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커피레이크) 오버클러킹 가이드

                 

인텔의 메인스트림 데스크탑용 8세대 코어 프로세서(코드명: 커피레이크)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8세대 프로세서는 6코어 구성의 코어 i7-8700/8700K, 코어 i5-8400/8600K 그리고 4코어 4구성의 코어 i3-8100/8350K입니다. 커피레이크는 오랫동안 최대 4코어로 유지되어온 인텔 메인스트림 프로세서의 전통(?)이 깨졌다는 것에 무엇보다도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현재 8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오버클러킹을 지원하는 Z370 익스프레스 칩셋 기반의 고급형 메인보드만 준비되어 있어,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아직 다소 거리가 있는 제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품귀 현상도 심해 돈이 있어도 구매하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은 CPU의 공급이 보다 원활해지는 시점에서나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모델명에 'K'라는 접미사가 붙은 제품들은 배수락이 해제(Unlocked Multiplier)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반 제품들은 배수가 잠겨 있어 기본 동작 속도 이상으로는 사용자가 설정할 수 없는 반면, K 시리즈는 기본 동작 속도가 높으며 그 이상으로도 오버클러킹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플랫폼 컨트롤러 허브(PCH) Z370 칩셋은 이전 세대인 7세대 코어 프로세서(케이비 레이크, Kaby Lake)에 사용되었던 Z270 칩셋에 통합 USB 기능이 강화된 리프레시에 지나지 않습니다. 즉, 하드웨어적으론 호환이 가능하지만, 소프트웨어(펌웨어, 매니지먼트 엔진)적으로 호환이 되지 않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인텔은 이런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을 이용해 CPU를 상위 모델(모델명 변경 및 동작 클럭 향상)로 업그레이드해주는 서비스를 판매하기도 했죠.

 

 

2018년 하반기 Z시리즈 PCH는 Z370에서 Z390으로 변경될 예정인데 아마 통합 기능과 절전 기능 등을 제외하곤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8코어를 추가 지원한다는 루머도 있는데 아직 명확한 것은 알 수 없고, 출시까지는 6개월 이상의 기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신경 쓰인다거나 급한 분이 아니라면 잠시 기다려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 오버클러킹의 기본

 

※ 미리 살펴보면 좋은 글

- 현대 CPU의 구조 #1 백엔드: 바로가기

- 현대 CPU의 구조 #2 프론트엔드: 바로가기

- 현대 CPU의 구조 #3 메모리 계층 구조: 바로가기

- 오버클러킹의 공학적 배경: 바로가기

 

PC 시장을 양분하는 CPU 제조사인 AMD와 인텔 모두가 오버클러킹을 공식으로 지원하는 오늘날 오버클러킹은 절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오버클러킹이 가능한 기기를 장만해야 하지만 방법적으론 오히려 굉장히 간단하다고 볼 수도 있죠. 그러나 오버클러킹은 약간의 위험성이 뒤따르기에 그 기초가 되는 배경지식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버클러킹은 보다 높은 성능을 얻기 위해 제품의 정해진 동작 속도(클럭) 이상으로 설정,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C에서는 주로 CPU와 DRAM, GPU에 오버클러킹이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까다롭고 폭이 좁은 GPU보다는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편인 CPU와 DRAM의 오버클러킹이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반도체는 낮은 온도에서는 저항이 크지만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이 낮아지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버클러킹을 위해서는 보다 높은 전압과 전력이 필요하고 이것은 발열로 이어집니다. 보통 최신 CPU, GPU의 한계 온도는 90 ~ 105도 정도로 설정되어 있고, 이를 초과하는 경우 최악의 상황에서는 물리적인 손상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버클러킹 시에는 충분한 쿨링 환경을 갖춘 환경에서 진행해야 하며, 되도록 한계 온도 혹은 그 이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스펙상 허용치를 초과하는 높은 전압과 전류는 실리콘 내부에 균열을 생성하여 CPU나 GPU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오버클러킹을 하지 않더라도 언젠가는 발생할 문제로 과도한 수준이 아니라면 보통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CPU나 GPU는 일정 기간의 워런티가 존재하며, 또한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해야할 제품을 오버클러킹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오버클러킹은 CPU 제조사나 메인보드 제조사들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지만, 원칙적으로 오버클러킹은 워런티를 무효로 만드는 행위이며 이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최신 CPU나 GPU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부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이미 더 높은 전압과 동작 클럭을 이용해 오버클러킹 상태로 동작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진행하는 수동 오버클러킹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오버클러킹은 제품 보증을 무효화하는 행위지만, 현실적으로는 대부분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오버클러킹, 무엇이 달라졌나?

 

 

인텔은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 아키텍처적 변화를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아키텍처적으로 변한 것은 코어 수의 증가 정도이고 커피레이크는 사실상 스카이레이크, 케이비 레이크의 뒤를 잇는 리프레시격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버클러킹 면에서도 기존 6/7세대와 큰 차이는 없지만, 일부분이 변경되었는데 주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어별 오버클러킹 (Per Core Overclocking)

- 단, 2코어 이상 활용 시 낮은 배수가 적용되며, 코어별 P-states나 전압 조절은 지원되지 않음

 

2. 설정 가능한 코어/메모리 최고 속도가 8.4 GHz / 8.4 GT/s로 향상

 

3. 실시간 메모리 레이튼시 제어

 

4. 확장된 PLL 트림 제어

 

5. 향상된 패키지 전력 전달

 

■ 가이드에서 사용된 시스템

 

 

- Intel Core i3-8350K

- Cooler Master Seidon 120 XL

- MSI Z370 Krait Gaming
- Team Group T-Force Night Hawk RGB & Delta RGB DDR4 Memory
- GIGABYTE GeForce GTX 1080
- Samsung 830, Samsung 850 EVO, OCZ Vertex 4 SSD
- Hitachi 2.5" HDD, Seagate 3.5" HDD
- Realtek ALC1220 (Onboard Audio)
- Logitech G Pro Tenkeyless Gaming Keyboard
- Logitech G900
- Microsoft Windows 10 Pro RS3 (x64, Build 16299.19)

 

 

■ UEFI/BIOS 설정

 

※ 이 설정은 MSI Z370 KRAIT GAMING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타사의 제품들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다음은 리뷰 작성일 기준 MSI Z370 시리즈 일부 메인보드의 최신 BETA UEFI/BIOS입니다. LLC 특성 개선 등 오버클러킹 시 시스템 안정성이 향상되었으므로 업데이트를 권장하며, UEFI/BIOS 업데이트는 USB 메모리와 M-FLASH 기능을 이용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버클러킹 후 시스템 안정성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BIOS 업데이트 시 실패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MSI Z370 GODLIKE GAMING BIOS A23.zip

MSI Z370 GAMING PRO CARBON BIOS A13.zip

MSI Z370 KRAIT GAMING BIOS v1.12.zip

 

 

1. 시스템 포스팅/부팅 시 [Delete] 키 혹은 [ESC] 키를 눌러 UEFI/BIOS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이후 [F7] 키를 눌러 스크린샷과 같은 고급 모드로 변경합니다. 이 때 우측 상단에서 표시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좌측 중앙의 OC 버튼을 눌러 오버클러킹 탭으로 이동합니다.

 

 

오버클러킹 탭에서는 [OC Explore Mode][Expert]로 설정 후 세부 옵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CPU Settings | CPU 설정

 

■ CPU Ratio Apply Mode

- 터보 부스트를 활성화한 경우 선택 가능한 옵션으로, 전체 코어에 동일한 배수를 적용할지 코어마다 다르게 적용할지를 설정합니다. All Core를 선택할 경우 동일하게, Per Core를 선택할 경우 각 코어별 배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CPU Ratio

- CPU의 배수(멀티플라이어)를 조절하여 원하는 속도를 설정합니다.

- CPU의 주파수(Frequency): 베이스 클럭(Base CLocK) x CPU 배수(Multiplier)

- 설정 가능한 배수는 83/84이지만, 현실적으론 환경에 따라 45 ~ 50 정도를 추천합니다.

 

■ CPU Ratio Mode

- 배수를 고정할지 부하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할지 선택합니다. (고정: Fixed / 유동: Dynamic)

- 배수를 고정 시 항상 최고 속도로 동작하며, 유동 모드로 사용 시 조금 더 나은 전력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CPU Ratio Offset When Running AVX

- 부하가 심한 AVX 계열 명령어를 사용 시 배수를 낮추는데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 기본적으론 Auto(0)을 추천하지만 보다 높은 클럭, 발열 등 상황과 필요에 따라 일정 배수를 낮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설정 가능한 오프셋은 0 ~ -31입니다.

 

■ Ring(Cache/Uncore) Ratio

- CPU 내부 데이터 전송 통로인 링 버스(및 캐시 메모리)의 배수를 조절하여 원하는 속도를 설정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CPU의 동작 속도와 동기화하는 것이지만, 보다 높은 코어 스피드를 위해 약간 낮은 속도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Ring 버스 주파수: 베이스 클럭 x 링 버스 배수

- 예: CPU 45배수 & 링 버스 40배수, CPU 50배수 & 링 버스 42 배수

 

■ Miscellaneous Settings

▼ EIST(Enhanced Intel Speedstep Technology)

- 인핸스드 인텔 스피드스텝 기술의 사용 유무를 선택합니다.

- EIST를 사용할 경우 CPU의 전압과 주파수가 동적으로 변경되며, 보다 효율적(낮은 전력과 발열)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 Turbo Boost

- 터보 부스트 사용 유무를 선택합니다.

- 터보 부스트를 이용한 오버클러킹 시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오버클러킹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Enhanced Turbo (MCE, Multi-Core Enhancement)

- 향상된 터보 부스트 사용 유무를 선택합니다. K 시리즈 CPU와 Z 시리즈 메인보드를 사용 시 모든 코어의 부스트 클럭을 싱글 코어 부스트 클럭으로 끌어 올려주는 일종의 소극적 오버클러킹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DRAM Settings | 메모리 설정

 

※ 참고: 장착한 메모리 모듈의 수가 많을 수록 부하가 증가하며 시스템 안정성에 악영향을 줍니다.

 

■ eXtreme Memory Profile (X.M.P.)

- 인텔 익스트림 메모리 프러파일(XMP)를 지원하는 메모리를 사용 중일 때 XMP 적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 DRAM Reference Clock

- 메모리의 레프런스(베이스) 클럭을 설정합니다.

- 100/133 중 설정이 가능하며, 메모리 디바이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DRAM Frequency

- 메모리 스피드를 설정합니다. (메모리 스피드 = 레프런스 클럭 * 배수)

- MSI Z370 Krait Gaming의 경우 선택 가능한 최고 스피드는 DDR4-5000 입니다.

 

■ Memory Try It!

- 미리 저장된 최적화된 메모리 설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메모리 호환성이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AIDA64 Memory Boost

- AIDA64 메모리 벤치마크의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 DRAM Timing Mode

- A채널과 B채널의 메모리 타이밍을 동기화하거나 혹은 각각 설정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 Linked(링크)를 선택하는 경우 A채널과 B채널의 타이밍이 동기화되어 양채널에 동일한 타이밍이 적용됩니다.

 

■ Advanced DRAM Configuration

- 메모리의 세부 타이밍을 설정합니다.

 

■ Memory Fast Boot

- 매번 부팅 시 메모리를 초기화/트레인(트레이닝)할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 활성화 시 메모리를 초기화 하지 않고 부팅을 시도하며, 비활성화 시 매번 부팅할 때마다 메모리를 초기화/트레인합니다.

 

 

Advanced DRAM Configuration | 고급 메모리 설정 

 

※ 기본적으로 메모리 타이밍은 낮을수록 성능이 향상되지만 시스템 안정성은 떨어집니다.

※ 성능에 미치는 영향력은 CR > tCL > tRCD > tRP > tRAS 순이며 tRFC의 영향도 크게 나타납니다.

※ 클럭과 타이밍은 관계가 있으며 낮은 클럭+빠른 타이밍이 높은 클럭+느린 타이밍 제품보다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 초기화/트레이닝 후 설정되는 기본 값(Auto)을 바탕으로 줄여나가면서 성능 및 안정성을 확인하거나, 시중에 판매되는 XMP 메모리의 타이밍을 참고하는 방식으로 보다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ommand Rate (CR)

- 메모리 컨트롤러가 행 활성화 명령을 내릴 때까지의 대기 시간을 의미합니다.

- 예) DDR4-3200 메모리가 CR1인 경우: 1/3,200,000,000 = 0.000000000312s = 0.3ns

- 예) DDR4-3200 메모리가 CR2인 경우: 2/3,200,000,000 = 0.000000000625s = 0.6ns

 

■ Column Access Strobe Latency (CAS Latency, tCL)

- 행의 첫 열에서 마지막 열까지 접근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 예) DDR4-3200 메모리가 CL14인 경우: 4.3ns / DDR4-3200 메모리가 CL16인 경우: 5.0ns

- 예) DDR4-4000 메모리가 CL18인 경우: 4.5ns / DDR4-4000 메모리가 CL20인 경우: 5.0ns

 

■ Row Address to Column Address Delay (RAS to CAS Delay, tRCD)

- 행에 접근 후 다시 열에 접근할 때까지의 대기 시간을 의미합니다.

 

■ Row Precharge Time (tRP)

- 행 프리차지에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 Row Active Time (tRAS ≥ tCL + tRCD + tRP or tCL + tRCD/tRP)

- 행이 액티브되어 있는 시간을 의미하며, 따라서 앞서 설명한 3가지 타이밍(레이튼시)의 합보다 최소한 같거나 커야 합니다.

 

■ Refresh Cycle Time (Refresh to Activate Delay, tRFC)

- 휘발되는 메모리의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이를 갱신(Refresh)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단위: microsecond, µs)

 

 

Voltage Settings | 전압 설정 

 

※ 기본 전압은 제조사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 기본 전압이 0.9V가 아닌 1.0V)

 

■ CPU Core/GT Voltage Mode

- CPU 및 iGPU의 전압 모드를 설정합니다.

- Auto / Adaptive Mode / Override (Fixed) Mode / Offset Mode / Adaptive + Offset Mode / Override + Offset Mode 중 선택이 가능하며, Override Mode에서는 상태와 관계 없이 항상 설정한 전압이 적용됩니다. 절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Overridle가 아닌 다른 모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CPU Core Voltage

- CPU IA Core Power Rail

- 코어 및 링 버스 오버클러킹 시 안정성에 영향을 줍니다. (과거 코어/언코어 전압이 분리되었으나 다시 통합)

- 온도를 고려 시 권장하는 전압은 1.3V 이하이지만, 온도를 제어할 수 있다면 약간 더 높은 수치도 괜찮습니다.

- 기본 값: CPU의 VID(Voltage Identification)에 따라 다름 (=같은 CPU의 전압도 보통 차이가 있음)

- 권장 값: ~ 1.3V / Delid(뚜따): ~ 1.4V

- 한계 값: 1.52V

 

■ CPU GT Voltage

- Graphics Power Rail

- iGPU의 오버클러킹 시 안정성에 영향을 줍니다.

- 기본 값: VID (Voltage Identification, CPU에 따라 다름)

- 권장 값: ~ 1.3V / Delid: ~ 1.4V

- 한계 값: 1.52V

 

■ CPU SA Voltage

- System Agent Power Rail

- CPU, 특히 BCLK, 메모리 오버클러킹 시의 안정성에 영향을 줍니다.

- 기본 값: 1.05V

- 권장 값: 1.0 ~ 1.2V

 

■ CPU IO Voltage

- IO Power Rail

- CPU, 특히 메모리 오버클러킹 시 안정성에 영향을 줍니다.

- 기본 값: 1.05V

- 권장 값: 1.0 ~ 1.2V

 

■ CPU PLL OC Voltage

- Processor PLLs OC Power Rail

- 기본 값: 1.2V

- 권장 값: Auto, 1.2V

 

■ CPU PLL SFR Voltage

- 기본 값: 0.9V

- 권장 값: Auto, 0.9V

 

■ RING PLL SFR Voltage

- 기본 값: 0.9V

- 권장 값: Auto, 0.9V

 

■ SA PLL SFR Voltage

- 기본 값: 0.9V

- 권장 값: Auto, 0.9V

 

■ MC PLL SFR Voltage

- 기본 값: 0.9V

- 권장 값: Auto, 0.9V

 

■ CPU ST PLL Voltage

- Processor Sustain PLL Power Rail

- 기본 값: 0.9V

- 권장 값: Auto, 0.9V

 

■ DRAM Voltage

- 메모리 오버클러킹 시 안정성에 영향을 줍니다.

- 기본 값: 1.2V

- 권장 값: ~ 1.32V / X.M.P.: ~ 1.35V

 

■ PCH Voltage

- 1.15~1.2V 초과 시 저장장치 데이터 오염, 인식 불량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본 값: 1.0V

- 권장 값: Auto, 1.0V 

 

 

DigitALL Power / 디지트올 파워 

 

전력 관련 설정을 모아 놓은 메뉴입니다.

 

■ CPU LoadLine Calibration Control (LLC)

- 부하 시 발생하는 전압 강하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며, 안정적인 오버클러킹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 MSI Z370 KRAIT GAMING은 PWM 레귤레이터로 uP9508를 사용하고 있으며, uP9508의 전압 단위는 0.008V입니다.

- MSI Z370 KRAIT GAMING은 총 8 단계의 LLC 옵션을 제공합니다.

- MSI Z370 KRAIT GAMING 기준 고정 전압 방식의 경우 보통 가장 적합한 모드는 4, 유동 전압 방식의 경우 가장 적합한 모드는 5~7입니다. (전압대에 따라 다름)

 

▼ BIOS 설정 전압과 CPU-Z 실제 표기 전압 (LinX 실행 시)
- 1.10V 설정 시: 1.104 ~ 1.112V
- 1.20V 설정 시: 1.208 ~ 1.216V
- 1.30V 설정 시: 1.312 ~ 1.320V
- 1.35V 설정 시: 1.360 ~ 1.376V
- 1.385V 설정 시: 1.384 ~ 1.392V

 

MSI Z370 KRAIT GAMING은 대체적으로 1 스탭(0.008V)의 차이가 발생하며, 칼전압에 가까운 특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 CPU Over Voltage Protection

- CPU 과전압 시 보호 기능입니다. (전원 차단)

- 권장 값: Auto

 

■ CPU Under Voltage Protection

- CPU 저전압 시 보호 기능입니다. (전원 차단)

- 권장 값: Auto

 

■ CPU Over Current Protection

- CPU 과전류 시 보호 기능입니다. (전원 차단)

- 권장 값: Auto

 

■ CPU Switching Frequency

- CPU 스위칭 주파수입니다.

- 권장 값: Auto

 

■ CPU VRM Over Tempertature Protection

- 전원부 고온 시 보호 기능입니다. (전원 차단)

- 권장 값: Auto

 

 

CPU Features | CPU 기능 

 

CPU 관련 설정을 모아 놓은 메뉴입니다.

 

■ Intel Virtualization / VT-D Tech

- CPU의 가상화 관련 기술 사용 유무를 설정합니다.

- 권장 값: Enabled

 

■ Hardware Prefetcher

- 하드웨어 프리패처(MLC Streamer Prefetcher)가 성능 향상을 위해 데이터와 명령어를 캐시로 Prefetch할지 설정합니다.

- 권장 값: Enabled

 

■ Adjacent Cache Line Prefetch

- 성능 향상을 위해 Adjacent Cache Line Prefetch를 사용할지 설정합니다.

- 권장 값: Enabled

 

■ Intel Adaptive Thermal Monitor

- 과열에서 CPU를 보호하기 위해 어댑티브 서멀 모니터 기능을 사용할지 설정합니다.

- 설정 시 Adaptive 온도를 초과하는 경우 CPU의 클럭이 떨어지게 됩니다. (Throttle down)

- 권장 값: Enabled

 

■ Intel C-state

- ACPI에 의해 정의된 CPU 전력 관리 기능인 인텔 C-state 기능을 사용할지 설정합니다.

- 권장 값: Enabled (클럭/전압 고정 오버클러킹 시 Disabled)

 

■ C1E Support

- 대기 상대의 절전 기능인 C1EACPI에 의해 정의되는 CPU 전력 관리 기능인 인텔 C-state 기능을 사용할지 설정합니다.

- 권장 값: Enabled (클럭/전압 고정 오버클러킹 시 Disabled)

 

■ Long Duration Power Limit (W)

- 터보 부스트가 장시간 동작 시의 TDP 한계를 설정합니다.

- 권장 값: Auto

- 한계 값: 4096 W

 

■ Long Duration Maintained (s)

- 터보 부스트가 장시간 유지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 권장 값: Auto

 

■ Short Duration Power Limit (W)

- 터보 부스트가 단시간 동작 시의 TDP 한계를 설정합니다.

- 권장 값: Auto

- 한계 값: 4096 W

 

■ CPU Current Limit (A)

- 터보 부스트 동작 시 CPU 패키지에 공급되는 전류의 한계를 설정합니다.

- 권장 값: Auto

- 한계 값: 255 A

 

■ FCLK Frequency (MHz)

- FCLK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낮은 FCLK 주파수는 BCLK OC 시 안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권장 값: Auto, 1,000 MHz

 

■ DMI Link Speed

- DMI 연결 속도를 설정합니다.

- 권장 값: Auto

 

■ Software Guard Extensions (SGX)

- SGX 사용 유뮤를 설정합니다.

- 권장 값: Software Control

 

 

Hardware Monitor | 하드웨어 모니터

 

하드웨어 모니터링 및 팬 속도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 하드웨어 모니터링

- 화면의 중단에 온도, 하단에 CPU 전압, IO전압, SA 전압, 5V/12V 전압, 메모리 전압, iGPU 전압이 표기됩니다.

 

■ 팬 속도 설정

- Smart Fan Mode를 선택하면 온도에 따른 단계적인 팬 속도를 설정할 수 있고, 체크 해제하면 고정된 팬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좌측의 PWM, DC는 동작 방식을 설정하는 것으로 4핀 PWM 지원 방식의 팬은 PWM을, 3핀 이하의 PWM 미지원 방식 팬은 DC 모드를 통해 속도를 직접 제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팬은 600 ~ 1200 RPM 정도에서 가장 정숙하게 동작합니다.

 

 

OC Profile | OC 프로필(프러파일)

 

UEFI/BIOS 설정을 저장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총 6개의 저장 슬롯을 제공하며 USB에도 프러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단, BIOS 업데이트 시 저장된 기록은 모두 삭제되며, 또한 BIOS 버전이 다를 경우 프러파일은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제조사/제품 관계 없는 공통 사항)

 

■ Overclocking Example | 클럭별 오버클러킹 설정 예

 

 

#1: 4.7 GHz OC | AIR or AIO Cooling, 중상급 공랭 혹은 일체형 수랭 쿨러 권장

 

- CPU Ratio: 47 (온도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

- CPU Ratio Mode: Fixed Mode (배수 고정)

- CPU Ratio Offset When Running AVX: 0 (AVX 활용 시 배수를 낮추는 옵션)

- Ring Ratio: 42 ~ 47 (높을수록 성능에 도움, 낮을수록 안정성에 도움)

- CPU Base Clock: 100 MHz

- Extreme Memory Profile(x.M.P.): 지원 시 활성화, 미지원 시 비활성화

- DRAM Frequency: 사용 중인 메모리의 성능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

- DRAM Timing Mode: Linked

- Main DRAM Timing: 삼성: 14-16-16-36 기준으로 조절 권장, Hynix: 16-18-18-38 기준으로 조절 권장

- CPU Loadline Calibration Control (DigitALL Power): Mode 4

- CPU Core/GT Voltage Mode: Override

- CPU Core Voltage: 1.2~1.3V (CPU 및 온도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

- CPU SA Voltage: 1.1V

- CPU IO Voltage: 1.05V

- C1E/C-state: 비활성화

 

#2: 5.0 GHz OC | AIR or AIO Cooling with Delidded CPU, 뚜따 상태 권장

 

- CPU Ratio: 50 (온도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

- CPU Ratio Mode: Fixed Mode (배수 고정)

- CPU Ratio Offset When Running AVX: 0 (AVX 활용 시 배수를 낮추는 옵션)

- Ring Ratio: 42 ~ 50 (높을수록 성능에 도움, 낮을수록 안정성에 도움)

- CPU Base Clock: 100 MHz

- Extreme Memory Profile(x.M.P.): 지원 시 활성화, 미지원 시 비활성화

- DRAM Frequency: 사용 중인 메모리의 성능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

- DRAM Timing Mode: Linked

- Main DRAM Timing: 삼성: 14-16-16-36 기준으로 조절 권장, Hynix: 16-18-18-38 기준으로 조절 권장

- CPU Loadline Calibration Control (DigitALL Power): Mode 4

- CPU Core/GT Voltage Mode: Override

- CPU Core Voltage: 1.2~1.4V (CPU 및 온도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

- CPU SA Voltage: 1.1V

- CPU IO Voltage: 1.05V

- C1E/C-state: 비활성화

 

#3: 5.0 GHz OC with Power Saving Features | 절전 기능을 활용한 오버클러킹

 

개인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절전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버클러킹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부하가 적을 때에는 일반 사용과 비슷하게 최대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CPU Ratio: 50 (온도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

- CPU Ratio Mode: Dynamic Mode

- CPU Ratio Offset When Running AVX: 0 (AVX 활용 시 배수를 낮추는 옵션)

- Ring Ratio: 42 ~ 50 (높을 수록 성능에 도움, 낮을 수록 안정성에 도움)

- CPU Base Clock: 100 MHz

- Extreme Memory Profile(x.M.P.): 지원 시 활성화, 미지원 시 비활성화

- DRAM Frequency: 사용 중인 메모리의 성능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

- DRAM Timing Mode: Linked

- Main DRAM Timing: 삼성: 14-16-16-36 기준으로 조절 권장, Hynix: 16-18-18-38 기준으로 조절 권장

- CPU Loadline Calibration Control (DigitALL Power): Mode 5 ~ 7

- CPU Core/GT Voltage Mode: Offset Mode or Adaptive Mode

- CPU Core Voltage Offset Mode: [+]

- CPU Core Voltage: 0.1~0.3V (CPU 및 온도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 어댑티브 모드 시에는 최종 전압만 설정)

- CPU SA Voltage: 1.1V

- CPU IO Voltage: 1.05V

- C1E/C-state: 활성화

 

■ System Stability Test |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

 

 

오버클러킹 후에는 시스템이 불안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세팅을 조절해야합니다.

 

가장 빠르고 강력한 테스트 툴로는 인텔의 Linpack 벤치마크를 활용하는 LinX가 대표적입니다. 가장 강력한 테스트를 위해서는 메모리 크기는 '이용 가능한 물리적 메모리'를 참고하여 이보다 약간 적은 크기를, 실행(반복) 횟수나 시간(분)은 가능한 많은(긴) 수치를 입력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들은 시간과 발열, 하드웨어의 내구성을 고려하여 현실적으로 타협해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상의 안정성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메모리 크기는 위와 동일하게, 반복 횟수는 10회 정도로 설정해 테스트하는 편입니다. 테스트 중 발열로 인한 온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CPU에 대미지를 입힐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빠르게 테스트를 중단하며, 한계치 이하로 온도를 낮출 수 있도록 세팅을 조절해야 합니다.

 

참고로 LinX는 AVX 명령어 세트를 활용하는 툴로 AVX Offset 기능을 사용 중이라면, LinX에서 안정성이 확인된 클럭은 해당 수치까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 5.0 GHz인데 AVX Offset을 -2로 설정한 경우 LinX에서 안정성이 확인된 클럭은 4.8 GHz)

 

또한 LinX는 상대적으로 메모리 오류의 검출 능력이 낮은 편이므로, 메모리의 안정성은 AIDA64, Testmem5, Memtest86, Memtest64, Goldmemory 등의 툴을 되도록 복수로 이용해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LinX 통과 후 실사용 시 문제가 생기는 경우 메모리 오버클러킹 실패인 경우가 많음)

 

■ LinX v0.8.0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온도로 인해 테스트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대안으로 AIDA64에 포함된 시스템 안정성(System Stability Test) 테스트 도구나 RealBench 등 다른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AIDA64의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 역시 AVX를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LinX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부하가 낮습니다. CPU 및 캐시, 메모리 부분만 체크 후 테스트를 진행하면 되며 시간은 역시 길수록 좋습니다.

 

참고로 AIDA64의 로드는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기 때문에 테스트가 성공한 최저 전압보다 약간 높은 전압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소한 +2/3 스탭 정도 추가)

 

■ Trouble Shooting | 문제 해결

 

 

■ 안정성 테스트 중 오류가 발생하거나 시스템이 멈추는 경우

- CPU, 링 버스의 동작 클럭을 낮추거나 전압을 높입니다.

- CPU가 아닌 메모리 오버클럭이 문제인 경우도 있으므로 메모리의 안정성도 확인합니다.

 

■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 동작 클럭, 전압을 적당히 낮춥니다. 또는 보다 강력한 쿨링 솔루션을 사용하거나, CPU를 Delid(IHS 제거, 뚜따) 후 액체 금속 서멀 그리스 등 열전도율이 높은 TIM을 사용합니다.

 

■ 오버클러킹 실패로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

- 3~5회 부팅이 실패할 때까지 대기 합니다. 메이저급 제조사의 보드들은 기본적으로 3~5회 부팅 실패 시 경고 메시지와 함께 초기화된 설정으로 UEFI/BIOS 진입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로 메모리 오버클러킹 시 설정 실패로 발생하기 쉬움)

- 위와 같은 방법이 어려운 경우 시스템에 전원을 완전 차단(PSU 스위치 Off) 후 CMOS Clear 버튼 혹은 점퍼를 찾아 저장된 내용을 초기화 한 후 시스템을 다시 가동합니다.

 

■ 블루스크린(BSOD) 0x-101

-  주로 코어 전압(vCore)이 부족할 때 (혹은 CPU 클럭이 높을 때) 발생합니다.

 

■ 블루스크린(BSOD) 0x-124

-  주로 코어 전압 혹은 링 버스 전압이 부족할 때 (혹은 CPU나 링 버스 클럭이 높을 때) 발생합니다.

 

※ 이 글에 대한 권리는 HWTIPS에 있으며, 비상업적 이용/출처 표기 조건으로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문에 포함된 자료 중 일부 내용의 저작권은 해당 저작권자(Intel 등)에 있음을 밝힙니다.

이 글과 관련된 콘텐츠

댓글 27

    • 정말 많은 도움 받고갑니다.

      게임용 8600k 4.9클럭이 목푠데 추천하시는 세팅? 있을까요?

    • 50배수 세팅 비슷한 전압으로 해서 안정적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점차 전압을 내리세요.

    • 현재 8600k 오버중입니다

      현재 48배수에 avx 1 전압 1.360 입니다. 목표가 50배수 캐시 45 avx 0 전압 1.395 까지 줘도 블크가 뜨는데 avx2 값 주고 링스 통과하고 실사용하는데 지장이 있을까요 ?

      아니면 전압을 1.4까지 주면 안되려나요?

      할려는데 1.

    •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CPU의 오버클러킹 잠재력입니다. 사람도 누구는 쉽게 하버드가고 누구는 노력해도 가기 어려운 것처럼 실리콘도 어느 정도의 편차가 존재합니다.

    • 좋은 설명 감사드립니다! 오늘 i3-8 8350k로 바꾸는데(인텔 성능저하 때문에 환불받을지 고민하고있지만) 이 글보고 한 번 도전해봐야겠어요!

    •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IO 성능 저하는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별 문제는 아닐 거에요. 하락 폭도 얼마 안 될 거고...

    • 좋은 정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첫 오버클럭 및 램오버 인데, 이곳저곳 웹서칭 하다가 이렇게 상세히 전문적으로 쓰인 곳은 처음보네요
      한번 도전해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감사합니다 근데 궁금합니다

      2018.01.07 15:48 신고

      질문있습니다. 8600K / MSI TOMAHAWK / 사용하고 47배수 세팅에 다이내믹 모드에 MODE6 으로 하고 링스를 돌리는데 아직까지 에러는 없는데 최대 전압이 1.45정도 까지 나옵니다. 우려스러워 검색을 해보니 1.3이하로 낮춰야 하는 거 같은데, 이 경우 배수를 줄여야 하는 지 ?
      최대 클럭 수를 줄여야 하는 지? 궁금하며
      링스 통과 시 실사용 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1.45V면 온도에서 답이 없을 겁니다.
      전압을 낮추면서 확인해보세요.

    • 씨퓨가 뿔딱이 온 것 같아요..
      8600k msi tomahawk
      1.3v에 44배수를 넣어도 92~3도가 나옵니다..
      어떻게해야할까요..
      첫오버 큰 기대를 가졌는데 벽이 너무높네요ㅜㅜ

    • 뚜따를 하지 않으시면 진행이 어렵기 때문에 레거시 버전을 이용하시거나, RealBench나 다른 툴들을 이용해서 타협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4.4 GHz라고 볼 때 전압은 높다고 생각합니다. 1.3V면 4.7 GHz 정도는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 저도,.
      8600k .. 기본상태로 링스 돌리면 90도 나옴.;;

      쿨러 재 조립하면 괜찮을려나

    • 온도가 높은 것은 제품 특성이라고 봐야하고 클럭과 전압이 중요한데요.
      순정 상태에서도 전압이 높게 잡힌다면 온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