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매직 RHD-420L 가스레인지 후드 간단 구매 후기

                 

전자레인지 후드에 문제가 생긴 듯보여 많이 판매되는 저가형 제품 중 하나인 SK매직 RHD-420L을 한번 구매해보았습니다.

 

네이버 쇼핑 등 가격 검색 사이트를 보면 저가형 후드 중에서는 SK매직의 RHD-420AL/RHD-420L/RHD-430L, 하츠의 쿠치나 G60/H60/I60-AL 그리고 에넥스의 ENO H-402 정도가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 중 RHD-420L을 구매하게 된 이유는 장착 방식에서 기존 후드를 제거 후 장착이 쉬워보였으며, 사이즈는 모두 표준으로 같지만 하츠와 에넥스의 연통 위치는 좌측인데 반해 SK매직 제품은 기존과 동일하게 연통의 연결 위치가 우측이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런 제품들은 일단 제품이 정상적이라면 이후엔 장착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니까요.

 

SK매직과 하츠, 에넥스의 저가형 제품들은 디자인부터 장착 방식까지 거의 비슷한 느낌인데 연통의 좌/우 위치가 차이가 있었고, 표기상 하츠의 제조자는 중국의 Ningbo Shunyun Electronic(닝보 성운 전자 유한 공사)이며 에넥스의 제조자는 한국의 트라이애드(바로가기), SK매직의 제조자는 한국의 리베첸(바로가기)으로 제조국에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어쨌든 SK매직의 RHD-420L을 주문해서 받아보았습니다.

 

가격은 약 3만 원대로 하츠 제품과 비슷합니다.

 

 

포장 상태 및 구성.

 

 

설명서와 함께 구매 감사 엽서 같은 것이 들어 있습니다.

 

 

공용 사용 설명서.

 

 

설명서는 한국어로 작성되어 있으며 알아보기 쉽고 자세한 편입니다.

 

 

설치 전, 설명서를 한번 정독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바라 형태의 연통 연결부.

 

 

쭉 폈을 때 길이는 약 70 cm 정도가 됩니다.

 

 

자바라 연결부를 조여서 고정하기 위한 중형 케이블 타이 2개.

 

 

SK매직의 가스레인지 후드는 국내 리베첸에서 OEM으로 생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내부 구조를 보면 모두 비슷한 제품을 납품 받아 조립하는 것이 아닐까. 물론 부품들은 중국 생산일 수도 있겠죠.

 

 

KC 인증 현황.

 

 

후드 본체.

 

 

택배 때문인지 연통 연결부의 날개가 한쪽 부러져서 도착했습니다.

 

 

저는 그냥 본드로 자가 수리해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만, 택배로 주문하시는 경우 장착 전에 파손 여부를 살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터부.

 

 

메쉬 형태로 가공된 알루미늄 재질의 필터 2장을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구조와 재질상 세척이 쉽고 반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죠. 간격이 크기 때문에 배기 효과가 좋은 반면 공기 정화면에서는 큰 효과가 없겠지만, 빠져나가는 공기 중의 유분을 흡착시켜 모터의 내구성을 높여주고 기름때가 끼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필터 한쪽에 있는 손잡이를 누르면 걸림 부위가 들어가며 손쉽게 장착, 탈착할 수 있습니다.

 

 

흡기의 경우 필터가 촘촘할 수록 좋겠으나 배기의 경우 빠르게 내보내는 것이 우선이죠.

 

 

필터를 빼고 슬라이드를 열어보면...

 

 

 

팬의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레프런스 그래픽 카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블로어 타입의 팬이 사용되었네요.

 

 

위쪽에는 LED 조명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구형에서는 전구를 사용하다가 LED로 개선되어 전력 효율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슬라이드 도어의 왼쪽에는 자사 로고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좌우측에는 풍량 및 조명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고, 이를 조절해 놓으면 슬라이드 시 설정된 기능이 동작합니다.

 

 

팬의 속도는 중립/1단/2단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슬라이드를 당기면 위 스위치가 연결되게 되어 후드가 동작하는데 위와 같이 그 원리는 간단합니다.

 

 

후드를 결합할 때는 후드 좌우 상단의 날개를 피스로 고정하면 됩니다.

 

간단한 작업이지만 한 명은 후드를 받치는 동안 다른 한 명은 피스를 박는 식으로 2명이 함께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팬의 동작에 따른 소음은 위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피커 볼륨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실제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음)

 

그렇게 조용한 편은 아니며 간단하게 테스트한 결과 성능은 무난한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콘텐츠

댓글 4

    • 알루미늄 재질의 필터는 나름 필터로써의 역활을 해줍니다.
      음식을 할 때 발생하는 유증기가 필터의 여과 없이 후드를 통과하면 후드 벽면과 팬에 흡착되어 기름 범벅이 되겠지만 알루미늄 필터를 통과하면 그 과정에 차가운 알루미늄 재질의 필터에 흡착됩니다.
      이 방식은 어느 정도 검증이 된 방식이라 여러 후드 제조사가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부직포 필터를 사용하는 방식도 나쁘지 않지만 유증기를 신속히 배출하지 못하고 필터를 소모품으로 구매해야하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 아, 그렇네요. 제가 공기청정기처럼 정화 쪽으로만 생각하다보니 생각이 짧았습니다.
      본문은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 오늘 다음 카페 접속장애 때문에 머리 아프네요.
      12시께 장애 일어났고 5시에도 장애 일어났는데 지금도 또 접속이 안되네요.
      제 카페 접속을 못해서 작업을 못하고 있다는.. =_=

    • 지금은 카페 접속 잘 되는 것 같네요.
      얼른 작업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ㅎ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