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포르쉐 AG(Porsche AG)가 신형 SUV 3세대 카이엔(Cayenne)을 발표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포르쉐가 공개한 3세대 카이엔 프레스 키트의 내용을 번역하며 스펙 및 특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3세대 포르쉐 카이엔

 

신형 엔진, 신형 섀시, 혁신적인 컨트롤 컨셉과 확장된 연결성

 

큰 성공을 거둔 카이엔의 새로운 모델 3세대 카이엔은 전면적으로 새로 개발되어 포르쉐 특유의 성능과 실용성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강력한 터보 엔진과 새로운 8단 팁트로닉 S 기어박스, 새로운 섀시 시스템 그리고 다양한 연결성을 갖춘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및 컨트롤 컨셉은 스포츠성과 쾌적성을 더욱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줄 것입니다.

 

 

출시 시점에서는 새롭게 개발된 2종의 V6 엔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이엔의 3리터 터보 엔진은 250 kW(340 hp)의 출력을 제공하며 이는 전 세대보다 29 kW(40 hp) 향상된 것입니다. 카이엔 S의 V6 2.9리터 트윈 터보 엔진은 전 세대 대비 15 kW(20 hp) 증가한 324 kW(440 hp)의 출력을 제공하며 최고 속도가 265 km/h로 향상되었습니다. 스포트 크로노 패키지(Sport Chrono Package) 옵션을 장착할 경우 신형 카이엔의 0 - 100 km/h 가속 시간은 5초 이내입니다.

 

아이코닉한 911 스포츠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3세대 SUV 카이엔은 또한 최초의 믹스드 타이어와 리어 액슬 스티어링 등 비주얼적으로도 향상되었습니다. 스포츠카 고유의 특징과 함께 표준이 된 액티브 올-휠 드라이브와 포르쉐 4D 케이스 컨트롤, 3 체임버 에어 서스펜션, 포르쉐 다이내믹 케이스 컨트롤(PDCC) 전자식 롤 안정화 시스템 등을 갖추어 온로드 주행 성능도 개선되었습니다.

 

이처럼 표준 장비가 크게 확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카이엔의 중량은 전 세대보다 최고 65 kg 가벼우며 여전히 오프로드에도 완벽하게 어울립니다.

 

■ 3세대 포르쉐 카이엔: 디자인 (카이엔 / 카이엔 S)

 

 

■ 3세대 포르쉐 카이엔: 상세 스펙 (제원)

 

 

■ 새롭지만 친숙한 스포티하고 정교하며 명쾌한 디자인

 

 

신형 카이엔의 새로운 외형은 포르쉐의 디자인 DNA를 계승하는 한편 더욱 개선되었습니다.

 

전면의 대형화된 에어 인테이크는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는 명확한 지표입니다. 새로운 수평 라이트 에지는 SUV가 더욱 넓고 활동적으로 보이게 된 것을 의미하며 이는 정차 중에도 변하지 않습니다. 이전 세대와 비교해 휠베이스(2,895 mm)의 변경 없이 63 mm 증가한 전장(4,918 mm)과 9 mm 낮아진 전고는 신형 카이엔의 인상을 더욱 우아하고 날렵해보이게 합니다.

 

 

트렁크 공간도 이전 세대보다 100리터가 커진 770리터가 되었습니다. 1인치 커진 휠과 광폭화된 후륜 타이어는 향상된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강조합니다. 3D 라이트 디자인과 끝에서 끝까지 이어진 얇은 LED 스트립으로 재디자인된 후미등은 독특한 3D 포르쉐 로고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프로쉐는 헤드라이트에 새로운 3단계의 조명 컨셉을 제공합니다. 모든 카이엔은 LED 헤드라이트를 표준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옵션으로 코너링 라이트와 고속도로 라이트와 같은 다양한 라이트 모드를 제공하는 포르쉐 다이내믹 라이트 시스템(PDL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상위 옵션으로는 PDLS 플러스를 포함한 매트릭스 빔이 장착된 LED 헤드라이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84개의 개별 발광 다이오드를 통해 완전 가변적인 빛의 분배와 강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신형 카이엔이 적응형 사인 글래어 컨트롤 뿐 아니라 마주 오는 차량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이빔을 조절할 수 있는 등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함을 의미합니다.

 

■ 카이엔과 카이엔 S의 시장 출시 

 

 

포르쉐의 새로운 SUV는 2가지 버전(형태)으로 출시됩니다.

 

먼저 새로운 3리터의 V6 터보 엔진을 탑재한 카이엔은 250 kW(340 hp) 출력과 450 Nm(45.9 kg.m)의 토크를 제공하며, 이것은 표준 모델도 뛰어난 드라이빙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표준 모델의 0 - 100 km/h 가속 시간은 6.2초(스포트 크로노 패키지 옵션 시 5.9초)이며, 최고 속도는 245 km/h입니다.

 

 

다음으로 2.9리터의 V6 트윈 터보 엔진을 탑재한 카이엔 S입니다. 이 역시 새롭게 개발된 엔진이며 324 kW(440 hp)의 출력과 550 Nm(56.08 kg.m)의 토크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엔진에 힘입어 카이엔 S는 0 - 100 km/h 가속 시간 5.2초(스포트 크로노 패키지 옵션 시 4.9초), 최고 속도 265 km/h를 달성했습니다.

 

온-로드에서 더 빠르고 오프-로드에서 더 인상적인 팁트로닉 S와 PTM 

 

 

신형 카이엔은 새로운 8단 팁트로닉 S 기어박스를 기반으로 스포트함과 편안함이 모두 개선되어 더욱 확장된 성능 범위를 제공합니다.

 

낮은 기어에서의 빠른 반응 속도와 스포티한 기어비는 온-로드 성능과 오프-로드 능력을 모두 개선시켜주며, 편안함과 스포티함의 강화와는 반대로 긴 8단 기어는 낮은 토크과 최적의 연비 그리고 편안한 드라이빙을 보장합니다.

 

심지어 오프-로드에서도 카이엔은 명확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된 오프-로드 모드는 주행 조건에 맞춰 드라이버가 적합한 설정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기본 설정은 온-로드로 프로그램되어 있으며, 오프-로드 환경에 맞춰 4개의 다른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나리오에 맞게 드라이브, 섀시, 자동 잠금 설정이 변경됩니다.

 

 

파워 분배를 위해 카이엔 모든 모델에 액티브 올-휠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능적이고 완전 가변적인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PTM)은 동력을 축 사이에 분배합니다. 이러한 행-온 컨셉은 카이엔의 훌륭한 스포팅 성능을 위한 핵심 원리이며 동시에 오프-로드에서도 광범위한 트랙션을 위한 모든 요구를 채워줍니다.

 

■ 경량 섀시와 믹스드 타이어 

 

 

신형 카이엔은 새로운 1가지 디자인에 스포츠카, 오프-로더 그리고 투어링 카라는 3가지 섀시 컨셉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분리된 링크 디자인의 프론트 액슬과 멀티 링크 리어 액슬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경량의 섀시가 사용되었습니다. 스포츠카 고유의 특징은 19인치 이상의 휠을 사용하는 새로운 믹스드 타이어입니다. 믹스드 타이어는 코너링 시 안정성과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개선합니다. 카이엔은 옵션으로 최고 21인치의 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신개발된 리어 액슬 스티어링, 에어 서스펜션, 롤 스태빌리제이션 

 

 

이 포맷은 통합된 포르쉐 4D 섀시 컨트롤 시스템에 의해 분석되고 동기화되는 액티브 섀시 시스템을 위한 최적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시스템은 핸들링을 최적화하면서 실시간으로 작동합니다. 액티브 PASM 댐퍼 시스템(카이엔 S에 표준 장비)을 제외한 모든 섀시 시스템이 새롭게 개발되었습니다. 최초로 카이엔에 전자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 적용되었고, 911과 파나메라에서 테스트된 이 시스템은 코너에서의 민첩성과 고속에서 차선 변경 시의 안정성을 개선하고 또한 회전 반경을 단축해 일상에서의 조작을 편리하게 해줍니다.

 

옵션으로 새로운 3-챔버 기술을 갖춘 적응형 에어 서스펜션은 스포티함과 편안함을 크게 개선합니다. 시스템은 이전처럼 거친 지형에서 지상고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롤을 안정화시키는 포르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 시스템(PDCC)은 유압에서 전자 시스템으로 바뀌어 스포티한 드라이버에게 이점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경은 강력한 48 볼트 차량용 전기 시스템에 의해 가능해졌습니다. 짧아진 반응 시간은 드라이밍 다이내믹스에서 더욱 정확함을 더하며 또한 일반 주행 시에는 더욱 편안하게 해 줄 것입니다.

 

■ 세계 최초 텅스텐-카바이드 층을 갖춘 포르쉐 표면 코팅 브레이크

 

 

혁신적인 포르쉐 표면 코팅 브레이크(PSCB)에 의해 포르쉐는 다시 한 번 고성능 브레이크 개발에 선구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세계 최초의 텅스텐 카바이드 코팅된 주철 디스크를 카이엔 전 모델에 옵션으로 제공하며, 이는 마찰 계수를 높이고 디스크의 마모 및 브레이크 먼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포르쉐 전용 브레이크는 외형도 인상적입니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화이트 도장되어 있으며 디스크 표면은 조립 후 독특한 광택을 띠고 있습니다. PSCB는 20인치 및 21인치 휠을 사용하는 경우에만 옵션 추가가 가능합니다. PCCB 세라믹 브레이크는 여전히 최고급 시스템 브레이크입니다.

 

■ PSM 스포트 모드를 갖춘 새로운 스포트 크로노 패키지

 

 

신형 카이엔은 스포티한 성능에 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포르쉐는 스포츠카 모델을 기반으로 스포트 크로노 패키지를 다시 개발했습니다.

 

스티어링 휠의 모드 버튼은 이러한 접근을 명확히 보여주는 하나의 예입니다. 드라이버는 노멀, 스포트, 스포트 플러스 드라이빙 모드와 개별적으로 설정 가능한 드라이빙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앙의 스포트 응답(Sport Response) 버튼을 누르면 최고의 성능으로 조정된 엔진과 트랜스미션 맵이 동작합니다. 스포트 크로노 패키지는 또한 신형 카이엔의 최대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활용할 수 있는 독립적인 PSM 스포트 모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우수한 연비와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경량화

 

 

스포츠카는 경량의 설계가 필요합니다. 911과 파나메라에 이어 카이엔의 새로운 바디도 합금과 강철의 지능적인 조합을 사용했습니다. 외부는 전체가 알루미늄이며 실내 바닥 조립부와 전면부 및 거의 모든 섀시 구성 요소에 합금이 사용되었습니다.

 

기술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전 세대 모델보다 10 kg 가벼워진 혁신적 리튬 이온 폴리머 스타터 배터리입니다. LED 헤드라이트, 대형 휠, 파크 어시스트(전면 및 후면), WiFi 핫스팟을 포함한 LTE 폰 모듈, 포르쉐 커넥트 서비스 및 보행자 보호 기능 등 크게 확장된 표준 장비를 갖춤에도 불구하고 카이엔의 중량은 이전 세대의 2,040 kg에서 1,985 kg으로 경량화되었습니다.

 

■ 디지털의 진화 - 포르쉐 어드밴스드 콕핏과 새로운 PCM

 

 

신형 카이엔은 운전자와 차량의 관계에 새로운 장을 씁니다. 포르쉐 어드벤스드 콕핏은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에 완벽하게 녹아들어 있습니다.

 

포르쉐의 새로운 디스플레이와 컨트롤 컨셉의 심장은 지난해 신형 파나메라와 함께 출시된 최신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의 12.3인치 풀 HD 터치 스크린입니다. 보이스 컨트롤을 포함한 디지털 기능들은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표준 포르쉐 커넥트 플러스를 사용하여 온라인 서비스와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실시간 교통 정보 표시 기능을 갖춘 표준 온라인 네비게이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센터 콘솔의 아날로그 컨트롤은 차량의 주요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다른 버튼들은 스마트폰, 유리와 같은 형태의 터치 패널에 통합되어 있으며 동작 시에는 소리 및 진동으로 피드백을 해줍니다. 포르쉐 고유의 아날로그 타코미터(속도계)가 중앙에 설치되며 측면에는 2개의 7인치 풀 HD 디스플레이가 모든 운전 데이터 및 다기능 스티어링 휠에서 선택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열 감지 카메라를 갖춘 나이트 비전 어시스트는 서라운드 뷰 및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을 제공하는 포르쉐 이노드라이브를 포함하여, 차선 변경 어시스트, 레인 유지 어시스트, 트래픽 잼 어시스트, 주차 어시스트 등을 지원하는 가장 중요한 어시스턴스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 당신만의 카이엔 - 다양한 커스터마이제이션과 온라인 서비스

 

 

이와 동시에 새로운 PCM은 커스터마이제이션의 다음 단계를 제공합니다. 드라이버의 요구에 맞출 수 있는 것은 시작 화면과 메인 메뉴 뿐만이 아닙니다.

 

6개의 개인 프로필 설정이 가능하며 라이트, 드라이빙 프로그램, 어시스턴스 시스템을 프로필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는 옵션에 따라 Bose®와 Burmester®의 새로운 사운드 시스템을 자신만의 취향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형 카이엔은 언제나 온라인 상태로 필요할 때 LTE가 활성화된 SIM 카드를 이용해 확장된 커넥트 플러스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서 엔진과 독립된 히터를 원격 조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새로운 표준 패키지로 제공되는 카이엔 전용 오프-로드 프리시전 앱을 이용해서 주행을 상세하게 기록하여 드라이버의 기술 향상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출처: 포르쉐 뉴스룸 (바로가기)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1개 입니다.

    • 울나라 상신브레이크가 찌꺼기도 안생기고
      브레잌 패드도 훨 덜닳죠~~ㅋ
      4년전에 사용했는데 지금도 말짱하더군여~~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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