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쿨러 시장은 특정 제품이 주름잡던 예전과 다르게 요즘에는 개성 있는 다양한 제품들, 특히 그 중에서도 외형적으로 눈에 띄는 제품들이 많이 등장한 상태입니다. 과거에는 쿨러라고 하면 성능과 소음이 가장 중요한 요소였으나 지금은 RGB 조명이 불러온 붐을 타고 외적인 감성도 제품 구매에 있어 주요 요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가성비와 조명 효과를 앞세운 공랭 쿨러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입니다.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은 고급스러운 느낌의 4개의 히트파이프가 사용된 무광 블랙 히트싱크에 2개의 120mm RGB LED 팬을 장착해 화려함을 강조한 제품으로, 29,900원이라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또 다른 무기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스펙

 

 

제품명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히트싱크

크기: 120 x 150 x 100 mm (W x H x D)

무게: 약 453 g (히트싱크만), 약 733 g (팬 포함 전체)

히트파이프: 6 mm x 4개

베이스: 히트파이프 직접 접촉 방식

TDP: 95 W (권장),  120 W (최대)

 


모델: AF120RGB

크기: 120 x 120 x 25 mm

무게: 140 g

속도: 1,800 RPM (±10%)

베어링: Hydraulic (Rifle 계열)

전압: 12 V

전류: 0.56 A

소비전력: 6.72 W (최고)

커넥터: 3핀 (전압 제어 방식)

수명: 20,000시간 (MTBF)

 

서멀 컴파운드

모델: Halnziye Thermal Compound (Soft Pack)

열전도율: 1.93 W/mK (?)

 

소켓 호환성
Intel LGA775
Intel LGA1150
Intel LGA1151
Intel LGA1155
Intel LGA1156

AMD AM2
AMD AM2+
AMD AM3
AMD AM3+
AMD AM4
AMD FM1
AMD FM2
AMD FM2+

 

수입/유통사

(주)프리플로우 (02-711-1543)

 

보증기간

1년

 

온라인 최저가

네이버: 29,390원 (바로가기)

다나와: 29,590원 (바로가기)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패키지

 

 

화려한 느낌으로 디자인된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의 박스.

 

 

구성품은 2개의 번들 팬이 결합되어 있는 쿨러 본체, 고정용 브래킷(인텔), 브래킷 고정용 핀, 고정 클립, 서멀 컴파운드입니다.

 

 

약간 당황스러운 것은 제품의 설명서도 포함되어 있지 않았는데 제품 정보(바로가기)가 잘 작성되어 있으니 설치 시에는 이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외형 / 조립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본체는 검정색으로 도색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무광 블랙으로 도색된 히트싱크를 좋아하기에 첫인상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팬 포함 쿨러 전체의 무게는 약 730g. 팬을 제외한 히트싱크만의 무게는 약 450g.

 

 

높이는 150 mm로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평균적인 미들타워급 케이스라면 문제 없이 장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120 mm 팬 2개가 미리 결합되어 있습니다.

 

 

날개 지름은 100 mm를 약간 넘으며 색상은 반투명한 검정색입니다.

 

 

팬의 스펙은 12 V, 0.56 A인데 표기 전류로 볼 때 최고 속도가 빠른 팬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4핀 PWM 제어 방식이 아닌 3핀 전압 조절 제어 방식으로 이를 지원하는 메인보드가 꼭 필요합니다.

 

만약 전압 조절이 불가능하고 PWM 신호만 제어하는 메인보드에 이 팬을 장착한다면, 상시 최고속(1,800 RPM)으로 회전하기에 공장 같은 특수한 환경이 아닌 이상 정상적인 PC 사용이 어려울 것입니다.

 

 

베이스 보호를 위한 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경고 문구처럼 쿨러를 장착 시에는 꼭 제거해야 합니다.

 

 

직경 6 mm의 히트파이프 4개가 사용되었습니다.

 

히트파이프 구성은 약 3만 원 정도의 보급형 제품으로서 평균적인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설치 (인텔 LGA1151)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의 설치 방법은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인텔+AMD 번들 쿨러가 합쳐진 듯한) 다소 생소한 방식이기에 이 제품을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다음 설치 방법을 쭉 훝어 보신 후 작업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먼저 액세서리가 포장된 비닐을 열고 고정핀과 클립을 꺼냅니다.

 

번들 서멀 그리스는 스펙이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벌크로 판매되는 동종의 스펙을 참고할 때 괜찮은 대체품이 있다면 그 대체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브래킷에 고정 클립을 장착합니다.

 

 

소켓 LGA115X와 LGA775는 각각 방향이 다르므로 브래킷에 기록된 문구를 보고 방향을 맞춰줍니다.

 

 

브래킷을 메인보드에 고정하고 고정핀을 누르면 브래킷 장착이 완료됩니다.

 

 

쿨러가 아닌 브래킷인텔 번들 쿨러에서 볼 수 있는 전통의 푸시핀 결합 방식입니다.

 

 

마치 인텔 정품 쿨러처럼 푸시핀이 보드의 반대 면에 걸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쿨러 장착 시에는 팬을 제거 후 작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푸시핀 방식으로 장착되는 브래킷에 걸쇠를 이용해 히트싱크를 장착하는 방식입니다.

 

AMD 사용자라면 익숙한 방식이기도 할텐데요. 원가를 줄일 수는 있지만 사실 내구성이나 조립 편의성에 있어서 그렇게 좋은 방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원부에 대형 히트싱크가 장착된 메인보드의 경우 상호 간섭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Y형 케이블 등이 제공되지 않기에 2개의 팬을 각각 연결해서 제어해야 합니다.

 

 

방열판이 장착된 메모리는 사용하는 경우 첫번째 메모리 슬롯과 전면 팬의 간섭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녹투아 NH-D15 같은 쿨러처럼 팬을 약간 위로 올려서 장착해주면 됩니다.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쿨러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조명 효과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의 조명 효과는 가격 대비 좋은 편입니다.

 

거의 차이가 없긴 하지만 분명 3만 원이 되지 않는 가격에 부드러운 느낌의 RGB 링이 달린 팬을 제공하죠. 히트싱크와 팬의 날개는 모두 블랙이기에 조명 효과는 더욱 두드러집니다.

 

 

그러나 저가형이다보니 단점도 있는데 링의 RGB 효과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항상 동일한 위치에서 동일한 색상으로 동작하며, 팬에 전달되는 전압에 따라 밝기가 변합니다. 즉, 메인보드 설정을 통해 전압 조절 방식으로 스마트 팬처럼 동작 시킬 경우 낮은 속도에서는 약간 조명이 약해지고 높은 속도에선 조명이 강해집니다.

 

 

어두운 상황이라고 가정하면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쿨링 성능 간단 테스트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주요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Intel Core i9-9900K (5.0 GHz OC, 1.25 V)

G.Skill Trident Z RGB DDR4-3200 CL14 8GB x 4 (DDR4-4000 OC, 1.375 V)

MSI MEG Z390 ACE (BIOS v1.40)

Palit GeForce GTX 1060 Super JetStream 6GB

 

*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 서멀 컴파운드는 번들 제품이 아닌 써모랩 M2를 사용

 

 

UEFI/BIOS에서 팬 속도는 위와 같이 스마트 팬 형태로 설정했습니다.

 

PWM이 불가능한 3핀 방식으로 DC 전압 조절 방식을 통해 소음과 성능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사실 순정 상태의 CPU를 오버클러킹한 시스템에서 LinX 일반 버전을 구동하긴 어렵습니다.

 

그래도 코어 i9-9900K를 5 GHz로 오버클러킹 후 메모리 크기를 5120 MB로 설정하여 간단하게 구동해보았습니다. 이 때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측정치 기준 CPU 전압은 최고 1.267V, 팬 속도는 최고 1,737 RPM입니다.

 

조건을 많이 완화하긴 했지만 이 정도로만 구동해도 바로 100도를 돌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는데, 테스트 중 최고 온도는 약 86도로 생각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코어 i9-9900K를 포함한 대부분의 CPU를 순정 상태로 사용하는 정도는 문제 없이 커버 가능한 성능이라고 생각됩니다.

 

 

   프리플로우 NORTHWESTER AC400: 결론 및 소감

 

 

지금까지 프리플로우의 보급형 공랭 쿨러 NORTHWESTER AC400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디자인 면에서는 최근 유행하는 RGB 조명 효과를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는 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조명 효과도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부드럽게 색이 퍼집니다. 그러나 전압에 따라 밝기가 변경되며 색상 배열이 고정되어 있고 추가적으로 원하는 색상으로 조명을 제어할 수 없다는 면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성능 면에서는 코어 i9-9900K를 오버클러킹 상태에서 AVX2를 사용하는 LinX의 간단 테스트가 가능했으며 이로 미뤄볼 때 보급형 쿨러로써 무리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3만 원 미만의 가격을 생각해보면 성능 면에서는 부족함이 없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첫째로 PWM을 지원하지 않는 3핀 팬을 사용한 것입니다. 때문에 전압 조절이 가능한 메인보드를 사용해야 팬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아쉬운 부분은 조립 편의성입니다. 푸시핀 방식을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지만, 클립 고정 방식이기에 강한 힘을 필요로 하며 설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메인보드를 탈거 후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제품의 최고 장점은 괜찮은 성능과 화려한 RGB 효과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화려한 조명, 튜닝 효과에 관심이 있지만 부담되는 가격 때문에 고민하던 분들에게는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 사용기는 제품 유통사인 (주)프리플로우에서 제공된 제품을 이용하여 작성되었으나 특정한 가이드나 간섭 없이 리뷰어의 주관대로 진행, 평가,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3개 입니다.

    • 안녕하세요. 글 잘보았습니다. 혹시 3핀 전압 제어 조절방식이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할수있는 방법이있나요?

    • 안녕하세요. 메인보드의 UEFI/BIOS 설정에서 DC(전압 조절) 방식의 스마트팬 기능을 지원하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제가 테스트에 사용한 MSI 보드의 경우 하드웨어 모니터 스마트팬 부분에서 제어 방식을 DC로 변경하면 적용이 가능했고, 애즈락 같은 경우 고급형은 대부분 가능한데 보급형의 경우 3핀을 꽂으면 풀스피드로만 도는 제품도 존재합니다. 이것은 제조사 뿐 아니라 모델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어서 메인보드의 제조/유통사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애즈락의 경우 https://www.asrock.com/support/faq.asp?id=427 와 같이 제품 별로 3핀 스마트팬 제어가 가능한지 공개하고 있습니다.

    • 높이가 동가격대에 낮아 케이스 호환성에 유리하고 풍량이 약한 링팬의 단점을 듀얼팬으로 커버한 제품으로 보이네요.
      가격도 저렴해서 좋은반응을 보일것으로 보이네요. 디테일한 이동희님의 리뷰 늘 잘보고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