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6세대 코어 프로세서(Skylake)는 기존의 EHCI가 제거되고 xHCI만 지원되기 때문에 USB 방식(메모리, 외장 HDD 등)을 이용하여 Windows 7을 설치 시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Windows 7에는 xHCI 드라이버(일반적으로 말하는 USB 3.0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Windows 7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Windows 7 이미지에 USB 3.0 드라이버를 통합해줘야 합니다.

 

 

Skylake용 메인보드를 생산하는 제조사들은 각기 Windows 7 이미지를 수정하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사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이미 USB 3.0 드라이버를 통합한 이미지를 다운로드해 설치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각 제조사별 Windows 7 이미지 수정 툴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툴과 설명을 참고하시고 설치용 이미지를 만드시면 됩니다.

 

보다 간단하게 설치를 원하시는 분은 USB 3.0 드라이버 및 업데이트가 통합된 Windows 7 이미지(http://hwtips.tistory.com/1334)를 다운로드 후 USB 매체에 기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4개 입니다.

    • 업데이트 통합되고 USB3 드라이버 통합된 이미지는 Rufus 로 USB 만들 때 FAT32 가 지정되지 않더군요.
      NTFS 로만 되는데 이게 파일 용량이 커서 그렇다고 하는데 사실일까요?
      FAT32 로 만들어야 UEFI 설치에 활용할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당장 UEFI 를 사용할 필요는 그다지 느끼지 못하지만 이왕이면 FAT32 로 USB 를 만들면 둘 다 되니 좋지 싶은데
      방법이 있을까요

    • Windows 이미지의 기본(권장) 파일 시스템이 NTFS이며 보통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보드 중에서는 FAT32만 인식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FAT32는 단일 파일 기준 최대 4GB까지만 기록이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제 경우 지금은 여러가지 사용상 불편함으로 UEFI 방식으로 사용하진 않지만, NTFS로 무리 없이 설치해서 사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