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리뷰에서 다룰 제품은 ASUS의 ROG STRIX GeForce RTX 2060입니다.

 

ASUS의 그래픽 카드는 크게 Republic of Gamers (ROG) 계열과 일반 모델로 나뉘며, ROG 계열에는 최상위 모델인 MATRIX와 차상위 모델인 STRIX가 있고, 일반 모델로는 Cerberus, Dual, Expedition, Phoenix 그리고 Turbo 시리즈가 있습니다.

 

MATRIX 라인은 XX80 이상의 최상위 제품에서만 발매되기도 하고, 현재 최상위인 MATRIX 라인이 발매되지 않았기 때문에 ROG STRIX GeForce RTX 2060은 ASUS의 GeForce RTX 2060 중 가장 상위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SUS의 그래픽 카드는 아무 접미사가 붙지 않은 노멀 제품과 A6G, O6G와 같이 A 또는 O라는 접미사가 붙은 팩토리 오버클러킹 제품이 존재하는데요. 오버클러킹 정도에 따라 오버클러킹이 되지 않은 노멀 제품, 약간 오버클러킹이 된 Advanced Edition(A) 그리고 최고로 오버클러킹된 Overclocking Edition(O)으로 구분됩니다.

 

 

   ASUS ROG STRIX GeForce RTX 2060: 스펙 및 특징

 

 

 

주요 특징

 

1. NVIDIA Founders Edition보다 높은 동작 클럭 (A6G, O6G)

2. 고성능 쿨링 솔루션 (대형 히트 싱크, MaxContact, Wing Blade Fan)

3. 우수한 Super Alloy Power II 전원부 구성

4. Auto Extreme 자동화 생산으로 높은 신뢰성

5. AURA Sync 지원 RGB 조명 효과

6. 듀얼 BIOS 지원

 

 

   ASUS ROG STRIX GeForce RTX 2060: 패키지

 

 

ASUS ROG STRIX GeForce RTX 2060 GAMING 그래픽 카드 패키지의 모습입니다.

 

 

하이엔드인 듯 하이엔드 아닌 하이엔드 같은 지포스 RTX 2060.

 

지포스 GTX 960이후로 xx60 카드는 퍼포먼스보다는 메인스트림에 가까운 느낌이었죠. RTX 2060은 분명 xx60이라는 네이밍의 제품이지만 가격도 성능도 메인스트림보다는 하이엔드에 가깝습니다.

 

굳이 포지션을 잡아보자면 과거의 퍼포먼스급이라고 하면 적당할까요?

 

 

박스의 양쪽은 원형 테이프로 봉인되어 있습니다.

 

 

박스 속에는 제품이 들어 있는 또 다른 박스가 있습니다.

 

 

속박스를 열면 먼저 액세서리가 들어있는 작은 박스를 볼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 박스에 들어있는 것은 매뉴얼과 드라이버 CD입니다.

 

 

완충제를 들어내면 그래픽 카드 본체의 모습이 보입니다.

 

 

그래픽 카드 하단에 있는 것은 케이블 정리를 위한 벨크로 타입 타이입니다.

 

 

그래픽 카드를 박스에서 꺼냈습니다.

 

 

본체는 별도 봉인을 위한 씰 같은 것은 없고 일반 투명 테이프로 봉인되어 있습니다.

 

 

 

   ASUS ROG STRIX GeForce RTX 2060: 디자인

 

 

포장을 벗긴 그래픽 카드의 전면 모습입니다.

 

쿨러 디자인은 호평을 받았던 기존 ROG STRIX GeForce GTX 1060(10 시리즈)의 그것을 그대로 답습했습니다.

 

 

백플레이트가 장착되어 있는 후면의 모습.

 

ROG 로고에는 LED 조명 효과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GeForce RTX와 STRIX, Republic of Gamers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 중 조명이 들어오는 곳은 Republic of Gamers 부분 뿐입니다. 그래도 보조 전원 커넥터의 위치는 우측 끝으로 미관상 나쁘지 않습니다.

 

 

슬롯부 측면의 모습.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60의 두터운 히트싱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술하겠지만 스트릭스 RTX 2060 쿨러의 성능은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타사 제품에서는 보기 힘든 무광 블랙 색상의 I/O 플레이트.

 

ROG는 이런 사소한 부분에도 자신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6개의 6mm 히트 파이프.

 

 

지름 90 mm의 윙 블래이드 팬 3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팬은 약 55도 이상부터 회전하며, 유휴 시에는 정지 상태로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쿨러 전원 커넥터가 연결되는 우측면의 모습.

 

 

백 플레이트에는 보호를 위한 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사용 전 제거할 것)

 

 

백 플레이트에는 제품의 시리얼 넘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은 K1으로 2019년 1월 생산된 따끈한 제품이네요.

 

 

   ASUS ROG STRIX GeForce RTX 2060: 테스트 셋업

 

 

시스템 사양

 

Intel Core i7-9700K 4.8-5.0 GHz (OC)
Team Group Xtreem DDR4-4000 18-19-19-39 8GB x 2(OC)
EVGA Z370 Micro ATX
ASUS ROG STRIX GeForce RTX 2060 6GB (A6G)
Samsung 840 Pro / Samsung SM961 / Crucial MX500 SSD

Seagate BarraCuda 3.5" HDD
Seasonic PRIME Ultra 650 Titanium


NVIDIA GeForce Game Ready Driver v417.71
Microsoft Windows 10 Pro x64 (RS5, 1809-17763.253)

 

 

   ASUS ROG STRIX GeForce RTX 2060: LED 조명 효과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2060은 전면, 측면, 후면 모두에서 조명 효과를 제공합니다.

 

초기 설정은 붉은 색의 숨쉬기(Breathe) 효과이며 AURA Sync를 통해 효과를 취향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ASUS ROG STRIX GeForce RTX 2060: 간단 테스트

 

 

GPU-Z를 통해 확인해본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2060 A6G GAMING D6 6GB의 스펙입니다.

 

부스트 클럭은 1710 MHz로 파운더스 에디션의 스펙에 비해 1.8% 높습니다. 즉, 스펙 상으로는 거의 차이가 없다는 뜻이죠. 최대 부스트 클럭은 1965 MHz이며 이는 BIOS 설정 외에도 그래픽 카드에 장착된 GPU의 ASIC Quality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주목해야할 부분은 온도인데요. 강력한 쿨링 솔루션이 장착된 제품이기 때문에 환경 온도가 높지 않고 케이스 쿨링이 잘 된다면 매우 온도를 잘 잡아 줄 것이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순정 상태에서의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의 그래픽스 스코어는 19464점으로 무난합니다.

 

 

재밌는 것은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구동 시 팬이 회전하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실내 온도 약 18.5도에서 케이스 측면 패널을 열어 놓고 테스트를 하였는데, 3DMark가 끝날 때까지 최고 온도 54도로 팬이 전혀 회전하지 않은 상태로 테스트가 완료되었습니다.

 

ASUS가 자랑하는 대형 히트싱크와 접촉면을 최대화해주는 MaxContact 기술은 분명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Full-HD 해상도에서 최적화 옵션으로 오버워치를 플레이하며 녹화한 영상입니다.

 

좌측 상단의 하드웨어 모니터 부분을 통해 성능과 온도, 팬 속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Full-HD 해상도에서 최적화 옵션으로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하며 녹화한 영상입니다.

 

영상은 섀도 플레이를 사용하여 녹화되었기 때문에 약간의 프레임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4K 동영상 재생 시에는 그래픽 카드의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할 경우 초당 60 프레임의 영상도 CPU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문제 없이 재생할 수 있습니다.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2060 A6G GAMING D6 6GB 장착 시

- 유휴 시: 40 W

- 4K 동영상 재생 시: 55 W (GPU 하드웨어 가속)

- 8K 동영상 재생 시: 123 W (CPU)

- GPU 단독 부하 시: 228 W (3DMark Graphics Test)

- CPU+GPU 동시 부하 시: 310 W (3DMark Combined Test)

 

HIS 라데온 RX 580 IceQ X2 OC D5 8GB 장착 시

- 유휴 시: 48 W

- GPU 단독 부하 시: 272 W (3DMark Graphics Test)

 

※ 시스템 전체 소비 전력

 

 

   ASUS ROG STRIX GeForce RTX 2060: 결론 및 소감

 

지금까지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2060 A6G GAMING D6 6GB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2060 시리즈는 하드웨어 매니아에게는 약간 식상한 디자인이긴 하지만 조용하면서도 우수한 쿨링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모든 RTX 2060 중 가장 우수한 수준의 전원부를 지니고 있으며, 전력 제한의 폭도 상대적으로 넓어 오버클러킹에도 유리합니다.

 

시리즈는 3종(노멀, A6G, O6G)으로 나위어져 있는데 모두 동일 하드웨어를 사용하며 차이점은 보장하는 클럭과 롬에 담긴 BIOS 뿐입니다. 따라서 약간이라도 더 높은 성능을 원한다면 O6G가 가장 좋은 제품이지만, 저렴한 가격을 원한다면 노멀이 가장 합리적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듀얼 BIOS를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하드웨어 매니아 층이라면 노멀 제품을 구해 O6G BIOS를 적용하는 방법으로 보다 높은 가성비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RTX 시리즈의 내구성 이슈가 있는 만큼 개인적으로는 위험이 따르는 BIOS 플래싱 보다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만...)

 

 

그러나 장점만 있을 수는 없겠죠. ASUS의 고급 제품하면 떠오르는 부분이 바로 높은 가격이고,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2060 A6G GAMING D6 6GB 역시 이 부분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번에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나사가 봉인 처리되어 있기에 자가 분해 시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간 RTX 2060 몇 종을 사용해보았는데 대부분의 보급형 RTX 2060 제품들은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등 3D 게임을 고주사율 모니터에서 플레이하면, 팬이 약 2,000 RPM 정도로 고속으로 동작하며 팬 소음이 꽤 들리게 됩니다. 그러나 ASUS STRIX RTX 2060의  경우 쿨링 솔루션이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정숙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약간의 가격을 더 지불해서라도 조금 더 조용하고 조금 더 쾌적하게 동작하는 그래픽 카드를 원하신다면,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2060 A6G GAMING D6 6GB는 분명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 이 사용기는 아무 대가 없이 개인적으로 대여한 제품을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