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X는 인텔 린팩(Linpack) + GUI를 의미하며 인텔 매스 커널 라이브러리(Math Kernel Library, 바로가기)에 포함된 린팩 벤치마크를 이용해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된 유틸리티입니다.

 

인텔 린팩 벤치마크는 주로 시스템의 성능 측정을 위해 사용되지만,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주기 때문에 안정성 테스트 및 에러를 감지하는 용도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inX를 구동 시에는 CPU의 과열을 피하기 위해 온도 모니터링을 권장하며, 특히 높은 TDP를 지닌 멀티코어 CPU를 사용 시에는 전원부 온도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최신 버전의 LinX는 기능 추가, 버그 수정, 최적화가 진행된 새로운 인텔 린팩 벤치마크를 사용, 이전 버전보다 높은 연산 성능과 함께 부가적으로 이에 따른 강력한 안정성 테스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LINX: Simple Graphical User Interface for Intel MKL Benchmarks.

 

- 원제작자: Aleksandr Gusev (Dua|ist)

- 업데이트: Hardware Tips

 

 

주요 기능

 

- 보다 빠르고 간단하며 신뢰도 높은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
-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 메모리 설정 및 자동 감지 기능
- 인텔 및 AMD CPU 지원
- 인텔 Hyper Threading 지원 및 스레드 수 강제 할당 가능
- 우선 순위 설정 가능
- 종료 예상 시간 표시 기능
- 테스트 시간 제한 설정 가능
- 소리를 통한 알림 기능 설정 가능
- 가장 최근 구동 시 설정 자동 저장
- 시각적 표시 기능으로 시스템 문제시 빠르게 확인 가능
- AIDA64나 Speedfan과 연동하여 모니터링 그래프 출력 가능
- 그래프와 스크린샷을 PNG 형식으로 저장 가능
- 트레이 아이콘 기능
- 커맨드 라인 실행 지원
- 별도의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지 않음
- 설치가 필요 없는 포터블 방식

 

변경 사항

 

LinX v0.9.7

- Intel Math Kernel Library Benchmarks 업데이트 (버전: 2020 Update 1 - 쿨엔조이 정진우님 추출)

 

LinX v0.9.6

- Intel Math Kernel Library Benchmarks 업데이트 (버전: 2019.5.004)

 

LinX v0.9.5

- AMD: Intel Math Kernel Library Benchmarks 업데이트 (비공식)

 

LinX v0.9.4

- Intel Math Kernel Library Benchmarks 업데이트 (버전: 2019.4.003)

- AMD 프로세서 지원 (기존 AMD 에디션은 제거)

- English GUI 지원

 

LinX - Legacy

- 최신 CPU에서 발생하는 발열 문제를 피하기 위해 낮은 부하를 제공하는 타협적인 성격의 버전
- IHS 분리가 강요되는 온도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구버전 MKL 바이너리를 사용

 

이전 변경 사항

- 인터페이스 개선
- 한국어 번역 추가, 교정
- 메모리 크기 및 문제 선택 폭 확대

- 성능이 1 TFLOPS 초과 시 발생하는 오류 수정
- 특정 시스템에서 1회 테스트 후 중단될 수 있는 오류 수정

- 메모리 크기에서 '최대' 설정 시 '메모리 부족' 메시지를 띄우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수정

- 테스트 시 메모리 크기는 '최대(적절한 최댓값으로 자동 설정됨)'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

 

사용 방법 New!

 

1. 플랫폼에 맞는 LinX를 다운로드합니다.

2. 압축을 해제하고 LinX를 실행합니다.

 

※ 3세대 라이젠에서는 현재 LinX가 정상 실행되지 않습니다. (확인된 문제점)

※ 다운로드 또는 실행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백신 오진 여부를 확인합니다.

VirusTotal 68개 백신 검사 결과: 바로가기

 

다운로드 New!

 

LinX v0.9.7 for Intel (한국어)

LinX v0.9.7 (Intel).zip

 

LinX v0.9.6 for Intel (한국어)

LinX v0.9.6 (Intel).zip

 

LinX v0.9.5 for Intel (한국어)

LinX v0.9.5 (Intel).zip

 

LinX v0.9.5 for Intel (English)

LinX v0.9.5 (Intel) - ENG.zip

 

LinX v0.9.5 for AMD (한국어)

LinX v0.9.5 (AMD).zip

 

LinX v0.9.5 for AMD (English)

LinX v0.9.5 (AMD) - ENG.zip

 

LinX - Legacy (한국어)

LinX - Legacy.zip

 

LinX v0.6.5 (English, Original)

바로가기

 

주의 및 활용

 

※ LinX를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는 사용자 본인의 책임이며 개발자는 어떤 문제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테스트 시 메인보드의 전원부에는 추가적인 쿨링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보급형 메인보드에서는 테스트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 Legacy의 경우 일반 버전에 비해 부하가 낮기 때문에 보다 높은 안정성을 위해서는 테스트에 성공한 가장 낮은 전압에서 최소 1~2스텝(약, 0.02~0.04V) 이상 높게 설정 후 사용하는 것이 보다 안정적입니다.

 

※ 코어 i7-9700K, i9-9900K 혹은 서멀 그리스를 TIM으로 이용한 프로세서를 순정 상태(뚜따X)로 오버클러킹 시에는 구버전 MKL을 사용하는 Legacy를 이용하여 타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LinX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른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모드 권장)
2. 장시간 테스트 시 경우에 따라 절전 기능이 동작할 수 있으므로 해제 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메모리 용량을 크게 할당하는 이유는 사용되는 메모리가 클수록 문제 크기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문제 크기가 증가하면 연산의 복잡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성능(일정 수준까지)과 부하가 증가합니다.
4. 메모리(RAM)도 함께 오버클러킹했을 경우, LinX의 메모리 오류 검출 능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메모리의 안정성은 다른 툴(예: Memtest86, HCI Memtest, TestMem5 Advanced)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테스트에서 문제가 없었다면 시스템은 일단 오버클러킹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이 때 모든 테스트에서 성능은 일정 값에 가까울수록 좋으며, 연산결과(Residual, 잔차)는 동일해야합니다.
7. 추후 시스템 사용 중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오버클러킹 상태를 점검하고 오버클러킹 실패로 판단될 경우 설정을 조절합니다.

 

※ 인텔 8세대 오버클러킹 가이드(MSI): 바로가기

※ 인텔 8세대 오버클러킹 상세 가이드(|하하|아빠님): 바로가기

※ AMD 라이젠 오버클러킹 가이드(GIGABYTE): 바로가기

※ HCI MemTest 가이드(드로이얀7님): 바로가기

※ AVX 관련 참고바로가기

 

※ Intel Math Kernel Library 공식 웹페이지: 바로가기

※ Intel Math Kernel Library는 Intel 프로세서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LinX에서 사용되는 Intel Math Kernel Library Benchmarks와 관련된 모든 권리는 Intel에 있으며, 비영리,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를 위해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368개 입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 안녕하세요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9600kf에 z370 pro4사용중이고 47배수 1.38v 사용중입니다
      링스레거시는 무사히 20회 통과하는데 0.9.6 버전은 4회차부터 조금씩 잔차값이 틀어집니다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을까요?

    • 안녕하세요.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은 원인이 어떻게 되었든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무시하고 그냥 사용할지 세팅을 수정하고 사용할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 답변 잘 받았습니다
      상급 메인보드로 바꾼다면 링스를 통과할까요?

    • 전에는 똑같은 세팅값으로 통과했는데 1개월 지나더니 통과를 못하더라구요

    • 1. 상위 메인보드라도 특성이 다르기에 단순히 상위 메인보드 보다는 OC가 잘 된다고 소문난 제품을 찾는 것이 낫습니다. 또한 현재 보드가 쓸만하다면 차라리 CPU를 변경하는 게 비용 면에서 더 좋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2. 보통 겨울에 세팅한 시스템은 여름에 안정성이 이전 같지 않은데 그 이유는 온도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버클러킹은 전압 뿐 아니라 온도의 영향도 굉장히 큽니다.

    • 1.38v can cause slow degradation if used 24/7. If the temperature is the same, that may be the problem. Sorry I cannot write in Korean. I am using a translator to read this forum.

    • I don't know exactly what you mean. But it seems like a hardware problem (mobo or throttling by temp or etc..), not a program problem (linx). then, there is no problem.

    • 안녕하세요

      0.9.6 일반링스 거의 마지막에 에러발생 중단은 보통 전압관련인가요?

      8600k 5ghz 1.31v 부터 1.35v까지 계속 그렇게 메세지 나오던데..

      4.9로는 1.29에 안정화 봤어요

      5.0이 안먹는 수율인건지..전압을 더 주면서 하는게 맞는건지 문의드려요

    • 마지막이든 초반이든 오류가 발생하면 안 됩니다. 보통은 제품의 잠재력, 전압이 문제이지만, 오류는 RAM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CPU, RAM 모두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쿨링을 강화하면 해결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메인보드에 따라서 차이(특히 고전압, 고클럭인 경우)를 보이기도 하고요.

    • 답변 감사드립다

      같은 설정에서 레거시에서는 통과하고 일반 링스에서 에러가 발생된다면 발열 문제로 봐야할까요????

    • 이유 중 하나이지만 꼭 발열 문제 때문이라고 말할 수는 없고요.
      본문에 설명된 내용처럼 일반 버전에 비해 레거시가 통과하기 쉽습니다.

      LinX - Legacy
      - 최신 CPU에서 발생하는 발열 문제를 피하기 위해 낮은 부하를 제공하는 타협적인 성격의 버전
      - IHS 분리가 강요되는 온도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구버전 MKL 바이너리를 사용

    • 9900k 링스 레거시 1.22v에서 블스 없이 다돌아가고 1회차 지플값 잔차값 나오자마자 에러 발생 종료, 1.26v 동일증상, 1.32v에서도 동일증상..뭐가 문제일까요?? 램오버 이상 증상인가요?

    • 우선 순정 상태에서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면 이후 하나씩 원인을 찾아보세요.

    • 프로필사진 보라색뭐지..

      2020.06.03 22:15

      링스를 10회까지 돌리고 아무 것도 누른게 없는데 6회쯤 애러가 없이 끝났다고 보라색창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건 어떤 문제인건지 알수 있을까요..

    • 스크린샷이나 로그를 남겨주실 수 있으신가요?

    • 프로필사진 이런시도2

      2020.06.10 14:14

      질문이 길어져서 죄송합니다만,

      레거시의 경우,
      1. AVX2는 없고 AVX만 사용한다고 보면 될까요?
      2. 일반링스에 비해 AVX 부하 강도가 약한게 맞을까요?
      3. 레거시에서 AVX 사용여부 선택이 가능할까요?

      9700k 에서 (Prime 95 Small, AVX on AVX2 off)와 (링스 레거시) 구동시 온도가 비슷한듯하여 문의 드립니다.

      매번 감사드립니다.

    • 연산 성능이 각각 어떻게 나오죠? LinX의 경우 GFLOPS가 중요한데, 이게 메모리 성능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프라임의 경우 메모리 성능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Z490 보드들 중에 램 오버 더 잘 되는 것처럼 부풀릴 의도였는지는 모르지만
      세부 램 타이밍인 tFAW, tRRD_L, tRRD_S의 디폴트(오토) 값이
      Z390 보드 대비 너무 풀려진 Z490 보드가 있다고 들었는데
      9900K보다 스레드 개수가 더 많은 10900K와 조합해서 LinX를 실행하면
      부하가 Z390 + 9900K 조합보다 약하게 걸려서 GFLOPS 값이 제대로 안 나온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Linpack 자체의 버그는 아니고 연산 방식 특성에 의한 필연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나요?
      제 질문이 맞다면 Z490 + 10900K에 LinX로 오버클럭 안정화 보려는 사용자를 위한 주의 사항을 추가해주실 수 있나요?

    • 현재 Z490 시리즈 대부분이 메모리 타이밍이 풀어져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Linpack 성능이 최대 절반 이하 수준까지도 낮게 측정되며, 이 때의 부하(전력소비)가 상당히 낮게 나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FAW 등의 값들을 Z390 수준으로 맞춰주어야 합니다.

    • Z490 보드에서 특정 세부 램 타이밍 tFAW, tRRD_L, tRRD_S 값을 Z390 보드와 똑같이 맞춰도
      CPU의 스레드 개수가 많을 수록 메인 메모리 성능에 병목이 심해져서 부하가 약하게 걸릴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메모리 성능의 지표 중 하나인 메모리 대역폭을 높이기, 그러니까 메모리 클럭을 오버해도 소용이 없고
      특정 세부 램 타이밍에만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고 하던데
      메모리 레이턴시도 메모리 성능의 지표 중 하나이니, 세부 램 타이밍의 실제 레이턴시(ns)가 근본적으로 나아지지 않는 한
      앞으로 나오게될 인텔의 더 많은 다코어 다스레드 CPU로는 LinX로 테스트하기엔 못 써먹는다고 봐야 할까요?

    • 일단 Z490 메인보드는 대부분 타이트한 메모리 타이밍이 아니라면 연산 성능인 GFLOPS가 떨어지고, 린팩의 부하도 Z390 때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걸리는 양상입니다. 현재 Z490 메인보드의 특성이 이렇게 나타나고 있어서 추후 어떻게 될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 9900k 5.3 오버로 링스를 돌리면 중간에 꺼지고 (0.9.6 버전 사용,노뚜따, 커스텀 워터쿨링, 액체금속 써멀사용, 온도 최대 94 찍고 87대에서 안정)
      5.2오버로 돌리면 잔차가 오르내리는데 오류없이 종료돼고요
      5.1 오버는 잔차가 열개중 한두개 다르게 나옵니다
      그리고 5.0은 잔차가 일정하게 나오고요.
      그럼 5.0오버만 실사용가능한건가요?
      아니면 오류없이 종료했다고 나왔으니 실사용하는데 문제없는건가요?

    • 말씀하신 내용으로 볼 때 보수적인 기준으로 5.0 GHz만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 여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중요한 작업이 아니고 종종 다운 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도 괜찮다면 보다 높은 클럭으로 사용하셔도 상관 없겠죠.

    • 방금 레거시버전으로 5.2 돌려봤는데 잔차 안정적입니다. 이걸로 봤을때 결론이 어떻게 돼나요?

    • 레거시 버전은 부하를 낮춘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타협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쓸만하다 싶으면 사용하시고 만약 사용 중 문제가 발생한다면 설정을 수정하셔야겠죠.

    • 안녕하십니까? 초보가 질문좀 드려도 될까요

      현재 10700K/유니파이/지스킬 3200cl14 쓰고있는데 4400cl17에 2차 꽉조이고 tm5 20회에 hci 1000 통과해서 링스로 넘어왔는데 sa io 오토로 넣고 cpu클럭과 vc를 어떤 조합을 하더라도 꼭 잔차가 한두번씩 틀어집니다. 예를 들어서 50/47 1.23을 넣어도 링스 20회 에러없이 통과는 하지만 잔차가 1~2개씩 어긋나고 반대로 아예 47/42에 전압 1.32를 줘도 잔차가 1~2개씩 틀어집니다.
      이렇게 여러조합을 해도 다 한번씩 튀길래 아예 cmos초기화 해서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은 완전 기본값상태에서 윈도우 다시 설치 후 프로세스들을 싹다 정리하고 링스를 돌려봤더니 그래도 튀더라구요? 나중에는 급해져서 문제크기를 최소값인 512로 하니까 더 잘 튀는게 보이구요. 이러면 제 시스템 어딘가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얼마전에 같은 질문을 다른분한테 드려보니 sa io를 만져보라고 조언들었는데 그전에 일단 보통 완전 논오버 기본상태에서는 전압 따로 안건들여도 잔차가 안튀어야 정상 아닌가요? 실제로 지금까지 써온 4790k로 0.9.6을 바이오스 초기화 후 돌려보니 진짜 뭔짓을 하더라도 잔차는 죽어도 안틀어지더라구요 심지어 틀어놓고 크롬으로 인터넷질해도 지플값은 많이 하락할지언정 잔차는 안틀어지던데.. 아무튼 지금 좀 당황스러워서 이걸 계속진행시켜봐야 하나 아님 하드웨어를 점검해야 될 문제인가 고민입니다.

    • 일부 환경에서는 메모리 값을 최소 값으로 진행하는 경우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데 절전 기능으로 인한 클럭-전압 변화가 문제가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신 CPU에서는 TB 3.0 MAX, TVB 등이 적용되면서 순정 상태도 오버클러킹 상태로 동작한다고 봐야해서 조금 더 복잡합니다.)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시스템이라면 결과값이 달라지지 않아야 정상인데, 불량이나 전압, 소프트웨어 등 여러 이유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선 클린 OS 상태에서 테스트해보시고 동일 상황이라면 클럭을 순정보다 낮춰본다거나, 전압을 오프셋 방식으로 약간 올려본다거나, SA/IO 전압을 0.95V가 아닌 1V 정도로 올려본다거나, 메모리를 각각 테스트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원인을 찾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국내 정식 센터에서는 LinX 관련 문제(연산/온도 등)를 제품 불량으로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 제 경우와 비슷하네요...

      저는 z490 유니파이에 10700k, 지스킬 128gb 쿼드채널 cl16 입니다.

      메모리는 3800으로 타협 봤습니다.
      그런데 잔차는 50배수에서는 뭔 짓을 해도 안 잡히고, 49배수에서도 안 잡히네요....
      지금 안정화 테스트만 2주째 하고 있는데...
      아주 그냥... 죽겠습니다. ㅠ_ㅜ

    • 안녕하세요. 오버 초보 컴린이입니다.

      얼마 전에 i9 10900k + MSI 2080TI + MSI Z490 Godlike + Z490 조합으로 하이엔드 PC를 맞췄는데

      0.9.7 링스가 돌아가지 않아 문의 드립니다.

      오버 환경은 51배수(48코어) AVX Auto, CPU 전압 1.28v 넣어준 상태이며 LLC 5로 해놨습니다.
      전력제한도 모두 해제해놓고,
      램은 1.35v 넣고 마찬가지로 모두 Auto로 해놨습니다. (지스킬 로얄 19. 4200까지 설정) XMP Enable 입니다.

      혹시 링스에 왜 부하가 안 걸리는지 원인을 여쭤봐도 될까요? 전혀 측정이 안 돼서 답답하네요 ㅠ

    • 돌아가지 않는다는 게 어떤 의미죠? 부하가 걸리지 않는다는 뜻인가요?

    • 넵 ㅜ 부하가 전혀 안 걸립니다. 다른 시네벤치나 램테는 되는데 링스만 안 되더라고요

    • 그렇다면 백신에서 차단된 부분은 없는지, 순정 상태에서는 구동이 가능한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십니까?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을 남깁니다.
      0.8.0K는MKL의 어떤 버전을 사용했었나요?
      구형 CPU라 0.8.0K만 해도 충분하게 갈굴 수 있을 것 같아서요..

    • 구버전의 경우 블로그에 정리해서 등록하기 전에 간이로 배포하던 것이라 정확한 버전은 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구형 CPU의 경우 명령어 지원이 제한적이기에 사실 AVX2를 처음 지원하기 시작한 0.6.5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인텔 10700k 사용자입니다.
      0.9.7사용해보고있는데, 모니터링 프로그램(ex. hwinfo64, hwmonitor, nzxt cam등)을 띄워놓은 상태에서 돌리면, 1~2개 잔차값이 어긋납니다. 모두 끄고 하면 정상이구요. 혹시 개선된 사항이나 업데이트가 있을까요?

    •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동시에 여러 개를 사용하지 마시고 1개만 사용해주세요.

    • 수고많으십니다. 10900k 유저는 링스 옵션에서 스레드 수를 20으로 잡고 해야할까요? 프라임95는 10개로 잡고 하던데 궁금합니다

    • 특별히 스레드를 지정할 이유가 없다면 기본값으로 테스트하시면 됩니다. (10900K의 경우 20 스레드)

    • 3700X는 지금 안되는거 맞죠....?? 계속 오류로 중단이 되네요

    • 네, 본문에 설명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 3세대 라이젠에서는 현재 LinX가 정상 실행되지 않습니다. (확인된 문제점)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pridepc_new3&no=12575289&_rk=zx3&exception_mode=recommend&page=1

      컴퓨터 업자가 링스 돌리는 걸로 돈받고 팔고있어요

    • 안녕하세요. LinX는 인텔 MKL 기반의 GUI 제공 툴로 저는 원본 기반으로 약간의 업데이트를 진행했을 뿐 제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인텔 MKL 라이선스인데 이는 제가 아닌 인텔의 소유입니다. 해당 업자는 오버클러킹의 일련으로 LinX를 사용하고 비용을 받아 이런 문의가 들어오는 것 같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