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사파이어 테크놀로지(Sapphire Technology Limited)의 사파이어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입니다.

 

사파이어는 2001년 설립된 홍콩의 메인보드/그래픽 카드 제조 업체로 AMD의 전통적인 파트너이며 AMD 계열 그래픽 카드의 세계 판매량 1위를 지키고 있는 강자입니다.

 

사파이어는 '나이트로(NITRO)'에 대해 '게이머를 위해 처음부터 다시 설계한 모델로 게이머가 필요로 하는 모든 기능을 넣고 필요하지 않은 기능을 뺀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파이어 나이트로 시리즈는 고수명의 커패시터(콘덴서)와 4세대 블랙 다이아몬드 초크(커스텀 인덕터) 등 고급 부품들과 우수한 쿨링 솔루션을 특징으로 하는 제품이며 세련된 디자인으로 어느 시스템에도 잘 어울리게 설계된 것이 특징입니다.

 

AMD의 폴라리스(Polaris) 아키텍처 Radeon RX 480와 결합한 사파이어의 나이트로는 얼마나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제품 사양


 

국내에 발매된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Dual-X NITRO+는 4GB와 8GB 모델로 구분되며, 메모리 용량 외에도 부스트 클럭과 메모리 스피드에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8GB 제품이 조금 더 우수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가격은 리뷰 작성일 다나와 최저가 기준 각각 28만 원, 34만 원대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사파이어는 4GB와 동일한 부스트 클럭의 8GB 모델도 출시하였으나, 국내엔 발매되지 않았습니다.)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패키지 및 구성품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Dual-X NITRO+는 4GB와 8GB가 동일한 패키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4GB는 스티커 처리)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제품 외형


 

패키지와 마찬가지로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Dual-X NITRO+ 4GB와 8GB는 동일한 PCB(기판)와 쿨링 솔루션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 4GB 모델은 전압에 따라 6,000/7,000 Mbps의 스피드로 동작하는 메모리를 사용해 7,000 Mbps로 설정되어 있으며, 8GB 모델은 8,000 Mbps로 동작하는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출력부 구성은 DVI, DP 1.4 x2, HDMI 2.0b x2입니다.

 

 

 

 

 

 

 

 

 

스위치가 2개 보이는데 붉은색 스위치는 LED 모드 변경에 아래 검은색 딥 스위치는 BIOS를 변경하는데 사용됩니다.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PCB 및 쿨링 솔루션 구성


 

백 플레이트는 PCB와 서멀 패드로 연결되어 있어 방열판의 역할도 합니다.

 

 

 

사진처럼 전원부 모스펫 부분과 방열판이 서멀 패드로 연결됩니다.

 

 

 

 

 

쿨러 커버의 나사 고정부를 금속으로 보강해 내구성을 향상시켰습니다.

 

 

 

95mm 듀얼 팬은 위와 같이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어 팬을 쉽게 클리닝 및 교체할 수 있습니다.

 

 

 

 

12V 0.42A(최대 소비 전력 5W)의 볼 베어링 방식 팬이 사용되었습니다.

 

볼 베어링은 슬리브 베어링에 비해 약간 더 시끄럽지만 내구성이 높다는 장점을 지닙니다.

 

 

 

히트 싱크에는 총 3개의 히트 파이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코어와 접촉되는 베이스는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가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멀 그리스의 초기 도포 상태는 과도하거나 부족하지 않고 좋았습니다.

 

 

 

히트 싱크는 일체형으로 전원부의 쿨링도 함께 담당하고 있습니다.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8GB Dual-X NITRO+의 PCB입니다.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 Dual-X NITRO+의 PCB입니다.

 

8GB 모델과 동일한 구성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D Radeon RX 480 (Polaris 10, Ellesmere XT) GPU의 모습.

 

NVIDIA와는 다르게 다이가 대각선 형태로 배치되어 있으며, 다이에는 아무런 마킹도 되어 있지 않지만 패키지의 금속 가이드 하단에 마킹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GB 모델에 사용된 삼성전자의 GDDR5 8,000 Mbps 메모리. 유일하게 4GB 모델과 하드웨어적인 차이가 있는 부분입니다.

 

 

5+1 페이즈 전원부.

 

초기 샘플로 공급된 일부 제품은 6+1 페이즈 구성인 것도 있는 것 같지만, 리테일(일반 소매용 제품)은 5+1 페이즈 구성으로 확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메인 전원부는 APAQ의 알루미늄 솔리드 커패시터인 AP-CON과 사파이어 고유의 커스텀 인덕터인 블랙 다이아몬드 초크(4세대), 그리고 지금은 인피니언(Infineon)에 흡수 합병된 International Rectifier의 Integrated PowIRstage인 IR3553M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원부를 제어하는 인피니언의 IR3567B. 최고 6+2 페이즈를 제어 가능한 디지털 컨트롤러입니다.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테스트 셋업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tel Core i7-6700 (4C/8T, 3.7GHz)
▶ Samsung DDR4-2133 8GB x 2
▶ ASRock B150M Pro4/Hyper
▶ Sapphire Radeon RX 480 NITRO+ 4GB/8GB
▶ Samsung SSD 830 128GB, OCZ Vertex 4 128GB
▶ Hitachi Travelstar 7K500
▶ GIGABYTE B700H (80 Plus Bronze)
▶ MSI Test Stage (Open Case)
▶ Leopold FC200RTL/KB
▶ Logitech G900
▶ Microsoft Windows 10 Home (x64)
▶ AMD Catalyst Crimson Edition v16.9.2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소프트웨어


 

사파이어는 자사의 그래픽 카드를 위한 전용 제어 소프트웨어인 Trixx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Trixx는 GPU-Z의 제작자로 널리 알려진 TechPowerUp의 W1zzard가 제작한 소프트웨어로 그래픽 카드의 정보, 클럭 및 전력 제어, 팬 동작 확인 및 제어, LED 동작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NITRO Glow


 

사파이어가 나이트로 글로우(NITRO Glow)라 명명한 LED 조명 기능은 다음과 같이 총 6가지의 모드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사파이어 컬러 (붉은 LED 전환 스위치를 눌러 사용 가능)
2. 레인보우 컬러 (붉은 LED 전환 스위치를 눌러 사용 가능)
3. PCB 온도에 따른 색상 전환 (붉은 LED 전환 스위치를 눌러 사용 가능)
4. 팬 스피드에 따른 색상 전환 (붉은 LED 전환 스위치를 눌러 사용 가능)
5. LED 끔 (붉은 LED 전환 스위치를 눌러 사용 가능)
6. 사용자 설정 (Trixx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설정 가능)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게이밍 성능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는 듀얼 BIOS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기본적으로는 OC BIOS로 설정되어 있으며, 필요 시 레프런스 클럭 BIOS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V BIOS 스위치를 옮겨 변경)

 

 

 

전력 제한(Power Limit)은 최고 150%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전압 및 클럭을 낮출 때의 효율을 확인하기 위해 위처럼 UC 테스트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성능 테스트는 양사 모두 가장 우선으로 최적화를 진행하기 때문에 비교적 공정한 기준이라고 볼 수 있는 Futuremark의 3DMark Fire Strike를 이용해서 진행했습니다.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는 팩토리 OC가 적용된 자사의 최상위 제품으로 순정 상태에서 각각 12700점, 13400점을 기록했습니다. 게임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성능면에서 NVIDIA의 GeForce GTX 1060 시리즈에 대응하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8GB 모델 기준 REF 클럭과 NITRO+ 클럭 차이는 6%이지만 전력 제한 등으로 인해 3DMark에서의 성능 차이는 1.5% 수준으로 적게 측정되었습니다.

 

※ 오버클러킹: 전력 제한(Power Limit)을 최고인 +50%로 설정하고 코어 클럭을 동일하게 1350 MHz, 메모리 스피드를 각각 7500/8000으로 설정 시의 그래픽스 스코어는 각각 13400점, 13600점으로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4GB 모델은 사용된 메모리가 6000/7000 Mbps로 동작하는 하위 스펙 제품으로 8GB 모델의 기본 스펙인 8000까지는 OC가 불가능했습니다.

 

※ 언더클러킹: 8GB 모델 기준 동작 전압을 0.96V, 코어 클럭을 1200으로 낮췄을 때 그래픽스 스코어 12700점으로 약 5% 낮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때의 시스템 소비 전력은 순정 상태가 262W, UC 상태가 245W로 약 17W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VRAM의 크기에 대해: 4GB/8GB 제품을 동일 클럭으로 설정하고 3DMark를 커스텀 설정하여 진행한 경우에도 4GB와 8GB간의 성능은 유의미하게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제가 가진 게임 중 고용량 텍스처를 사용하는 게임은 NBA 2K16과 GTA V인데, NBA 2K16의 경우 최고 옵션으로 설정 시에도 4GB와 8GB의 성능은 비슷하게 나타났고 GTA V 역시 풀 HD 해상도에서는 단순 프레임 측정으로 상당한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차세대 콘솔 등장 이후 대용량 텍스처를 지원하는 게임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080p에서 4GB의 프레임 버퍼는 당분간은 대부분의 게임에서 부족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1080p 이상의 해상도와 초고용량 텍스처를 사용한 게임, 혹은 텍스처 Mod를 이용해 고용량의 텍스처를 사용하는 게임(예: 엘더 스크롤 시리즈)과 같은 경우엔 프레임 생성 시간이 짧은 8GB 모델이 체감상 좋은 성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 차트의 흰색 가이드라인은 오버워치 최고 옵션 및 GTA V 상급 옵션 설정 시 1080p(FHD) 해상도에서 초당 평균 60 프레임 표시가 가능한 정도의 성능을 나타냅니다. (단, CPU 성능이 부족한 경우엔 차이나는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음)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동영상 재생


 

AMD Radeon RX 480은 HEVC/H.265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여, 4K를 포함한 그 이하 해상도의 거의 모든 영상을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하여 저전력, 낮은 CPU 점유율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하드웨어 가속을 통한 HEVC/H.265 재생을 지원하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텔 iGPU: 6세대 코어 프로세서 (Skylake) 및 이후의 제품
▶ AMD: 6세대 APU (Carizzo) 및 Fury (Fiji)를 포함한 이후의 Radeon 시리즈
▶ NVIDIA: GTX 950/960 및 GTX 1000 시리즈를 포함한 이후의 GeForce 시리즈

 

 

또한 RADEON 제어판에서 동영상 재생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뿐만 아니라 GCN 아키텍처 계열의 Radeon은 AMD 플루이드 모션 비디오 (AMD Fluid Motion Video) 기능을 지원해 24/30p 영상을 실시간으로 60p로 변환해 재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MD 플루이드 모션 비디오와 BFRC를 이용한 팟플레이어 60 FPS 재생 가이드: http://hwtips.tistory.com/1655

 

[AMD 플루이드 모션 데모]

 


[AMD 플루이드 모션을 이용해 30p → 60p 실시간 재생되는 720p 영상]

 


[AMD 플루이드 모션을 이용해 24p → 60p 실시간 재생되는 4K(2160p) 영상]

 


[AMD 플루이드 모션을 적용했지만 문제가 발생하는 8K(4320p) 영상]

 

단, 위와 같이 4K를 초과하는 영상에서는 하드웨어 가속이 적용되지 않으며 플루이드 모션 또한 사용이 어렵습니다.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온도 및 소음


 

SAPPHIRE 라데온 RX 480 Dual-X NITRO+ 4GB에서 GPU-Z를 이용해 간단하게 로드를 건 모습.

 

유휴 시: GPU 온도 44도 / GPU 전압 0.8V / 팬 스피드 0 RPM
부하 시: GPU 온도 72도 / GPU 전압 1.1V / 팬 스피드 844 RPM

 

(테스트 시 실온: 약 28도, 서멀 페이스트: 잘만 ZM-STG2)

 

 

SAPPHIRE 라데온 RX 480 Dual-X NITRO+ 8GB에서 GPU-Z를 이용해 간단하게 로드를 건 모습.

 

유휴 시: GPU 온도 44도 / GPU 전압 0.825V / 팬 스피드 0 RPM
부하 시: GPU 온도 75도 / GPU 전압 1.181V / 팬 스피드 1304 RPM

 

4GB 제품보다 동작 전압이 높으며 더 높은 팬 스피드이지만 오히려 온도는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성능 향상을 위한 동작 클럭 상향과 전압 증가가 소비전력과 발열면에서는 악영향을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테스트 시 실온: 약 28도, 서멀 페이스트: 잘만 ZM-STG2)

 

 

8GB 모델에서 기본(순정) 상태로 3DMark Fire Strike를 구동 시의 성능, 온도와 UC 상태로 구동 시의 성능, 온도 입니다.

 

전압과 클럭을 낮춤으로 인해 약간의 성능 손해가 발생했지만 발열 억제면에서는 큰 도움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더 낮은 팬 속도에서도 약 9도 가량 낮은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음에 굉장히 민감한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4GB 모델은 로드 시에도 대체로 정숙한 소음 수준에서 동작했지만, 8GB 모델은 심한 로드 시에는 다소 소음이 발생하는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단일 샘플이기 때문에 다른 제품에선 다소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비슷한 특성일 것으로 예상 됩니다.)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소비전력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의 소비전력은 큰 차이는 없지만 8GB 제품이 약간 더 높은 전력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AMD가 RX 400 시리즈로 세대가 전환되며 전력 대비 성능이 상당히 향상된 것은 사실이지만, NVIDIA가 Pascal 세대로 전환하며 그 격차를 다시 벌렸기 때문에 전성비에서는 여전히 아쉬움이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 Idle: 유휴 시
※ Movie: 동영상 재생 시 (DXVA)
※ Movie (FM): 동영상 재생 (DXVA) + 플루이드 모션 사용 시
※ Movie (FM/4K): 4K 동영상 재생 (DXVA) + 플루이드 모션 사용 시
※ Load (UC): 전압과 동작 클럭을 낮춘 상태로 부하 시 (3DMark GT 1)
※ Load (Ref): 레프런스와 동일한 클럭으로 설정 후 부하 시 (3DMark GT 1, BIOS #1 사용)
※ Load: 아무 설정 없이 순정 상태에서 부하 시 (3DMark GT 1)
※ Load (OC): 오버클러킹 후 부하 시 (3DMark GT 1)
※ 상태에 따른 상세 설정은 [게이밍 성능 테스트] 파트 참고

 

 

■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결론 및 소감


 

지금까지 이엠텍이 국내 유통 중인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95mm 듀얼 팬을 이용한 쿨링 솔루션은 우수한 풍량을 제공하며 보다 높은 내구성과 유지 보수에도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잘 정돈된 하우징과 LED 조명은 화려한 LED 조명이 부각되는 타사의 제품들과는 다르게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인피니언의 IR 시리즈 PWM 컨트롤러와 PowIRstage를 사용한 고품질의 5+1 페이즈의 디지털 전원부를 통한 충분한 전력 공급과 함께 강력해진 쿨링 능력을 제공하여 AMD Radeon RX 480 레프런스 모델에서 아쉬웠던 2%를 해결하여 꾸준하게 강력한 성능과 보다 정숙한 동작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경쟁사에서는 제공하지 않고 있는 동영상 특화 기능들과 Adaptive Sync 기술인 FreeSync를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아쉬운 부분으로는 RX 480의 태생적인 문제점인 경쟁사 대비 떨어지는 전력 대비 성능과 4GB 모델과 비교 시 8GB 모델이 조금 더 높은 소비 전력과 좋지 않은 쿨링 특성을 보여주었다는 것입니다. OC로 인한 이득이 미미한만큼 차라리 4GB 모델처럼 동장 클럭과 전압이 조금 더 낮게 설정되었다면,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와닿는 부분인 쿨링 특성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사용기를 통해 살펴본 것처럼, NITRO+는 완벽하게 만족스러운 제품은 아니었지만 사파이어의 저력을 잘 보여주는 우수한 제품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추후 출시될 Tri-X 시리즈에 더욱 좋은 특성을 기대해보며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4GB/8GB Dual-X NITRO+ 시리즈의 리뷰를 마칩니다.

 

 

 

※ 이 사용기는 직접 구매한 제품과 함께 쿨엔조이/이엠텍아이엔씨의 필드테스트로 제공된 제품을 사용하여 작성했습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4개 입니다.

    • 글을 쓰던 시점에서 ASIC 퀄리티와 EVV에 대해 간과했는데, 4GB와 8GB의 OC에 따른 차이가 아닌 ASIC 값에 따른 차이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확인이 어려우니 아무튼 8GB 모델에서 낮은 전압이 들어간 놈을 사용하신다면 땡큐하고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