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의 RoG(Republic of Gamers) 시리즈는 고유의 블랙/레드 컬러 조합과 함께 타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외형을 지닌 ASUS의 최상위 라인업으로 그동안 하드웨어 디자인을 선도했고 또한 매니아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려왔습니다.

이번에 만나볼 제품인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은 RoG 시리즈라는 이름에 부끄럽지 않은 외형과 기능, 그리고 성능을 제공하는 준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입니다.

STRIX 시리즈는 초기 최상위 계열인 소위 매간지 'MATRIX'와 보급형 제품의 중간을 채우는 중급형 독자 브랜드로 등장했지만, 점차 본연의 개성을 살려 외형과 기능성을 모두 제공하며 이제는 RoG의 보급형 모델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NVIDIA의 GeForce GTX 900 시리즈 그리고 AMD의 RADEON Rx 200/300 시리즈를 거치면서 STRIX만의 개성도 생겨났고, GeForce GTX 1000 시리즈에 와서는 AURA RGB 라이트닝이 추가되며 그 정점을 찍고 있죠.

소개는 이쯤에서 마치고 지금부터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을 샅샅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SPECIFICATIONS


ASUS ROG STRIX GTX 1070은 일반 모델인 8G GAMING과 팩토리 오버클럭된 O8G GAMING의 2종이 존재합니다. 두 제품은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동일하며 BIOS에 의해 동작 클럭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오버클러커의 경우엔 일반 제품을 오버클러킹하여 O8G급의 성능을 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버클러킹 잠재력이 떨어지는 GPU가 사용된 경우 높은 클럭은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반면, 팩토리 오버클럭된 제품의 경우 동작 클럭이 보증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뽑기 운이나 오버클러킹에 드는 수고를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PACKAGE & CONTENTS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PRODUCT DESIGN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PCB & COOLING SOLUTION


PCB 후면 6개의 나사를 풀면 쿨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쿨러와 PCB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전용으로 설계된 쿨러인 만큼 PCB에 맞게 어울리는 크기로 디자인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리 쿨링을 위한 전용 방열판도 볼 수 있습니다.

4개의 수퍼파이프(8mm)와 1개의 히트파이프(6mm)로 총 5개의 히트파이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코어와 직접 접촉되는 것은 2/3/4번 수퍼파이프입니다. 1번과 5번은 코어와 접촉되지 않고 히트싱크의 열 전달에 관여합니다.

메모리 방열판의 경우 전체 메모리를 커버하지는 못합니다.

메모리의 일부는 방열패드가 쿨러의 히트파이프에 살짝 접촉되는데, 말 그대로 살짝 접촉 수준이라 충분한 열 전도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GPU인 GP104-A200-A1.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은 사람 손을 거치지 않고 100% 자동화로 생산되는 오토 익스트림(AUTO EXTREME)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따라서 굉장히 깔끔하게 정리된 전원부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오토 익스트림과 같은 100% 자동화 공정을 적용한 것은 업계에서 ASUS가 유일합니다. (일부 제품 한정)

작업자에 의한 불량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어 품질 향상엔 도움이 되겠지만 노동자는...

전원부는 코어에 6 페이즈, 메모리에 1 페이즈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코어에 할당된 6 페이즈는 일반 모스펫이 아닌 DRMOS가 적용되었고, 메모리에 할당된 1 페이즈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파워팩 모스펫이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CB 우측에 4개의 헤더가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쪽 2개의 4핀 헤더는 GPU 온도에 따라 팬 속도를 조절해주는 팬 커넥터의 역할을 합니다. 보드에선 CPU나 메인보드 온도에 따라 스마트 팬 컨트롤이 가능하지만 GPU 온도에 따라서는 불가능하죠. 이런 경우에 시스템 팬을 이곳에 연결하면 시스템 팬을 이용한 보다 효율적인 쿨링이 가능합니다.

아래쪽 2개의 헤더는 자체 쿨링 팬과 LED에 전력을 공급하는데 사용됩니다.

지금은 Infineon에 인수된 IR(International Rectifier)의 60A Integrated PowIRstage IR3555M. 현재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모스펫 중에서는 최상급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SUS 고유의 컴포넌트 품질 규격인 SAP(Super Alloy Power) II 커스텀 인덕터.

ASUS에 따르면 수퍼 알로이 초크는 발열 억제와 함께 소위 고주파음이라고 많이 불리는 '코일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 특별히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소음에 민감한 사용자에게는 장점으로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죠.

NIPPON CHEMI-CON(NPCAP)에서 생산한 것으로 보이는 SAP II 커스텀 솔리드 커패시터.

PWM 컨트롤러는 uPI의 uP9511P로 레프런스 보드(파운더스 에디션)와 동일합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AURA RGB LIGHTNING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은 자체 유틸리티인 AURA를 통해 쿨러와 백플레이트에 장착된 RGB LED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색상은 전면, 측면 그리고 백 플레이트에 동시 적용되며, 제품 자체에 저장되어 프로그램을 삭제해도 설정이 유지됩니다. (단, 스페셜 이펙트는 제외)

동작 모드는 단일/숨쉬기/반짝임/색상 변화의 4가지가 존재하며, 스페셜 이펙트는 볼륨/GPU 온도에 맞춰 2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단, 스페셜 모드 선택 시 기본 모드와 같은 별도 조정은 불가능합니다.)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 'AURA' RGB LIGHTNING]

LED를 끈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담백한 이 모습을 가장 좋아합니다.)

레드 컬러로 설정한 모습입니다.

화이트 컬러로 설정한 모습입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TRIPLE WING-BLADE 0dB FAN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은 90mm의 윙-블레이드 팬 3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팬 길이가 27cm인데 제품의 총 길이는 29.8cm라는 부분에서 쿨러 설계 시 길이를 줄이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ASUS에 따르면 이번 STRIX GTX 1070에 사용된 특허 출원된 윙-블레이드 팬은 공기 흐름을 최고 30%, 소음을 최고 3배 줄였다고 합니다. 0dB 팬 동작의 기준 온도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60도 입니다.

보통 우리가 볼 수 있는 0dB 팬 기술은 특정 온도에서 모든 팬이 켜지고 특정 온도에서 모든 팬이 꺼지는 단순한 매커니즘으로 동작합니다. 하지만 STRIX GTX 1070은 팬 속도 33% 미만까지는 전원부가 위치한 가장 우측의 팬만 동작하며, 33% 이상부터 모든 팬이 동작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즉, 다른 제품들과는 다르게 팬의 동작 단계가 켜짐/꺼짐의 2 단계가 아니라 모든 팬 꺼짐 / 우측 팬 1개만 동작 / 모든 팬 동작의 3 단계로 구분된다는 것입니다.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 0dB FAN]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 0dB FAN Mechanism]

개인적으론 파워의 애프터 쿨링처럼 설계 시 조금 더 신경 쓴 부분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PERFORMANCE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Intel Core i7-6700K (4.0GHz)
- M/B: ASRock B150M Pro4/HYPER 디앤디컴 (BIOS 1.50A)
- RAM: Samsung DDR4-2133 8GB x 2
- GRP: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OC 모드)
- SSD: Samsung SSD 830 128GB, OCZ Vertex4 128GB
- HDD: Hitachi 2.5" 500GB, Seagate 3.5" 3TB
- PSU: GIGABYTE B700H (80 Plus Bronze)
- C/S#1: Cooler Master Seidon 120XL
- C/S#2: Corsair Airflow Kit
- O/S: Microsoft Windows 8.1 x64

성능 테스트에서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는 최신 정식 버전인 버전 368.81을 사용했습니다.

GPU Tweak을 통해서 동작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GPU Tweak은 프로페셔널 모드로 변경 시 위와 같이 보다 정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의 모드에 따른 동작 클럭은 다음과 같습니다.


[Silent 모드]


[Gaming 모드 (표준)]


[OC 모드]

먼저 3DMark 11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그래픽스 스코어가 25,355점이 나왔는데 이는 이전 세대 플래그십인 TITAN X(약 23,000점)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30,000점에 육박하는 GTX 1080에는 확실히 부족한 모습입니다.

다음으로 현재 그래픽 카드 표준 벤치마크로 자리잡은 3DMark Fire Strike를 여러가지 조건으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3DMark Fire Strike Graphics Score (OC Test)
- Max. OC: 20,593점
- OC 모드 (전력 제한 120%): 19,579점
- OC 모드 (전력 제한 100%): 19,410점
- 게이밍 모드: 19,304점
- 사일런트 모드: 18,912점
- ※ 파운더스 에디션: 약 18,300점

테스트간 온도를 확인하지 않을 수 없겠죠?

Idle 시의 모니터링 화면입니다.

실온 30도에서 GPU의 온도는 약 50도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OC 모드 기준, 팬은 정지된 상태) 적외선 온도계로 측정한 전원부의 온도는 46도였습니다.

그 외에도 전압이 0.625V로 기존 세대 대비 크게 내려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oad 시의 모니터링 화면입니다.

실온 31도에서 평균 정도(TDP의 70% 수준)의 로드를 지속적으로 줄 시 GPU의 온도는 약 67도에서 유지되었습니다. (OC 모드 기준) 이 때 적외선 온도계로 측정한 전원부의 온도는 69도 였으며, 실제 부스트 클럭은 2,050 MHz로 시작해 2,025 MHz로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POWER CONSUMPTION


파워매니저를 이용해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이 지원하는 모든 모드에서 3DMark Fire Strike Game Test 1을 이용해 GPU 위주로 부하가 걸리는 순간의 시스템 전체 소비 전력을 측정했습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Power Consumption (System)
- Idle (HD 530): 38W
- Idle (ASUS GTX 1070): 42W
- Movie (DXVA, 720p): 45W
- Movie (DXVA, 4K/60FPS): 62W
- Load (Silent Mode): 222W
- Load (Gaming Mode): 239W
- Load (OC Mode): 243W
- Load (OC Mode, 120%): 260W
- Max. OC: 278W

HEVC(Main12)의 하드웨어 디코딩이 가능한 8세대 퓨어비디오(VP8)를 지원하는 제품답게 4K 60FPS 영상도 CPU와 GPU에 부담을 주지 않고 전용 디코딩 유닛을 통해 부드럽게 구동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때의 시스템 전체 소비 전력이 60W라는 것은 기술의 발전을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TIP & TECH


테스트 중 버그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GeForce 제어판의 수직 동기에서 파스칼에서 새롭게 추가된 'Fast Sync' 기능을 적용하면, 다음 팟 플레이어의 성능이 비정상적으로 저하되며 오류를 뿜어내는 것입니다.

이는 ASUS 제품의 문제는 아니고 이번 파스칼과 드라이버 그리고 팟 플레이어 간의 기능상 혹은 호환성 등으로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따라서 해당 증상을 겪는 분들은 수직 동기를 적응(어댑티브) 혹은 끄기 등 다른 옵션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 FINAL THOUGHT


지금까지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을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GeForce GTX 680에서 느꼈던, GeForce GTX 980에서 느꼈던 것 이상의 감동을 받았습니다. 훌륭한 성능, 작은 소음, 낮은 소비 전력, 멋진 외형과 튜닝 요소까지, 솔직히 가격을 제외하곤 단점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어쨌든 제가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를 사용하며 느낀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의 장점

- GTX TITAN X를 가볍게 넘는 GTX 1070 중 최상급의 성능 (OC 모드 기준)
- 깔끔한 느낌을 주는 외형 및 튜닝 요소 (전면, 측면, 후면을 커버하는 AURA RGB 라이트닝)
- LED 설정이 하드웨어에 기록되어 설정 후 유틸리티를 제거해도 해당 설정이 유지됨 (단, 스페셜 이펙트는 제외)
- 저소음 동작을 보장하는 쿨링 솔루션과 조금 더 발전한 것으로 보이는 0dB 팬 제어 기능
- 코일 노이즈도 고려된 고품질, 고효율의 우수한 전원부

■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의 단점

- AURA RGB 라이트닝: 측면, 전면, 백플레이트의 독립적인 설정 불가능 (설정이 동시 적용됨)
- 동작 모드 변경 시 GPU Tweak의 사용이 필수 (BIOS 변경이 아닌 소프트웨어 방식)
- 메모리 일부 쿨링 대책 미흡
- 경쟁 제품 대비 높은 가격대, 약 4만 원에 달하는 일반 제품과의 가격 차이

'Inspiring Innovation, Persistent Perfection'.

언제나 혁신과 완벽을 좇는 ASUS 답게, 다음 세대에는 보다 완벽한 제품이 되어 만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ASUS ROG STRIX GTX 1070 O8G GAMING의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8개 입니다.

    • 안녕하세요 제가 i7-6700에 3dmark11그래픽 스코어 23159점 파이어스트라이크 게이밍모드에서 17000점대가 나오는데 괜찮은 편인지 궁금합니다..테스트하신거보다 점수가 낮아서 괜히 불안한 마음에ㅡ질문 드려봅니다

    • 댓글을 너무 늦게 봤네요. 이제서라도 답변을 드리면 수직동기화(60Fps)가 적용되었거나 섀도우 플레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공유 기능 등을 사용 시 점수가 낮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제가 최근 이 제품을 구매를 하였는데, 내부 방열판 몇개가 살짝 휜것이 원래 그런 건가요? 팬 안쪽 히트파이프를 지나는 방열판도 휜 것 이 보이는데 조금 불안합니다.

    • 방열판은 크게 휜 것이 아니라면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자신이 처리 가능한 정도라면 핀셋등으로 다시 펴주셔도 되고요. 어려우시면 서비스센터에 문의해 상담 받아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