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네오 알카라인 건전지

네오(NEO) 알카라인 건전지는 다이소에서만 판매하는 PB(Private Brand) 브랜드 상품입니다.

 

저는 주로 에네루프와 렉셀 충전지를 사용하는데, 이 제품이 2018년 한국소비자원 건전지 시험/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이 기억나 구매해보았습니다.


저장해두었던 한국소비자원의 평가 자료를 다시 살펴보니 다이소 네오 배터리는 특히 가격 대비 성능(지속시간)이 매우 우수한 편이네요. 


 

건전지는 디지털도어록, 장난감, 리모컨 등의 공산품 전원으로 연간 수억 개가 소비되는 대표적인 국민다소비제품이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제품 간 품질 차이를 알 수 있는 객관적인 품질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7개 브랜드 20종(AA형 10종, AAA형 10종)을 대상으로 사용 조건별(초저부하,  저부하, 중부하, 고부하) 지속시간, 가격 대비 성능(100원당 지속시간), 안전성 등을 시험, 평가했다.

 

시험 결과, 내누액 등의 안전성에서는 전 제품 이상이 없었지만,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속시간, 100원당 지속시간인 가격 대비 성능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1. 지속시간
- AA형: 듀라셀(울트라),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모든 조건에서 우수
- AAA형: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NEO 모든 조건에서 우수

 

1-1. 초저부하 지속시간
- 라디오, 시계 등 상대적으로 아주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초저부하 사용조건
- AA형: 듀라셀(디럭스, 울트라),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No Brand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 AAA형: 듀라셀(디럭스),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어드밴스), NEO, No Brand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1-2. 중부하 지속시간
- 작동완구 등 상대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중부하 사용조건
- AA형: 듀라셀(울트라), 벡셀(프리미엄),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 AAA형: 듀라셀(디럭스), 로케트, 벡셀(프리미엄, 플래티넘), NEO, No Brand, ONLY price 등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1-3. 고부하 지속시간
- 카메라플래시 등 일시에 아주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고부하 사용조건
- AA형: 듀라셀(울트라),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NEO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 AAA형: 듀라셀(울트라), 로케트,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NEO, ONLY price 등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2. 가격 대비 성능
- 지속시간은 AA형은 최대 1.2∼1.5배, AAA형은 최대 1.1∼1.7배로 차이가 크지 않았음
- 그러나 지속시간을 바탕으로 가격 대비 성능을 평가한 결과, AA형은 최대 6.3배(4분~25분, 고부하시), AAA형은 최대 7.3배(15분~1시간50분, 중부하시)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남
- 멀티팩과 4입 구입 시 모든 조건에서 PB(Private Brand) 제품인 NEO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멀티팩 구입 시 모든 조건에서 No Brand, ONLY price 등 2개 제품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제품 구입 시 가격 대비 성능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었다. (멀티팩이란 10개 이상 다량묶음으로 판매하는 제품)

 

3. 안전성, 표시사항 전 제품 이상 없어
- 내누액과 오사용(오용설치, 외부단락, 과방전)의 안전성과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 내누액: 누액이 발생하지 않을 것(안전확인 안전기준)
- 오사용: 폭발 여부 확인(한국산업표준)
- 건전지의 사용권장기한은 제조일로부터 최소 5년에서 최대 10년으로 표시되어 있음.

 

※ 출처: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AA 사이즈는 초저부하에서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AA 사이즈보다는 AAA 사이즈가 더 좋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고요.

 

 

AA 사이즈와 AAA 사이즈 모두 가격은 20개 3,000원으로 동일합니다.

 

 

포장 후면에는 경고 문구와 품질 표시 사항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경고 문구는 대부분 관심 없으실텐데 위험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꼭 한 번은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소 네오 건전지는 OEM 방식으로 생산되는 PB 브랜드로 실제 제소사는 중국 저장성 닝보에 위치한 Ningbo Battery & Electrical Appliance I/E Co., Ltd.입니다.

 

한국화학시험연구원을 통해 자율안전확인신고(KSC) 인증을 받았다고 표기되어 있네요.

 

 

전체적으로 충전지처럼 흰색을 사용해 깔끔한 느낌입니다.

 

 

제품 하단에는 유통기한(월-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이소 네오 알카라인 건전지는 주변에 다이소 매장이 있는 경우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기본적인 성능도 나쁘지 않고 가성비도 괜찮은 것 같아 개인적으로 주변에 추천하는 제품이기도 하죠.

 

마지막으로 건전지는 삼킬 경우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유아가 있는 경우 정말 주의(사망 위험)해야 하고, 분리수거 대상이기에 버릴 때도 잘 보관하셨다가 주민센터(동사무소), 지하철역 등에 마련된 전용 수거함에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2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