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EF-M 22mm F2 STM 렌즈 간단 리뷰

이번에 간단하게 살펴볼 제품은 캐논 EF-M 마운트의 빛이자 진리라고 할 수 있는 EF-M 22mm F/2 STM 렌즈입니다.

 

2012년 10월 국내 출시된 이 렌즈는 35mm 환산 시 약 35.2mm의 화각으로 인물 및 스냅 촬영에 모두 잘 어울리며, 24mm의 얇은 두께와 105g의 무게를 지닌 높은 휴대성의 팬케이크형 렌즈입니다.

 

Canon EF-M 22mm F2 STM

 

EF-M 마운트를 대표하는 완소 프라임 렌즈

 

렌즈 종류

단초점 렌즈 

 

초점거리 / 구경비

50mm / 1:2

 

렌즈 구성
6군 7매

 

조리개 구성

7매 (원형)

 

최대 조리개

F/2

 

최소 조리개

F/22

 

최단 촬영 거리

0.15 m

 

최대 촬영 배율

0.21 배

 

포커스 모터

스테핑 모터(STM)

 

포커스 방식

이너 포커싱 시스템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

FTM 지원

 

필터 구경

Φ 43 mm

 

최대 직경

Φ 60.9 mm


길이

23.7 mm


무게

105 g

 

색상

블랙/실버

 

출시

2012년 10월

 

정가

260,000원

 

 

깔끔한 디자인의 전면.

 

이너 포커싱으로 동작하는 렌즈이지만 전원을 넣으면 경통이 약 4mm 정도 앞으로 튀어 나오며 전원을 끄면 다시 자동으로 들어가 수납됩니다.

 

사실 EF-M 마운트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 이 렌즈에서 단 하나의 단점은 AF 속도입니다. 2012년 EOS M과 함께 등장한 렌즈라 그런지는 몰라도 네이티브 단초점 렌즈로서 AF 속도는 비교적 느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삼성의 NX 30mm F2 같은 렌즈처럼 답이 나오지 않는 수준은 아니고 빠르지 않지만 정확도에는 문제 없는 정도로 충분히 쓸만합니다.

 

 

캐논 EF-M 22mm F2 STM은 전원을 끈 상태의 길이가 약 24 mm로 굉장히 얇고 컴팩트한 렌즈입니다. 그러나 필터를 장착하면 경통이 이어지는 형태가 되어 약간 더 두껍고 볼품 없게 변합니다.

 

화질과 디자인, 휴대성을 생각할 경우 개인적으로 필터를 장착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보지만, 렌즈 보호를 우선한다면 가능한 얇은 필터를 장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플라스틱 마운트인 EF-M 15-45mm 번들 렌즈와 다르게 마운트 재질이 금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렌즈를 생산한 국가는 대만입니다. 전세계가 동일한지는 모르겠으나 최소한 국내에 유통되는 모든 EF-M 22mm 렌즈의 원산지는 대만인 것 같습니다.

 

 

EOS M50과 조합해 최대 조리개 개방(F2) 상태로 찍어 본 EF 50mm F1.8 STM 렌즈입니다.

 

 

50% 리사이즈 후 중앙부를 크롭해보았습니다.

 

조리개를 최대 값으로 개방한 상태에서도 우수한 선예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F 마운트를 대표하는 보급형 렌즈 EF 50mm F1.8 STM과 다르게 비구면 렌즈를 포함한 설계상 모던(현대) 렌즈로 왜곡과 수차도 잘 억제해줍니다.

 

 

마찬가지로 M50에서 최대 조리개 상태로 찍어 본 라이언 립밤입니다.

 

 

50% 리사이즈 후 중앙부를 크롭해보았습니다.

 

털지 않고 바로 찍어서 달라붙은 먼지까지 매우 잘 보이네요. 최단 촬영 거리가 15 cm 정도로 상당히 근접 촬영이 가능해 어느 정도의 매크로(접사) 촬영 능력도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 EF-M 마운트의 표준 번들로 제공되는 줌 렌즈 EF-M 15-45mm와 비교 시 EF-M 22mm F2 STM는 줌이 안 되고 AF 성능이 약간 떨어지며 손떨림 억제(IS) 기능이 없지만, 이미지 품질은 굉장히 좋고 작고 가벼워 휴대성은 더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적인 단점으론 전체적으로 비네팅이 좀 관측되는 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EF-M 22mm F2 STM은 키트 제품에서 따로 판매하는 벌크로 많이 유통되며 가격도 많이 저렴해진 상태입니다. 정가는 26만 원(미국 $249.99)인데 벌크 구성은 오픈 마켓에서 10만 원 중반 정도에 신품을 구매할 수 있죠.

 

EF-M 마운트 렌즈 중에서 휴대성이 워낙 좋고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아 상시 장착하여 일상을 촬영(=스냅 용도)하기에 가장 적합한 렌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