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주식회사 성린(CHENGLIN)에서 새롭게 출시한 보급형 파워 서플라이 유닛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입니다.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는 오픈 마켓 기준 최저가 3만 원 중반대의 저렴한 가격과 고성능 그래픽 카드 장착에 유리한 12V 싱글레일 구조, 최고 82%의 효율, 낮은 대기 전력, 5년의 무상 보증 기간을 특징으로 하는 제품입니다.

 

샤칸이라는 신규 브랜드가 생소한 분이 많으실텐데요. 샤칸은 주식회사 성린의 컴퓨터 주변기기 및 게이밍 기어 대표 브랜드로 바다의 최상위 포식자인 상어(SHARK)와 군주를 뜻하는 칸(KHAN)의 합성어로, 컴퓨터 주변기기 및 게이밍 기어 산업에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최고가 되겠다는 성린의 강한 의지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그럼, 가성비 위주의 파워 서플라이 유닛인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성능을 보여주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 제품 사양

 

 

 

▶ 제품 상세 정보 / 가격 비교

 

네이버: 바로가기

다나와: 바로가기

 

제조/유통사 정보

 

주식회사 성린: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9길 33, 707호 (가산동, IT미래TOWER)

고객지원센터: 02-864-8883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 인증 현황

 

이 제품의 실제 제조사는 Sun Macro Technology Co., Ltd.로 중국에서 생산되었으며, 국립전파연구원 및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관련 인증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립전파연구원의 인증 현황.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인증 현황.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 패키지 및 외형

 

 

구성품은 본체, 전원 케이블, 케이블 타이, 스크루입니다.

 

 

케이블이 좀 아쉽지만 전체적인 디자인은 깔끔한 편입니다.

 

 

출력 스펙은 조금 아쉬운데 정격 600W의 제품이지만 12V 출력이 480W로 스펙 대비 넉넉하지는 않습니다. 12V 출력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할 때 500W급은 넘고 600W에는 조금 부족한 550W급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케이블은 24핀 메인 케이블만 슬리빙 처리되어 있고, 전체 케이블 구성과 길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24핀 메인 전원 케이블: 약 50 cm

8핀 보조 전원 케이블: 약 60 cm

8핀 PCI-E 전원 케이블: 약 45+15 cm

SATA 케이블: 약 45+15+15+15 cm (SATA+SATA+SATA+IDE)

IDE 케이블: 약 45+15+15 cm (IDE+IDE+SATA)

 

※ 실제 측정 치 기준이며 케이블 휨으로 인해 ±1 cm 정도가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급형 제품들처럼 길지는 않지만 저가형 모델보다는 조금 더 여유 있는 길이입니다.

 

 

모든 케이블은 18 AWG 규격이 사용되었습니다.

 

 

AC 전원 케이블은 KC 인증 250V 16A 규격의 제품입니다.

 

 

케이블 정리를 위한 케이블 타이 및 파워 서플라이 유닛 고정을 위한 나사가 함께 제공됩니다.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 내부 구성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나사가 봉인처리되어 있으며 스티커가 훼손될 경우 무상 보증에서 제외됩니다. 그래도 내부 구성이 궁금하니 한번 열어보겠습니다.

 

 

냉각을 위해 120 mm 팬이 장착되어 있고, 에어 커튼도 단단하게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모델명은 EFS-12E12M이며 DC 12V 0.25A, 최고 속도 2,000 RPM의 스펙을 지닌 팬입니다. 스펙 시트가 공개되어 있지 않은 제품이지만 아마도 슬리브 베어링을 사용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팬 속도는 따로 측정하지 않았으나 매우 조용한 환경에서는 약간의 바람 소리가 들립니다. 고급형 제품들처럼 무소음에 가깝게 동작하는 것은 아니지만, 베어링 소리가 아닌 바람 소리였기에 오픈 케이스 상태에서도 크게 거슬리지는 않았습니다.

 

 

PC에 사용되는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는 기본적으로 AC 입력 → 1차 필터 (EMI/서지/과전압 억제) → 1차 정류(Rectification) → 변압(Transform) → 2차 정류(Rectification) → 2차 필터(리플/노이즈 억제) → DC 출력의 구조로 동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일반적인 보급형 파워 서플라이 유닛과 마찬가지로 고가형 제품에 비해 액티브 PFC 관련 부분을 비롯한 일부 구성이 생략되었고, 외적으로는 특이하게 방열판이 크게 펼쳐진 형태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특이하게 이 PCB는 보급형 제품들의 표준 기판에 가까운지 비슷한 디자인의 제품들이 종종 보입니다.

 

 

AC 입력을 받은 전원이 최초로 통과하는 1차 필터부입니다.

 

1차 필터는 X 커패시터(노란색)와 Y 커패시터(파란색), 인덕터(코일), 써미스터, 퓨즈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왼쪽으론 접지 처리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급형 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본적인 구성입니다.

 

 

1차 정류부입니다.

 

정류 브리지와 2개의 대형 전해 커패시터(콘덴서)가 보입니다. 액티브 PFC가 사용되지 않은 제품의 특징 중 하나인 2개의 전해 커패시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커패시터의 한쪽 면에는 1826A PET라고 인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쪽 면을 자세히 보면 820µF 200V 85℃ 스펙을 지닌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 시트를 찾아볼 수 없기에 커패시터의 정확한 스펙은 확인이 불가능했습니다.

 

 

변압부입니다.

 

변압부는 스위칭 트랜지스터, 트랜스포머, PWM 아이솔레이터 등으로 이뤄지며, 1차 필터부에서 받은 전기의 전압을 낮춰 2차 정류부로 보내줍니다.

 

 

2차 정류 및 필터부입니다.

 

전압 레귤레이터와 다이오드, 코일, 커패시터, 렉티파이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워 서플라이 유닛의 최종 단계로 트랜스포머를 거친 전기가 정류, 필터링되어 PC에 사용되는 DC로 출력되는 부분입니다. 

 

 

출력부의 커패시터는 HANGCON의 105℃ 스펙을 지닌 제품으로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 시트를 찾아볼 수 없는 제품으로 자세한 스펙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 간단 테스트

 

 

시스템 사양

 

Intel Core i7-9700K
Team Group Xtreem DDR4-2666 16GB
ASUS PRIME B365M-A
AMD Radeon RX 580 8GB
Samsung 840 Pro / Samsung SM961 / Crucial MX500 OCZ Vertex 4 SSD

Seagate BarraCuda 3.5" HDD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

 

 

전압 변동 테스트

 

3.3V

최저: 3.360V (약 101.8%)

최고: 3.424V (약 103.8%)

인텔 ATX12V 규격 허용치: ±5%

 

5V

최저: 5.120V (약 102%)

최고: 5.160V (약 103%)

인텔 ATX12V 규격 허용치: ±5%

 

12V

최저: 12.096V (약 101%)

최고: 12.384V (약 103%)

인텔 ATX12V 규격 허용치: ±5%

 

※ AVX를 사용하는 AIDA64 스트레스 테스트 기준으로 보다 세밀한 범위를 보여주는 메인보드 센서 측정치를 이용했습니다.

 

 

소비 전력 테스트

 

유휴 시(Idle)

-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 최저 54 W

 

부하 시(Load, CPU+GPU)

-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 최고 380 W

 

※ AVX를 사용하는 AIDA64 스트레스 테스트 시의 시스템 전체 소비 전력으로 다원DNS 파워 매니저로 측정되었습니다.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 정리 및 평가

 

 

CHENGLIN SHARKHAN ECOBOOST 600W 82+를 유통하고 있는 성린에 따르면, 에코부스트 시리즈는 단순하게 중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을 수입해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15년 경력의 파워 엔지니어가 생산 공장에 찾아가 제품을 다듬고 제조 과정을 지켜보면서 꼼꼼하게 준비했으며, 저가형 제품이지만 기본기를 갖추기 위해 노력했고 품질에 대한 자부심으로 5년의 무상 서비스 기간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효율 면에서는 평균 효율 약 80%, 최고 효율 약 82% 수준으로 비슷한 가격대의 액티브 PFC 회로가 없는 다른 보급형 제품들과 비슷하며, 전압 변동률은 인텔 기준치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팬 속도는 다소 빠른 편으로 조용한 환경에서는 유휴 시에도 바람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가격대의 보급형 제품들은 보통 멀티 레일 설계로 고사양 그래픽 카드를 사용 시 어려움이 있거나 12V 레일 분배에 신경써야 하지만, 이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 싱글 레일 디자인으로 이런 불편함이 적습니다. 또한 이 가격대에서는 보기 어려운 5년의 무상 서비스 기간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두 가지 부분이 이 제품의 주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고급 제품들과 비교하면 아쉬운 부분이 있는 제품이지만, 가격에 민감한 보급형 PC나 크게 사양이 높지 않은 PC방 등의 환경에서는 적합한 제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 사용기는 (주)성린/샤칸에서 제공된 제품을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