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PHIRE 라데온 RX 560 PULSE OC D5 2GB 간단 리뷰

                 

사파이어 Radeon RX 560 Pulse OC D5 2GB는 2017년 5월 국내 출시된 보급형 그래픽 카드입니다.

 

AMD의 4세대 GCN 아키텍처가 사용된 폴라리스 21(Polaris 21) GPU 기반의 제품으로, RX 460에 사용된 것과 같은 GPU를 사용하지만 완전한 구성의 풀 칩이 사용되었고 동작 클럭도 높아져 보다 높은 성능을 제공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초기엔 4 GB 제품으로 출시되었지만 이후 더 높은 가격 대비 성능을 갖추기 위해 2 GB의 제품도 등장하게 되었고, 이어 풀칩인 16 CU의 제품이 아닌 14 CU 제품도 같은 이름으로 등장하게 되면서 RX 460과 사실상 별 차이가 없게 되었습니다. 14 CU의 제품들은 초기엔 RX 560D로 명명하기로 하였지만 이후 그냥 RX 560으로 섞어 팔기가 이뤄지고 있죠.

 

현재 판매되고 있는 14 CU 모델은 16 CU 모델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제품이니 구매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APPHIRE RADEON RX 560 PULSE OC D5 2GB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풀 칩인 16 CU 구성에 메모리만 1/2인 2 GB로 줄어든 제품입니다.

 

RX 560 PULSE 시리즈는 여러 제품으로 출시되었지만 외형적으론 차이가 없고 GPU와 메모리 구성에만 차이가 있죠.

 

 

GPU만 직접적으로 냉각하는 알루미늄 히트싱크에 플라워형으로 팬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제조사인 사파이어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출력 구성은 DVI, DP(디스플레이 포트), 풀 사이즈 HDMI 입니다.

 

 

전력 소모가 적은 보급형으로 3+1 페이즈의 전원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6핀 보조 전원 입력이 필요하며 모서리 부분은 안전하게 다룰 수 있도록 라운드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서멀 그리스로 덮인 GPU의 모습.

 

 

SK하이닉스의 GDDR5 메모리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메모리는 수급 사정에 따라 자주 변경되는 부분이니 추후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전원부 모스펫 부분에는 전용 소형 방열판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모스펫으로 MagnaChip의 MDU1514+MDU1517이 사용되었습니다. 초크 쪽의 붉은 커패시터는 FPCAP의 5K 커패시터, 모스펫 우측의 푸른 커패시터는 APCON의 5K 커패시터입니다. 상세 스펙은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급형 제품이기도 하지만 그래픽스 카드는 보통 최상위 제품이 아니면 고품질 컴포넌트를 보기 어려운 제품입니다.

 

 

GPU-Z를 통해 스펙을 간단히 확인해보았습니다.

 

64 TMU, 16 ROP 구성의 GPU. RX 560 뿐만 아니라 RX 570, RX 580도 그렇고 폴라리스 GPU는 ROP를 좀 늘렸으면 우수한 성능이 나왔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NVIDIA는 GTX 950 이후 보급형 제품도 32 ROP를 투입하기 시작했는데...

 

 

3D마크 파이어 스트라이크(3DMark Fire Strike)로 간단하게 성능을 확인해봅니다.

 

약 7,000점이 나왔는데 섀이더 성능이 잘 나오는 폴라리스의 특성을 생각하면 대략 NVIDIA의 GeForce GTX 1050 정도의 성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캐주얼 게임,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문제가 없는 수준이죠. 오버워치 정도의 게임도 FHD 해상도에서는 잘 돌아갑니다.

 

게이밍 시 팬은 비교적 조용하게 동작했으며 낮은 온도에서는 팬이 멈추어 팬에 의한 소음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제조사에 따라 제로 팬, 하이브리드 팬, 에코 팬 등 여러가지 명칭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4K 동영상도 하드웨어 가속을 통해 CPU의 성능에 의존하지 않고 재생이 가능하며, AMD하면 떠오르는 플루이드 모션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4K 영상도 플루이드 모션 활용에 문제가 없는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의 온라인 최저가는 작성일 기준 14만 원 후반입니다. 현재 AMD가 가격에 관여를 하지 않는지 NVIDIA에 비해 영 가격 대비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일반 게이머에게 있어 장점이라고는 사실 플루이드 모션 정도에 불과한데, 가격은 가격이 인하된 GeForce GTX 1050 Ti에 가까우니 판매량도 그렇게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단순히 게이밍과 가성비가 1순위라면 추후 가격이 인하되어 GTX 1050보다 저렴하거나 비슷한 가격이 될 때쯤 구매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