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GeForce GTX 1060 Armor VR OC 3GB 간단 사용기

                 

이번에 간단하게 소개할 제품은 MSI GeForce GTX 1060 Armor VR OC 3GB입니다.

 

정식 명칭은 MSI GeForce GTX 1060 ARMOR 3G OCV1, 국내 가격 비교 사이트 등록 명칭은 네이버: MSI GF GTX1060 아머 VR OC DDR5 3G, 다나와: MSI 지포스 GTX 1060 아머 VR OC D5 3GB죠.

 

MSI의 라인업은 일반 모델, 보급형 듀얼 팬인 윈드 스톰, 중급 듀얼 팬인 아머, 상급 듀얼 팬인 게이밍X와 게이밍Z(트윈 프로저), 트리플 팬인 게이밍 트리오 그리고 최상위 모델로 라이트닝 시리즈로 구분되며, 특수 모델로 NVIDIA 레프런스 모델인 파운더스 에디션/블로어 쿨러 기본 모델인 에어로/에어로에 일체형 수랭 쿨러를 통합한 시호크가 있습니다.

 

아머는 윈드 스톰의 상위, 트윈 프로저의 하위 모델로 중급 듀얼 팬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1세대 전인 지포스 GTX 900 시리즈 트윈 프로저 계열(5세대 트윈 프로저)에서 사용되었던 지름 100mm의 1세대 TORX 팬을 그대로 사용하여 충분히 훌륭한 풍량을 제공하며 일정 온도 이하에서는 팬이 동작하지 않는 Zero Frozr 기술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트윈 프로저와 아머를 간단히 비교해보면...

 

 

GTX 10 시리즈 트윈 프로저(6세대 트윈 프로저)에 비해 아쉬운 것은 상대적으로 부실한 PCB 구성, 히트싱크(방열판), LED 조명과 백 플레이트의 부재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TDP 120W의 GTX 1060은 사실 대용량 전원부나 고성능 쿨러가 필요한 모델은 아니기 때문에 큰 비용을 추가로 들이는 것은 개인적으로 비효율적이라고 봅니다. 다만, 비슷한 가격이라면 더 좋은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아머의 PCB 모습입니다.

 

트윈 프로저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급형 모델이기 때문에 원가를 줄이기 위한 노력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코어와 메모리는 차이가 없습니다.

 

 

전원부 구성은 트윈 프로저에 비해 1 페이즈 부족한 4+1 페이즈의 구성이고, 부품 품질은 별 차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좀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팬의 동작 메커니즘인데, 무동작 구간이 너무 길고 동작 구간은 팬 속이 너무 높게 설정되어서 매우 비효율적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MSI Afterburner를 이용해 팬 커브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동작 클럭의 경우 코어는 +50~100 정도, 메모리는 삼성 칩인 경우 +500 정도 그 외 제조사의 칩인인 경우 오버클러킹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사용되는 메모리는 제조사의 사정/시장 상황에 따라 자주 변경되는 편입니다.)

 

 

권장 오버클러킹 세팅보다 조금 더 올려서 3D마크 파이어 스트라이크를 돌려보았는데, GTX 1060으로는 꽤 높은 14,159점이라는 점수를 볼 수 있었습니다.

 

GTX 1060 6GB 모델의 평균 점수가 13000점대이며, 위에서 권장한 오버클러킹 세팅이면 13,000점대 중반 정도, 순정 상태라면 12,000점대 중/후반 정도가 나올 겁니다.

 

 

위에서 설정한 사용자 커브를 적용한 후의 온도 변화입니다.

 

실내 온도는 19.4도 였으며 이 때 팬 속도 1,000 RPM 초반 정도의 조용한 동작으로 50도 이하에서 제어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온도가 좀 오를 경우 50~60도 정도로 정숙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아머와 마찬가지로 트윈 프로저 역시 Zero Frozr 기술은 좀 이상한데요. 팬이 동작하지 않는 구간이 너무 길고 팬이 동작할 때도 효율적이지 못한 편이라 개인적으로는 사용자 팬 설정을 꼭 사용하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더 조용하고 더 낮은 온도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아머와 트윈 프로저 사이에서 갈등 중이시라면...

 

블랙+화이트 컨셉이 좋고 백플레이트나 LED가 중요하지 않으며 저렴한 제품을 원한다면 아머, 블랙+레드 컨셉이 좋고 백플레이트나 LED가 중요하며 조금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면 트윈 프로저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MSI 애프터버너를 이용해서 약간의 오버클러킹과 팬 속도 제어를 적용한다면 GTX 1060 두 제품의 성능 차이나 온도 차이는 무시해도 되는 수준입니다. (순정 사용 시에는 코어 온도 기준 약 3~5도 가량 차이가 발생합니다.)

댓글 10

    • 이거랑 아수스 듀얼 고민중인데 뭐가 더 괜찮다고 생각하시나요???

    • ASUS 듀얼이랑 특성이 거의 비슷한 제품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아머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정숙하게 사용하시려면 팬 속도는 직접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ASUS 역시 마찬가지인 부분이고요.

    • 전 오버워치나 doom 돌려도 60~67까지 올라가던데 왜그럴까요 셋팅똑같이 했는데 ㅜ

    • 실내/케이스 온도 등 주변 환경이나 서멀그리스의 상태 등에 따라서도 온도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 와 답변 진짜 빠르네욤. 오버워치 경우 58~61 정도 지금 하는게임이 2016 둠 인데 67도 까지 올라갑니다.
      말씀해주신 팬 조절을 하면 온도가 더 낮아 지는건가요? 이해력이 딸려서요. 팬 스피드 업데이트 주기 3000 이
      3000초 마다 돌아 간다는건가요? 온도 이력 5도는 뭘 말하는지 모르겠습니다.
      70도 이하는 게임을 돌려도 문제 없을까요??

    • 업데이트 주기는 팬 속도를 조절하는 주기를 말합니다. 3000ms = 3초입니다. 70도 이하라면 높지 않은 온도이며, 오버클러킹 시엔 소비전력과 온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댓글처럼 무리한 오버클러킹 시에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 아 추가로 오버클럭도 했거든요 저도 이 제품 사용중이라서 코어 클럭 99 메모리클럭 407정도 주었습니다.
      괜찮겠지요? 코어클럭을 많이 올리니까 모니터가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더라구요. 오버클럭이랑 관련 있는 거겠지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