮음(최저) 옵션에서는 평균 207.2프레임/초로 측정되었네요. 단순 비교 시 두 옵션 간에는 약 3배 가까운 성능 차이가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최고 옵션과 최고 옵션 기반으로 (개인적) 최적화한 옵션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최고 옵션에서는 평균 76.3프레임/초, 최고 옵션 기반의 최적화 옵션은 평균 75.8프레임/초로 평균 프레임은 비슷하게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군병의 규모가 최고인 최적화 옵션이 더 보기 좋은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낮음 옵션과 낮음 옵션 기반으로 (개인적) 최적화한 옵션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낮음 옵션에서는 평균 207.2 프레임/초, 낮음 옵션 기반의 최적화 옵션은 평균 133.1프레임/초로 측정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낮음 옵션에서 평균 프레임은 가장 높지만 역시 군병의 규모가 너무 줄어들다보니 허전한 느낌이 합니다. 군병의 규모를 최대로 늘리면 보기는 좋지만 성능은 확연히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셨을지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즐거운 삼탈워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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