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기의 1/5로 축소된 디지털 카메라 출하량

                 

스마트폰에 의해 잠식된 카메라 시장

 

카메라 업계의 불황 지속, 니콘의 희망 퇴직 모집

 

산케이 신문의 기사에 따르면 '사진 촬영은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충분'하다는 의식이 크게 증가함과 함께 카메라 판매율도 심각하게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시장의 축소가 어디까지 진행될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밝히며 구조 조정을 진행 중인 니콘, 플래그십 바디를 출시한 소니, 출력 시장에 도전하는 후지필름 등 업계는 다양한 방법으로 미래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니콘의 몰락

 

지난 5월 11일 진행된 분기 결산 보고에서 니콘은 사전 예상처럼 최종 71억엔의 적자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니콘의 적자는 약 7년만에 발생한 것으로 렌즈 교환식 카메라의 판매량이 동년동분기 404만 대에서 410만 대로 감소, 컴팩트 카메라의 판매량이 623만 대에서 319만 대로 감소한 영향이 큽니다. 또한 예상에 따르면 다음 분기 판매량은 이보다 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오카 부사장은 이에 대해 '부가가치가 큰 제품으로 선회했기 때문에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 시장의 축소가 언제까지 계속될 지 판단이 어렵다, 과거처럼 축소에 전제한 계획을 수립 중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니콘은 작년 가을 희망 퇴직을 실시했는데 일본 내에서 1,000명 이상이 희망 퇴직에 응했다고 하며 추가적인 인력의 구조조정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니콘의 현실입니다.

 

 

시장의 축소

 

카메라 시장의 축소가 잠잠해질 기세가 보이지 않습니다.

 

카메라 영상기기 공업회에 따르면 2016년 세계 디지털 카메라의 출하 대수는 약 2400만 대로 피크였던 2010년의 약 1억 2100만대의 5분의 1로 위축되었다고 합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 시장 흡수'입니다. 미국의 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세계 출하 대수는 2016년에만 14억 7350만 대. 모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사실상 모든 스마트폰에는 컴팩트 카메라 수준의 성능을 지닌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카메라 업계는 디지털 카메라가 진행되던 전성기에는 엄청난 매출이 있었지만 지금은 이미 복합기나 건강, 의료 분야로 사업 방향의 전환하는 등 미래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카시오, 소니, 후지필름 같은 업체는 차별화, 고급화를 통해 카메라 시장에 공격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진화하는 사진 문화

 

그러나 카메라 시장 축소가 카메라의 소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2010년 서비스를 시작한 사진 공유 SNS인 인스타그램의 월간 (실질적으로 활발히 사용하는) 액티브 사용자 수는 세계에서 7억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뿐 아니라 다양한 SNS에서 볼 수 있듯이 찍은 사진을 그 자리에서 즉석으로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시장은 점점 더 활발해지고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 업체 관계자는 이에 대해 '디지털 시대의 사진 문화는 퇴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진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카메라 업체는 전통적인 '촬영'뿐만이 아니라 이러한 새로운 트렌드에 어떻게 적응할 수 있는지 어쩌면 중대한 국면을 맞이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신고

Hardware Tips

My belief is stronger than your doubt.

    이미지 맵

    디지털 기기/카메라 항목의 다른 글

    댓글 2

      • 결국은 사진을 좀 더 쉽게 촬영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대세를 막을 수 없다는 결론인 것 같군요.
        DSLR의 몰락까지는 아니더라도 시장축소는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 업계에서는 '잡스'가 참 밉겠군요. ;;

      • 스마트폰이 엔트리급 시장을 잠식하는 것은 자명한 일이고, 추후에는 중상급 기기의 보다 발전한 네트워크 기능이 킬링 피처로 투입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