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유니패스) 통관 진행 상황 조회 및 관부가세 납부 방법

이 글에서는 배대지를 통한 직구 시 통관 진행 상황 조회 및 관부가세 납부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배대지 등을 통해 해외에서 국내로 발송하는 경우 운송 내역 확인을 위해 다음과 같이 HBL(House Bill of Landing)/MBL(Master Bill of Landing) 번호나 MAWB(Master AirWay Bill) 번호를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현재 화물을 싣고 가는 비행기가 어떻게 이동하고 있는지, 한국에 도착한 경우 통관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 CJ대한통운 국제특송 배송 조회

- 배송 조회 페이지: 바로가기
- 인바운드(Inbound): 한국으로 수입
- 아웃바운드(Outbound): 외국으로 수출

 

항공 화물 배송 조회 (123-12345675 형식)

- 배송 조회 페이지: 바로가기

 

관세청 전자통관 시스템

- 광세청 웹 사이트: 바로가기

 

 

예를 들어 CJ대한통운 국제특송으로 발송 시 제공되는 HBL 번호로 조회하면 위와 같은 정보가 나옵니다.

 

여기서 항공기 도착 예정 정보에 출력되는 MAWB(AWB) 번호를 Track-Trace(바로가기)과 같은 사이트에서 조회하면 현재 운송 중인 항공기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세청 전자통관 시스템(유니패스, 바로가기)에서는 통관 상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화물관리번호가 아니므로 두 번째 블럭에 번호를 넣고 조회하면 다음과 같이 화물 진행정보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관부가세가 부여되는 구간은 수입신고 단계이며, 관부가세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1. 은행을 통해 직접 납부: 수수료가 없으나 조회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림
2. 카드로텍스(https://www.cardrotax.kr/)를 이용해 납부: 수수료 1%, 업데이트가 빠름
3. 배대지를 통해 납부: 수수료가 많고 가장 느림

 

이 중 가장 빠른 것은 1%의 수수료가 있지만 카드로텍스를 이용해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도 다른 방법보다는 카드로텍스를 이용해 납부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위 진행상황 상태 중에서 수입신고 단계로 변경되는 순간부터 카드로 텍스에 관부가세가 등록/표시되며, 이 때 해당 세금을 납부하면 빠르게 수입신고수리가 끝나고 반출되어 지정 택배사로 인계, 수화인에게 발송하게 됩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6개 입니다.

    • 관부가세를 배대지 에서 하지 않으려면 따로 설정을 해야 하나요?

    • 제 경험으로는 배대지에서 대금 결제 시 관부가세 예상 금액을 포함해서 배송이 가능한 곳도 있고 통관 후 직접 내야하는 곳도 있습니다. 선택이 가능한 곳도 있고요. 저 같은 경우엔 항상 직접 납부하고 있습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이용하신 배대지 여쭤봐도 될까요?

    • 그때그때 다르긴 한데, 주로 이용하는 배대지는 이하넥스나 몰테일입니다.
      가격이 저렴한 곳은 다른 곳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 저도 이번에 몰테일 이용해서 직구했는데.. 말씀주신데로 관부과세 직접 납부해봐야 겠네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 넵. 순조롭게 잘 진행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