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하드 디스크의 색상(용도)별 용도와 특징

                 

WD(Western Digital)은 현재 HDD(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업체입니다.

WD의 HDD는 예전에는 주로 블랙/블루/그린으로 나누어 블랙은 고성능, 블루는 다용도, 그린은 저장용으로 분류해 판매했습니다. 따라서 고성능을 노리는 하이엔드 유저라면 블랙, 일반적인 컴퓨팅 환경이라면 블루, 가성 대비 성능 혹은 저장 전용으로 그린이 많이 선택되곤 했죠.

하지만 지금은 브랜드 전략에 따라 블루, 블랙, 레드, 퍼플, 골드의 5가지 컬러로 나뉘었고 용도별로 제품군이 보다 세밀하게 분리된 상황입니다.

먼저 WD가 HDD의 라인업을 이렇게 분리한 배경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WD는 '모든 드라이브는 용도를 지니고 있다'는 캐치 프레이즈 아래 용도에 맞는 제품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HDD를 외형에서 차이를 주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러 방법을 검토한 결과 색상이라는 현재의 분류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많은 분들은 HDD라고 하면 데스크탑 PC를 떠올리기 쉽지만, 실제로는 서버나 임베디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PC는 보통 1명의 사용자가 사용하지만, 서버는 다수의 사용자가 액세스한다는 점에서 성능의 주안점이 달라집니다.

또한 PC는 보통 다수의 HDD를 사용하지 않지만 NAS나 렉 마운트 등에서는 여러 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온도와 전력에 대한 요구도 다릅니다.

따라서 이와 같이 해당 용도에 적합한 제품으로 분리,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능 면에서는 블랙과 골드가 우수하며, 소음과 소비전력에서는 레드와 블루, 퍼플이 우수합니다. 보증 기간에서는 블랙과 골드가 5년으로 길며, 또한 가격 대비 용량은 레드가 좋은 편입니다. 

그렇다면 각 제품의 용도와 특징은 어떤지 WD의 제품별 컬러와 그 용도, 특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WD BLUE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표준형 제품으로 2.5인치와 3.5인치 폼 팩터가 모두 제공됩니다.

에코형(5,400 RPM, 과거 그린에 해당됨)과 퍼포먼스형(7,200 RPM)으로 나뉘며, 이 외에 낸드 플래시를 캐시로 사용하는 SSHD도 존재합니다.

4TB 모델 기준 주요 스펙
- 최대 전송 속도: 150 MB/s
- 캐시 용량: 64 MB
- 무상 보증 기간: 2년 (글로벌 정책 기준)

 

■ WD BLACK


고성능을 원하는 게이머나 컨텐츠 제작자를 위한 제품으로 고성능 PC는 일반적으로 SSD가 사용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드라이브로 함께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소용량의 SSD로는 작업이 어려운 수십/수백 GB의 대용량 게임이나 동영상 작업 등에 어울리는 제풉이라고 할 수 있겠죠.

듀얼 코어 컨트롤러나 성능 우선의 캐시 제어 등 엔터프라이즈 제품군에 사용되는 기술이 일부 적용되어 있으며 보증 기간도 5년으로 가장 깁니다.

2.5인치와 3.5인치 폼 팩터가 모두 제공됩니다.

4TB 모델 기준 주요 스펙
- 최대 전송 속도: 202 MB/s
- 캐시 용량: 128 MB
- 무상 보증 기간: 5년 (글로벌 정책 기준)

 

■ WD RED


가성비가 우수해 일반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인기 제품이지만, 원래는 NAS용으로 탄생한 제품으로 2.5인치와 3.5인치 폼 팩터가 모두 제공됩니다.

상위 버전으로 8 베이, 10 베이에 대응하는 레드 프로가 존재하며, 프로는 진동에 대한 안정성이 더 좋고 7,200 RPM으로 동작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지만 퍼플이나 골드와 같이 365일 상시 구동을 위해 디자인된 제품은 아닙니다.

4TB 모델 기준 주요 스펙
- 최대 전송 속도: 150 MB/s
- 캐시 용량: 64 MB
- 무상 보증 기간: 3년 (글로벌 정책 기준)

 

■ WD PURPLE


퍼플은 상시 동작하는 감시 카메라 전용 모델로 등장한 제품입니다.

감시 카메라의 동작에 적합한 전용 펌웨어가 적용되어 있고, 설치 환경을 고려하여 365일 상시 구동과 열, 진동에 대한 내구성을 강화했다고 합니다.

4TB 모델 기준 주요 스펙
- 최대 전송 속도: 150 MB/s
- 캐시 용량: 64 MB
- 무상 보증 기간: 3년 (글로벌 정책 기준)

 

■ WD GOLD


데이터 센터를 위해 등장한 제품입니다. 보증 기간이 5년으로 가장 긴 제품 중 하나이며, 365일 상시 구동에 맞추어 내구성을 강화했다고 합니다.

데이터 센터는 동시 액세스가 잦고 이런 상황에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펌웨어 튜닝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 WD 제품 중 유일하게 10 TB 이상의 모델이 존재하는 라인업이기도 합니다.

4TB 모델 기준 주요 스펙
- 최대 전송 속도: 201 MB/s
- 캐시 용량: 128 MB
- 무상 보증 기간: 5년 (글로벌 정책 기준)

신고

Hardware Tips

My belief is stronger than your doubt.

    이미지 맵

    하드웨어/테크 & 팁 항목의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