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전에프앤씨 아이노트 BT-T06 블루투스 동글 구매 후기

                 

[업데이트]

- Windows 10 RS2 기준 USB 동글을 장착 시 별도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 없이 기본 드라이버로 자동 인식 및 동작합니다.

- Windows 10 에서는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 시 시스템 종료가 늦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세요.

 

요즘엔 무선 기기들이 정말 많이 사용되고 있죠. 예전에는 무선 마우스나 종종 보였지만 스마트폰이 널리 사용됨에 따라 블루투스를 이용한 무선 장치들도 흔해져서 사람이 많은 곳이라면 보이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간단하게 살펴볼 제품은 퓨전에프앤씨 아이노트 BT-T06이라는 블루투스 동글입니다. 작년 말이던가 올해 초던가 구매해서 친구에게 이어폰과 함께 선물로 줬던 제품인데 이번엔 제가 필요해서 구매하게 되었네요.

 

네이버를 살펴보니 요즘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이 제품과 함께 이지넷유비쿼터스 넥스트 APT-X코덱 블루투스 동글 NEXT-104BT, 이지넷유비쿼터스 넥스트 APT-X코덱 블루투스 동글 NEXT-204BT유니콘정보시스템 유니콘 XU-400V 등이 보였는데 스펙과 가격은 모두 고만고만했습니다. (5,000 ~ 10,000원 수준)

 

제가 필요로 했던 것은 블루투스 4.0과 apt-X 지원인데 대부분의 인기 제품들은 CSR 계열이라 이를 지원하고 있었고 apt-X는 확실히 알 수가 없어서 판매 정보에 apt-X가 지원된다고 명시된 BT-T06을 선택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가장 작고 깔끔해보였기 때문입니다.

 

 

퓨전에프앤씨의 주력 제품은 BT-T06과 BT-T08의 2종으로 보이는데 BT-T06은 CSR 계열에 apt-X 지원이 특징인 제품이고, BT-T08은 브로드컴(Broadcom) 계열에 블루투스 파워 클래스 1 기기(최고 20dBm, 100mW, 100m - 대략 공유기 수준)라는 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apt-X를 지원하는 리시버가 있거나 구매 예정이라면 음질을 위해 apt-X를 지원하는 동글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고, 이것보다는 신호 세기가 중요하다면 BT-T08처럼 출력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단, 공유기나 마우스 등 기존 무선 기기가 많다면 신호 간섭의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이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 참고

 

블루투스는 2.402 GHz ~ 2.480 GHz 대역의 마이크로파 무선주파수 스펙트럼을 사용하며, 이는 암을 일으키지 않는 무해한 비전이성 방사선이다.

블루투스 무선이 내뿜는 최대 전기 출력은 클래스 1 장치의 경우 100 mW, 클래스 2 장치의 경우 2.5 mW, 클래스 3 장치의 경우 1 mW이다. 클래스 1의 최대 전기 출력 조차, 가장 전력이 낮은 휴대전화 보다도 수준이 더 낮다.

 

UMTS 및 W-CDMA은 250 mW를, GSM1800/1900은 1000 mW를, GSM850/900은 2000 mW의 출력을 낸다.

 

출처: 위키피디아

 

먼저 인증 정보를 한 번 살펴봤습니다.

 

 

중국의 LANYA ELECTRONIC이라는 곳이 제조해서 퓨전에프앤씨가 수입, 유통하는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차피 고급형 동글을 포함 거의 모든 제품은 중국에서 생산되니 성능만 좋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인증을 공유하는 파생 모델로는 동사의 BU-4026이라는 제품이 있네요.

 

 

패키지입니다.

 

 

AAC와 apt-X 지원을 나타내는 로고가 보입니다.

 

 

출력은 보통 많이 사용되는 파워 클래스 2로 건강에도 별 영향은 없을 것 같고 근거리에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제품의 주요 스펙.

 

2.402~ 2.48 G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신호 간섭에 영향이 큰 편이기 때문에 혹시 2.4 GHz 대역의 WiFi 공유기나 다른 무선 기기를 사용 중이라면 채널 선택을 통해 서로 간섭이 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키지를 열면 동글 본체와 설명서, 그리고 설치용 미니 CD가 들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보이는 방향에는 VPULSE라는 트레이드 마크가 프린트되어있습니다.

 

 

후면에는 각종 인증 사항이 프린트되어 있습니다.

 

 

접촉 단자부는 금도금 처리된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버를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Windows 10 제외)

 

■ BT-06, BT-08, BU-4097 블루투스 4.0 동글 드라이버 다운로드 링크

▶ 유통사 공식 웹 사이트: http://fusionfnc.co.kr/tt/site/ttboard.cgi?db=pds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을 때의 모습.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의 모습. (Windows 7)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의 모습. (Windows 10)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시스템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이후 트레이 영역에 추가된 블루투스 아이콘 혹은 제어판에서 블루투스 장치(Bluetooth Devices)를 열면 장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리시버를 페어링 모드로 변경 후 검색하면 위와 같이 장치가 검색됩니다.

 

 

 

장치가 추가되면 장치 목록에 자동적으로 표시가 되게 됩니다.

 

 

apt-X 기기를 연결 시 작업표시줄의 트레이 부분 상단에 위와 같이 apt-X 로고가 잠시 출력되었다가 없어지기 때문에 apt-X가 활성화된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Windows 7 (드라이버 설치 필수)과 Windows 10 모두 정상 동작했고, 무선 마우스 (로지텍 G900)과 무선 공유기, 스마트폰, 블루투스 스피커 등 대부분의 기기를 무선으로 사용하는데 끊김 등 간섭 이슈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크기도 작아 꽂아 놓으면 잘 티나지 않고 무난하게 사용하기 괜찮은 보급형 apt-X 지원 블루투스 동글이라고 생각되네요.

신고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보는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