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3일의 금요일을 맞아서 좋은 정보를 선물하려고 합니다. 바로 X-Fi MB를 이용한 내장 오디오의 업그레이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성공 후 정말 큰 희열을 느꼈는데, 다른 분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습니다. 마치 꼬꼬마때 시험을 100점 맞은 기분이었습니다. (웃음) X-Fi MB로 인해 크랩은 어쩌면 라이센스를 통해 엄청 성공거나 아니면 자멸 할지도 모른다는 느낌이 살짝 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EAX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SB 계열 카드를 사용하거나 서드파티의 솔직히 조금 허접한 에뮬레이팅, 혹은 ASUS의 Xonar 계열이 거의 전부였습니다. (예전에 꽃게에서 사운드백이라는 프로그램을 내놓았었는데 정말 허접했죠.)

하지만, 이젠 아닙니다.

 

 

어제 인터네셔널 뉴스 게시판을 통해 ASRock에서 자사의 모든 메인보드로 X-Fi MB의 지원을 늘렸다는 정보를 드린 바 있습니다. 그런데 어쩐지 느낌이 '이건 대박이다. 다른 보드에서도 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바로 실험에 들어갔죠.

 

결론부터 말씀드립니다.

 

됩니다. 사용 가능합니다.

EAX요? 지원 됩니다.

제가 현재 사용 중인 보드는 DFI의 랜파티 P45입니다. 내장 오디오는 리얼텍 ALC 885를 사용하죠. 사실 제 생각에는 하드웨어 식별을 통해 지원 여부를 가릴 것이라는 추측을 하고 있었는데 관계 없더군요.

 

처음 생각과는 달리 ASRock의 X-Fi MB 설치에 특별한 편법은 필요 없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에 바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추가 드라이버 설치 등의 어떠한 행위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설치 후의 결과물을 보여드립니다.

 

 

[실행 시 뜨는 화면입니다. 지금 구매하기는 안되네요. - _-;;]

 

[시스템에 맞춰진 믹서 (X-Fi 오리지널과는 좀 다릅니다)]

 

[메인화면 - 오리지널과 다르게 엔터테인먼트 모드만 됩니다. 게임모드 오디오모드 선택 불가]

 

[크리스털라이저 화면. 청음 결과 적용됩니다. (오리지널보다는 약한 느낌입니다.)]
 

 

[X-Fi MB 알케미입니다. X-Fi 계열 사카와 동일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기존의 오리지널 X-Fi와 동일합니다. 세팅에 제한은 없습니다.]

 

 

알케미 MB를 에베레스트에서 확인한 화면입니다.

 

광고대로 EAX 4.0까지 지원됩니다. 에뮬레이티드도 아니고 네이티브로 뜹니다. - _-;;

실제 게임은 어떻냐고요?

테스트한 결과 EAX 제대로 적용됩니다. 비록 EAX Advanced HD 5.0은 지원하지 않지만 실제 5.0 사용하는 게임은 흔치 않죠. 손가락에 꼽을 정도. EAX가 내장에서 적용되는 것만 해도 어딥니까? (웃음)

 

- X-Fi MB 설치법 요약 -

 

1. ASRock X-Fi MB 소프트웨어 스윗 다운로드
- 다운로드 링크: 바로가기

2. ASRock X-Fi MB 설치
3. 리부팅
4. 적절하게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 온보드 칩셋에 따라 적용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VIA 계열도 되는 것으로 보아 왠만한 제품은 모두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애널로그 디바이스(AD) 계열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비록... 평가판이지만 이건 대박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내장 오디오가 솔직히 해상력이 좀 떨어지긴 하는데 이것은 DFX Audio Enhancer와 같은 추가 플러그인 등을 통해 어느 정도 보완이 가능합니다. (어디까지나 어느 정도입니다.) EAX 때문에 오디지 쓰던 사람은 어떡하냐고요? 괜찮아요. 그냥 쓰거나 처분하면 되니까요.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1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