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팩트 플래시(CF)와 SD 카드,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카메라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중상급의 카메라 바디를 구매하게 되면 이런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컴팩트 플래시(CF)와 SD 카드 중 어떤 것이 더 좋고 무엇을 구매해야 할까?'

 

보통 보급형 카메라의 경우 대부분 SD 카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중급기 이상에서는 듀얼 메모리 카드를 지원하며 여전히 CF 카드를 사용하는 제품이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 메모리 카드의 성능은 다양한 방법으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CF 카드의 경우 보통 몇 배속, SD 카드계열의 메모리인 경우 클래스(Class)라는 등급을 사용합니다. CF 카드에서 사용하는 배속은 초기 CD-ROM의 읽기 속도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1배속은 150KB/s를 의미합니다. 이 속도에 비해 몇 배가 빠른지를 가지고 속도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속도가 150MB/s인 카드의 경우 1,000배속이라고 표기하게 됩니다.

 

 

SD 카드에서 사용하는 클래스는 메모리의 최저 속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클래스 6는 읽기/쓰기 속도가 최소 6MB/s라는 의미이며, 현재 규격상 가장 빠른 제품은 클래스 10 입니다. CF 카드와 마찬가지로 표기상 10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같은 클래스로 표기된 제품도 속도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CF나 SD카드를 선택 시, 배속이나 클래스 보다는 실제 제품 스펙에 표기된 읽기/쓰기 속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가 다른 경우도 있고, 같은 배속이지만 읽기/쓰기 속도가 제품별로 차이가 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동영상은 사진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큰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해상도가 높다면 용량 뿐 아니라 속도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적당한 성능과 용량을 지닌 메모리 카드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SD 카드와 CF 카드 중 무엇을 골라야할까요?

 

정답은 '용도에 따라 다르다.'입니다.

 

보통 CF 카드는 성능이 우수하며 용량 대비 가격이 비쌉니다. 반면, SD 카드는 성능이 다소 낮지만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합니다. (물론 모든 제품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SD 카드도 고성능의 고가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 저렴한 SD 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특정 속도 이상이 요구되는 경우 SD 카드 혹은 CF 카드 구매 시 속도가 얼마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제품들은 SD 카드로도 동영상 기록에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고해상도, 높은 비트레이트를 요구하는 영상을 기록하는 경우 높은 성능의 SD 카드나 CF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캐논 컨슈머이미징(CI)에 정리된 일부 CF 카드의 스펙과 대표 제품(모델명)입니다.

 

SanDisk Extreme Pro
- 표기 속도: x600 (90MB/s)
- 16GB SDCFXP-016G
- 32GB SDCFXP-032G
- 64GB SDCFXP-064G

 

SanDisk Extreme
- 표기 속도: x400 (60MB/s)
- 8GB SDCFX-008G
- 16GB SDCFX-016G
- 32GB SDCFX-032G

 

Lexar Professional x300
- 표기 속도: x300 (45MB/s)
- 4GB LCF4GBERBJP300
- 8GB LCF8GBERBJP300
- 16GB LCF16GBERBJP300

 

Lexar Professional x600
- 표기 속도: x600 (90MB/s)
- 8GB LCF8GBCRBJP600
- 16GB LCF16GBCRBJP600

 

Transcend 600x CompactFlash Card
- 표기 속도: x600 (90MB)
- 32GB TS32GCF600

 

■ 참고/출처: 캐논 CI
신고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보는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