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Afterburner를 사용하면 정말 성능이 하락할까?

일부에서 MSI Afterburner(의 모니터링을 위한 RTSS = RivaTuner Statistics Server)를 사용하면 성능이 하락한다는 의견이 나와 간단하게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저는 캐주얼 게이머이면서 소비 전력에 굉장히 민감한 타입이기 때문에 GeForce GTX 750 Ti를 사용하고 있고, 이 실험에선 어쩔 수 없이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인 G3258과 GTX 750 Ti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GTX 750 Ti의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GALAXY의 GTX 750 Ti HOF와 동일한 스펙(부스트 클럭 포함)에서 메모리 클럭이 추가로 오버클러킹된 상태죠. 부스트 클럭이 1300MHz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3DMark Fire Strike 기준으로는 GTX 660을 약간 앞서는 정도의 점수가 나옵니다. 

Afterburner를 실행 시 Afterburner와 함께 모니터링 등의 추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RTSS가 함께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에서는 위와 같이 MSI Afterburner와 RTSS가 함께 동작하는 경우와 둘 다 끈 경우의 두 가지 상태로 3DMark를 실행해보았습니다.

먼저 애프터버너와 RTSS를 모두 실행한 상태에서의 3DMark 점수입니다.

다음으로 애프터버너와 RTSS를 모두 종료한 상태에서의 3DMark 점수입니다. 

오히려 모두 종료한 상태에서의 점수가 미세하게 낮았습니다.

점수를 비교 시 전체적으로 오차 수준 정도의 차이로, 따라서 애프터버너와 RTSS는 게이밍 성능에 문제를 일으킬 정도의 부하를 주지 않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는 한정된 테스트로 RTSS와 충돌 등의 문제가 있다거나, 특정 문제가 있는 시스템 등에서는 성능 하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완전히 없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 남겨진 댓글은 1개 입니다.

    • 저는 이렇게 하고. 마영전 게임 3배 빨라졌습니다.

      CPU : Intel Core 2 Duo E7400
      Moboard : Wolfdale Socket 775 LGA
      Graphic Card : Geforce GT 630
      RAM : 2GB
      OS : Windows 7 Pro K


      바이오스 옵션
      PCIe Latency 30
      S3 Re-Call VGA
      EIST

      BIOS (기본값)
      CPU : 280
      RAM : 100

      윈도우 소프트웨어 오버클락 프로그램 (Dual Core Center)
      CPU : 340
      GPU : 360

      http://www.msi.com/support/mb/G31M3L_V2__G31M3LS_V2.html#down-utility&nul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