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COM ALPHA 지포스 GTX 1060 D5 3GB 간단 리뷰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STCOM이 자체 유통하는 OEM 그래픽 카드 ALPHA 지포스 GTX 1060 D5 3GB 입니다.

 

STCOM의 알파(Alpha)는 국내 PC 부품 유통사로 뼈가 굵은 (주)에스티컴퓨터(STCOM)가 자체 유통하는 그래픽 카드 브랜드입니다. 외형적으로 볼 때는 포사(FORSA)에 OEM을 맞기는 듯 한데...

 

개인적으로는 ASUS를 주력으로 유통하던 STCOM이 ASUS 코리아가 설립된 후 국내 유통사의 다각화를 꾀하면서 뭔가 위기를 느끼면서 타개책으로 내놓은 브랜드가 아닌가 하는 느낌도 있습니다.

 

아무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패키지는 한쪽은 흰색, 반대쪽은 검정색인데 흰색면은 특히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그렇듯 3년의 무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파인증 내역을 보면 제조자가 Micro Wei Electronics Science and Technology Co.,Ltd.로 나오는데, 외형 면에서는 아무리봐도 FORSA의 향기가 느껴집니다.

 

FORSA는 유통사가 여러번 바뀌었는데 잘만이 그래픽 카드를 유통하던 시절 OEM으로 납품하던 곳이기도 하죠.

 

 

내부는 특별한 치장이 없는 무지 박스가 사용되었습니다.

 

 

군더더기를 최소화한 패키지.

 

대형 브랜드 중에서는 사파이어의 제품들이 보통 이렇게 포장되어 있죠.

 

 

제품의 외형입니다.

 

그다지 눈에 띄는 것은 없지만 비교적 깔끔한 느낌이고 쿨링 성능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출력 포트는 약간 철지난 느낌의 DVI x 2 + HDMI + DP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철 형태로 가공된 히트싱크에는 2개의 히트파이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후면은 봉인되어 있지 않아 쿨러 분해가 자유롭습니다.

 

물론 제품에 손상을 입히지 않는 범위에서 말이죠.

 

 

특이하게 히트 싱크가 검정색으로 도색되어 있습니다.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중앙 접촉부의 가공 상태는 그렇게 매끄럽지는 않네요.

 

 

PCB의 모습입니다.

 

 

메모리는 삼성 제품이 사용되었는데 사정에 따라 임의로 변경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전원부는 크게 4 페이즈로 구성되어 있고, 모스펫은 페이즈당 3개가 사용되었네요.

 

 

테스트를 위한 PC에 꽂고...

 

 

가볍게 테스트를 한 결과 성능적으로는 다른 보급형 제품들과 별 차이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는 특이사항에 대해서만 설명하면 유휴 시에도 기본 팬 속도가 약 1,200 ~ 1,300 RPM으로 약간의 소음이 있는 편입니다. 바람 소리이기 때문에 크게 거슬리지는 않지만 소음에 민감한 사용자라면 불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반면 팬 속도가 높은 만큼 쿨링 성능은 좋아서 최상급 수준은 아니지만 온도는 잘 잡아주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 시에 시끄러운 것과 반대로 로드 시에는 그렇게 시끄럽다고 표현할 정도는 아닙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평균적인 보급형 GTX 1060의 성능과 부품 품질, 유휴 시에 팬이 정지 하지 않으며 다소 시끄러울 수 있음, 로드 시 쿨링 성능은 괜찮으며 상대적으로 시끄러운 편은 아니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글을 쓰며 다나와에서 제품 정보를 보니 그래픽 카드 가격이 폭등한 이후엔 수입을 하지 않거나 재고가 떨어진 것 같기도 한데... 아무튼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과 관련된 콘텐츠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