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ASUS의 그래픽 카드 중 보급형 라인 'DUAL 시리즈'에 해당되는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입니다.

 

8월 말 출시된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은 NVIDIA의 GeForce GTX 1060 GPU (3GB)를 사용한 메인스트림/준퍼포먼스급 제품으로, GeForce GTX 1060 (6GB)에 비해 GPU와 메모리 용량에서 스펙 하향이 있었지만 보다 우수한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듀얼 시리즈는 스트릭스(STRIX)보다 작아진 컴팩트한 사이즈, 90mm 듀얼 팬과 히트 파이프가 장착된 화이트 컬러의 쿨러, 무광 블랙 PCB와 ASUS 고유의 PCB 컴포넌트 그리고 오토 익스트림(Auto Extreme) 설계를 주요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흰색을 컨셉으로 하는 자사의 메인보드(X99 Deluxe, X99-A II, Sabertooth Z170 S, Z170-Premium, Z170-Deluxe, Z170-Pro, Z170-A)와 완벽하게 매치된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NVIDIA 파스칼(Pascal) 세대의 ASUS 보급형 그래픽 카드는 어떨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 SPECIFICATIONS


 

 

■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PACKAGE & CONTENTS


 

■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PRODUCT DESIGN


 

ASUS DUAL GTX 1060은 사파이어의 이번 세대 나이트로(NITRO)와 비슷한 크기로 약간 짧고 두꺼운 듯한 느낌을 줍니다. 작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분들은 실제 장착 시 생각보다 크다고 느끼실 겁니다. (히트 싱크가 작기 때문에 묵직하지는 않습니다.)

 

 

화이트 계열 아머가 장착된 자사의 메인보드와 잘 어울릴 것 같은 쿨러의 하우징.

 

 

장착 시 보이는 측면에는 ASUS 로고를 넣어 다소 밋밋한 외형을 보완해주고 있습니다.

 

 

■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 PCB & COOLING SOLUTION


 

ASUS 고유의 오토 익스트림(Auto Extreme, 자동화 생산 공정)으로 설계/생산되는 제품으로 PCB가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인상을 주며, 보급형 제품이기에 백 플레이트는 제공되지 않지만 무광 블랙이라는 색상이 제품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GPU 후면에는 APAQ의 AP-CAP이 보이며, 쿨러를 고정하는 나사 중 하나에 봉인 씰이 부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쿨러의 하우징(커버)과 히트 싱크는 각각 PCB에 고정됩니다.

 

저가형 제품의 경우 플라스틱 재질로 인해 나사산이 뭉게지거나 부러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 제품은 나사 고정부가 모두 금속으로 보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개의 히트 파이프가 장착된 히트 싱크는 히트 파이프가 GPU에 직접 접촉되도록 설계(DirectCU)되어 있으며, 접촉 면적이 GPU를 모두 커버하기 때문에 다소 적은 히트 파이프라는 단점을 효율성으로 극복하고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단, 스트릭스 계열과는 다르게 히트 싱크 자체의 크기가 작다는 근본적인 문제는 남아 있습니다.

 

 

PCB 전면 역시 오토 익스트림으로 생산된 제품답게 깔끔하게 정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원부에는 모스펫 냉각을 위한 별도의 히트싱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전원부는 uPI의 uP9511P 컨트롤러가 제어합니다.

 

 

삼성의 GDDR5 8000 Mbps (HC25) 메모리가 사용되었습니다.

 

 

모스펫은 UBIQ의 TrechFET M3054M/M3056M이 사용되었습니다. 최근 타 제조사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모스펫입니다.

 

 

ASUS SAP II (Super Alloy Power II) 커스텀 인덕터(초크)와 Chemi-Con의 솔리드 커패시터.

 

 

■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 TEST SETUP


◆ Intel Core i7-6700 (4C/8T, 3.7GHz)
◆ Samsung DDR4-2133 8GB x 2
◆ ASRock B150M Pro4/Hyper
◆ ASUS DUAL GTX 1060 O3G
◆ Samsung SSD 830 128GB, OCZ Vertex 4 128GB
◆ Hitachi Travelstar 7K500
◆ GIGABYTE B700H (80 Plus Bronze)
◆ MSI Test Stage (Open Case)
◆ Leopold FC200RTL/KB
◆ Logitech G900
◆ Microsoft Windows 10 Home (x64)
◆ NVIDIA Display Driver v372.70 (WHQL)

 

■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 GAMING PERFORMANCE


 

성능 테스트는 양사 모두 가장 우선으로 최적화를 진행하기 때문에 비교적 공정한 기준이라고 볼 수 있는 Futuremark의 3DMark Fire Strike를 이용해서 진행했습니다.

ASUS DUAL GTX 1060 O3G D5 3GB는 팩토리 OC가 적용된 제품으로 레프런스 지포스 GTX 1060 3GB보다 약간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 전력 제한(Power Limit)을 최고인 116%, 코어 클럭을 +100 MHz로 설정했을 때에는 12900점으로 200점 정도가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TEMPERATURE & NOISE


 

ASUS DUAL GTX 1060은 유휴 시 팬이 정지하는 사일런트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입니다.

(실온 26도, GPU 온도 기준) 따라서 유휴 시 타 제품보다 낮은 30도 정도의 온도를 보여주었고, 일반적인 로드 시에는 60도 중반, 풀 로드 시에는 70도 초중반 정도의 온도가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팬의 소음 면에서는 베어링 등 팬 자체에서 크게 거슬리는 소음은 없었지만,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팬에서 발생하는 바람 소리가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음에 매우 민감한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팬 속도 35% (1250 RPM) 정도까지는 정숙하다고 느꼈으며, 팬 속도 40% (1400 RPM) 부터는 바람 소리가 크게 증가해 시끄럽다고 생각됐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1300 RPM 이내로 동작하기 때문에 사용 시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POWER CONSUMPTION


 

전력 대비 성능이 크게 개선된 NVIDIA Pascal 아키텍처에 힘입어 ASUS DUAL GTX 1060 O3G는 훌륭한 전력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Idle: 유휴 시 / Load: GPU 최대 부하 시 / FM: Fluid Motion 사용 시 / OC: Overclocking 시 (OC 수치는 해당 리뷰에 따름)

 

 

■ ASUS DUAL 지포스 GTX 1060 O3G D5 3GBFINAL THOUGHT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ASUS의 보급형 그래픽 카드 라인을 책임지게 될 DUAL 시리즈는 자사의 메인보드와 잘 어울리는 외형을 하고 있으며, 다소 두껍고 넓적하지만 길이가 짧아 호환성면에서도 합격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팩토리 OC 제품이지만 파스칼 아키텍처 특성상 게이밍 성능은 타사의 OC 모델과 대소동이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되며, 아쉬운 부분은 다소 밋밋한 디자인과 LED 조명 등 대세로 들어선 기능의 부재 그리고 비교적 부실한 히트 싱크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시끄러운 제품은 아니지만, 팬을 포함한 나머지 구성은 좋았기 때문에 히트 싱크에 조금 더 투자했다면 (상위 모델들처럼) 무소음에 가까운 게이밍이 가능한 제품이었을 것이라고 생각돼 아쉬움이 남습니다.

 

가격도 조금씩 내려오는 모습을 보이는 만큼, 추후 보급형에 걸맞는 가격까지 내려올 경우 경쟁력 있는 제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며 리뷰를 마칩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4개 입니다.

    • 이모델쓰는데 화면 이 눈이 아프고 자꾸 컴이 꺼졌다가 켜지곤 하는데 왜 그런걸까요?

    • 게이밍 시 화면이 나갔다가 들어오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카드 불량으로 보이니 유통사에 문의해보세요.

    • 몇일 전에 이 모델을 샀는데 평소에는 팬이 안돌다가, 온도가 높아지면 팬이 돌아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
      팬이 돌아갈 때의 소음이 생각보다 너무 심합니다. 이거 그래픽카드 팬이다.라고 바로 알수 있을 정도로 큰데 ....
      정상인가요?

    • 이 제품은 - 비교젹 가격이 높지만 - 보급형으로 출시된 제품으로 로드 시 무소음 수준으로 조용한 제품은 아닙니다. 다만 팬 소리가 지나치게 크다고 생각되신다면 유통사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