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xen V100/V200 Van Gogh Series SSD 리뷰 (120GB/240GB)

                 

이번 리뷰에서 다룰 제품은 액센(Axxen)에서 출시한 반 고흐 시리즈(Van Gogh Series) SSD 입니다.

 

액센의 반 고흐 시리즈 SSD는 제품 표면에 마치 유화 같은 느낌의 프린트 처리가 인상적인 보급형 SSD입니다. 실리콘 모션 SM2258XT 컨트롤러 기반으로 하이닉스 등의 2D TLC NAND 플래시를 사용하여 최대한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제품이죠.

 

제품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SM2258XT 컨트롤러는 WD Green SSD 등을 비롯 최근 다양하게 출시되어 판매 중인 보급형 SSD에 많이 사용되는데, 스펙상의 성능은 우수하지만 DRAM을 이용한 캐싱을 지원하지 않는 특성이 있어 벤치마크와는 다르게 실사용에서 다소 성능 하락 발생하여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보급형 제품들이 이 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있다는 것에서 역시 '가격'은 무시할 수 없는 요소라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반 고흐 시리즈 SSD 역시 동일 컨트롤러인 SM2258XT를 사용했기에 다른 보급형 SSD와 비슷한 특성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지금부터 제품 특성과 함께 실제 성능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xxen V100/V200 Van Gogh Series SSD: 제품 스펙

 

 

액센 반 고흐 시리즈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이사항으로 액센에선 모든 제품을 통틀어 V100으로 표기하고 있는데, 하드웨어 인포 툴에서는 120 GB 제품은 V100, 240 GB 제품은 V200으로 표기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펌웨어나 시리얼의 표기 방법도 달라 다른 시리즈의 제품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조/유통사

 

Shenzhen Jinjian Era Technology Co., LTD. / (주)액센코리아

 

보증 기간

 

 

3년 (문의: 031-454-4505)

 

가격 정보

 

네이버: 바로가기

다나와: 바로가기

 

 

   Axxen V100/V200 Van Gogh Series SSD: 패키지 및 외형

 

 

액센의 반 고흐 시리즈 SSD는 가성비로 출시된 제품으로 마치 메모리나 SD 카드와 같은 다른 제품에서 볼 수 있는 심플한 포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패키지의 양쪽에는 임의 개봉을 방지하기 위한 원형의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본체와 사양표 정도로 매우 단출합니다.

 

 

사양표에는 ATTO Disk Benchmark 기준 성능이 표기되어 있는데 위 스펙표와는 달라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SSD보다는 그림을 담기 위한 도구 같은 느낌을 주는 본품의 모습입니다.

 

120 GB 모델은 별이 빛나는 밤, 240 GB 모델은 밤의 카페테라스, 480 GB 모델은 해바라기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약간의 두께감이 있도록 질감 처리가 되어 마치 유화 같은 느낌도 납니다.

 

예술 작품의 경우 작가 사망 후 70년까지 저작권이 보호된다고 하는데 고흐의 경우 1890년 사망했기 때문에 고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이상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제품은 외곽 에지(Edge) 가공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다른 제조사의 제품이 아닐까 생각되는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합니다.

 

 

인터페이스틑 Serial ATA 6 Gbps.

 

 

후면에는 제품의 시리얼 넘버가 표기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Axxen V100/V200 Van Gogh Series SSD: 성능 테스트

 

 

 

먼저 CrystalDiskInfo를 통해 S.M.A.R.T 및 기본 정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120 GB 제품의 경우 단순히 SSD 120 GB라는 모델명으로 표기되나, 240 GB 제품의 경우 V200 SSD 240 GB라고 표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nvil's Storage Utilities를 이용해 측정한 120 GB 모델의 성능입니다.

 

 

Anvil's Storage Utilities v1.1.0을 이용해 측정한 120 GB 모델의 성능입니다.

 

읽기 성능은 비슷하나 쓰기 성능에서 240 GB 모델이 더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CrystalDiskMark v6.0.1을 이용해 측정한 성능입니다.

 

비교군에 삼성전자의 SSD 840 Pro 128 GB와 OCZ의 Vertex 4 128 GB 모델도 함께 넣어봤는데, 100 MB 5회의 간단한 테스트에서는 오히려 액센의 반 고흐 시리즈 SSD가 과거의 고성능 제품을 앞서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스트 용량을 32 GB로 변경했을 때 120 GB 모델에서는 읽기 성능도 다소 하락하고, 특히 쓰기 성능이 1/2 이상 크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캐시 메모리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 SM2258XT 컨트롤러의 보편적인 특성이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240 GB 모델에서는 쓰기 성능 저하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보다 고용량의 제품이기에 낸드 플래시를 이용한 캐싱 등 어떤 속도 유지를 위한 기술이 적용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HD Tune을 이용해 더미 파일을 만들어 파일 전송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먼저 120 GB 제품의 모습입니다. 전송 속도는 초기 450 MB/s 정도가 나오나 약 3.5 GB 정도 전송이 끝난 시점부터는 약 100 MB/s 정도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240 GB 제품의 측정 결과입니다. 약 85 GB 지점까지 초기 성능인 450 MB/s 이상의 전송속도가 유지되며, 이후 속도 저하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Axxen V100/V200 Van Gogh Series SSD: 결론 및 소감

 

 

액센의 반 고흐 시리즈 SSD는 철저하게 보급형 시장의 공략을 위해 출시한 제품으로 보입니다.

 

120 GB 모델의 가격이 3만 원 초반으로 가장 저렴한 제품 중 하나이며, 240 GB 모델의 가격도 5만 원 초반으로 역시 가장 저렴한 제품들에 포함됩니다. 또한 화려한 외형의 디자인과 대량 구매 시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는 것은 여성층이나 판촉용 상품 시장을 노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성능에 대해 말하자면 솔직히 우수한 제품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40 GB 모델의 경우 그래도 여유 공간을 이용한 캐싱을 활용하는지 비교적 양호한 성능 유지력을 보여주었지만, 120 GB 모델은 테스트 결과 캐시 구간이 굉장히 짧다는 인상을 주었습니다.

 

이 제품의 최대 강점은 아마도 시중에서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과 3년의 무상 보증 기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가볍게 SSD의 성능을 맛보고 싶거나, 보다 저렴한 가격에 대용량 SSD를 원하는 분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 사용기는 (주)액센코리아에서 제공된 제품을 이용하여 작성됐습니다.

관련 게시물

댓글 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