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에어컨 점검 및 정소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생활속 절약 포인트 - 더 시원한 에어컨 운전방법

 

1. 햇빛을 피해서 설치하고 에어컨을 켜기 전 커튼 등을 이용해 직사광선을 막습니다.

2. 에어컨의 풍향(바람 방향)은 천장을 향하게 합니다. 풍향이 위로 되어 있으면 아래 방향보다 상대적으로 약하게 느껴집니다.

3. 에어컨 바람 세기는 약으로 낮추고 선풍기와 함께 가동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4. 실외와 실내의 온도차이를 5 ℃ 이내로 맞추는 것이 보다 경제적이며, 냉방병의 예방이 가능합니다 

5. 필터 오염 상태는 주 1회 정도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오염 시에는 청소합니다.

 

실내 온도를 1 ℃ 낮출 때마다 7 %의 전력이 더 소모됩니다. 실외 온도가 높은 오후 12 ~ 4시 사이에는 체감적으로 에어컨의 바람이 시원하지 않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침 또는 저녁에 에어컨 가동시 찬바람이 나오면 정상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일반 에어컨 자가점검 방법

 

※ 삼성전자서비스 자가점검 페이지: 바로가기

 

시스템(천장형) 에어컨 자가점검

 

■ E161이란 문구가 표시되거나 실내기 램프의 제상, 송풍 램프가 깜박이는 경우

 

실외기 1대에 실내기가 여러 대 설치된 제품의 경우, 실내기별 운전모드(냉방, 난방)가 다르면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결된 실내기의 전원을 켜고 운전모드를 확인합니다. 실내기 중 운전모드가 다른 실내기가 있으면 운전모드를 계절에 맞게 변경하세요.

 

■ 중앙제어라고 표기되는 경우

 

건물 관리자가 개별 호실에서 에어컨을 동작 시킬 수 없게 잠금기능을 설정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건물 관리자에게 해제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실내기 바둑판 모양 램프 점등 해제 방법

 

바둑판 모양 램프는 실내기의 가동 시간이 1,000 혹은 2,000 시간이 경과되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리모컨에 따라 [필터 reset] 혹은 [알림해제], [부가옵션에 진입 후 필터리셋 항목에서 확인버튼]을 눌러 알람을 해제하시면 됩니다.

 

 

무풍 에어컨 사용 및 청소방법

 

※ 삼성전자서비스 무풍 에어컨 사용법 페이지: 바로가기

 

■ 무풍 기능

 

무풍 냉방은 실내 온도가 어느 정도 낮아진 이후, 자연스러운 쾌적함을 느끼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실내 온도가 높을 때는 냉방 운전을 하고, 희망 온도에 도달했을 때 무풍 기능을 선택하세요. (※ 무풍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에서만 동작됩니다.)

 

참고로 외부 온도 상승 또는 실내 온도가 높아진 경우 냉방 운전 후 무풍 기능으로 전환하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창문을 열어두거나, 햇볕 등 열기가 유입되는 환경에서 무풍 냉방 운전을 유지하면 덥다고 느낄 수 있으니 자동운전인 "스마트 쾌적" 운전을 추천합니다.

 

에어컨 냉기가 약할 때 확인 사항

 

※ 삼성전자서비스 냉기가 약할 때 확인 사항 정리 페이지: 바로가기

 

실외기 전원코드가 빠져 있거나 또는 먼지거름망에 먼지가 있을 경우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에러가 발생하여 제품이 동작하지 않을 경우

- 희망 온도가 현재 온도 보다 높거나 비슷한 경우

- 실외기 주변 통풍에 장애가 있는 경우

 

위와 같은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에어컨 냄새 발생 시 확인 사항

 

※ 삼성전자서비스 에어컨 냄새 발생 시 확인 사항 정리 페이지: 바로가기

 

1. 에어컨을 가동 시 벽이나 가구 등 실내에 배어 있는 냄새가 나오는 경우, 창문을 열어 환기와 함께 청정(송풍) 운전을 약 20~30분 운전해 주세요.


2. 냉방을 사용한 후에는 20~30분 정도 청정(송풍) 운전을 해주시면 냄새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정(송풍) 운전 시에는 실외기가 동작하지 않으므로 냉기는 나오지 않고, 선풍기 1~2대 전력만 소모됩니다.

 

3. 필터가 오염되었는지 확인 후 청소 및 교체합니다. (숯 탈취 필터의 교체주기는 2~3개월 입니다.)

 

4. 생선 요리나 흡연과 같이 냄새가 순간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꼭 환기해 주세요.


에어컨 사용 중 나온 물기가 제품 내부에 남아 있으면서 곰팡이로 변해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냄새는 송풍(또는 청정) 운전을 많이 해주시면 냄새가 배출됩니다. 또한 에어컨을 끄기 전 몇 분이라도 송풍 모드를 사용 후 끄면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자동청소 기능 : 사용 중 리모컨의 [청소] 버튼을 눌러 놓으면, 에어컨을 끄고 나서 일정시간 송풍(청정) 운전 후 에어컨이 꺼지는 기능. 스탠드 에어컨은 10분간 실행 후 전원이 꺼집니다. 이 때 디스플레이부에 원형 그래프 또는 숫자로 진행 내용이 표시됩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 및 관리 방법

 

※ 삼성전자 에어컨 필터 관리 동영상 가이드: 바로가기

 

※ 이 글은 삼성전자의 서비스 매뉴얼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포함된 자료(글/이미지)의 저작권은 삼성전자에 있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