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A, CFexpress 1.0 스펙 발표

                 

컴팩트플래시 협회(CompactFlash Association, CFA, CF연합)는 CFast 2.0과 XQD 2.0의 후속이 되는 새로운 표준 CF익스프레스(CFexpress) 1.0의 스펙을 확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CF익스프레스 1.0은 PCI Express 3.0 인터페이스, NVMe 1.2 통신 규약을 사용하며, 외부적인 규격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XQD와 같습니다.

 

CFexpress 1.0의 주요 특징

 

- 인터페이스: PCI Express 3.0 (Gen.3) x2

- 폼팩터: CFexpress Type B 및 NVM Express 지원

- 대역폭: 최대 2GB/s

- 업계 최고의 속도: 1,400MB/s 이상의 읽기 성능, 1,000MB/s 이상의 쓰기 성능 (버스트)

- XQD와 상호 호환성

- 크기: 38.5 x 29.6 x 3.8 mm (XQD와 동일)

 

ProGrade Digital의 세계 최초 1TB CFexpress 1.0 카드

 

ProGrade Digital의 세계 최초의 CF익스프레스 카드는 읽기 1,400MB/s, 쓰기 1,000MB/s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CFast 메모리 카드보다 약 3배 빠르며 SDXC UHS-II 규격 카드 보다 4배 이상 빠릅니다.

 

컴팩트플래시 협회에서는 4K/UHD 동영상이 널리 사용되며 8K 동영상이 도입되는 단계인 현재 초고화질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700MB/s 이상의 성능이 필요하며, CF익스프레스가 전문가용 디지털 카메라, 비디오 카메라 등 영상/녹화 기기와 포터블 SSD, 이미지 서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참고] XQD

 

2016년 기준 차세대 메모리 카드 중 하나로 CF연합에서 개발했다.

 

소니가 XQD를 만든다고 해서 소니 독자규격이라고 오해하는 사람이 많은데 CF연합이 만든 규격이므로 오해하지 말자. 다만 제조사가 소니와 렉사뿐이다. 그러다가 2017년 6월 27일에 렉사가 메모리카드 사업을 접는 바람에 소니가 유일한 제조사가 되었다.

 

전용 리더가 필요하며 차세대 메모리카드 전쟁에서 SSD급 속도를 내는 몇 안 되는 포맷이다. CF카드의 강력한 대체재로 평가받은 바 있으나 극소수의 기기에서만 사용되는데다, 컴팩트플래시 협회에서 CFexpress라는 후속 호환 규격을 결정하는 바람에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 나무위키 XQD 항목 인용: 바로가기

관련 콘텐츠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