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X v0.9.5 & Legacy (for AMD/Intel, 레거시)

LinX는 인텔 린팩(Linpack) + GUI를 의미하며 인텔 린팩 벤치마크(Math Kernel Library)를 이용해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된 유틸리티입니다.

 

인텔 린팩 벤치마크는 주로 시스템의 성능 측정을 위해 사용되지만 안정성 테스트 및 에러를 감지하는 용도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inX를 구동 시에는 CPU의 과열을 피하기 위해 온도 모니터링을 권장하며, 특히 높은 TDP를 지닌 멀티코어 CPU를 사용 시에는 전원부 온도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최신 버전의 LinX는 기능 추가, 버그 수정, 최적화가 진행된 새로운 인텔 린팩 벤치마크를 사용, 이전 버전보다 높은 연산 성능과 함께 부가적으로 이에 따른 강력한 안정성 테스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LINX: Simple Graphical User Interface for Intel MKL Benchmarks.

 

- 원제작자: Aleksandr Gusev (Dua|ist)

- 업데이트: Hardware Tips

 

 

주요 기능

 

- 보다 빠르고 간단하며 신뢰도 높은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
-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 메모리 설정 및 자동 감지 기능
- 인텔 및 AMD CPU 지원
- 인텔 Hyper Threading 지원 및 스레드 수 강제 할당 가능
- 우선 순위 설정 가능
- 종료 예상 시간 표시 기능
- 테스트 시간 제한 설정 가능
- 소리를 통한 알림 기능 설정 가능
- 가장 최근 구동 시 설정 자동 저장
- 시각적 표시 기능으로 시스템 문제시 빠르게 확인 가능
- AIDA64나 Speedfan과 연동하여 모니터링 그래프 출력 가능
- 그래프와 스크린샷을 PNG 형식으로 저장 가능
- 트레이 아이콘 기능
- 커맨드 라인 실행 지원
- 별도의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지 않음
- 설치가 필요 없는 포터블 방식

 

변경 사항

 

LinX v0.9.5

- AMD: Intel Math Kernel Library Benchmarks 업데이트 (비공식)

 

LinX v0.9.4

- Intel Math Kernel Library Benchmarks 업데이트 (버전: 2019.4.003)

- AMD 프로세서 지원 (기존 AMD 에디션은 제거)

- English GUI 지원

 

LinX - Legacy

- 최신 CPU에서 발생하는 발열 문제를 피하기 위해 낮은 부하를 제공하는 타협적인 성격의 버전
- IHS 분리가 강요되는 온도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구버전 MKL 바이너리를 사용

 

이전 변경 사항

- 인터페이스 개선
- 한국어 번역 추가, 교정
- 메모리 크기 및 문제 선택 폭 확대

- 성능이 1 TFLOPS 초과 시 발생하는 오류 수정
- 특정 시스템에서 1회 테스트 후 중단될 수 있는 오류 수정

- 메모리 크기에서 '최대' 설정 시 '메모리 부족' 메시지를 띄우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수정

- 테스트 시 메모리 크기는 '최대(적절한 최댓값으로 자동 설정됨)'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

 

설치 및 실행 방법 New!

 

1. 플랫폼에 맞는 LinX를 다운로드합니다.

2. 압축을 해제하고 LinX를 실행합니다.

 

※ 3세대 라이젠에서는 현재 LinX v0.9.5가 정상 실행되지 않습니다. (확인 중인 문제점)

※ 다운로드 또는 실행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백신 오진 여부를 확인합니다.

VirusTotal 68개 백신 검사 결과: 바로가기

 

다운로드 New!

 

LinX v0.9.5 for AMD (한국어)

LinX v0.9.5 (AMD).zip

 

LinX v0.9.5 for AMD (English)

LinX v0.9.5 (AMD) - ENG.zip

 

LinX v0.9.5 for Intel (한국어)

LinX v0.9.5 (Intel).zip

 

LinX v0.9.5 for Intel (English)

LinX v0.9.5 (Intel) - ENG.zip

 

LinX - Legacy (한국어)

LinX - Legacy.zip

 

LinX v0.6.5 (English, Original)

바로가기

 

주의 및 활용

 

※ LinX를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는 사용자 본인의 책임이며 개발자는 어떤 문제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테스트 시 메인보드의 전원부에는 추가적인 쿨링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보급형 메인보드에서는 테스트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 Legacy의 경우 일반 버전에 비해 부하가 낮기 때문에 보다 높은 안정성을 위해서는 테스트에 성공한 가장 낮은 전압에서 최소 1~2스텝(약, 0.02~0.04V) 이상 높게 설정 후 사용하는 것이 보다 안정적입니다.

 

※ 코어 i7-9700K, i9-9900K 혹은 서멀 그리스를 TIM으로 이용한 프로세서를 순정 상태(뚜따X)로 오버클러킹 시에는 구버전 MKL을 사용하는 Legacy를 이용하여 타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LinX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른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모드 권장)
2. 장시간 테스트 시 경우에 따라 절전 기능이 동작할 수 있으므로 해제 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메모리 용량을 크게 할당하는 이유는 사용되는 메모리가 클수록 문제 크기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문제 크기가 증가하면 연산의 복잡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성능(일정 수준까지)과 부하가 증가합니다.
4. 메모리(RAM)도 함께 오버클러킹했을 경우, LinX의 메모리 오류 검출 능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메모리의 안정성은 다른 툴(예: Memtest86, HCI Memtest, TestMem5 Advanced)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테스트에서 문제가 없었다면 시스템은 일단 오버클러킹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이 때 모든 테스트에서 성능은 일정 값에 가까울수록 좋으며, 연산결과(Residual, 잔차)는 동일해야합니다.
7. 추후 시스템 사용 중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오버클러킹 상태를 점검하고 오버클러킹 실패로 판단될 경우 설정을 조절합니다.

 

※ 인텔 8세대 오버클러킹 가이드(MSI): 바로가기

※ 인텔 8세대 오버클러킹 상세 가이드(|하하|아빠님): 바로가기

※ AMD 라이젠 오버클러킹 가이드(GIGABYTE): 바로가기

※ HCI MemTest 가이드(드로이얀7님): 바로가기

※ AVX 관련 참고바로가기

 

※ Intel Math Kernel Library 공식 웹페이지: 바로가기

※ Intel Math Kernel Library는 Intel 프로세서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LinX에서 사용되는 Intel Math Kernel Library Benchmarks와 관련된 모든 권리는 Intel에 있으며, 단순히 시스템의 안정성 테스트를 위해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272개 입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드로이얀7(이준호)

      2019.06.01 22:39

      0.9.4 AMD 버전 돌려보니 기존 AMD 에디션보다 지플값이 절반도 안 나오는데 무슨 문제일까요?

      (사양은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b_tip&wr_id=12471 에 쓴 라이젠 2600 @ 4.1GHz입니다.)
      https://i.imgur.com/MeFNnsI.png 기존 AMD 에디션 157 정도인 반면에 0.9.4는 70 정도밖에 안 나옵니다. (스샷 왼쪽은 혹시나해서 6스레드로 돌렸더니 더 떨어졌네요.) 돌리면서 HWiNFO64로 보니깐 최대 온도도 몇도 정도 낮은 게 부하 자체가 적게 걸리는 것 같습니다.

    • 연산 성능은 비인텔 프로세서라서 떨어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인텔은 AMD 최적화를 전혀 하지 않고 있으니까요. 다만 중요한 것은 실질적인 테스트 효과인데, 소비전력과 발열이 구버전과 비교해서 어떤지를 확인해보고 추후 방향을 결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저도 최신 버전을 뚫어서 AMD에서도 성능이 더 잘 나오지 않을까 했는데 인텔만 최적화가 잘 되어 있고 AMD는 그렇진 않은 모양이에요. LinX v0.9.4의 Intel Math Kernel Library Benchmarks 버전은 둘 다 동일한 2019.4.003입니다.

    • 프로필사진 드로이얀7(이준호)

      2019.06.03 17:12

      일단 당분간(확실히 낫다는 결론이 나오기 전까진) 기존 AMD버전도 받을 수 있도록 같이 제공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아무리 봐도 지플값이 저렇게 확 떨어졌는데 테스트 효과에 악영향이 없을 것 같지 않습니다.

      더구나 저는 HWiNFO64로 보니 확실히 온도도 몇도 낮아서요.

    • 넵. 당분간 상황을 살펴보고 결정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AMD FX-8300 GA-970A-DS3P Rev 2.0 FD 바이오스에서 링스 0.9.4 for AMD로 링스 돌렸는데 오바는 커녕 순정에서도 실행하면 10초 지나서 바로 2.9GHz로 쓰로틀링이 걸리더군요. 그 상태에서 통과는 되는데 오버클럭은 커녕 언더클럭을 해도 통과할까말까 한 상황이 되어버려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온도가 높아서인가 싶기도 했지만 여러 번 테스트 하니 온도랑은 상관없었고요.
      이전 AMD 에디션 내리셨던데 얼른 다시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990FX 보드도 있어서 더 해볼 거지만 제 생각에는 0.9.4로는 커스텀 수랭을 동원해도 FX 프로세서 안정화 보기 어렵다고 판단되어집니다.

    • 드로이얀7님의 말씀으로는 구버전이 더 부하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고 하시는데 한번 확인해보시고 알려주세요. 드로이얀7님이 남겨주신 구버전(AMD 에디션)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eh5wekcGVt2GQhl11kpMaItpV9tNKbY3/view

    • 저도 이미 다운받아놓은 AMD 에디션 보유 중이라 한 번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예전에 FX-8120과 M5A97 EVO 최신 바이오스로 이전 버전의 링스 AMD 에디션 돌렸는데 쓰로틀링 없이 링스를 통과했고, 지플 값도 지금 돌린 0.9.4보다 더 높았습니다.

    • 최신 인텔 MKL에서 AMD 시스템의 연산 성능이 떨어졌다는 내용은 여러 번 보고되었습니다. 다만 실제 고부하(발열/온도) 특성이 어느 것이 더 잘 나타나는지 시간을 두고 확인 중입니다.

    • 이전 AMD 에디션으로 링스 돌려봤습니다. FX-8300 CPU에 GA-970A-DS3P에서는 링스 버전 상관없이 2.9GHz로 쓰로틀링이 발생해서 일단 최신 버전만의 문제는 아닌 걸 확인했습니다. 아무래도 보드가 저가라서 그런지 부하가 걸릴 때 강제로 쓰로틀링이 걸리게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제가 MSI 990FXA-GD80도 가지고 있으니, 그걸로 돌리면 제대로 테스트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 그럼 보드의 문제가 맞겠네요.
      LinX에 대해선 린팩 벤치마크가 약 1년 만에 변경된 만큼 꾸준히 후기를 확인해보는 중입니다.

    • 프로필사진 드로이얀7(이준호)

      2019.06.10 16:50

      0.9.5 버전 돌려보니 기존보다 빡쎄진 것 같네요. 기존에 25회 잘 돌고 문제없이 실사용하던 세팅으로 블랙스크린-재부팅 먹고 0.25배수씩 내려서 하니깐 166 나오네요. 최고 온도도 몇도 오른 것 같고요.(그땐 저녁때 돌리고 지금은 낮에 돌린거라 확신은 못하겠습니다만...)
      https://i.imgur.com/DFCR4vy.png

      이번 버전은 확실히 잘 나온 것 같습니다.

    • 저도 잠시 피나클리지로 피신한 상태라 린팩 벤치마크를 2016년 버전부터 쭉 확인해봤는데요. 컴파일러와 상관 없이 벤치마크의 버전이 11 이후에서 AMD 시스템의 연산 성능이 반토막으로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v0.9.5와 v0.9.4를 간단히 테스트 및 비교했을 때 연산 성능은 약 2배, 온도는 약 4도(스마트팬), 소비 전력은 약 60 W 정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2600 @ 4GHz, DDR4-2400 @ 3266 C16 8GB x 4)

      아무래도 인텔이 개발하는 만큼 현재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일부는 최신 버전에서 프로세서 감지 부분을 바이패스 시키고 성능이 떨어지는 부분은 11버전으로 짜깁기하는 정도가 최선인 것 같습니다.

    • 지금은 님이 링스 업데이트 중이신 건가요?
      왜 외국에서는 링스를 안쓰나 했더니 지금은 님이 개발중이신건가보군요
      대단하시네요

    • 대단한 것은 아니고 원본에서 그냥 GUI 및 인텔 린팩 벤치마크와의 호환성 정도만 손봐주고 있는 것입니다. 외국의 경우 오버클러킹은 대충 실사용하다가 다운되거나 오류가 발생하거나 하면 다시 세팅을 조절하고 하는 형태가 많습니다. 한국은 조금 다른 방식이 자리 잡은 것 같고요.

    • 프로필사진 87뿔따기ㅜㅜ

      2019.06.22 01:57

      87따리 뚜껑도따고, 짭수인데도 1.3v 만넣어줘도 왜 85도를찍는걸까요....ㅜㅜ

      뿔딱이인이유는 1.35까지올려도 49배수도못뽑 ....ㅠㅠ

    • 어떤 쿨러를 사용하시죠? 레거시가 아닌 일반 버전이면 이상한 현상은 아닙니다. 또한 8700K를 일반 버전에서 5.0 GHz로 통과하기 위해서는 CPU의 잠재력(=뽑기 운)과 함께 안정적인 보드, 고성능 쿨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 8700K 중 5.0 GHz 오버클러킹을 일반 버전 LinX로 통과 가능한 시스템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 링스 질문 드립니다.

      9900k / z370 사용 하고있는데요. 논오버 상태에서도 링스를 돌리면 (일반이든, 레거시든) 1회 완료도 안되고 컴퓨터가 재부팅 되어 버립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 쿨러 장착 상태를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3700X / B350 사용중입니다.
      "예상치 못한 오류로 종료되었습니다" 라는 말과 함께 1회도 돌지 못합니다.
      가장 작은 문제 기준 3초 가량 동작합니다.

      로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
      Current date/time: Tue Jul 09 10:32:12 2019


      CPU frequency: 4.216 GHz
      Number of CPUs: 16
      Number of cores: 16
      Number of threads: 16


      Parameters are set to:


      Number of tests: 1
      Number of equations to solve (problem size) : 10000
      Leading dimension of array : 10008
      Number of trials to run : 3
      Data alignment value (in Kbytes) : 4


      Maximum memory requested that can be used=800844256, at the size=10000


      =================== Timing linear equation system solver ===================


      Size LDA Align. Time(s) GFlops Residual Residual(norm) Check

    • 라이젠 3000 시리즈와 인텔 린팩 벤치마크가 호환되지 않는 것 같은데 곧 확인해보겠습니다.

    • 혹시 인텔 9세대 R0 스테핑에서는 링스 돌리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나요? 순정상태에서도
      계속 잔차가 튀고.. 기본베이스클럭 설정 후 전압을 많이 줘도.. 잔차가 튀는데.. 램 보드 시퓨 모두 순정으로 돌려도
      잔차가 튑니다. ㅠㅠ

    • 메모리는 어떤 제품 사용하시는 건가요? 혹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여럿 사용하신다면 1개만 남기거나 모두 끄고 다시 테스트해보세요. 또 XMP 적용이나 MCE가 적용된 상태라면 이에 따른 오류일 수도 있습니다.

    • 9900k / z390 apex 사용중입니다. 48배수 / 44캐쉬 / LLC 7레벨 / 전압 1.20v 사용중입니다.

      0.9.3 버전 링스 25회 완주로 안정화를 본 시스템이지만, 0.9.5로 돌려보면 잔차가 마구잡이로 튀기시작해서

      전압을 1.26v 까지 올려도 잔차가 잡히질 않습니다. 레거시와 일반링스의 부하갭도 3스텝(0.06v)정도면 어느정도 잡히는데

      0.9.4때 추가된 Intel Math Kernel Library Benchmarks에 문제가 있는건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0.9.5로는 안정화를 도저히 볼 수가 없네요.

    • 안정화를 다 본 시스템인데도 불구하고 굳이 최신버전으로 테스트한 이유는.. 친구가 9900k 시스템을 구입했는데

      부스트클럭인 47배에서 1.20v로 안정화를 시작하여 한스텝(0.02v)씩 1.32v 까지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잔차가 잡히질 않아

      안정화를 이미 보았던 컴퓨터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9세대는 0.9.5로는 안정화를 볼 수 없는것인지..

      9900k만의 문제인지.. 궁금합니다

    • 린팩 벤치마크에서 아직 특별한 문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최신 바이오스, 시모스 클리어 후 기본 설정,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는 잘 동작하는지 먼저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 최신 바이오스, 윈도우 최신버전 상태이구요 0.9.3에서는 안정화를 볼 수 있으나 0.9.5에서 볼 수 없기에 문의드렸습니다. ㅠㅠ

      9900k가 시모스클리어로 바이오스 디폴트값으로 테스트 할 경우에 TDP 리미트와 전류 리미트 때문에 순정상태로는 링스 통과자체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0.9.3과 0.9.5의 차이가 0.9.4에 추가된 새로운 mkl뿐인데 9900k로 0.9.5를 안정화 보신분을 찾을 수가 없고 저도 안정화가 되지 않아서 혹시 9900k만의 문제인지.. 아니면 9세대 전체의 문제인지를 알고싶어서 댓글 남겨보았습니다ㅠ

      서브컴퓨터를 8세대 사용중인데 8세대는 잔차값이 잡히더라구요

    • 9세대도 정상 동작합니다. ( 예: http://cooln.kr/bbs/overclock/704572 )
      다만, 0.9.3 버전이 정상 동작한다면 해당 세팅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말씀해주신 링크 환경과 같게 47배수로 세팅하고 전압값을 높게 주니 안정화가 잡히네요.

      부하정도가 심해서 48배수부터 필요전압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건지..

      희안하네요 0.9.3 환경에서는 47배 1.18v 48배 1.20v에 통과가 가능했는데..

      0.9.5 부하가 0.9.3보다 훨씬 강해서 안정화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정상 작동은 확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47배수 0.9.3 = 1.18v
      47배수 0.9.5 = 1.18v

      48배수 0.9.3 = 1.20v
      48배수 0.9.5 = 1.28v

      부스트 클럭을 넘어가는 시점부터 부하가 더 격하게 오나봅니다. 0.9.3 안정화를 기준으로 cpu를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ㅠ

    • 저도 현재 인텔 시스템이 아니라 정확한 것은 모르겠고, 좀 데이터가 쌓여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0.9.3 버전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8700k 사용중입니다.
      인텔 0.9.5버전을 다운로드 하고 0.9.3처럼 똑같이 관리자권한으로실행을 했고
      설정도 메모리80%정도 넉넉하게 하고 테스트 시작을 누르면
      테스트 시간만 올라가고, 온도 등등 아무렇지도 않게 가만히 있습니다.
      테스트 시간20분째 프로그램상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온도 전압등등 변동도 없습니다..
      먼가 잘못되어서 0.9.3버전을 똑같은 방법으로 시작하면 테스트 잘 진행 됩니다.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ㅠㅠ
      링스0.9.5 작동이 되게 해주세요

    • 쿨엔조이에 글 남기신 분 같은데 윈도우 디펜더도 한번 확인해보세요. 보통 위와 같은 증상은 오버클러킹 실패 또는 백신에 의한 차단입니다.

    • 백신은 기본 윈도우 디펜더만 있어서
      디펜더를 꺼버렸더니
      작동하네요
      0.9.3버전은 디펜더와 상관없이 잘 작동했어서 디펜더 때문일꺼라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속시원한 해결 감사합니다!

    • 안전모드가 정확하다고하셔서 안전모드로
      돌려보려고하는데요
      안전모드로부팅하니
      하드웨어모니터 등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질 않거나
      인식하지 않는데 온도는 어떻게 볼수 있을까요?

      그리고 9900K 순정상태에서

      [윈도우10 일반 부팅]
      링스 래거시 20회 노오류/잔차동일
      링스 0.9.5 버전 3회 노오류/잔차튐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링스 0.9.5 버전 3회 노오류/잔차동일

      이런 상태인데,
      이걸 지금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동시에 2개 이상 사용하지 마시고 되도록 가벼운 것으로 사용하세요. 권장하는 프로그램은 인텔: realtemp, AMD: coretemp 입니다.

    • 먼저 좋은 팁에 감사드립니다.
      위에 제가 기재한대로
      저는 CPU는 별도 오버도 하지 않았고,
      램도 XMP 제외하고 바이오스
      초기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위에처럼 결과가 나오면
      어떻게 대응을 해야할까요?

      예를 들어서 CPU 전압 등은
      초기 상태로 그냥 AUTO 인데
      이걸 만져봐야 할까요?

      아니면 링스 래거시 20회 문제 없으니
      그냥 실사용 하면 되는 걸까요?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해서 여쭤봅니다

    • 순정 상태면 어지간하면 정상이라고 보시면 될 거에요.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경우 모니터링 간격이 짧거나, 다른 모니터링 프로그램과 겹치거나 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더군요.

    • 프로필사진 dlgkswp96@naver.com

      2019.08.10 10:01

      언능 3세대가 지원되면 기쁘겠네요

    • 정확히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는데 3세대 라이젠에서는 CPU 인식 부분을 바이패스 시켜도 인텔 린팩 연산이 구동되지 않습니다. 얼마 전에 rdrand 명령어 관련해서도 문제가 확인됐고, 어쩌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링스레거시

      2019.08.12 08:50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Linx Legacy 는 AVX 명령어가 없어서 부하가 낫다는 소리를 들었는데요. AVX 명령어가 아예 없는 건지요? 아니면 있긴 한데 부하가 적게 걸리도록 있는 건지요? 9900kf R0 CPU 사용중이고 Linx 일반 버전을 쓰면 너무 안정화가 힘들어서 글에 적힌 대로 레거시로 테스트 후 0.02~0.04v 더 주고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답변 부탁 드립니다.

    • 아뇨. 레거시도 AVX가 사용되지만 최적화 등 여러 이유로 최신 버전에 비해 강도가 떨어집니다. LinX 중 AVX가 사용되지 않는 것은 과거 0.6.4 버전이며, 레거시도 0.6.5 버전에 비해 강도가 강하니 이 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과거 링스 0.9.3 과 현제 링스 레거시를 비교하면 부하강도는 어느게 더 강한지 궁금합니다. 0.9.5 안정화가 힘들어서 아직까지 0.9.3 쓰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0.9.3은 더이상 파일공유하지 않으시는 건가요?

    • 레거시에 비해서는 0.9.3이 훨씬 강력합니다. 안정성 테스트의 강도에 있어서는 0.6.4<<<0.6.4 avx<0.6.5<레거시<<<<<0.9.3<=0.9.5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제 경험으로 볼 때 0.9.3과 0.9.5간의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 0.9.3이 유행하던 겨울과 0.9.5가 사용되는 여름의 차이 등 환경의 영향도 있지 않을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